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농산어촌지역 교육개선을 위한 지원방안_2011.01.19 4
1) 농산어촌 교육의 문제와 과제 / 한만길 6
1. 글머리에 8
2. 통계지표로 본 농산어촌 교육의 현주소 9
3. 초·중학교 학교실태 조사에 대한 분석 12
4. 학교사례를 통해 본 혁신동력 찾기 14
5. 농산어촌 교육의 활성화 방안 16
6. 마무리 23
참고문헌 25
2) 농산어촌 학교의 문제와 자생력 제고 방안 / 이상호 26
I. 농산어촌교육의 진단과 정책적 시각 28
II. 농소규모 학교 교육의 실태와 문제 32
III. 농산어촌 학교의 자생력 제고 방안 42
IV. 결어 53
3) 농산어촌교육문제에 대한 시각의 전환 / 이두휴 56
I. 심화되는 교육격차 58
II. 기존 농산어촌 교육정책의 한계 60
2. 교과서 기획 및 편찬·발행제도 운영실태-도덕, 역사, 과학교과서를 중심으로_2011.3.31 / 신강탁 66
교과용도서의 개요 및 개발 절차 68
일본의 교과서 검정제도 72
3. 다문화교육 현항 및 개선방안_2011.06.10 / 오성배 76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교육 78
4. 영어교육정책의 추진현황 및 개선방안_2011.08.12 / 오석환 116
영어교육정책 추진 현황 및 2011년도 추진 계획 118
I. 여건 분석 119
II. 목표 및 정책과제 123
III. 2011년도 주요 추진 과제 124
1.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개발 및 운영 124
2. 영어 교과 교육과정 개선 126
3. EBSe 활용 방과후 영어교육 활성화 127
4. 영어교사 전문성 신장 지원 128
5. 영어회화 전문강사 및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 129
6. 영어체험교실 및 영어전용교실 구축 130
7. EBS 영어교육방송 활용도 증대 131
8. 정부초청 해외 영어봉사 장학생(TaLK) 사업 운영 132
9. 방학중 집중 영어캠프 운영 134
10. 영어 원어민 원격 화상강의 운영 135
11. 영어중점 창의경영학교 운영 · 지원 136
12. 학교현장 수업개선 지원 및 우수사례 확산 137
V. 우리가 만드는 영어교육의 모습 138
5. 통일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_2011.09.15 140
통일교육현황 / 이미경 142
I. 들어가며 144
II. 통일교육 현황 145
III. 학교통일교육 실태 149
IV. 사회통일교육 실태 152
V. 통일교육의 과제 154
2) 통일교육의 이론적 지원과 발전방향 : 가치적 접근을 중심으로/ 장준호 158
6. 시·도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의 인식 조사방법I_2011.10.14 172
제주특별자치도 설치에 따른 교육자치제 변화 연구 / 고전 174
요약 174
I. 서론 174
II. 지방교육자치제도 판단 준거의 검토 175
III.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자치제의 현황 및 특징 177
IV. 쟁정 및 문제점 182
V. 결론 및 제언 190
참고문헌 193
Abstract 195
7. 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의 인식 조사방법II_2011.10.21 / 지충남 196
지방의회의 의정활도에 대한 평가 / 지충남 ; 선봉실 ; 지병문 198
요약 198
I. 서론 199
II. 이론적 논의와 분석틀 201
III. 의정활동의 분석 213
IV. 의정활동의 평가 225
V. 결론 227
참고문헌 230
8. 학술연구 지원사업의 현황과 과제_2011.10.27 / 권길화 ; 황준영 ; 손충근 234
『간접비 제도개선』 TFT 회의자료 236
I. 간접비 개념 재정립 236
II. 간접비 산출주기 확대 및 전담기관 필요성 238
III. 간접비 산출방식 점검 및 개선방안 : 출연연 241
IV. 간접비 산출방식 점검 및 개선방안 : 대학 245
V. 간접비 산출항목 점검 및 개선방안 : 출연연 249
VI. 간접비 산출항목 점검 및 개선방안 : 대학 250
VII-[1] 간접비 산출 계상시 가점사항 및 개선방안 256
VII-[2] 간접비 산출 계상시 감점사항 및 개선방안 257
VIII. 간접비 사용용도 적정성 259
IX. 간접비 정률 예외적용사업 축소 방안 263
X. 간접비 분리지급 방안 268
연구비 관리제도 개선을 위한 현장방문 결과 269
개요 269
I. 논의사항 270
연구비 집행·관리 투명성 제고방안(안) 279
I. 추진배경 279
II. 연구비 집행·관리 현황 및 문제점 280
III. 개선방안 283
IV. 향후 추진계획 289
9. 급식정책〈1차〉미국의 아동급식 현황과 시사점-학교급식을 중심으로_2011.11.09 / 염철현 290
미국의 아동급식 현황과 시사점 292
I. 서론 292
II. 미국 학교급식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294
III. 학교급식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310
IV. 결론 및 시사점 315
참고문헌 317
부록 : 주별 학교급식법 개요 319
10. 수혜자의 입장에서 본 학술연구지원의 과제_2011.11.10 / 김지영 326
수혜자의 입장에서 본 학술연구 지원의 과제 328
교육과학기술부 사업현황 및 제도개선 332
I. 교육과학기술부 사업현황 333
1. 사업구조 333
2. 추진체계 334
3. 관련법령 334
4. 2011년 사업별 예산 335
II. 사업추진 방향 및 사업관리 제도개선 336
1. 사업추진 방향 336
2. 사업관리 제도개선 339
[참고자료](내용없음) 332
11. 급식정책〈2차〉취약계층 아동급식 현황과 질적 개선과제 - 건강 및 식품안전 측면_2011.11.16 / 윤지현 344
취약계층 어린이 급식의 현황, 그리고… 346
12. 사회지표 체계의 수립 및 작성 실무와 과제_2011.11.24 / 정동명 370
2010 한국의 사회지표 372
2010 한국의 사회지표 결과 요약 374
I. 인구와 가구의 변화 375
(1) 인구규모 375
(2) 가구규모 376
(3) 혼인, 이혼 및 재혼 377
II. 사회의 변화 378
1. 고령화 : 늙어가는 한국 378
(1) 연령계층별 인구 및 노년부양비 379
(2) 건강보험 65세 이상 고령자 의료비 지출 380
(3) 공적연금 수급자 381
(4) 노인복지 생활시설 382
(5) 55세 이상 경제활동인구 383
2. 정보화 : 인터넷 강국 384
(1) 이동전화 및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384
(2)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뱅킹서비스 등록 고객 수 385
3. 교육환경의 변화와 성과 386
(1) 학생 수 및 교원 수 386
(2)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387
(3) 진학률 388
(4) 인구 만 명당 박사학위 취득자 수 및 GDP 대비 연구개발 투자 비율 389
4. 성장과 나눔 390
(1) 1인당 국민총소득(GNI) 및 가구소득 390
(2) 문화예술 관람 및 레저시설 이용자 391
(3) 1인당 하루의 쌀 및 육류 소비량 392
(4) 자원봉사활동 및 기부인구 393
III. 노동 : 여성의 취업과 임금 394
(1) 여성의 경제활동인구 395
(2) 여성의 취업 장애요인 397
(3) 직종별 여성의 임금수준 397
IV. 발전의 이면 398
(1) 범죄 발생 398
(2) 폐수 · 폐기물 발생량 및 1인당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399
(3) 교통사고 현황 399
(4) 암 사망률 400
[참고] OECD 주요 국가의 지표 402
2010년 사회조사 결과(가족·교육·보건·안전·환경) 405
2010년 사회조사 주요 특징 409
2010년 사회조사 결과 412
I. 가족 412
1. 결혼생활에 대한 태도 412
2. 결혼·이혼·재혼에 대한 견해 413
3. 가족관계 만족도 414
4. 가사분담에 대한 견해 및 실태 415
5. 부모 동거자 및 부모님과의 교류(가구주) 417
6. 부모 생활비 주 제공자(가구주) 418
7. 부모 부양에 대한 견해 419
8. 청소년이 고민하는 문제 420
8-1. 청소년 고민 상담 대상 421
9. 입양에 대한 견해 및 입양을 하고 싶지 않은 이유 422
10. 분거가족(가구주) 424
II. 교육 425
11. 자녀 유학 425
11-1. 자녀 유학에 대한 견해 425
11-2. 자녀 유학을 원하는 이유 427
12. 부모의 자녀 기대 교육 수준 및 기대 교육 목적 428
13. 학생의 기대 교육 수준 및 기대 교육 목적 429
14. 교육비 부담에 대한 인식 및 교육비 부담요인(가구주) 430
15. 대학생 등록금 마련방법 432
16. 교육기회의 충족도 및 미충족 이유 433
17. 전공과 직업의 일치도 434
18.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435
III. 보건 436
19. 스트레스 정도 436
20. 자살에 대한 충동여부 및 이유 437
21. 흡연(20세 이상) 438
21-1. 흡연 및 흡연량 438
21-2. 지난 1년 동안 금연시도 여부 및 금연이 어려운 이유 440
22. 음주(20세 이상) 441
22-1. 음주 및 음주횟수 441
22-2. 음주자 중 지난 1년 동안 절주·금주 시도 여부 442
22-3. 흡연·음주와 건강평가 443
23. 유병률, 유병일수 및 와병일수 443
24. 의료서비스 만족도 및 불만이유 444
IV. 안전 446
25. 수입식품의 안전에 대한 인식 및 수입식품이 불안한 이유 446
26. 학교 주변 판매식품의 안전에 대한 인식 및 판매식품이 불안한 이유 447
27. 학교 및 보육시설의 급식 안전에 대한 인식 및 급식이 불안한 이유 448
28. 식품 안전에 대한 전반적 인식 및 식품 안전이 불안한 이유 449
29. 준법수준 450
30. 사회의 가장 주된 불안 요인 451
31. 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도 452
32. 사회의 안전상태 변화 454
33. 야간보행에 대한 안전도 455
V. 환경 457
34. 환경보호 부담 의향 457
35. 환경오염 방지 노력 458
36. 환경 문제 및 농약오염에 대한 불안 460
37. 현재 및 1년 전과 비교한 체감환경 461
13. (지역현안간담회) 지역교육청의 기능조직 개편 현황 및 개선방안_2011.11.28 462
I. 개요 465
II. 프로그램 467
III. 참석자 467
IV. 발표자료 469
제1주제 : 지역교육청 기능 · 조직 개편 정책의 현황 및 개선방안 / 황준성 469
제2주제 : 강북교육청 시범 실시의 성과 및 개선과제 / 정준환 490
I. 시범사업 개요 491
II. 조직개편 주요내용 492
III. 주요사업추진실적 493
IV. 기타추진실적 502
V. 사업성과 505
VI. 개선과제 506
V. 녹취록 508
VI. 간담회 장면 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