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주요내용 13
3. 연구의 방법 13
제2장 문헌연구 14
제1절 관광환경 변화와 관광트랜드 변화 15
1. 창조경제시대와 관광산업의 중요성 15
1) 상상력ㆍ창의력에 기반한 창조경제의 부상 15
2) 생활양식의 변화와 문화ㆍ여가 소비의 증대 16
3) 저고용 성장시대, 관광산업이 일자리의 寶庫로 부상 17
2. 관광트랜드 변화 18
1) 관광수요 18
2) 관광공급 18
제2절 국내ㆍ외 관광산업의 현황 및 정책동향 19
1. 관광산업의 개념 및 분류 19
2. 국내ㆍ외 관광산업 현황 21
1) 세계 관광산업 현황 및 전망 21
2) 국내 관광산업 현황 및 전망 22
3. 관광산업 정책 현황 및 패러다임 전환 24
제3장 전라북도 관광산업 현황 및 발전과제 31
제1절 전라북도 관광현황 및 특성 32
1. 전라북도 관광객 현황 32
1) 전라북도 관광객 추이 32
2) 시ㆍ군별 관광객 추이 33
3) 지정 관광지별 관광객 현황 34
2. 전라북도 관광개발 현황 36
1)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개발사업 36
3. 전라북도 관광자원 현황 38
1) 자연관광자원 38
2) 인문 관광자원 39
4. 관광인프라 43
1) 관광교통 43
2) 관광행정 및 시스템 43
5. 관광산업 특성 44
1) 관광사업체 수 44
2) 전라북도 관광시장 분석 47
제2절 전라북도 관광산업의 잠재력 54
1. 전라북도 관광산업의 발전잠재력 54
1) 전라북도 관광시장의 성장 54
2) 전라북도 관광산업의 발전잠재력 55
제3절 전라북도 관광산업 성장동력화를 위한 과제도출 58
1. 전라북도 관광시장 분석을 통한 과제도출 58
1) 전라북도 관광시장의 특성 58
2) 전라북도 관광시장 분석을 통한 시사점 62
2.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한 전라북도 관광산업 육성과제 도출 64
1) 전문가 조사의 목적 64
2) 조사내용 64
3) 조사방법 65
3. 주요 조사결과 65
1) 응답자 특성 65
2) 관광산업 경쟁력 요소의 중요성과 전라북도 여건 65
3) 부문별 관광산업 경쟁력 평가 68
4) 전라북도 관광산업 육성의 과제 79
5) 전라북도 관광산업 육성 정책방향 80
4. 전라북도 관광산업 성장동력화를 위한 과제종합 82
제4장 전라북도 관광산업 성장동력화 방향 84
제1절 기본방향 85
1. 전북관광의 발전방향 85
2. 세부 정책방향 86
1) 전북관광의 체질개선 및 우량화 86
2) 융복합형 비즈니스모델 창출과 네트워크형 관광사업구조 구축 86
3) 국제수준의 관광인프라 확충 86
4) 기타 전라북도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87
제2절 부문별 성장동력화 방안 87
1. MICE 및 비즈니스 관광산업 육성 87
1) MICE 산업의 성장 가능성 87
2) 전라북도 MICE 산업 발전방향 87
3) MICE 산업 육성을 위한 선결과제 88
2. 융복합형 관광산업 육성 88
1) MICE 산업의 성장 가능성 88
2) 발전방향 89
3) 추진과제 89
3. 지역특화형 대안관광산업 육성 90
1) 관광산업으로의 성장가능성 90
2) 발전방향 90
3) 추진과제 90
4. 새만금 관광개발 가속화 및 관광거점 개발 91
1) 새만금 관광산업의 성장가능성 91
2) 추진방향 91
3) 추진과제 92
5. 전통 관광산업의 질적수준 제고 92
1) 필요성 92
2) 추진방향 92
3) 추진과제 93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 94
제1절 요약 95
제2절 정책제언 97
참고문헌 98
[부록] 전라북도 관광산업 육성방안에 대한 전문가 조사 100
판권기 106
〈표 2-1〉 관광수요의 변화 18
〈표 2-2〉 세계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전망 21
〈표 2-3〉 각국별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 비교 21
〈표 2-4〉 연도별 관광수지 현황 28
〈표 3-1〉 전북권 관광객 증가 추이 32
〈표 3-2〉 시ㆍ군별 관광객 추이 33
〈표 3-3〉 관광객 수 상위 10개 관광지 35
〈표 3-4〉 전라북도 관광객 변화추이(2001~2008) 35
〈표 3-5〉 전북권 관광(단)지 개발 현황 36
〈표 3-6〉 자연공원 개발 현황 38
〈표 3-7〉 국립공원 개발 현황 38
〈표 3-8〉 전라북도 문화재 보유 현황 40
〈표 3-9〉 대상지역 역사유적지 현황 41
〈표 3-10〉 전북권 주요 향토음식 현황 42
〈표 3-11〉 관광산업 전체의 지역별 사업체수와 구성비 45
〈표 3-12〉 전라북도내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체 현황 46
〈표 3-13〉 거주 지역별 국내 숙박여행 및 당일여행 방문지 : 상위 3위 48
〈표 3-14〉 전북 여행 동반자 유형 49
〈표 3-15〉 전북 여행 동반자 수 49
〈표 3-16〉 전북 여행 시기 50
〈표 3-17〉 전북 여행 체류기간 50
〈표 3-18〉 전북 여행 소요시간 51
〈표 3-19〉 전북 여행 방문지 주요활동(숙박여행) 51
〈표 3-20〉 전북 여행 방문지 주요활동(당일여행) 52
〈표 3-21〉 전북 여행시 숙박장소 52
〈표 3-22〉 전북 여행시 교통수단 53
〈표 3-23〉 전북 여행시 숙박비용 53
〈표 3-24〉 한류문화거점 조성을 위한 전문가들의 전라북도 역량평가 56
〈표 3-25〉 전라북도 관광객 거주지 59
〈표 3-26〉 전라북도 관광객 동반형태 60
〈표 3-27〉 전라북도 관광객 숙박장소 60
〈표 3-28〉 전라북도 관광객 소비금액 61
〈표 3-29〉 전라북도 대표 여행경로('13년 1/4분기) 62
〈표 3-30〉 전문가 조사내용 64
〈표 3-31〉 응답자 특성 65
〈표 3-32〉 관광산업 경쟁력으로서 각 요소의 중요도 66
〈표 3-33〉 국내 관광경쟁력이 높은지역 67
〈표 3-34〉 전북 관광산업의 경쟁력 수준 67
〈표 3-35〉 전북 관광산업 발전전망 67
〈표 3-36〉 전라북도 지역경제성장에서 관광산업의 중요도 68
〈표 3-37〉 관광자원 매력도 항목의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수준 69
〈표 3-38〉 관광수용태세 세부항목의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수준 71
〈표 3-39〉 관광인프라의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여건 73
〈표 3-40〉 관광홍보ㆍ마케팅의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여건 75
〈표 3-41〉 지역관광정책의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여건 76
〈표 3-42〉 전라북도 관광산업 육성의 장애요인 79
〈표 3-43〉 전라북도 관광의 경쟁력 취약부문 79
〈표 3-44〉 전라북도 미래발전상 80
〈표 3-45〉 관광산업 선진화 추진정책의 중요성 81
〈표 3-46〉 대표 관광아이템 81
〈표 4-1〉 관광산업의 육복합 및 관광산업 확장 유형 89
〈그림 2-1〉 경제의 흐름과 성장동력산업 15
〈그림 2-2〉 소득분위간 오락ㆍ문화비 지출격차 변화 추이 17
〈그림 2-3〉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19
〈그림 2-4〉 제조업 및 서비스산업의 비중(한국) 22
〈그림 2-5〉 국민국내관광 총량변화 예측 22
〈그림 2-6〉 외래관광객 수 및 총량변화 23
〈그림 2-7〉 정권에 따른 관광정책의 변화 24
〈그림 2-8〉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 세부내용(2008년) 25
〈그림 2-9〉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회의 주요내용 25
〈그림 2-10〉 지역관광 활성화방안 주요내용 26
〈그림 2-11〉 관광ㆍ레저산업 육성방안 주요내용 26
〈그림 2-12〉 국민관광 활성화 대책 주요내용 26
〈그림 2-13〉 관광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정책요소 30
〈그림 3-1〉 전국과 전북의 관광객 추이 33
〈그림 3-2〉 시ㆍ군별 관광객 추이 34
〈그림 3-3〉 지정관광지별 관광객 현황 34
〈그림 3-4〉 전라북도 관광개발현황 37
〈그림 3-5〉 전라북도 자연공원 현황 39
〈그림 3-6〉 새만금 방조제 관광객 변화 54
〈그림 3-7〉 전라북도 문화마을 구상(안) 56
〈그림 3-8〉 전라북도 동부권 휴양힐링거점 구상(안) 57
〈그림 3-9〉 관광산업 경쟁력 요소의 중요도와 전라북도 여건 66
〈그림 3-10〉 관광자원 매력도 항목별 중요도와 전라북도 현재수준 69
〈그림 3-11〉 관광자원 매력도 항목별 중요도와 전라북도 현재수준 70
〈그림 3-12〉 관광수용태세 관련 항목별 중요도와 전라북도 현재수준 72
〈그림 3-13〉 관광수용태세의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수준 72
〈그림 3-14〉 관광인프라 관련 항목별 중요도와 전라북도 현재수준 73
〈그림 3-15〉 관광기반의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수준 74
〈그림 3-16〉 관광홍보마케팅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수준 75
〈그림 3-17〉 관광홍보 ․ 마케팅의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여건 76
〈그림 3-18〉 관광홍보마케팅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수준 77
〈그림 3-19〉 지역관광정책의 중요도 및 전라북도 현재 여건 77
〈그림 3-20〉 관광산업 경쟁력 요소의 중요도와 전북여건 종합 78
〈그림 4-1〉 전북관광 발전방향 85
〈그림 4-2〉 새만금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