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I. 조사 개요 20
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조사수행 체계 21
3. 조사내용 및 방법 21
가. 조사내용 21
나. 조사방법 22
4. 조사대상 특성 25
가. 영유아 및 기관 이용 특성 25
나. 영유아 가구 특성 32
II. 현재 이용기관에 대한 의견 및 요구 39
1. 이용기관 선택 이유 39
가. 조사 결과 39
나. 소결 47
2. 현재 이용기관 불편 사항 48
가. 조사 결과 48
나. 소결 53
3. 기관(시설) 이용시간에 대한 의견 54
가. 조사 결과 54
나. 소결 66
4. 부모 비용 추가 부담에 대한 의견 67
가. 조사 결과 67
나. 소결 80
5. 교사 및 프로그램 관련 학부모 의견 81
가. 조사 결과 81
나. 소결 91
III. 유보 일원화 관련 학부모 의견 93
1. 유보 이원화 장점과 단점 93
가. 조사 결과 93
나. 소결 98
2. 유치원과 어린이집 운영요소별 동일 운영에 대한 의견 99
가. 조사 결과 99
나. 소결 112
3. 학부모가 원하는 우선적으로 동일하게 운영해야 할 요소 112
가. 조사 결과 112
나. 소결 120
IV. 요약 및 제언 122
1. 요약 122
가. 현재 이용기관에 대한 의견 및 요구 122
나. 유보 일원화 관련 학부모 의견 124
2. 제언 125
[부록 1] I-영유아 가구 특성 128
[부록 2] II-취업모 기관 이용 시 애로사항 146
[부록 3] III-유보일원화 동일 운영 요소 151
[부록 4] 학부모 설문지 158
판권기 166
〈표 I-3-1〉 유치원 어린이집 부모 의견 조사 표본 설계 23
〈표 I-3-2〉 유치원 지역별, 설립유형별, 연령별 모집단 현황 및 표본할당_지역층 3개 23
〈표 I-3-3〉 어린이집 지역별, 설립유형별, 연령별 모집단 현황 및 표본할당 1_지역층 3개 24
〈표 I-3-4〉 어린이집 지역별, 설립유형별, 연령별 모집단 현황 및 표본할당 2_지역층 3개 24
〈표 I-4-1〉 영유아 및 기관 특성 25
〈표 I-4-2〉 영유아 및 기관 특성(만 3~5) 26
〈표 I-4-3〉 영유아 및 기관 특성 27
〈표 I-4-4〉 영유아 및 기관 특성(만 3~5세) 27
〈표 I-4-5〉 과거 다른 형태 기관 이용 여부 28
〈표 I-4-6〉 과거 다른 형태 기관 이용 여부(만 3~5세) 29
〈표 I-4-7〉 최초 이용기관 29
〈표 I-4-8〉 최초 이용기관(만 3~5세) 30
〈표 I-4-9〉 최초 이용기관 - 유치원 31
〈표 I-4-10〉 최초 이용기관 - 어린이집 31
〈표 I-4-11〉 영유아 가구 특성 33
〈표 I-4-12〉 영유아 가구 특성(만 3~5세) 33
〈표 I-4-13〉 모 근로형태 34
〈표 I-4-14〉 모 근로형태(만 3~5세) 35
〈표 I-4-15〉 가구소득 36
〈표 I-4-16〉 가구소득(만 3~5세) 38
〈표 II-1-1〉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관(설립유형별) 39
〈표 II-1-2〉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관(설립유형별, 만 3~5세) 41
〈표 II-1-3〉 현재 기관의 총 이용기간 42
〈표 II-1-4〉 현재 기관의 총 이용기간(만 3~5세) 43
〈표 II-1-5〉 현재 이용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45
〈표 II-1-6〉 현재 이용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만 3~5세) 46
〈표 II-2-1〉 현재 이용기관의 불편사항 50
〈표 II-2-2〉 현재 이용기관의 불편사항(만 3~5세) 52
〈표 II-3-1〉 실제/필수 이용 시 등원ㆍ하원 시각 56
〈표 II-3-2〉 실제/필수 이용 시 등원ㆍ하원시각 (만 3~5세) 57
〈표 II-3-3〉 실제/필수/무상지원 이용시간 57
〈표 II-3-4〉 실제/필수/무상지원 이용시간(만 3~5세) 57
〈표 II-3-5〉 기관 이용 시간에 대한 인식 58
〈표 II-3-6〉 기관 이용 시간에 대한 인식(만 3~5세) 59
〈표 II-3-7〉 실제 기관 이용 시간-기관 도착 시간 59
〈표 II-3-8〉 실제 기관 이용 시간-기관 도착 시간(만 3~5세) 61
〈표 II-3-9〉 실제 기관 이용 시간-기관 하원 시간 62
〈표 II-3-10〉 실제 기관 이용 시간-기관 하원 시간(만 3~5세) 63
〈표 II-3-11〉 기관 총 이용 시간 64
〈표 II-3-12〉 기관 총 이용 시간(만 3~5세) 66
〈표 II-4-1〉 이용시간에 따른 부모 비용부담 의견 68
〈표 II-4-2〉 이용시간에 따른 부모 비용부담 의견(만 3~5세) 69
〈표 II-4-3〉 현재 자녀가 다니는 기관에 (정부 지원금 이외) 매월 가계에서 추가 부담하는 비용 유무 70
〈표 II-4-4〉 현재 자년가 다니는 기관에 (정부 지원금 이외) 매월 가계에서 추가 부담하는 비용 유무(만 3~5세) 71
〈표 II-4-5〉 현재 자녀가 다니는 기관에 (정부 지원금 이외) 매월 가계에서 추가 부담하는 비용 (한 달 기준) 73
〈표 II-4-6〉 현재 자녀가 다니는 기관에 (정부 지원금 이외) 매월 가계에서 추가 부담하는 비용 (한 달 기준, 만 3~5세) 74
〈표 II-4-7〉 추가 비용에 대해 가계에서 느끼는 부담 정도 74
〈표 II-4-8〉 추가 비용에 대해 가계에서 느끼는 부담 정도(만 3~5세) 76
〈표 II-4-9〉 부모 부담 추가 비용에 대한 의견 77
〈표 II-4-10〉 부모 부담 추가 비용에 대한 의견(만 3~5세) 79
〈표 II-5-1〉 자녀 담임(담당) 선생님이 갖추었으면 하는 자질 81
〈표 II-5-2〉 자녀 담임(담당) 선생님이 갖추었으면 하는 자질(만 3~5세) 83
〈표 II-5-3〉 자녀 담임(담당) 선생님이 갖추어야 할 최소 학력 83
〈표 II-5-4〉 자녀 담임(담당) 선생님이 갖추어야 할 최소 학력(만 3~5세) 84
〈표 II-5-5〉 자녀의 담임(담당) 선생님의 담당 적정 영유아 수 86
〈표 II-5-6〉 자녀의 담임(담당) 선생님의 담당 적정 영유아 수(만 3~5세) 87
〈표 II-5-7〉 기관의 교육 및 보육 내용 개선 희망 사항 88
〈표 II-5-8〉 기관의 교육 및 보육 내용 개선 희망 사항(만 3~5세) 90
〈표 III-1-1〉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원화에 따른 장점 93
〈표 III-1-2〉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원화에 따른 장점(만 3~5세) 95
〈표 III-1-3〉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원화에 따른 단점 96
〈표 III-1-4〉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원화에 따른 단점(만 3~5세) 98
〈표 III-2-1〉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 100
〈표 III-2-2〉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만 3~5세) 101
〈표 III-2-3〉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정부 지원 금액 101
〈표 III-2-4〉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정부 지원 금액(만 3~5세) 103
〈표 III-2-5〉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교사 자격 기준 103
〈표 III-2-6〉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교사 자격 기준(만 3~5세) 105
〈표 III-2-7〉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교사 처우 수준 106
〈표 III-2-8〉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교사 처우 수준(만 3~5세) 107
〈표 III-2-9〉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시설 설비 기준 108
〈표 III-2-10〉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시설 설비 기준(만 3~5) 109
〈표 III-2-11〉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지도 감독 체계 110
〈표 III-2-12〉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지도 감독 체계(만 3~5) 111
〈표 III-3-1〉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가장 우선적으로 동일하게 되었으면 하는 항목(1순위) 113
〈표 III-3-2〉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가장 우선적으로 동일하게 되었으면 하는 항목(1순위, 만 3~5세) 115
〈표 III-3-3〉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가장 우선적으로 동일하게 되었으면 하는 항목(2순위) 116
〈표 III-3-4〉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가장 우선적으로 동일하게 되었으면 하는 항목(2순위, 만 3~5세) 118
〈표 III-3-5〉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가장 우선적으로 동일하게 되었으면 하는 항목(1+2순위) 119
〈표 III-3-6〉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가장 우선적으로 동일하게 되었으면 하는 항목(1+2순위, 만 3~5) 120
〔그림 II-1-1〕 현재 이용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중복응답) 46
〔그림 II-2-1〕 현재 이용기관의 불편 사항(중복응답) 49
〔그림 II-2-2〕 취업모의 기관이용시 애로사항 53
〔그림 II-3-1〕 실제/필수/국가무상지원 이용시간 55
〔그림 II-4-1〕 현재 자녀가 다니는 기관에 (정부 지원금 이외) 매일 가계에서 추가 부담하는 비용 및 부담 정도 76
〔그림 II-5-1〕 자녀의 담임(담당) 선생님이 갖추기를 바라는 사항 82
〔그림 II-5-2〕 자녀의 담임(담당) 선생님의 담당 적정 영유아 수와 기준 영유아 수 비교 87
〔그림 II-5-3〕 교육ㆍ보육 내용 개선 희망 사항 90
〔그림 III-1-1〕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원화에 따른 장점 94
〔그림 III-1-2〕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원화에 따른 단점 97
〔그림 III-2-1〕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 100
〔그림 III-3-1〕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가장 우선적으로 동일하게 되었으면 하는 항목(1순위) 114
〈부록 표 I-1〉 전체 가구원 수 128
〈부록 표 I-2〉 전체 자녀 수 129
〈부록 표 I-3〉 취학 전 자녀 수 130
〈부록 표 I-4〉 영유아 가구 특성 131
〈부록 표 I-5〉 자녀의 과거 이용기관 132
〈부록 표 I-6〉 부 연령 133
〈부록 표 I-7〉 모 연령 134
〈부록 표 I-8〉 부 학력 135
〈부록 표 I-9〉 모 학력 137
〈부록 표 I-10〉 부 직업 138
〈부록 표 I-11〉 모 직업 139
〈부록 표 I-12〉 부 근로형태 140
〈부록 표 I-13〉 부 1주일 평균 근로시간 141
〈부록 표 I-14〉 모 1주일 평균 근로시간 142
〈부록 표 I-15〉 부 월 평균 근로소득 143
〈부록 표 I-16〉 모 월 평균 근로소득 144
〈부록 표 I-17〉 가족구조 144
〈부록 표 II-1〉 취업모의 기관 이용시 애로사항 (1)-기관 입소(입학) 시 우선순위 등 혜택을 받지 못함 146
〈부록 표 II-2〉 취업모의 기관 이용시 애로사항 (2)-회사 출ㆍ퇴근으로 이른 아침, 늦은 저녁에 맡기는 어려움 147
〈부록 표 II-3〉 취업모의 기관 이용시 애로사항 (3)-내 아이만 늦게 남아 있어 마음이 불편함 148
〈부록 표 II-4〉 취업모의 기관 이용시 애로사항 (4)-예상치 못했던 사건 발생 시 기관 이용의 어려움 149
〈부록 표 II-5〉 취업모의 기관 이용시 애로사항 (5)-부모참여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해 마음이 불편함 150
〈부록 표 III-1〉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이용가능연령(0~만 5세) 151
〈부록 표 III-2〉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부모 비용 부담 152
〈부록 표 III-3〉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방학유무(연간 운영일수) 154
〈부록 표 III-4〉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이용 시간 155
〈부록 표 III-5〉 유치원과 어린이집 동일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교사 대 영유아 비율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