프롤로그 최고의 사업가는 어떤 마인드로 일하는가 1장 관점을 바꾸면 나의 가능성이 달라진다 _상품이 아닌 시스템을 팔 수 있는가? ㆍ 더 크고, 더 넓게 바라봐야 전 세계를 아우를 수 있다 ㆍ 상품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어도 팔 수 있다 ㆍ 어떻게 ‘선언’하느냐에 따라 나의 정체성이 달라진다 2장 소비자가 원하는 세계를 만들어준다 _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법을 아는가? ㆍ 소비자의 상황을 제대로 알아야 더 많이 팔 수 있다 ㆍ 보이는 것 너머에 있는 핵심을 파악한다 ㆍ 소비자의 기회비용을 판다 ㆍ 소비자의 불안감을 판매 전략에 활용한다 ㆍ 소비 성향을 이해하면 나의 시장은 더욱더 넓어진다 3장 상품에 대한 선입관을 버린다 _감이 아닌 데이터를 근거로 판단하는가? ㆍ 사업가가 경계해야 하는 요인 일 순위는 ‘선입관’이다 ㆍ 클래식 시장은 숨겨진 보석이다 ㆍ 시장을 나눌수록 이익은 커진다 ㆍ 어떤 물건이든 수요자는 반드시 존재한다 ㆍ 그 나라의 문화를 봐야 시장을 알 수 있다 4장 대기업이 발 뻗지 못한 틈새를 공략한다 _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가? ㆍ 대기업은 공룡이지만 느리게 움직인다 ㆍ 가격보다 성능을 더 따지는 수요자도 있다 ㆍ 세계적 위기에서도 기회를 찾아낸다 ㆍ 꼭 한국에서 팔아야 할 필요는 없다 ㆍ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다 5장 모두가 텔레비전을 팔 때 리모컨에도 주목한다 _큰 맥락과 디테일을 모두 챙길 줄 아는가? ㆍ 세 마리 토끼를 꼭 한꺼번에 잡을 필요는 없다 ㆍ 마케팅이 더해진 상품은 가치가 달라진다 ㆍ 마니아가 원하는 세계는 다르다 ㆍ 차별화 지점을 파악하면 개발ㆍ셀링 포인트가 달라진다 ㆍ 얼리어답터와 프리오더를 하는 사람을 움직여라 ㆍ 무형의 상품도 답이 될 수 있다 ㆍ 큰 것을 얻으려면 작은 것을 버릴 줄 알아야 한다 ㆍ 애프터마켓을 잘 찾아내면 복주머니가 열린다 ㆍ 결합상품으로 소비자의 만족감을 극대화한다 ㆍ 병행수입으로 고급 브랜드 판매가 쉬워진다 ㆍ 하나의 시스템으로 모이면 혁신이 가능해진다 ㆍ 각국의 법률 차이를 이용한다 ㆍ 소비자를 돕는 것이 곧 나를 돕는 길이다6장 한국의 국가 브랜드를 등에 업고 뛴다 _한국에 최적화된 상품을 외국에 팔 수 있는가? ㆍ 세계의 보물섬, 대한민국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한다 ㆍ 우리의 최강무기, IT ㆍ 우리나라가 걸어온 길을 보고 외국의 문제를 이해한다 ㆍ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도 국제 표본이 될 수 있다 ㆍ 세계 일등 지위로 인한 반사이익을 챙겨라 ㆍ 여심을 흔드는 한국의 디자인을 팔아라 ㆍ 문화를 접목시킨 상품에 주목하라 ㆍ 한국인에게 커스터마이징된 것도 뛰어넘어라 ㆍ 중소기업ㆍ대기업의 제품을 혼합판매한다 ㆍ 당신은 한국을 등에 업고 뛰기만 하면 된다 7장 사업가의 밑천은 마인드다 _월급쟁이 마인드에서 사업가 마인드로 리셋하였는가? ㆍ 습관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은‘마인드’다 ㆍ 남들이 간 길을 한 번에 뛰어넘는 방법은 반드시 있다 ㆍ 전략과 전술을 구분하라 ㆍ 융통성이 있어야 중심을 잘 잡는다 ㆍ 도구만 잘 준비하면 맘모스도 잡을 수 있다 ㆍ 모든 것을 혼자 다 하려 하지 마라 ㆍ 직원의 머릿수보다 생산성이 더 중요하다 ㆍ 운동을 안 하고 무작정 굶으면서 살을 빼면 체력이 약화된다 ㆍ 10명의 몫을 4명이서 해낼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한다 ㆍ 양자택일의 문제에서도 제3의 대안을 찾아라 8장 시장 동향을 살피면 내가 가야 할 길이 보인다 _앞에서 이끌 것인가, 최고를 따라갈 것인가? ㆍ 새로운 패러다임은 변화를 요구한다 ㆍ 국제 전자상거래 가격차별의 허와 실 ㆍ 거기서는 안 되는 일이 여기서는 되는 묘미 ㆍ 국제 전자상거래의 3Ps로 시장 동향을 파악한다 에필로그 결론은 단 하나, 사업가의 마인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