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제언 5
제 1 장 서 론 37
제 1 절 연구배경 및 내용 37
1. 연구배경 및 목적 39
2. 연구내용 42
제 2 절 연구방법 43
1. 연구방법 43
2. 연구절차 46
제 2 장 지역아동센터에 관한 이론적 논의 47
제 1 절 지역아동센터의 발전과정 49
1. 지역아동센터 개념과 발전 49
2. 지역아동센터의 현안 논의 52
제 2 절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55
1. 지역아동센터 관련 연구검토 55
2. 본 연구의 차별성과 한계 58
제 3 장 전북지역 방과 후 돌봄서비스 현황 및 분석 61
제 1 절 방과 후 학교 운영 현황 및 초등돌봄교실 분석 61
1. 방과 후 학교 운영 현황 61
2.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65
제 2 절 지역아동센터 운영 현황 및 지원사업 70
1. 전국 지역아동센터 현황 70
2. 전북 지역아동센터 현황 77
3.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 102
제 3 절 전북 지역아동센터 수요ㆍ공급의 적정성 분석 105
1. 전라북도 아동 인구의 특성별 현황 105
2. 지역아동센터와 초등학교 공간적 배치 현황 분석 110
3. 지역아동센터 수요ㆍ공급의 적정성 분석 114
4. 방과 후 돌봄서비스 실태를 통해 본 지역아동센터의 적정수와 한계 119
제 4 장 전북 지역아동센터 운영 분석 123
제 1 절 조사개요 123
1. 설문조사 125
2. 심층면접 127
제 2 절 지역아동센터 운영 분석 129
1. 이용아동 조사 결과 129
2. 시설장 조사결과 138
3. 지역아동센터 운영 사례 조사 153
4. 정책적 시사점 163
제 5 장 전북 지역아동센터 운영개선방안 169
제 1 절 연구결과 논의 171
1. 방과 후 학교와 지역아동센터 사업의 중복성과 차별성에 대한 논의 171
2. 지역아동센터의 수요.공급 적정성 분석과 한계 174
3. 지역아동센터의 이용아동과 시설장을 통한 운영 현황 분석 177
제 2 절 전북지역아동센터의 운영개선방안 180
1. 지역아동센터 운영개선방안 180
2. 추진 사업 186
참고문헌 193
부록 197
1. 전북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설문조사 199
2. 전북 지역아동센터 운영개선방안 설문조사(시설장) 204
판권기 212
[표 2-1] 지역아동센터 법제화 과정 50
[표 2-2] 방과 후 돌봄서비스 지원대상의 연령 53
[표 3-1] 전북 방과 후 학교 현황(2012) 62
[표 3-2] 전북 방과 후 학교 개설강좌 및 참여 학생수(2012) 63
[표 3-3] 전북 방과 후 학교 강좌 운영방식과 강사 현황(2012) 64
[표 3-4] 전북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2012) 66
[표 3-5] 시간대별 돌봄 유형과 돌봄프로그램(2012) 67
[표 3-6] 운영종료 시간대별 학생수(2012) 67
[표 3-7] 전북 초등돌봄교실 참여 학생의 특징 68
[표 3-8] 전국 지역아동센터 현황 71
[표 3-9] 전국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 73
[표 3-10] 전국 연도별 학년별 이용아동 수 75
[표 3-11] 전북 지역아동센터 운영주체 및 지역유형 77
[표 3-12] 전북 지역아동센터 신고현황 78
[표 3-13] 전북 지역아동센터 전용공간 구성 79
[표 3-14] 전북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규모별 시설 면적 80
[표 3-15] 전북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 81
[표 3-16] 전북 시군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 82
[표 3-17] 전북 학년별 이용아동 수 84
[표 3-18] 전북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중ㆍ고생) 이용 현황 85
[표 3-19] 전북 지역아동센터 상황별 이용아동 현황 87
[표 3-20] 전북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기관 이용 현황 88
[표 3-21] 전북 지역아동센터 운영 현황 90
[표 3-22] 전북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실시현황 91
[표 3-23] 전북 지역아동센터 급식 및 급식비 지원 현황 92
[표 3-24] 전북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현황 93
[표 3-25] 이용아동 수 대비 전북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배치 현황 94
[표 3-26] 전북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월 평균 급여 95
[표 3-27] 전북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급여 현황 96
[표 3-28] 전북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상근 및 근무시간 현황 97
[표 3-29] 전북 지역아동센터 정부 지원 현황 98
[표 3-30] 전북 시군별 지역아동센터 정부지원금 현황 99
[표 3-31] 전북 지역아동센터 지자체 별도지원 현황 99
[표 3-32] 전북 시군별 지역아동센터 지자체 별도지원금 현황 100
[표 3-33] 전북 지역아동센터 이용료 납부 현황 101
[표 3-34]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내용 102
[표 3-35] 2012년 지역아동센터 사업 추진체계 103
[표 3-36] 2012년 지역아동센터 보조금 지원액 104
[표 3-37] 전북 아동인구(2000~2011) 105
[표 3-38] 전북 시군별 아동인구 현황 106
[표 3-39] 전북 시군별 6세~18세 연령별 아동수 107
[표 3-40] 전북 시군별 초 . 중 . 고 학생수 107
[표 3-41] 전북 아동인구 기초생활수급자 현황 108
[표 3-42] 전북 지역별 차상위 계층 109
[표 3-43] 전북 사각지대 아동수와 지역아동센터 필요 개소수(2009) 114
[표 3-44] 전북 저소득층 중심의 보호 아동과 지역아동센터 필요 개소수 116
[표 3-45] 방과 후 성인 미보호 아동 및 공적 방과 후 돌봄서비스 적정운영 수준 117
[표 3-46] 나홀로 아동 및 공적 방과 후 돌봄서비스 적정운영 수준 117
[표 3-47] 기존 자료를 통한 지역아동센터 필요 개소수 119
[표 3-48] 제2차 건강가정기본계획 정책비전과 목표 121
[표 4-1] 조사 개요 125
[표 4-2] 조사영역 및 조사내용 126
[표 4-3] 지역아동센터 시설장 심층면접 사례 127
[표 4-4] 시설장에 관한 심층면접 내용 128
[표 4-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9
[표 4-6] 가정의 경제수준 인식 130
[표 4-7] 지역아동센터 만족도 130
[표 4-8] 이용아동 특징별 만족도 131
[표 4-9] 서비스 및 교사 만족도 132
[표 4-10] 주요변인별 전반적 만족도 차이 132
[표 4-11] 편의성과 접근성 만족도 133
[표 4-12] 센터 이용 후 행동변화 133
[표 4-13] 지역아동센터의 장점 134
[표 4-14] 지역아동센터 이용 프로그램 135
[표 4-15] 지역아동센터 이외의 시설 이용 135
[표 4-16] 방과 후 학교 참여 136
[표 4-17]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학교 성적 평가 137
[표 4-18] 시설장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38
[표 4-19] 지역아동센터 시설 현황 139
[표 4-20] 지역아동센터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평가 140
[표 4-21] 주요 변인에 따른 물리적 환경 평가 140
[표 4-22] 지역아동센터 지도교사 1인당 담당 아동 수 141
[표 4-23] 중고생 지역아동센터 이용 증가에 따른 센터 운영 방안 142
[표 4-24] 지역아동센터 운영 시 어려움 143
[표 4-25] 지역아동센터 운영 재원 144
[표 4-26] 지역아동센터의 지역자원 연계 145
[표 4-27]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기능 146
[표 4-28] 지역아동센터 중점 프로그램 147
[표 4-29] 거점형과 특수목적형 지역아동센터의 필요성 147
[표 4-30] 지역아동센터 전반적 운영 실태 만족도 149
[표 4-31] 지역아동센터 성공적 운영을 위한 중요 요인 149
[표 4-32] 지역아동센터와 방과 후 학교와의 차이 150
[표 4-33] 방과 후 돌봄서비스 기관과의 역할 분담 151
[표 4-34] 지역아동센터와 지자체와의 협력 152
[표 4-35]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 요인 152
[표 4-36] 지역아동센터의 향후 발전 방향 153
[표 4-37] 지역아동센터 운영 사례 특징 154
[표 4-38] 운영사례 특징 154
[표 4-39] ○○ 지역아동센터의 연간 토요 방과 후 교실 운영 일정표 117
[표 4-40] 이용아동 및 프로그램 특성 157
[표 4-41] 이용아동 및 프로그램 특성 159
[표 5-1] 방과 후 학교와 지역아동센터의 운영시간 비교 173
[표 5-2] 방과 후 학교와 지역아동센터의 중복성과 차별성 173
[표 5-3] 방과 후 학교 및 지역아동센터의 장점과 한계 174
[표 5-4] 기존 자료를 통한 지역아동센터 필요 개소수 176
[표 5-5] 연구결과 요약 179
[표 5-6] 방과 후 돌봄서비스의 역할 분담 180
[표 5-7] 방과 후 돌봄서비스 기관의 역할 분담과 연계 184
[그림 1-1] 연구수행 절차 46
[그림 3-1] 방과 후 학교 참여율 및 프로그램 수의 변화(2007~2010) 63
[그림 3-2] 전국 시도별 지역아동센터 현황(2012) 71
[그림 3-3] 전국 지역아동센터 증가 추이(2004~2012) 72
[그림 3-4] 전북 지역아동센터 증가 추이(2004~2012) 72
[그림 3-5] 전국 시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2012) 74
[그림 3-6] 전국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증가 추이(2004~2012) 75
[그림 3-7] 전국 학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2012) 76
[그림 3-8] 전북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증가 추이(2007~2012) 81
[그림 3-9] 전북 시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 83
[그림 3-10] 전북 학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2012) 84
[그림 3-11] 전국 지역별 아동 복지 실태 109
[그림 3-12] 전북 지역아동센터와 초등학교 분포도 110
[그림 3-13] 전주시의 지역아동센터와 학교의 배치도 111
[그림 3-14] 남원시의 지역아동센터와 학교의 배치도 112
[그림 3-15] 고창군의 지역아동센터와 학교의 배치도 113
[그림 3-16] 부안군의 지역아동센터와 학교의 배치도 113
[그림 3-17] 지역돌봄지도 작성 사례 121
[그림 5-1] 지역아동센터 운영 모델 안 182
[그림 5-2] 충남교육청 마을공부방 교육학습 사례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