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서론 27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7
2. 연구 목적 및 내용 33
2-1. 연구 목적 33
2-2. 연구 내용 35
3. 추진전략 및 방법 39
Ⅱ. 연구-교육 연계 연구 동향 및 국내외 현황 42
1. 연구-교육 연계 연구 동향 42
1-1. 연구와 교육의 관계 42
1-2. 연구-교육 연계(research-teaching nexus)의 개념적 모델링 44
1-3. 연구-교육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경험적 모델링 47
2. 연구와 교육의 연계 강화의 이슈 51
2-1. 대학의 특성과 연구-교육 연계 51
2-2. 교수 방법과 연구-교육 연계 53
2-3. 연구-교육 연계의 실천적 필요성 54
3. 해외 사례 57
3-1. 미국 NSF 공학교육 혁신 프로그램 57
3-2. 유럽의 연구-교육 연계 동향 65
4. 연구-교육 연계 국내 정책 현황 66
4-1. 우리나라에서의 연구와 교육의 연계 66
4-2. 고등교육 정책 현황 69
4-3. 정부의 대학 재정지원현황 70
4-4. 연구와 교육을 위한 정부 지원 사업 72
4-5. 시사점 76
Ⅲ. 주요 연구 결과 77
1. 국내외 현황 및 동향 연구에 따른 중점 도출 사항 77
2. 설문조사에 따른 중점 도출 사항 80
2-1. 설문조사의 기획과 응답자 특성 80
2-2. 대학의 조직적 특성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83
2-3. 학문 특성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85
2-4. 개인적 특성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88
2-5. 교육 단계(학부/대학원)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89
2-6. 연구-교육 연계 활동 개선 방안 91
3. 전문가 의견 및 공청회 개최에 따른 중점 도출 사항 93
3-1.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93
3-2. 공청회 의견 수렴 95
4. 주요 연구 결과 및 시사점 96
4-1. 대학의 연구-교육 연계를 저해하는 요인에 대한 진단 96
4-2. 대학의 연구-교육 연계 활성화를 위한 추진 전략 도출 97
Ⅳ. 사업 기획의 방향과 내용 99
1. 사업 목적과 추진 전략 99
1-1. 사업 목적 99
1-2. 사업 추진 전략 101
2. 사업의 유형과 시범 사업 RFP 105
2-1. 사업 유형별 특징 요약 105
2-2. 시범 사업의 내용 106
3. 선정기준 및 평가 지표 110
4. 사업 평가 및 관리 112
5. 향후 소요 예산 113
6. 기존 사업과의 차별성 114
7. 사업 RFP 118
참고문헌 121
부록 123
[참고자료1] 심층 인터뷰 질문 목록 123
[참고자료2] 심층 인터뷰 요약 124
[참고자료3] 설문지 130
[참고자료4] 설문조사결과 135
[표 1-1] 통상적인 R&D와 HRD 구분 29
[표 1-2] 연구 및 교육 관련 주요 주체들 사이의 상호관계 36
[표 2-1] 연구-교육의 관계에 관한 5개 유형별 특성(학부과정) 50
[표 2-2] 정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의 유형화 및 유형별 지원 현황 74
[표 2-3] 정부 지원 사업에서 인력양성 개념 75
[표 3-1] 배경변인별 응답자 현황 82
[표 3-2]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는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92
[표 4-1] 수행한 연구 결과가 학생 교육에 미치는 영향 103
[표 4-2] 학부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03
[표 4-3] 대학원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03
[표 4-4] 교수의 연구-교육 비중에 따른 특성 비교 109
[표 4-5] 세부유형별 소요재원 (5년간) 113
[그림 2-1] 교육과정의 설계와 연구-교육연계 47
[그림 2-2] 선행 연구에 나타난 고등교육 재정지원 규모 및 추이 73
[그림 4-1] 타 사업과 RENF 사업의 차별성 117
[표 부록4-1] 배경변인별 응답자 현황 135
[표 부록4-2] 응답자의 교수 이전 경력(다중 응답 분석) 136
[표 부록4-3] 본인이 수행하는 전문 연구 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학위 수준 138
[표 부록4-4] 수행하는 연구 분야의 특성 139
[표 부록4-5] 직위에 따른 연구 분야의 특성 140
[표 부록4-6] 성별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분야의 특성 141
[표 부록4-7] 교수 경력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분야의 특성 142
[표 부록4-8] 소속 기관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분야의 특성 143
[표 부록4-9] 전공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분야의 특성 144
[표 부록4-10] 지도 학생 수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분야의 특성 145
[표 부록4-11] 강좌 수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분야의 특성 146
[표 부록4-12] 수행한 연구 결과가 학생 교육에 미치는 영향 147
[표 부록4-13] 직위에 따른 수행한 연구 결과가 학생 교육에 미치는 영향 148
[표 부록4-14] 성별에 따른 수행한 연구 결과가 학생 교육에 미치는 영향 148
[표 부록4-15] 교수 경력에 따른 수행한 연구 결과가 학생 교육에 미치는 영향 149
[표 부록4-16] 소속 기관에 따른 수행한 연구 결과가 학생 교육에 미치는 영향 150
[표 부록4-17] 전공에 따른 수행한 연구 결과가 학생 교육에 미치는 영향 151
[표 부록4-18] 지도 학생 수에 따른 수행한 연구 결과가 학생 교육에 미치는 영향 152
[표 부록4-19] 강좌 수에 따른 수행한 연구 결과가 학생 교육에 미치는 영향 152
[표 부록4-20] 직위에 따른 교수 생활에서 연구와 교육의 비중 153
[표 부록4-21] 성별에 따른 교수 생활에서 연구와 교육의 비중 154
[표 부록4-22] 교수 경력에 따른 교수 생활에서 연구와 교육의 비중 155
[표 부록4-23] 소속 기관에 따른 교수 생활에서 연구와 교육의 비중 156
[표 부록4-24] 전공에 따른 교수 생활에서 연구와 교육의 비중 157
[표 부록4-25] 지도 학생 수에 따른 교수 생활에서 연구와 교육의 비중 157
[표 부록4-26] 강좌 수에 따른 교수 생활에서 연구와 교육의 비중 158
[표 부록4-27] 현실의 교육과 이상적인 교육의 비중 159
[표 부록4-28] 가장 중점을 두어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교육 단계 161
[표 부록4-29]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63
[표 부록4-30] 직위에 따른 학부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63
[표 부록4-31] 성별에 따른 학부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64
[표 부록4-32] 교수 경력에 따른 학부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64
[표 부록4-33] 소속 기관에 따른 학부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65
[표 부록4-34] 전공에 따른 학부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65
[표 부록4-35] 지도 학생 수에 따른 학부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66
[표 부록4-36] 강좌 수에 따른 학부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66
[표 부록4-37] 학부 교육을 더 잘하기 위한 노력의 분야 167
[표 부록4-38] 대학원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69
[표 부록4-39] 직위에 따른 대학원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69
[표 부록4-40] 성별에 따른 대학원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70
[표 부록4-41] 교수 경력에 따른 대학원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70
[표 부록4-42] 소속 기관에 따른 대학원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71
[표 부록4-43] 전공에 따른 대학원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71
[표 부록4-44] 지도 학생 수에 따른 대학원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72
[표 부록4-45] 강좌 수에 따른 대학원 교육을 더 잘 하기 위한 노력 정도 172
[표 부록4-46] 대학원 교육을 더 잘하기 위한 노력의 분야 173
[표 부록4-47]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학부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74
[표 부록4-48] 직위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학부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74
[표 부록4-49] 성별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학부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75
[표 부록4-50] 교수 경력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학부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75
[표 부록4-51] 소속 기관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학부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76
[표 부록4-52] 전공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학부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76
[표 부록4-53] 지도 학생 수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학부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77
[표 부록4-54] 강좌 수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학부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77
[표 부록4-55]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학부 강의나 교육에 잘 반영되지 않는 주요한 이유 178
[표 부록4-56]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대학원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80
[표 부록4-57] 직위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대학원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80
[표 부록4-58] 성별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대학원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81
[표 부록4-59] 교수 경력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대학원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81
[표 부록4-60] 소속 기관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대학원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82
[표 부록4-61] 전공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대학원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82
[표 부록4-62] 지도 학생 수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대학원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83
[표 부록4-63] 강좌 수에 따른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대학원 강의나 교육에 반영되는 정도 183
[표 부록4-64] 수행하는 연구 내용이 대학원 강의나 교육에 잘 반영되지 않는 주요한 이유 184
[표 부록4-65] 학부와 대학원 교육에서 주로 활용하는 교육 방법(전달 위주의 강의) 186
[표 부록4-66] 학부와 대학원 교육에서 주로 활용하는 교육 방법(연구의 절차와 방법 학습과 연구의욕 고취) 188
[표 부록4-67] 학부와 대학원 교육에서 주로 활용하는 교육 방법(질문 중심 활동과 연구자 역할 수행) 190
[표 부록4-68] 학부와 대학원 교육에서 주로 활용하는 교육 방법(논문, 연구물, 습작, 에세이 등의 작성과 지도) 191
[표 부록4-69]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활용도 193
[표 부록4-70] 직위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활용도 196
[표 부록4-71] 성별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활용 197
[표 부록4-72] 교수 경력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활용도 199
[표 부록4-73] 소속 기관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활용도 202
[표 부록4-74] 전공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활용도 204
[표 부록4-75] 지도 학생 수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활용도 205
[표 부록4-76] 강좌 수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활용도 207
[표 부록4-77]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필요도 208
[표 부록4-78] 직위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필요도 211
[표 부록4-79] 성별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필요도 213
[표 부록4-80] 교수 경력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필요도 214
[표 부록4-81] 소속 기관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필요도 217
[표 부록4-82] 전공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필요도 218
[표 부록4-83] 지도 학생 수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필요도 220
[표 부록4-84] 강좌 수에 따른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필요도 221
[표 부록4-85]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는 연구-교육 연계 지원 프로그램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