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연구개요 8
1.1. 연구의 필요성 8
1.2. 연구 목적 9
1.3. 연구 내용 및 방법 9
1.3.1. 신유통 유형별 매출액 및 유통비중 조사 9
1.3.2. 유통비용 조사 10
제2장 신유통의 정의 12
2.1. 신유통의 정의 12
2.2. 신유통경로의 매출액 추이 15
2.2.1. 정부주도형 신유통 15
2.2.2. 생산자주도형 신유통 21
2.2.3. 생협 27
2.2.4. 꾸러미사업 29
2.2.5. 대형유통업체 주도형 신유통 32
제3장 직거래형 신유통 유통비용 조사 48
3.1. 조사개요 48
3.1.1. 조사대상 유통경로 48
3.1.2. 조사대상 업체 49
3.1.3. 조사방법 51
3.1.4. 조사품목 53
3.1.5. 조사기준 54
3.2. 조사결과 55
3.2.1. 농민장터 55
3.2.2. 로컬푸드직매장 64
3.2.3. (주)완주로컬푸드 67
3.2.4. 꾸러미사업 70
3.2.5. 생협 76
3.2.6. 전자상거래 80
3.3. 경로별 유통비용율 비교 84
제4장 향후 조사시 시사점 86
4.1. 조사대상 86
4.1.1. 패널조사 방식 채택 86
4.1.2. 조사대상 확대 86
4.1.3. 조사대상에 대한 혜택 제공 87
4.1.4. 직거래의 다양한 유형으로 조사 확대 87
4.2. 조사 내용 및 방법 88
4.2.1. 품목조사시 유의 88
4.2.2. 용어 및 기준의 명확성 88
4.2.3. 비중으로 조사시 반드시 모수를 확인 90
4.3. 기타 91
4.3.1. 새로운 가치의 발굴 91
4.3.2. 전담 조사기관 선정 91
제5장 신유통경로 활성화 방안 92
5.1. 정책지원 방향 92
5.1.1. 정책지원 기반의 정비 92
5.1.2. 농산물 유통의 새로운 거버넌스 창출 93
5.1.3. 기업 영역은 규제완화를 통해 간접 지원 93
5.1.4. 세제 지원 등 포괄적인 지원방식 개발 94
5.2. 정책지원 대상 94
5.3. 분야별 활성화 정책지원 방안 95
5.3.1. 정부주도형 신유통 지원방안 95
5.3.2. 생산자 주도형 신유통 지원방안 97
5.3.3. 소비자 주도형 신유통 지원방안 99
5.3.4. 생산자-소비자 결합형 신유통 지원방안 100
참고문헌 102
판권기 103
표 2-1. 최근 유통의 새로운 흐름 14
표 2-1. 정가·수의매매 규모 추이 16
표 2-3. 시장도매인제 매출규모 추이 18
표 2-4. 사이버거래소 매출규모 추이 20
표 2-5. 전국 직거래장터 운영 현황(2009) 21
표 2-6. 로컬푸드직매장 매출규모 추이 24
표 2-7. 전자상거래 매출규모 추이 26
표 2-8. 주요 생협연합체 현황(2012) 27
표 2-9. 생협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28
표 2-10. 꾸러미사업 매출규모 추이 31
표 2-11. 주요 기업형 식자재업체 매출액 현황(2012) 33
표 2-12. 기업형 식자재시장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35
표 2-13. SSM 출점 현황 36
표 2-14. SSM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37
표 2-15. 대형유통업체 상품공급점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39
표 2-16. 국내 웨어하우스클럽 현황 40
표 2-17. 웨어하우스클럽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41
표 2-18. 특화편의점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44
표 2-19. 국내 홈쇼핑 현황 45
표 2-20. TV홈쇼핑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46
표 3-1. 조사대상 신유통경로 49
표 3-2. 유통비용 조사 대상 50
표 3-3. 유통비용 조사대상 52
표 3-4. 조사대상 품목 53
표 3-5. 공동기준 적용항목 및 기준금액 54
표 3-6. 구미금요직거래장터 개요 56
표 3-7. 구미금요직거래장터 유통비용 58
표 3-8. 과천 바로마켓 개요 59
표 3-9. 과천 바로마켓 유통비용 61
표 3-10. 구미칠곡축협 직거래차량 운영 개요 62
표 3-11. 구미칠곡축협 직거래차량 유통비용 63
표 3-12. 김포 엘리트농부 개요 65
표 3-13. 김포 엘리트농부 유통비용 66
표 3-14. 완주로컬푸드 직매장 개요 67
표 3-15. 완주로컬푸드 직매장(효자점) 유통비용 68
표 3-16. 언니네텃밭 개요 71
표 3-17. 언니네텃밭 꾸러미사업 유통비용 72
표 3-18. 충주제천한살림 꾸러미사업 개요 73
표 3-19. 충주제천한살림 꾸러미사업 유통비용 75
표 3-20. 정농생협 유통비용 78
표 3-21. 헬로네이처 개요 80
표 3-22. 헬로네이처 유통비용 81
표 3-23. 전자상거래업체 유통비용(농가직영) 83
표 3-24. 경로별 유통비용율 비교 84
표 5-1. 신유통의 정책지원 대상 95
그림 2-1. 정가·수의매매 규모 추이 16
그림 2-2. 시장도매인제 매출규모 추이 18
그림 2-3. aT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B2B 사업 개요 19
그림 2-4. 사이버거래소 매출규모 추이 20
그림 2-5. 로컬푸드직매장 매출규모 추이 24
그림 2-6. 전자상거래 매출규모 추이 26
그림 2-7. 생협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28
그림 2-8. 꾸러미사업 매출규모 추이 31
그림 2-9. 기업형 식자재시장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35
그림 2-10. SSM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37
그림 2-11. 대형유통업체 상품공급점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39
그림 2-12. 웨어하우스클럽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41
그림 2-13. 특화편의점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44
그림 2-14. TV홈쇼핑 청과물 매출규모 추이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