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니콜라스 블레크먼들어가면서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열린 조직1장 시작하기 >어떻게 일러스트레이터가 될 수 있을까 ― 드로잉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 일러스트레이터의 조건 ― 프리랜서 생활에 적응하기 ― 일러스트레이션 선택하기 ― 조언 구하기 ― 졸업 전에 해야 할 일 ― 인맥 만들기 ― 경제적 현실 ― 어디에서 시작할 것인가 ― 두 마리 토끼 잡기 ― 참고 자료 수집하기 ―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기 ― 홍보용 엽서 만들기인터뷰 / 아트 디렉터 마크 포터2장 포트폴리오 준비하기>좋은 인상 심어 주기 ― 잘못된 포트폴리오의 사례 ― 가이드라인 ― 포트폴리오 케이스의 종류 ― 클라이언트 맞춤형 포트폴리오의 장단점 ― 디지털 포트폴리오 ― 자신만의 방법을 찾기인터뷰 / 아트 디렉터 루크 헤이먼3장 일감 찾기와 면접>포트폴리오가 준비되었다면… ― 에디토리얼 클라이언트 ― 출판 분야의 클라이언트 ― 디자인 분야의 클라이언트 ― 광고 분야의 클라이언트 ― 리스트 구매하기 ― 중요한 미팅 ― 해외에서 일 구하기인터뷰 / 아트 디렉터 사이먼 이스터슨Part 1 인터뷰 / 일러스트레이터>오드 반 린, 샘 위버, 마르크 부타방, 마이클 질레트, 밥장, 이성표, 이수지, 이강훈4장 일 시작하기>주요 정보 수집하기 ― 작업 이해하기 ― 주제 이해하기 ― 마감 기한과 그림의 크기 ― 작업 비용과 권리 ― 낮은 작업비의 선례 ― 사용되지 않은 작업에 대한 비용 ― 학습 곡선 ― 저작권 보호 ― 책 표지 작업 의뢰 ― 광고 분야의 작업 의뢰 ― 디자인 회사의 작업 의뢰 ― 계약서의 최종 점검5장 비용 청구하기―회계 관리 요령>청구서 ― 청구서의 발행인은 누구인가? ― 청구서의 발행일은 언제인가? ― 청구서 조회 ― 청구서의 수신인은 누구인가? ― 무슨 건으로 발행된 청구서인가? ― 클라이언트 참고 사항 ― 청구 금액은 얼마인가? ― 지불 조건 ― 결제의 후속 조치와 결제 추적 ― 해외 클라이언트의 결제 추적 ― 계약서 ― 유익한 교훈 ― 전문 용어 풀이 ― 주로 사용되는 문구 ― 결론6장 홍보하기>홍보 전략 ― 웹사이트 ― 홍보용 엽서 ― 이메일 ― 연감 ― 공모전 연감 ― 출간된 작업물의 광고 효과 ― 글로벌 마케팅 ― 그 밖의 홍보 활동 ― 동기 부여하기 ― 작품 전시하기 ― 자비 출판 ― 웹사이트 활용하기 ― 예의와 공감의 표시인터뷰 / 아트 디렉터 세라 톰슨Part 2 인터뷰 / 일러스트레이터>유코 시미즈, 루이 텐레이로, 제프리 데코스터, 브렛 라이더, 부창조, 이애림, 오연경, 이우일7장 작업실>개인 작업실 ― 집에서 일하기의 장점 ― 집에서 일하기의 단점 ― 작업실에서 일하기의 단점 ― 작업실에서 일하기의 장점작업실 인터뷰 / 일러스트레이터 브렛 라이더, 데이비드 루카스제8장 에이전시>에이전시가 필요한 이유 ― 에이전시가 하는 일 ― 에이전시의 장점 ― 다수의 힘 ― 작업비 협상하기 ― 계약서 검토와 협상 ― 광고 작업비와 저작권 ― 에이전시의 단점 ― 에이전시 계약서 ― 올바른 에이전시 구하기 ― 에이전시 찾아가기 ― 비용 및 조항 ― 글을 맺으며인터뷰 / 아트 디렉터 블라디미르 마르니치부록 유용한 정보 / 한국 일러스트레이터 소개 / 감사의 글 / 옮긴이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