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제언 5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30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2
1. 연구내용 32
2.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3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38
1. 기존연구 검토 38
2. 본 연구의 차별성과 제한점 41
제2장 전북 다문화가족 영유아 현황과 지원 정책 43
제1절 다문화가족 영유아 현황 44
1. 전국 다문화가족 영유아 현황 44
2. 전북 다문화가족 영유아 현황 48
3. 다문화가족 유아교육기관 이용 현황 51
제2절 다문화가족 영유아 관련 지원 정책 53
1. 전국 다문화가족 영유아 관련 정책 53
2. 전북 다문화가족 영유아 관련 정책 60
제3절 다문화가족 영유아 지원 관련 외국사례 분석 63
1. 프랑스 63
2. 영국 64
3. 독일 66
4. 대만 68
5. 요약 및 시사점 70
제3장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영유아 양육환경 및 발달실태 71
제1절 조사 개요 72
1. 설문조사 72
2. 심층 면접 75
제2절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영유아 양육환경 분석 77
1. 영유아 다문화가족의 특성 77
2. 영유아 다문화가족의 양육환경 89
3. 소결 및 시사점 105
제3절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영유아 발달상태 분석 109
1. 영유아기 자녀의 건강 및 신체발달 109
2. 영유아 자녀의 개월별 발달상태에 대한 모의 인식 111
3. 다문화가족의 모와 교사를 통한 영유아 자녀의 발달상태 분석 113
4. 소결 및 시사점 124
제4장 결론 및 정책과제 127
제1절 연구결과 논의 128
1.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영유아 양육환경 분석에 따른 정책시사점 128
2. 다문화가족 영유아의 발달실태 분석에 따른 정책시사점 131
제2절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영유아의 교육지원 방안 136
1. 다문화가족 영유아의 교육지원의 기본방향 136
2. 추진과제 138
참고문헌 144
부록 147
1.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영유아 교육지원 실태 조사 (어머니 설문지) 148
2.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영유아 교육지원 실태 조사 (교사 설문지) 157
판권기 162
[표 1-1] 각 대상별 심층면접 주요 항목 36
[표 2-1] 전국 다문화가족 자녀 연령대별 추이 45
[표 2-2] 전국 연령별 다문화가족 영유아 현황 46
[표 2-3] 부모의 국적별 다문화가족 영유아 현황 47
[표 2-4] 전북 다문화가족 자녀 연령대별 추이 48
[표 2-5] 전북 연령별 다문화가족 영유아 현황 49
[표 2-6] 전북 부모의 국적별 다문화가족 영유아 현황 50
[표 2-7] 전국 다문화가족 유아교육기관 이용현황 51
[표 2-8] 전국 유아교육기관 미이용 다문화가족의 양육주체 52
[표 2-9] 2012년도 중앙정부 부처별 다문화가족 관련 사업 현황 54
[표 2-10] 여성가족부의 생애주기별맞춤형 서비스 56
[표 2-1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영유아 관련 정책 57
[표 2-12]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학생 교육 지원 정책 58
[표 2-13] 보건복지부 다문화아동 보육료 지원 확대 사업 59
[표 2-14]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영유아 관련 정책 61
[표 2-15] 전라북도교육청 다문화학생 교육 지원 정책 62
[표 3-1] 조사개요 72
[표 3-2] 조사 모집단과 표본 73
[표 3-3] 조사 영역 및 조사 내용 74
[표 3-4] 각 대상자별 심층면접 주요 내용 76
[표 3-5] 면접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76
[표 3-6] 부모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77
[표 3-7] 영유아의 연령 및 성별 78
[표 3-8] 모의 출신국별 거주기간 79
[표 3-9] 모의 출신국 및 현재 국적 80
[표 3-10]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 81
[표 3-11] 모의 출신국별 학력수준 81
[표 3-12] 월 가구 소득 82
[표 3-13] 부모특성별 월 가구 소득 83
[표 3-14] 자녀 연령별 교육비 지출 수준 84
[표 3-15] 영유아 이용하는 유아교육 기관 86
[표 3-16] 조사대상자의 특성별 유아교육기관 이용률 87
[표 3-17] 영유아의 기관 적응도 평가 87
[표 3-18] 다문화가족을 위한 특별프로그램이나 혜택 유무 88
[표 3-19] 유아 양육 및 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는 기관 88
[표 3-20] 다문화가족의 주 양육자 90
[표 3-21] 자녀 양육 시 도움을 주는 사람 90
[표 3-22] 주양육자인 모의 한국어 실력 91
[표 3-23] 모의 출신국 및 체류기간별 한국어 실력 92
[표 3-24] 모의 양육행동에 대한 평점 92
[표 3-25] 사회인구ㆍ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모의 양육행동 94
[표 3-26] 모가 체감하는 가정 내외의 양육환경 만족도 95
[표 3-27] 부의 양육참여도 96
[표 3-28] 사회인구ㆍ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부의 양육참여 98
[표 3-29] 부부관계 및 모의 결혼만족도 99
[표 3-30]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부부관계 및 결혼만족도 100
[표 3-31] 일반 한국 부부의 혼인기간과 결혼생활만족도 101
[표 3-32] 다문화가족과의 연계 102
[표 3-33] 다문화가족 영유아 모와의 의사소통 102
[표 3-34] 다문화가족 육아 및 교육에 대한 요구 수렴 경로 103
[표 3-35] 다문화가족 육아 및 교육에 대한 모의 상담내용 103
[표 3-36] 다문화가족 모의 자녀양육 및 교육의 어려움 104
[표 3-37] 다문화가족 모에 필요한 부모교육의 내용 104
[표 3-38] 영유아의 건강상태 109
[표 3-39] 모의 산전관리 및 분만형태 110
[표 3-40] 연령별 신체발달 111
[표 3-41] 9개월 미만인 영유아의 발달상태 체크 112
[표 3-42] 4살 이상 영유아의 발달상태 체크 112
[표 3-43] 영유아의 각 영역별 발달상태에 대한 모의 평정 114
[표 3-44]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영유아 자녀의 발달상태 115
[표 3-45]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영유아의 발달상태 116
[표 3-46] 교육취약계층 유아의 발달 수준 117
[표 3-47]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언어 118
[표 3-48] 영유아의 각 영역별 발달상태에 대한 교사의 평정 119
[표 3-49] 각 변수에 따른 영유아 발달상태에 대한 교사의 평정 122
[표 3-50]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문화 영유아 적응의 문제점 123
[표 3-51] 다문화 영유아 지도 시 중점을 두는 프로그램 123
[그림 1-1] 연구수행 절차 37
[그림 2-1] 전국 외국인주민 현황(2012) 44
[그림 2-2] 전국 다문화가족 자녀 연령대별 추이 45
[그림 2-3] 전북 다문화가족 자녀 연령대별 추이 48
[그림 3-1] 영유아의 각 영역별 발달상태에 대한 모의 평정 114
[그림 3-2] 영유아의 각 영역별 발달상태에 대한 교사의 평정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