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저자 감사의 글1장 서론2장 해석의 다양성/ 미리보기PART Ⅰ3장 헤겔과 미술사의 탄생 헤겔의 예술 철학 헤겔의 미술사 비판적 평가4장 미술감식 카를 프리드리히 폰 루모르/ 양식, 방식, 예술적 특징 루모르의 미술사 조반니 모렐리 모렐리의 자연적 미술사 버나드 베런슨 베런슨의 방법론 비판적 평가5장 형식주의/ 하인리히 뵐플린과 알로이스 리글 형식주의 하인리히 뵐플린 뵐플린의 미술사 알로이스 리글 리글의 미술사 비판적 평가6장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에르빈 파노프스키 파노프스키의 이론적 틀 파노프스키의 방법론 실행 멜랑콜리아 1 비판적 평가7장 마르크스주의와 사회적 미술사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 미술사 사회적 미술사 비판적 평가PART Ⅱ8장 페미니즘 노클린, 파커, 폴록/ 논제의 설정 미셸 푸코/ 담론과 권력 게이, 레즈비언, 퀴어 비판적 평가9장 정신분석학 레오나으도에 관한 프로이트의 평론 바라보기와 라캉 이론 비판적 평가10장 기호학 소쉬르 퍼스/ 도상, 지표, 상징 기호학적 미술사 연구의 실례 비판적 평가11장 포스트식민주의 에드워드 사이드와 『오리엔탈리즘』 혼종성 비판적 평가12장 결론도판목록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