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문화유산헌장
26기 「역사 속에서 배우는 리더십」 교육시간표
현장학습 세부일정
목차
1. 백범 김구의 리더십 / 박걸순 8
1. 연보로 보는 백범의 생애 8
2. 독립운동가의 자기희생적 리더십 11
3. '노블리스 오블리제'의 실천자 12
4. 백범의 인물됨 14
5. 백범 리더십의 특징 16
2. 이순신의 승리의 리더십 / 임원빈 20
I. 시작하는 말 20
II. 이순신 리더십 분석의 틀 21
1. 리더십 이해를 위한 4가지 인간관 22
2. 이순신 리더십 규명을 위한 틀 30
III. 한마음, 승리를 낳는 리더십 32
1. 처벌을 통해서라도 '한마음'이 되게 하라 - 제1단계 필벌형(必罰形) 리더십 32
2. 위험에 처하면 '한마음'이 된다 - 투지망지형(投之亡地形) 리더십 37
3. 이익이 있는 곳에 '한마음'도 있다 - 이익유도형(利益誘導形) 리더십 40
4. 상(賞)에 신뢰감을 주면 '한마음'이 된다 - 신상형(信嘗形) 리더십 43
5. 유리한 형세에서는 오합지졸도 '한마음'이 된다 - 임세형(任勢形) 리더십 48
6. 합리적 의사소통은 '한마음'의 지름길이다 - 이성공감형(理性共感形) 리더십 54
7. 감동을 먹으면 저절로 '한마음'이 된다 - 감성공감형(感性共感形) 리더십 58
8. 리더의 솔선수범(率先垂範)은 '한마음'의 원천이다 - 솔선수범형(率先垂範形) 리더십 62
9. 리더의 고결한 인격은 '한마음'의 주체이다 - 인격감화형(人格感化形) 리더십 67
IV. 맺음말 - '위대한 리더'의 길 78
3. 전통문화에서 배우는 리더십 / 임덕수 84
1. 리더는 전통문화와 역사를 잘 알아야 85
2. 인류의 진화와 전통문화 91
3. 새로운 세계의 출현 97
4. 전통문화를 보는 눈 99
5. 세상을 바꾼 한국의 문화리더 108
6. 전통문화를 활용한 감성리더십 115
4. 崔嗚吉(1586~1647) - 'G2 시대'에 되돌아보는 탁월한 공직자의 리더십 - / 한명기 122
1. 머리말 122
2. 최명길이 살았던 시대 124
(1) 임진왜란의 참상과 누르하치의 起 124
(2) 明의 以夷制夷 정책에 맞서려 했던 光海君 시대 125
(3) 仁祖反正과 丁卯胡亂의 발생 128
(4) 점점 강성해지는 後金의 稱帝建元 129
3. 위기 상황에서 최명길에 내세운 대책 131
(1) '오랑캐' 포용과 緩和策 제시 131
(2) 명실상부한 決戰論 주장 134
(3) 전란의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 제시 135
4. 맺음말 137
5. 토정 이지함의 애민(愛民)사상 및 리더십 / 박종덕 142
16C 시대적 배경 143
1. 이지함(1517~1578)의 출신과 행적 144
2. 토정 이지함의 사상 145
1) 사상적 경향성 145
2) 인간관과 세계관 145
3) 사회 경제관 146
이지함 사상의 특징 비교 147
3. 이지함의 애민사상과 리더십 148
판권기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