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堤出文
참여연구진
목차
요약 8
1. 과업의 개요 46
1.1. 연구목적 46
1.2. 연구 내용 46
1.3. 연구방법 48
2. 철도선로용량 분석 현황 및 문제점 49
2.1. 철도 용량의 개념 49
2.2. 선로 용량의 개념 51
2.3. 선로 용량산정 문헌 검토 53
2.3.1. Rail Transit Capacity, (TCRP(Transit Cooperative Research Program) report 13, TRB 1999) 56
2.3.2.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TCRP report 100 TRB, 2003) 58
2.3.3. Railroad Capacity and Corridor Planning (TRB Workshop, 2002. 1) 62
2.3.4. Bergmark, R., 1996, "Railroad Capacity and Traffic Analysis using SIMON", Computers in Railway V, Vol. 1, 1996 63
2.3.5. 간접으로 확인한 문헌들 64
2.3.6. 철도공학(이종득, 노해출판사, 1989)과 선로용량 산정(철도청, 1985, 1991) 64
2.3.7. 철도운영체계 개선을 통한 수송능력 증대방안(김연규, 박인기,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총서 97-10, 1997) 73
2.3.8. 철도투자평가편람 개정판(철도청, 2003) 및 철도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을 위한 비용추청 방법론 및 기술적 부문 연구(한국개발연구원, 2004) 77
2.3.9. 차상신호(ATP) 시스템 도입사업(한국개발연구원, 2002) 84
2.3.10. 선로용량 계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3차년도 최종보고서(철도청, 2004. 7) 85
2.4. 한국의 선로 용량 분석체계 85
2.5. 시간단위 선로용량 활용의 필요성 89
2.6. 투자판단 및 계획단계 적용의 문제점 91
가. 자료요구의 문제 92
나. 정확도의 문제 92
다. 적용방법의 상이 93
라. 계산용이성의 문제 93
3. 투자판단 및 계획과정을 위한 선로용량 분석 절차의 개발 95
3.1. 개요 95
3.2. 채택된 선로용량 분석 절차 96
3.3. 사례연구 99
4. 선로용량 증대방안 102
4.1. 경부선의 용량증대사례 102
4.2. 관련연구에서의 용량증대결과 110
4.3. 시설개량에 따른 용량증대방안 112
4.4. 기존 연구결과와의 비교 114
5. 철도 선로용량 표 116
5.1. 표준 철도 선로용량 표의 활용 116
5.2. 시설조건/운행조건별 철도 선로용량 기준표 116
5.3. 대표구간에 대한 용량 변화 124
5.4.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조건 128
6. 결론 129
참고문헌 131
부록 132
〈표 1〉 경부선 선로용량 산정 75
〈표 2〉 철도시설 및 운행편성방식 개선에 의한 증대방안 76
〈표 3〉 UIC방식으로 각 선로용량증대시나리오에 대한 선로용량 76
〈표 4〉 철도청식으로 각 선로용량증대시나리오에 대한 선로용량 77
〈표 5〉 차상신호 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선로용량 증대효과 84
〈표 6〉 안산선 주요역 시간대별 운행 회수 90
〈표 7〉 선로용량 산정의 기초자료 100
〈표 8〉 1시간당 선로용량 100
〈표 9〉 계산된 선로용량의 비교 101
〈표 10〉 산정 방식에 따른 하루 단위 선로용량 101
〈표 11〉 경부선의 용량 변화 104
〈표 12〉 단선구간(장항선)의 폐색취급시분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2
〈표 13〉 복선구간(경부선)의 신호폐색 길이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2
〈표 14〉 복선구간(경부선)의 신호폐색 길이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3
〈표 15〉 복선구간(경부선)의 차량 속도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3
〈표 16〉 복선구간(경부선)의 차량 속도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3
〈표 17〉 복선구간(경부선)의 열차 등급 단순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4
〈표 18〉 복선구간(경부선)의 열차 등급 단순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4
〈표 19〉 본 연구의 결과와 기존연구의 결과 비교(신호폐색 길이 변화) 115
〈표 20〉 본 연구의 결과와 기존연구의 결과 비교(차량 속도 변화) 115
〈표 21〉 본 연구의 결과와 기존연구의 결과 비교(열차등급단순화) 115
〈표 22〉 단선구간의 폐색취급시분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7
〈표 23〉 단선에서 복선으로 증설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 117
〈표 24〉 복선구간(경부선)의 신호폐색 길이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 117
〈표 25〉 복선구간(경부선)의 차량 속도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 118
〈표 26〉 복선구간(경부선)의 열차 등급 단순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8
〈표 27〉 복선구간(경부선)의 차량속도증가와 신호폐색길이 단축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8
〈표 28〉 복선구간(경부선)의 차량속도증가와 열차 등급 단순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9
〈표 29〉 복선구간(경부선)의 차량속도증가, 열차 등급 단순화, 신포폐색길이 단축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19
〈표 30〉 단선구간의 폐색취급시분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 120
〈표 31〉 단선(장항선)에서 복선으로 증설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 120
〈표 32〉 복선구간(경부선)의 신호폐색 길이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 120
〈표 33〉 복선구간(경부선)의 차량 속도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 121
〈표 34〉 복선구간(경부선)의 열차 등급 단순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21
〈표 35〉 복선구간(경부선)의 화물열차의 속도변화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 121
〈표 36〉 복선구간(경부선)의 차량속도증가와 신호폐색길이 단축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22
〈표 37〉 복선구간(경부선)의 차량속도증가와 열차 등급 단순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22
〈표 38〉 복선구간(경부선)의 차량속도증가, 열차 등급 단순화, 신포폐색길이 단축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23
〈표 39〉 경부선 선로용량 조견표 123
〈표 40〉 단선구간의 운전시분 및 열차수 124
〈표 41〉 단선구간의 폐색취급시분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24
〈표 42〉 단선구간의 폐색취급시분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25
〈표 43〉 복선구간의 여러 개선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26
〈표 44〉 복선구간의 여러 개선에 따른 선로용량의 변화 127
〈그림 1〉 선로용량 산정절차 80
〈그림 2〉 선로용량 산정절차의 상세설명 81
〈그림 3〉 용량산정 전산프로그램 83
〈그림 4〉 서울-영등포 구간 연도별 용량변화 105
〈그림 5〉 영등포-수원 구간 연도별 용량변화 106
〈그림 6〉 수원-천안 구간 연도별 용량변화 106
〈그림 7〉 천안-조치원 구간 연도별 용량변화 107
〈그림 8〉 조치원-대전 구간 연도별 용량변화 107
〈그림 9〉 대전-김천 구간 연도별 용량변화 108
〈그림 10〉 김천-동대구 구간 연도별 용량변화 108
〈그림 11〉 동대구-삼랑진 구간 연도별 용량변화 109
〈그림 12〉 삼랑진-부산 구간 연도별 용량변화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