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 범위 15
2. 연구 방법 16
제3절 연구 수행체계 17
제2장 중국 관광시장 현황 및 정책 동향 18
제1절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현황 19
1. 중국의 아웃바운드 관광정책 변화 19
2. 중국 아웃바운드 시장의 성장과 전망 25
제2절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와 특성 28
1. 중국관광객 방한 현황 28
2. 중국인 관광객 특성 30
3. 전라북도 중국인 관광객 방문 현황 34
제3절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38
1. 중앙정부 38
2. 지자체 42
3. 시사점 48
제4절 전라북도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51
1. 중국인 관광객 유치 방향 51
2.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방향 52
제3장 강소성 관광여건 및 실태분석 56
제1절 강소성(江蘇省) 일반현황 57
1. 입지여건 57
2. 자연환경여건 58
3. 인문사회여건 60
제2절 강소성(江蘇省) 관광현황 65
1. 강소성 관광 현황 65
2. 문화자원 현황 66
3. 관광자원 현황 67
4. 관광관련 조직 현황 68
제3절 전문가 의견조사 72
1. 조사 개요 72
2. 조사 결과 73
3. 시사점 80
제4절 전문가 인터뷰 조사 82
1. 조사 개요 82
2. 조사 결과 83
제4장 전라북도ㆍ강소성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87
제1절 전북의 잠재력 분석 88
제2절 기본방향 89
1. 기본 목표 89
2. 5대 추진과제 90
제3절 추진과제 92
1. 온ㆍ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강화 92
2. 태권도 관광상품 개발 96
3. 미식 투어 상품 개발 99
4. 청소년 수학여행단 유치 102
5. 전라북도ㆍ강소성 교류 20주년 기념행사 추진 109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14
제1절 결론 115
제2절 정책제언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 전라북도ㆍ강소성 교류 현황 123
[부록 2] 지자체별 중국 자매결연 기념행사 개최 현황 125
[부록 3] 중국 여행사 설문조사(한국어) 129
[부록 4] 중국 여행사 설문조사(중국어) 135
판권기 3
[표 2-1] 중국 관광산업의 장기발전 계획의 단계 구분 20
[표 2-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정책의 단계 및 주요 특징 25
[표 2-3] 주요 목적지별 중국 출국자 수(2005~2011) 26
[표 2-4] 연도별 외래관광객 및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 28
[표 2-5] 목적별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 29
[표 2-6] 성별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 30
[표 2-7] 연령별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 32
[표 2-8] 중국인 관광객 여행 유형 33
[표 2-9] 중국인 관광객 방한기간 중 참여 활동 33
[표 2-10] 연도별 외국인 관광객 방문권역 34
[표 2-11] 문화체육관광부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현황 39
[표 2-12] 법무부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현황 40
[표 2-13] 한국관광공사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현황 41
[표 2-14] 서울특별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현황 42
[표 2-15] 부산광역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현황 44
[표 2-16] 제주도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현황 46
[표 2-17] 경기도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현황 47
[표 2-18] 관광숙박업 등록현황 52
[표 2-19] 전라북도 관광 쇼핑장소 현황 53
[표 3-1] 강소성 행정구 계획 60
[표 3-2] 강소성 인구추이 61
[표 3-3] 표본현황 73
[표 3-4] 선호하는 여행 유형 74
[표 3-5] 한국여행 선택 시 고려 요인 74
[표 3-6] 선호하는 한국관광 상품 75
[표 3-7] 선호하는 한국 여행상품가격 75
[표 3-8] 선호하는 한국 관광목적지 76
[표 3-9] 선호하는 쇼핑 품목 77
[표 3-10] 선호하는 한국 관광 일정 77
[표 3-11] 선호하는 숙박시설 78
[표 3-12] 선호하는 교통수단 78
[표 3-13] 가장 경쟁력 있는 분야 79
[표 3-14] 중점 개발 분야 80
[표 4-1] 관광상품별 홍보마케팅 방안(안) 95
[표 4-2] 한국의 멋과 맛 2박3일(안) 102
[표 4-3] 한국의 맛과 템플스테이 4박5일(안) 106
[표 4-4] 미국도시 문화체험여행(안) 108
[표 4-5] 전라북도ㆍ강소성 교류실적 109
[표 4-6] 전라북도ㆍ강소성 분야별 교류내용 110
[표 5-1] 전라북도ㆍ강소성 관광교류 확대를 위한 추진과제 116
[그림 1-1] 최근 5년간 전라북도-강소성 교류 현황 14
[그림 1-2] 연구의 수행절차 17
[그림 2-1] 연도별 외래관광객 및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2005~2012년) 29
[그림 2-2] 목적별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2005~2012년) 30
[그림 2-3] 성별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2005~2012년) 31
[그림 2-4] 연령별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2005~2012년) 32
[그림 2-5] 외국인 관광객 방문 권역 34
[그림 2-6] 외국인 관광객 전라지역 방문지 35
[그림 2-7] 전라북도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 36
[그림 2-8] 전라북도 국외 관광객 월별 방문현황 37
[그림 2-9] 전라북도 국외 관광객 시ㆍ군별 방문현황 37
[그림 3-1] 강소성 및 전라북도 위치 57
[그림 3-2] 강소성 인구증가추이(2002~2011) 62
[그림 3-3] 강소성 연령별인구(2005, 2011) 62
[그림 3-4] 강소성 연간 지역총생산(2000~2011) 63
[그림 3-5] 강소성 산업구조 변화추이 63
[그림 3-6] 도시거주민 1인 평균 가처분소득 63
[그림 3-7] 도시거주민 1인 평균 소비지출 63
[그림 3-8] 농촌거주민 1인 평균 소비지출 64
[그림 3-9] 1인 평균 저축 예금 잔고 64
[그림 3-10] 강소성 국내 관광객수 65
[그림 3-11] 강소성 국내관광수입 65
[그림 3-12] 강소성 입국 관광객수 66
[그림 3-13] 강소성 관광외환수입 66
[그림 3-14] 강소성 거주민 출국 관광객수 66
[그림 3-15] 강소성 거주민 한국 입국 관광객수 66
[그림 3-16] 강소성 관광부 조직도 69
[그림 3-17] 강소성 교육국제교류서비스센터 조직도 70
[그림 4-1] SWOT 분석 결과 88
[그림 4-2] 강소성 관광교류 기본방향 89
[그림 4-3] 전라북도 대표 음식 현황 101
[그림 4-4] 전라북도ㆍ강소성 교류 20주년 사업 추진 네트워크(안)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