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Contents 3
고대 태국과 캄보디아의 불교조각 4
동남아시아 불교미술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 주수완 32
I. 개요 33
II. 동남아시아 불교미술 연구사 개요 33
III. 한국에서의 동남아시아 불교미술사 연구 47
IV. 동남아시아 불교미술사 연구의 과제와 방향 53
V. 맺음말 61
푸난의 크메르 불교 미술 / Ven Sophorn 100
I. 푸난의 역사 121
II. 푸난에서의 새로운 발견 123
III. 푸난에 끼친 인도의 영향 124
IV. 푸난의 불교 미술 128
V. 결론 131
드바라바티 미술(6 ~11세기) : 태국의 초기 불교 미술 / Sirin Yuanyaidee 134
태국과 이웃 나라의 초기 불상들 / Sakchai Saisingha 148
드바라바티 미술에서의 첫 설법 장면의 강조 / Chedha Tingasanchali 168
태국 북동부 출토 드바라바티 경계석 : 경계석에 새겨진 원뿔형 뚜껑이 달린 항아리 모티프와 그것이 지닌 숭배 의미 / Rungroj Thamrungraeng 182
1. 숭배의식용 용품: "바이-씨"와 원뿔형 뚜껑 194
2. 선사시대와 초기 역사시대 무덤 속의 제물 194
3. 경계석에 묘사된 숭배의식 용품의 조각상: 불교 예배와 혼령 숭배 195
4. 결론 197
동남아시아의 고대 불교조각 : 남방해로를 통한 인도 불교미술의 동전東傳 / 강희정 198
I. 서언 199
II. 동남아시아 불상의 첫 단계 201
III. 동남아 불상의 영향: 푸난에서 중국으로 전해진 사르나트 양식 불상 208
IV. 결어 213
동남아의 외부문명과 내부세계 : 인도 고대미술과 동남아시아 미술과의 연관성 / 고정은 232
I. 들어가기 233
II. 남인도의 안드라 미술, 그리고 스리랑카 미술의 영향 234
III. 드바라바티와 사르나트 236
IV. 비슈누의 도상 240
V. 맺음말 241
동남아 관음보살상 양식 고찰 : 7~8세기 태국, 캄보디아 상을 중심으로 / 김지연 252
I. 머리말 253
II. 드바라바티 보살상과 전 앙코르 보살상 개요 253
III. 드바라바티·전 앙코르 보살상 양식의 원류 추정 261
IV. 맺음말 265
참고문헌 266
판권기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