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문화유산헌장
2010년도 교육운영 일정
「스토리텔링과 함께하는 전통문화이야기」 교육시간표
목차
1.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 최혜실 8
I. 스토리텔링의 본질과 활용 8
1. 인간이 진화적 적응을 갖추는 과정에서 발생한 마음의 한 장치 8
2. 정보 저장의 도구, 스크립트(scripts) 9
3. 삶의 시뮬레이션, 혹은 반복과 변주의 절묘한 조화 9
4. 혼성공간 속에 피어나는 상상력과 창의성, 그리고 약자의 언어 10
5. 왜 이야기인가? 11
II. 이야기와 역사, 문화재 12
1. 역사와 서사의 유사성 12
2. 현실과 허구의 차이, 그리고 역사와 역사물(문학, 사극 등) 14
3. 문화재 해설의 스토리텔링 16
2. 스토리텔링과 문화유산 / 허행량 20
3. 방송콘텐츠와 스토리텔링 / 김옥영 40
1. 성균관 스캔들 41
2. 이야기란 무엇인가? 43
3. 대중커뮤니케이션과 이야기 44
4. 방송콘텐츠와 스토리텔링 46
5. 전통문화, 어떻게 전달해야 하나? 48
6. 스토리 텔링의 매력 마케팅 52
결론 : 스토리텔링의 효과적인 기법 53
4. 한국신화와 스토리텔링 / 이창식 58
1. 한국신화와 인물콘텐츠, 창조산업 59
2. 신화원형 읽기와 명품문화콘텐츠 59
3.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쌍방향성과 현재성 60
4. 스토리텔링 창작제안 - pitching basic, icon 60
5. 스토리텔링 가치창조와 미래담론 79
5. 끝나지 않는 한글디자인 / 한재준 82
1. [제목없음] 83
2. [제목없음] 83
3. [제목없음] 84
3.1. 위대한 디자이너, 세종 이도 84
3.2. 해설서가 있는 계획된 글자 85
3.3. 새로운 계통의 독창적인 글자 85
3.4. 우주원리를 반영한 보편적인 글자 85
3.5. 최소주의가 적용된 경제적인 글자 86
3.6. 산업화와 정보화에 유리한 과학적인 글자 86
3.7. 모든 것이 어우러진 통합적인 글자 86
3.8. 오늘의 한글 87
4. [제목없음] 88
5. [제목없음] 88
6. [제목없음] 88
7. [제목없음] 89
8. [제목없음] 91
참고문헌 93
6. 문화·관광과 스토리텔링 / 정영선 96
7. 전래설화와 스토리텔링 / 최래옥 108
I. 스토리텔링은 문화콘텐츠의 하나다. 108
1. 문화 콘텐츠(contents)는 어떤 것인가? 108
2. 스토리 텔링(story telling)은 어떤 것인가? 109
3. 스토리 텔링은 휴맨 웨어다. 휴맨 웨어는 어떤 것인가? 110
II. 정말 가치있는 전래설화(옛날이야기) 세계 114
1. 이야기는 미래의 자산 114
2. 옛날이야기는 이미 스토리 텔링과 콘텐츠가 된 것 115
3. 옛날이야기의 기능과 효과 115
4. 옛날이야기의 미학(美學)의 범주(範疇) 115
5. 옛날이야기의 "있다" 116
6. 옛날이야기에서 사실 문제 116
7.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이전에 한 경험 116
III. 스토리텔링. 콘텐츠 사례 118
1. 제주도 "설문대할망" 구상 118
2. 경찰 상징인 포돌이 포순이 스토리 텔링 121
3. 마을을 지키는 장승 부부 이야기 122
4. 영월 단종제(端宗祭)에 쓴 도깨비 놀음의 자료[내용없음] 124
5. 처용가. 처용 이야기 드라마[내용없음] 124
6. 금산(錦山) 인삼제의 스토리[내용없음] 124
7. "쓰면 보이지 않는 도깨비감투 설화"와 부귀색(富貴色) 심리요법. 프로이드 "꿈의 해석"보다 나은 것[내용없음] 124
8. 중량천 이야기[내용없음] 124
9. 관광을 권하는 염라대왕 스토리[내용없음] 124
10. 도미 설화(특별 게재) 124
8. 디지털기술과 문화유산 / 이기정 152
1. 문화재의 기록 및 원형 관리 153
2. 디지털 문화재를 이용한 원형 추정 164
3. 디지털 문화재를 이용한 안전진단 176
4. 디지털 문화재의 활용 180
참고문헌 196
판권기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