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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14
II. 선행연구고찰 15
1. 복합운송체계의 경제성 15
가. RECORDIT 15
나. 손익거리(Break-even distance)의 정의와 과거 연구 사례 22
2. 복합운송체계의 환경성 27
III. 국내시장 동향 32
1. 지역 간 화물의 수송구조 32
가. 주요 물류수송지표 32
나. 수출입화물의 수송구조 36
다. 주요 벌크화물의 수송구조 39
2. 수단별 품목별 통행특성 40
가. 도로 41
나. 철도 42
다. 연안해운 46
IV. 복합운송체계의 경제성·환경성 비교 분석 49
1. 분석의 범위 및 방법론 49
2. 복합운송체계의 경제성 분석 50
가. 컨테이너 지역별 물동량 현황 분석 50
나. 국내 복합운송체계의 요금구조 56
다. 국내 복합운송체계 네트워크 60
라. 복합운송체계의 경제성 분석 61
마. 결과 및 한계 64
3. 복합운송체계의 환경성 분석 67
가. 국내 CO₂ 배출 원단위 67
나. 분석 결과 70
다. 복합운송체계의 환경성 분석 관련 향후 연구 71
V. 결론 및 정책제언 73
1. 결론 73
2. 정책제언 76
참고문헌 78
[표 1] 세 구간에 대한 거리 및 가격 비교 18
[표 2] 국내화물 수단별 수송 및 분담률 추이(톤 기준) 32
[표 3] 국내화물 수단별 수송 및 분담률 추이(톤-㎞ 기준) 34
[표 4] 국내화물 수단별 평균 운송거리 35
[표 5] 수송수단별 단위수송비(경상가치 기준) 36
[표 6] 벌크화물의 운송단위 40
[표 7] 벌크화물의 공로 운송수단 40
[표 8] 영업용 자동차 화물수송실적 41
[표 9] 품목별 철도화물 수송실적(2006) 43
[표 10] 선별 철도화물 수송실적(2006) 44
[표 11] 연안해운 화물품목별 운송추이 46
[표 12] 주요 항만간 운송품목 및 물동량 48
[표 13] 우리나라 항만별 수출입 컨테이너화물 처리실적 추이 52
[표 14] 2006년의 반입 적컨테이너 항만별 추정 실적 53
[표 15] 2006년의 반입 공컨테이너 항만별 추정 실적 54
[표 16] 국내 운송수단 분담률 55
[표 17] 주요 구간의 컨테이너 운임 57
[표 18] 복합운송체계 요금구조(부산-수도권 기준) 58
[표 19] 2007년 수송수단별 에너지 사용량 67
[표 20] 2007년 여객/화물의 수단별 배출량 68
[표 21] 2007년 화물부문 수단별 수송실적 68
[표 22] 2007년 수단별 탄소배출 원단위 69
[표 23] CO₂ 배출원단위 70
[그림 1] RECORDIT 연구의 구간 A의 경로(바르셀로나-바르샤바) 16
[그림 2] RECORDIT 연구의 구간 A에 대한 비용분석(외부비용포함) 17
[그림 3] RECORDIT 연구의 구간 B의 경로(아테네-고텐버그) 19
[그림 4] RECORDIT 연구의 구간 B에 대한 비용분석(외부비용포함) 20
[그림 5] RECORDIT 연구의 구간 C의 경로(제노바-맨체스터/프리스톤) 20
[그림 6] RECORDIT 연구의 구간 C에 대한 비용분석(외부비용포함) 21
[그림 7] 유럽연합의 CO₂ 배출량 추이 27
[그림 8] 속도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교 29
[그림 9] 수출컨테이너 화물의 운송절차 38
[그림 10] 수입컨테이너 화물의 운송절차 39
[그림 11] 전체 화물자동차 24시간 고속도로 통량(2005년)[내용없음] 11
[그림 12] 복합운송체계의 가격구조 및 Break-even 거리 산출 59
[그림 13] 공로운송, 철송기반 복합운송, 해상기반 복합운송체계의 규모의 경제 60
[그림 14] 경부축 복합운송체계 62
[그림 15] 수도권지역 출·도착지 무작위 분포(출·도착지가 10군데일 경우의 예) 63
[그림 16] 복합운송체계 환경성 분석을 위한 시나리오 구성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