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 목적 13
1.3. 연구 방법 13
제2장 양곡도매시장 기능재정립 필요성 14
2.1. 양곡도매시장 현황 14
2.2. 양곡도매시장의 문제점 18
2.2.1. 도매시장으로써의 기능 위축 18
2.2.2. 도매시장의 법적 지위 문제 19
2.2.3. 장기적인 전망 불투명 19
2.3. 양곡도매시장 변화의 필요성 19
2.4. 양곡도매시장 관련 정부의 정책 21
2.5. 친환경농산물 현황 22
2.5.1. 친환경농업의 성장과정 22
2.5.2. 친환경농산물 생산현황 24
2.5.3. 친환경농산물 유통현황 25
2.5.4. 친환경농산물 소비현황 30
제3장 친환경도매시장의 필요성 32
3.1. 친환경도매시장의 필요성 32
3.1.2. 친환경농산물의 판로 확대 33
3.1.3. 기준 가격발견의 필요성 33
3.1.4.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성 제고 34
3.1.5. 친환경 교육·홍보의 장 필요 35
3.2. 설문조사 결과 36
3.2.1. 설문조사 개요 36
3.2.2. 생산자 설문조사 38
3.2.3. 유통업체 설문조사 44
3.2.4. 가락시장 중도매인 설문조사 49
제4장 친환경도매시장의 수요분석 56
4.1. 사전 고려사항 56
4.2. 수요 창출 방향 및 방법 58
4.2.1. 개요 58
4.2.2. 새로운 구매자의 발굴 59
4.2.3. 가격인하를 통한 신규 수요의 창출 60
4.2.4. 가치 창출을 통한 수요 확대 방안 63
4.2.5. 신뢰성 회복을 통한 수요 확대 65
4.3. 수요추정 67
제5장 친환경도매시장 개발방안 70
5.1. 개발환경 분석 70
5.1.1. 사업지 현황 및 특성 분석 70
5.1.2. 인문환경 분석 76
5.1.3. 사회환경 분석 83
5.1.4. 지역경제환경 분석 86
5.1.5. 주요 개발 계획 88
5.2. 상업·경쟁환경 분석 89
5.2.1. 상권 위계 및 주요 상권 분석 89
5.2.2. 주요 상업시설 현황 96
5.3. 친환경농산물 복합도매시장 개발 방향 110
5.3.1. 소비트렌드 및 부동산 개발 트렌드 110
5.3.2. 친환경농산물복합도매시장 개발 121
5.3.3. 광주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와의 차별성 136
5.3.4. 운영방안 137
제6장 건축계획 140
6.1. 계획 개념의 설정 140
6.1.1. 방향의 설정 140
6.1.2. 과업의 내용 140
6.2. 현황 분석 141
6.2.1. 화물 동선 141
6.2.2. 보행자 동선 143
6.2.3. 시설 이용 현황 143
6.3. 건축 대안 및 적용안의 설정 146
6.3.1. 개요 146
6.3.2. 제1안 - 기존 시설 존치 147
6.3.3. 제2안 - 기존 시설 이전 150
6.3.4. 주차대수의 산정 152
6.3.5. 입면 계획안 153
6.4. 건축비 및 소요재원 154
6.4.1. 건축비 154
6.4.2. 소요재원 155
제7장 기대효과 156
7.1. 비용편익분석 156
7.1.1. 친환경농산물도매시장 비용 추정 156
7.1.2. 친환경농산물도매시장 편익 추정 157
7.1.3. 친환경농산물도매시장 경제성 분석 결과 169
7.2. 관련 주체별 기대효과 169
7.3.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계획과의 조정 사항 171
참고문헌 172
부록 174
판권기 195
표 2-1. 입주 유통인 현황(2013) 15
표 2-2. 양곡도매시장 거래실적(금액) 16
표 2-3. 양곡도매시장 거래실적(물량) 16
표 2-4. 양곡도매시장 수입 품목의 주요 수입국 17
표 2-5. 품목별 거래현황(2012) 17
표 2-6. 친환경농산물 유통활성화 방안의 주요 내용(2013.8) 21
표 2-7. 친환경농업의 발전 과정 24
표 2-8. 친환경농산물 생산현황(2007~2012) 24
표 2-9. 부류별 친환경농산물 생산현황(2012) 25
표 2-10. 일반농산물과 친환경농산물의 가격결정의 차이점 27
표 2-11. 가락시장의 친환경 농산물 취급현황(2012) 28
표 2-12. 가락시장의 친환경 농산물 품목별 취급현황(2012) 29
표 2-13.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 전망 30
표 3-1. 친환경농산물의 문제점 34
표 3-2. 설문조사개요 37
표 3-3. 설문 응답자 현황 38
표 3-4. 판로확대시 생산확대 여부 39
표 3-5. 도매시장 출하 경험 39
표 3-6. 도매시장 출하시 인증마크 부착여부 39
표 3-7. 도매시장 출하시 문제점 40
표 3-8. 전담 도매시장법인 및 중도매인의 필요성 41
표 3-9. 친환경 농산물 전용 도매시장의 필요성 41
표 3-10. 친환경 농산물 전용 도매시장 출하 여부 42
표 3-11. 친환경 도매시장 개설시 가장 신경쓸 부분 42
표 3-12. 양곡도매시장 친환경 시장 전환시 시장형태 43
표 3-13. 친환경 농산물의 문제점 43
표 3-14. 도매시장 출하 경험 44
표 3-15. 도매시장 출하시 인증마크 부착여부 44
표 3-16. 도매시장 출하시 문제점 45
표 3-17. 전담 도매시장법인 및 중도매인의 필요성 45
표 3-18. 친환경농산물 전용 도매시장의 필요성 46
표 3-19. 친환경 도매시장 개설시 가장 신경쓸 부분 46
표 3-20. 양곡도매시장 친환경 시장 전환시 시장형태 47
표 3-21. 양재동 양곡시장 전환시 입주의사 47
표 3-22. 친환경 농산물의 문제점 48
표 3-23. 도매시장의 친환경농산물 거래시 문제점 49
표 3-24. 전담 도매시장법인 및 중도매인의 필요성 50
표 3-25. 친환경농산물 취급 이유 50
표 3-26. 친환경농산물 전용 도매시장의 필요성 51
표 3-27. 친환경 도매시장 개설시 가장 신경쓸 부분 51
표 3-28. 양재동 양곡시장 전환시 입주의사 52
표 3-29. 필요 시설면적 53
표 3-30. 친환경농산물의 문제점 54
표 4-1. 수요 창출 방향 및 방법 58
표 4-2. 판매처별 친환경도매시장 이용에 대한 관계자 의견 59
표 4-3. 친환경도매시장 수요집단의 구분 60
표 4-4.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시장구입가격 및 적정가격 61
표 4-5. 친환경도매시장 평당매출액 추정 67
표 4-6. 친환경도매시장 수요추정 68
표 5-1. 양곡도매시장 부지 현황 71
표 5-2. 사업지 용도지역 및 건폐율·용적률 개요 72
표 5-3. 사업지 최대 개발 가능 면적 75
표 5-4. 서초구 인구 변화 추이 77
표 5-5. 서초구 세부권역별 인구 현황(2011) 78
표 5-6. 서초구 연령대별 인구 변화 추이 78
표 5-7. 서초구 주택 점유형태별 가구 비교 79
표 5-8. 서초구 주간인구지수 추이 비교 80
표 5-9. 서초구 소재 주택 type별 변화 추이 80
표 5-10. 서초구 소재 주택 type별 구성비 추이 81
표 5-11. 서초구 주택 보급률 추이 82
표 5-12. 서초구 소재 용도지역별 구성비중 변화 추이 83
표 5-13. 서초구 소재 교육시설 및 인력 변화 추이 83
표 5-14. 서초구 소재 공연상영문화공간 추이 84
표 5-15. 서초구 소재 지역문화복지시설 추이 85
표 5-16. 서초구 소재 공공체육시설 추이 85
표 5-17. 서초구 소재 자동차 종류별 등록 현황(2011) 86
표 5-18. 서초구 소재 자동차 소유 형태별 등록 구성비(2011) 87
표 5-19. 서초구 소재 관광숙박시설 추이 87
표 5-20. 서초구 소재 등급별 관광호텔 추이 88
표 5-21. 서초구 권역별 도시개발 계획 방향 91
표 5-22. 서초구 소재 유통채널별 매장면적 97
표 5-23. 사업지 주변 주요 유통시설 현황 99
표 5-24. 파이시티 건축설계 개요 101
표 5-25. 농산물도매시장 현황 105
표 5-26. 지역별 농산물도매시장 분포 현황 106
표 5-27. 지역별 친환경농산물 거래 실적(2011) 108
표 5-28. 사업지 주변 농산물도매시장 친환경농산물 거래 추이 109
표 5-29. 사업지 주변 농산물도매시장 친환경농산물 거래 추이 109
표 5-30.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110
표 5-31. 소비자 관심사 및 주요 키워드 111
표 5-32. 소매유통업 4대 소비 트렌드 112
표 5-33. 2013 소비생활 트렌드 키워드 113
표 5-34. 도심형복합상업시설(UEC) 개발 트렌드 120
표 5-35. 친환경도매시장 개발시 사전 고려사항 121
표 5-36. 친환경복합도매시장의 개발 컨셉 127
표 5-37. 농수산물도매시장 필수시설 최소 면적 기준 128
표 5-38. 농수산물도매시장 부수시설 129
표 5-39. 사업지 인근 농수산물도매시장 주요시설 130
표 5-40. 농수산물도매시장 필수시설 최소 면적 기준 131
표 5-41. 도매점포 면적 설문결과 132
표 5-42. 로컬푸드직매장 면적 현황 133
표 5-43. 사업지주변 농산물도매시장 창고면적 및 구성비 135
표 5-44. 친환경복합도매시장 층별 시설 배치방안 136
표 5-45. 광주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와의 차별성 137
표 5-46. 친환경도매시장 운영 방안 138
표 6-1. 건축대안 비교 147
표 6-2. 제1안 시설 면적표 149
표 6-3. 제2안 시설 면적표 152
표 6-4. 주차대수 산정 153
표 6-5. 건축비 현황 154
표 6-6. 소요 재원 및 재원별 부담액 155
표 7-1. 친환경농산물도매시장 공사비 추정 156
표 7-2. 편익의 구분 157
표 7-3.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 전망 160
표 7-4. 사업지 운송비 산출 161
표 7-5. 2012년 기준 운송비 절감액 162
표 7-6. 친환경농산물도매시장 가중평균 파렛트 출하율 163
표 7-7. 계획량 대비 인증량 차이 금액 산정 164
표 7-8. 연도별 판로 미확보에 따른 생산 포기율 추이 164
표 7-9. 친환경농산물 통한 판로 확보 금액 산정 165
표 7-10. 연도별 친환경농업 생산비 발생비율 추정 166
표 7-11. 계획량대비 인증량 차이 금액 산정 166
표 7-12. 친환경농산물도매시장 품목별 취급비중 전망 167
표 7-13. 친환경농산물도매시장 30년간 편익 합계 168
표 7-14. 경제성 분석 결과 169
표 7-15. 친환경도매시장 건립의 기대효과 170
그림 2-1. 양곡도매시장 건물 배치 현황 14
그림 2-2. 쌀 유통 경로 18
그림 2-3. 양곡도매시장 변화의 필요성 20
그림 2-4. 양곡도매시장 기능재정립 방향 22
그림 2-5. 친환경농산물 유통경로 26
그림 3-1. 대량 유통경로의 역할 미흡 32
그림 4-1.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와 이해도 35
그림 4-2. 도매시장 건립시 고려사항 56
그림 4-3. 단계별 수요처 확대방안 60
그림 4-4. 친환경농산물 구매결정 요인 64
그림 5-1. 양곡시장 위치도 70
그림 5-2. 양곡시장 부지 교통 환경 73
그림 5-3. 사업지 주변 상업지역 현황 74
그림 5-4. 사업지 주변 주거시설 개발 계획 88
그림 5-5. 2020년 서울도시기본계획 90
그림 5-6. 서초구 중장기 발전계획 90
그림 5-7. 양재·내곡 지역생활권 발전계획 92
그림 5-8. 사업지 주변 상권 현황 93
그림 5-9. 고속버스터미널 상권 현황 94
그림 5-10. 남부터미널 상권 현황 95
그림 5-11. 양재역 상권 현황 96
그림 5-12. 서초구 소재 유통업체 현황 97
그림 5-13. 사업지 주변 상업시설 현황 98
그림 5-14. 파이시티 개발 조감도 100
그림 5-15. 파이시티 교통계획 102
그림 5-16. 고속터미널일대 복합개발도 102
그림 5-17. 롯데칠성부지 개발계획 103
그림 5-18. 남부터미널 현대화 개발계획 104
그림 5-19. 도매시장 형태별 친환경농산물 거래실적 추이 107
그림 5-20. 사회적 문화적 동향에 따른 소비자 니즈 변화 114
그림 5-21. 농식품 유통채널별 시장 점유율 추이 115
그림 5-22. 농식품 공급채널별 시장 점유율 추이 116
그림 5-23. 수요·공급·기술변화에 따른 상업시설 트렌드 117
그림 5-24. 복합시설 개발 트렌드 변화 118
그림 5-25. 국내 유통업 및 쇼핑몰 개발 트렌드 변화 119
그림 5-26. 친환경농산물 시장 규모 전망 122
그림 5-27. 1인당 친환경농산물 소비 규모 전망 123
그림 5-28. 친환경농산물의 전체 농산물 시장거래액 비중 전망 123
그림 5-29. 친환경농산물 복합판매공간 입지도 124
그림 5-30. 농업 엔터테인먼트 공간개발 방향 125
그림 5-31. 농업 엔터테인먼트 공간 컨셉 126
그림 6-1. 차량 동선 개념 142
그림 6-2. 승용차 주차 구간 142
그림 6-3. 보행 주진입로 주변 143
그림 6-4. 주차 램프 및 지하 주차장 144
그림 6-5. 친환경 매장 전경 144
그림 6-6. 중소물류센타 후면 하역장 145
그림 6-7. 정부양곡보관창고 하역장 145
그림 6-8. 중도매인 점포 146
그림 6-9. 지하 1층 평면도 148
그림 6-10. 지상 1층 평면도 148
그림 6-11. 차량동선 개념도 149
그림 6-12. 지하1층 평면도 150
그림 6-13. 지상 1-2층 평면도 150
그림 6-14. 차량 동선 개념도 151
그림 6-15. 입면 계획안 예시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