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가. 연구 내용 18
나. 연구 방법 18
Ⅱ. 이론적 배경 20
1. 자기 주도적 학습 개념 21
가.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21
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23
2. 교과서 모형 개발 관련 연구 25
Ⅲ. 핵심역량(성취기준) 중심의 교과서 모형 개발 29
1. 교과서 모형 개발 절차 30
가. 교과서 모형 예시 단원 개발 대상 학년 31
나. 교과서 모형 예시 단원 초안 개발 과정 32
2.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구성 요소 33
Ⅳ. 교과별 핵심역량(성취기준) 중심의 교과서 모형 예시 단원 37
1. 국어과 38
초등학교 38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38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46
중학교 65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65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72
2. 사회과 95
초등학교 95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95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101
중학교 136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136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147
3. 도덕과 160
초등학교 160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160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166
4. 역사과 220
초등학교 220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220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234
중학교 264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264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272
5. 수학과 285
초등학교 285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285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292
중학교 305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305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311
6. 과학과 326
초등학교 331
중학교 364
7. 영어과 402
초등학교 402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402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406
중학교 422
가.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422
나. 학교급별 교과서 모형 단원 예시 426
Ⅴ. 요약 및 제언 447
1. 요약 448
2. 정책 제언 456
가. 핵심역량(성취기준) 중심의 교과서 모형에 기반한 교수ㆍ학습 방안 개발 및 현장 보급 필요 456
나. 핵심 역량(성취기준) 중심 교과서 활용 수업을 통해 학생 중심 참여 수업 유도 방안 모색 필요 456
다. 핵심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일반 성취기준과의 관계를 고려한 교과서 개발 필요 457
라. 핵심역량(성취기준)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의 개발 방향을 반영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 개발 필요 457
마. 다양한 유형의 교과 콘텐츠 제공을 위해 디지털교과서와 서책교과서의 특성을 고려한 역할 분담 요구 458
바. 핵심역량(성취기준) 중심 교과서의 현장 활용 제고를 위한 시범 적용 계획 수립 필요 458
참고문헌 460
판권기 2
〈표 Ⅱ-1〉 교사 주도 학습과 자기 주도 학습의 비교 22
〈표 Ⅱ-2〉 단계별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24
〈표 Ⅲ-1〉 자기 주도적 학습 교과서 모형을 위한 학습 전략별 정의 33
〈표 Ⅲ-2〉 자기 관찰 및 평가 단계의 학습 전략 34
〈표 Ⅲ-3〉 목표 설정 및 수립 단계의 학습 전략 34
〈표 Ⅲ-4〉 전략 수행 및 모니터링 단계의 학습 전략 35
〈표 Ⅲ-5〉 전략적 결과물 모니터링 단계의 학습 전략 36
〈표 Ⅳ-1〉 기존 교과서와 단원 구성 비교 77
〈표 Ⅳ-2〉 중학교 사회 내용 체계 147
〈표 Ⅳ-3〉 중학교 사회 ①/② 권의 단원 편성 148
〈표 Ⅳ-4〉 일상생활과 법 단원 성취기준 149
〈표 Ⅳ-5〉 핵심 성취기준을 적용한 '소인수분해' 단원 재구성 개요 313
〈표 Ⅳ-6〉 생물과 우리 생활 단원의 내용 요소 332
〈표 Ⅳ-7〉 핵심 성취기준을 적용한 '생물과 우리 생활' 단원 재구성 개요 333
〈표 Ⅳ-8〉 초등학교 과학과 예시 단원의 구성 335
〈표 Ⅳ-9〉 수권의 구성과 순환 단원의 내용 요소 365
〈표 Ⅳ-10〉 핵심 성취기준을 적용한 '수권의 구성과 순환' 단원 재구성 개요 366
〈표 Ⅳ-11〉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모형의 자기 주도적 학습 요 402
〈표 Ⅳ-12〉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구성 비교 411
〈표 Ⅳ-13〉 중학교 영어교과서 모형의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422
〈표 Ⅳ-14〉 중학교 영어교과서 구성 비교 432
[그림 Ⅱ-1] Knowles의 자기 주도적 학습의 단계 (출처 : Knowles, M. S., 1975, p.18.) 23
[그림 Ⅱ-2] Garrison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출처 : Garrison, D. R., 1997, p.22) 25
[그림 Ⅲ-1] 교과서 모형 개발 절차 30
[그림 Ⅲ-2] 교과서 모형 예시 단원 초안 개발 과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