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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8
1.1. 신유통 논의의 전개과정 8
1.2. 연구 목적 10
1.3. 연구 방법 10
제2장 신유통의 등장 배경 12
2.1. 유통 혁신의 역사 12
2.2. 유통의 발전 방향 16
2.3. 국내 농산물 유통환경의 변화 19
2.3.1. 소비구조의 변화 19
2.3.2. 도·소매 유통의 변화 26
2.3.3. 유통정책의 변화 30
제3장 신유통 개념 정립 34
3.1. 개념정립을 위한 사전 고려사항 34
3.1.1. 유통의 범위 34
3.1.2. 농산물 유통으로 논의 한정 35
3.1.3. 유통과 마케팅의 차이 36
3.1.4. 신유통의 기준은 시대성을 반영 36
3.2. 신유통의 정의 37
제4장 주요국 농산물 유통의 변화 추이 40
4.1. 미국 40
4.1.1. 산지유통 40
4.1.2. 도매업 41
4.1.3. 소매업 43
4.1.4. 직거래 및 로컬푸드 45
4.2. 유럽 48
4.2.1. 산지유통 48
4.2.2. 청과물 생산자조직 49
4.2.3. 네덜란드 품목위원회 51
4.2.4. 로컬푸드 52
4.2.5. 기타 53
4.3. 일본 54
4.3.1. 산지유통 54
4.3.2. 도매시장 56
4.3.3. 소매업 57
4.3.4. 지산지소 58
제5장 신유통의 유형 62
5.1. 현 단계의 신유통 62
5.2. 신유통의 등장 배경 및 현황 65
5.2.1. 정부주도형 신유통 65
5.2.2. 생산자주도형 신유통 74
5.2.3. 소비자주도형 신유통(생협) 81
5.2.4. 생산자-소비자결합형 신유통(공동체지원농업) 84
5.2.5. 대형유통업체 주도형 신유통 87
제6장 신유통 정책지원 방안 100
6.1. 정책지원 기준 100
6.2. 정책지원 방향 101
6.2.1. 정책지원 기반의 정비 101
6.2.2. 농산물 유통의 새로운 거버넌스 창출 102
6.2.3. 기업 영역은 규제완화를 통해 간접 지원 103
6.2.4. 세제 지원 등 포괄적인 지원방식 개발 103
6.3. 정책지원 대상 104
6.4. 분야별 활성화 정책지원 방안 104
6.4.1. 정부주도형 신유통 지원방안 104
6.4.2. 생산자 주도형 신유통 지원방안 106
6.4.3. 소비자 주도형 신유통 지원방안 108
6.4.4. 생산자-소비자 결합형 신유통 지원방안 110
부록 : 전자상거래 관련 용어 정리 116
표 1-1. 농식품 신유통시스템의 특성 비교 9
표 2-1. 유통의 혁신적 변화 역사 15
표 2-2. 시장발전단계별 마케팅의 역할 17
표 2-3. 가구원수별 가구수의 변화 추이 20
표 2-4. HMR의 유형 22
표 2-5. 친환경농산물 생산현황(2007~2012) 24
표 2-6.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 전망 24
표 2-7. 소매업태별 판매액 지수(불변) 28
표 2-8. 정권별 농산물 유통정책의 변화 31
표 4-1. 미국 대형마트의 유형 44
표 4-2. 미국 연방정부 농민시장 지원프로그램 46
표 4-3. 일본의 소매유통 관련 법률 연혁 58
표 5-1. 최근 유통의 새로운 흐름 64
표 5-2. 2012년 농안법 개정의 주요 내용 68
표 5-3. 공영도매시장 정가·수의매매 실적(2012) 70
표 5-4. aT센터의 사이버거래소 거래 증가율 73
표 5-5. 전국 직거래장터 운영 현황(2009) 76
표 5-6. 로컬푸드 현상과 담론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 78
표 5-7. 로컬푸드의 유형 구분 79
표 5-8. 생협의 상품공급사업 법적 내용 변화 83
표 5-9. 주요 생협연합체 현황(2012) 84
표 5-10. 주요 기업형 식자재업체 매출액 현황(2012) 91
표 5-11. SSM 출점 현황 92
표 5-12. 웨어하우스클럽 현황 94
표 5-13. 국내 홈쇼핑 현황 98
표 6-1. 신유통의 정책지원 대상 104
그림 2-1. 농산물 유통의 발전단계 18
그림 2-1. 1인당 명목 국민총소득 추이(1970~2012) 20
그림 2-3. 식품 소비지출의 비중 변화(2003~2012) 21
그림 2-4. 박근혜정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종합대책(2013.5.27) 33
그림 4-1. 미국 로컬푸드 판매현황(2007) 47
그림 4-2. 일본 지산지소운동의 유형 59
그림 5-1. 일본 도매시장 경유율 추이(금액기준) 66
그림 5-2. 일본 중앙도매시장 경매·입찰 비율 추이(금액기준) 66
그림 5-3. 시장도매인 운영·정산 체계도 71
그림 5-4. aT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B2B 사업 개요 73
그림 5-5. 우리나라 생협 조직의 변천 82
그림 5-6. 편의점 점포수 및 매출액 현황(2009~2012)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