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PART 1. 토의수업의 이론Chapter 01 학교 현장에서 토의수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Chapter 02 학교 현장에서 토의수업이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Chapter 03 토의수업은 무엇이며, 어떠한 특징과 장·단점이 있는가Chapter 04 토의수업은 어떻게 유형화되는가?Chapter 05 토의수업의 설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Chapter 06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토의주제는 무엇인가?Chapter 07 토의수업의 규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Chapter 08 토의기술은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Chapter 09 토의집단 편성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Chapter 10 학생들은 토의수업에서 어떠한 역할을 부여받는가?Chapter 11 토의수업의 자료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Chapter 12 토의수업에서 교사는 어떠한 역학을 하는가?Chapter 13 교사는 토의수업의 장면에서 어떻게 발문하는 것이 좋은가?Chapter 14 토의수업에서 직접교수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Chapter 15 토의수업의 평가는 어떻게 하는가?Chapter 16 토의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PART 2. 토의수업의 실제Chapter 17 Hill(1994)의 토의수업Chapter 18 Arends(2007)의 토의수업Chapter 19 Davis(2009)의 토의수업Chapter 20 Gage와 Berliner(1992)의 토의수업Chapter 21 한국교육개발원(1990)의 토의수업Chapter 22 권낙원(1991)의 토의수업Chapter 23 Learning Together(LT) 토의수업Chapter 24 Jigsaw 토의수업Chapter 25 집단 탐구수업Chapter 26 버즈 토의수업Chapter 27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한 토의수업Chapter 28 신호등 토의수업Chapter 29 피라미드 토의수업Chapter 30 Johnson과 Johnson의 찬반 논쟁 협동학습Chapter 31 대립토론(debate) 수업Chapter 32 패널 토의수업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