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2
Ⅱ. 신문산업의 가치, 변화 및 전망 15
1. 신문산업의 공익성 15
2. 신문산업의 이해 21
가. 종이신문의 가치 21
나. 신문산업의 수익구조 27
다. 신문산업의 후퇴 33
라. 신문산업의 응전 39
Ⅲ.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신문산업의 과제 분석 49
1. 스마트미디어 시대에 부합하는 뉴스 콘텐츠 개발 관련 과제 49
가. 신문의 뉴스가치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 개발 과제 50
나. 스마트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뉴스 콘텐츠 개발 과제 54
2.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저작권 관련 과제 58
가. 과제 1 : B2C 관련 과제 60
나. 과제 2 : B2B(B2G 포함) 관련 과제 63
다. 과제 3 : 법적(뉴스 콘텐츠 저작권 보호 범위의 설정), 제도적 과제(뉴스 코리아 개선) 66
3. 디지털 뉴스 콘텐츠 유료화 과제 80
가. 과제 1 : 뉴스 콘텐츠 디지털화에 따른 장애 요인의 극복 82
나. 과제 2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유료화 상품 구성, 유료화 가격 구성의 문제 84
다. 과제 3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유료화시 수용자들의 저항 극복 89
라. 과제 4 : 유료화 시장 개척의 문제(B2B, B2G 전략 구성의 문제) 97
4. OSMU(One Source Multi Use)를 위한 통합 뉴스룸 등 기업혁신 관련 과제 99
Ⅳ. 종합편성채널과 뉴비즈니스 모델실험 104
1. 종합편성채널의 등장 배경 104
2. 종합편성채널과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107
3. 종합편성채널의 성과 및 한계 116
Ⅴ.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해외 신문산업 관련 법ㆍ제도 사례분석 120
1. 미국 120
가. 신문산업의 현황 120
나. 제도 및 법규 124
다. 쟁점 및 함의 129
라 . 스마트미디어 시대 132
2. 일본 136
가. 신문산업의 현황 136
나. 제도 및 법규 143
다. 쟁점 및 함의 148
3. 프랑스 150
가. 신문산업의 현황 150
나. 제도 및 법규 154
다. 쟁점 및 함의 159
라.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정부의 미디어 정책 160
4. 영국 169
가. 신문산업의 현황 169
나. 제도 및 법규 174
다. 쟁점 및 함의 177
5. 기타국가 178
가. 독일 178
나. 오스트리아 184
Ⅵ.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신문산업 관련 법, 제도 개선 방안 제안 191
참고문헌 199
[표 1] 2010년 한국 매체별 광고비 현황 37
[표 2] 신문의 위기 원인에 관한 다양한 견해 41
[표 3] 한국 신문의 위기 원인과 대응방향 42
[표 4] 신문 구독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가치 평가 변인 52
[표 5] 언론사별 콘텐츠 서비스 현황 55
[표 6] 판례에 나타난 저작권법 제7조 제5호 사실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의 명확성의 원칙 문제 68
[표 7] 메타데이터 서비스 상품 구조 76
[표 8] 클리핑 서비스 상품 구조 76
[표 9] 토픽 서비스 상품 구조 76
[표 10] iFrame 서비스 상품 구조 77
[표 11] 아이서퍼 서비스 상품 구조 78
[표 12] 2012년 6월 현재 국내외 신문 디지털 뉴스 유료화 현황 87
[표 13] 수용자 측면에서 신문기업의 유료 뉴스 콘텐츠 이용행위를 예측한 연구 93
[표 14] 신문사 혁신 우선순위 비교(1, 2, 3순위 합산 기준) 102
[표 15] 종합편성채널 선정 사업자 및 주요 주주구성 109
[표 16] 국내유료방송 현황 111
[표 17] 종이신문 구독자 수와 홈페이지 방문자 수 증감률 132
[표 18] 신문사 홈페이지 유료화 현황 132
[표 19] 신문사 어플리케이션 유료화 현황 133
[표 20] 10년 간 일본 신문광고 규모 변화 139
[표 21] 일본의 스마트폰 가입자 전망 141
[표 22] 수정된 일본의 신문윤리강령 144
[표 23] 주요 신문사ㆍ통신사의 제3자 기관설립 현황 145
[표 24] 프랑스의 상위 15대 뉴스 사이트 161
[표 25] 신문/잡지 전체회의 최종 보고서 주요 제언 162
[표 26] 프랑스 정부의 30개 주요 시책 164
[표 27] 전국신문 소유권 현황 (2006년 기준) 171
[표 28] 오프콤의 커뮤니케이션 규제 175
[표 29] 독일 쥐드도이체차이퉁의 기사유료화 현황 181
[표 30] 신문지원법 제정목적 186
[그림 1] 최근 5년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24
[그림 2] 독일 신문산업의 비용구조 29
[그림 3] 국가별 광고 및 구독료의 수익 기여도 비율 30
[그림 4] 2002년 이후 지난 1주일간 신문 열독률 변화 31
[그림 5] 2010년 신문산업 매출 구성현황 32
[그림 6] 국내 신문산업 매출액 변화 추이 34
[그림 7] 신문산업 영업이익 추이 35
[그림 8] 미국 광고시장의 변화 36
[그림 9] 미디어 이용시간 변화 38
[그림 10] 2000년 이후 가장 신뢰하는 미디어 변화 추이 39
[그림 11] 뉴스코리아 서비스 제공방식 75
[그림 12] 신문산업의 위기 원인(응답자 신문 기자, 5점 척도) 85
[그림 13] 신문 발행부수의 변화 121
[그림 14] 신문 구독자수의 증감율 121
[그림 15] 신문 수의 변화 123
[그림 16] 미국 신문 광고 수입의 변화 123
[그림 17] 세계종이신문소멸시각 137
[그림 18] 세계 발행규모 상위 10대신문 137
[그림 19] 유료일간지 및 무료일간지 발행부수 152
[그림 20] 2004년, 2009년 매체별 광고 점유율 153
[그림 21] 정부의 언론 지원금 153
[그림 22] 모바일 단말기 보유자 중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자 비중 170
[그림 23] 2010년 독일 광고시장 분야별 점유율 180
[그림 24] 독일의 스마트폰 보급률 180
[그림 25] 매체별 광고 점유율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