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이용자를 위하여
목차
요약문 16
제1장 식품산업분야별 원료소비 실태조사 개요 22
제1절 조사의 개요 24
1. 조사목적 24
2. 법적근거 24
3. 주요연혁 24
4. 조사주기 및 기준 25
5. 자료수집 방법 25
6. 조사품목 25
7. 조사내용 25
8. 주요 조사 설계 26
제2절 표본의 설계 27
1. 모집단의 정의 27
2. 모집단 분포 및 표본설계 결과 28
3. 조사명부 및 표본의 추출 36
제3절 자료수집 결과 38
1. 표본설계 대비 자료수집 현황 38
제4절 무응답 대체 방법 43
1. 산업부문 무응답 대체 43
2. 일반가구 무응답 대체 44
제5절 모수추정 방법 46
1. 사업체 부문 모수 추정 46
2. 가구부문 모수 추정 48
제6절 표본의 특성 50
1. 부문별 표본의 특성 50
2. 농축수산 품목별 취급 현황 53
제7절 차년도 조사를 위한 제언 54
1. 품목별 상대표준오차(CV) 54
2. 모집단 54
3. 일반가구 응답자의 경우 회상오류(Recall error)문제 55
4. 조사대상 지역 55
5 유통업 조사의 지속 여부 56
제2장 산업부문별 원료구매 규모 58
제1절 농축수산 품목별 이용률 60
1. 농축수산 원료 이용 현황 60
2. 농축수산 품목별 이용률 61
제2절 농축수산 품목별 업종별 이용비중 62
1. 식품 제조업 (중분류) 62
2. 식품 유통업(세분류) 63
3. 외식업 64
제3절 농축수산 품목별 소비량 65
1. 주요 농축수산물의 소비량 65
제3장 농축수산물의 소비 행태 68
제1절 푸드 체인상 농축수산물의 흐름 70
1. Food Chain상의 농축수산물의 순환 70
제2절 산업부문별 농축수산물 이용 흐름 71
1. 식품 제조업 71
2. 식품 유통업 72
3. 외식업 73
제3절 가공식품 생산과 원료소비 74
제4장 식품제조업의 원료이용 행태 108
제1절 식품제조업 응답특성 110
1. 식품 제조업 업체수 110
2. 주요 생산제품 111
3. 원재료 구입 비중 115
제2절 농축수산물 이용 행태 117
1. 원물 및 전처리 원료 이용 현황 117
2. 유통방식별 사용 현황 120
제3절 농축수산물 주요 원산지 121
1. 국내산 및 수입산 이용율 121
2. 품목별 주요 원산지 122
3. 원료 농축산물의 수입산 구매 이유 123
제4절 농축수산물 주요 구매행태 124
1. 농축수산물 구매시 고려사항 124
2. 정부 품질인증 마크 부착품목 구매 현황 125
3 원료 농축수산물 주요 구매처 126
4. 품목별 산지직구매 현황 127
5. 계약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사항 129
제5절 유기가공 원료 이용실태 130
1. 유기가공식품 인증제 인지도 및 인증계획 130
2. 유기가공식품인증제 인지경로 131
3. 유기가공원료 이용실태 132
제5장 식품유통업의 원료취급 행태 136
제1절 식품유통업 응답특성 138
1. 식품 유통업 업체수 138
2. 농축수산물 취급 비중 139
3. 취급 농축수산물의 판매처 140
4. 취급 농축수산물의 판매망 141
제2절 농축수산물 취급 행태 142
1. 원물 및 전처리 원료 취급 현황 142
2. 유통방식별 사용 현황 145
제3절 농축수산물 주요 원산지 146
1. 국내산 및 수입산 취급율 146
2. 품목별 주요 원산지 147
3. 원료 농축산물의 수입산 구매 이유 148
제4절 농축수산물 주요 구매행태 149
1. 원료 농축수산물 주요 구매처 149
2. 품목별 산지직구매 현황 150
3. 계약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사항 152
제6장 외식업의 식재료 이용 행태 154
제1절 외식업 응답특성 156
1. 외식업 사례수 156
2. 경영조직 및 운영형태 157
3. 운영기간 158
4. 원가 중 직접비(인건비 및 식재료비) 비중 159
5. 외식업소 경영상 애로사항 160
제2절 농축수산물 이용 행태 161
1. 원물 및 전처리 식재료 이용 현황 161
2. 유통방식별 사용 현황 164
제3절 농축수산물 주요 원산지 165
1. 국내산 및 수입산 이용율 165
2. 품목별 주요 원산지 166
3. 식재료 농축산물의 수입산 구매 이유 167
제4절 농축수산물 주요 구매행태 168
1. 농축수산물 구매시 고려사항 168
2. 식재료 구입을 위한 정보수집 방법 169
3. 식재료 농축수산물 주요 구매처 170
4. 품목별 산지직구매 현황 171
5. 계약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사항 173
제7장 최종소비자의 농축수산물 소비 174
제1절 가구응답 특성 176
1. 조사가구의 특성 176
2. 응답자 특성 177
제2절 농축수산물 구매 현황 178
1. 농축수산물 품목별 이용율 및 구매 경험율 178
2. 농축수산물 구매패턴 180
3. 농산물 구매 시 선호 형태 및 선호 이유 181
제3절 농축수산물 구매 행태 182
1. 농·축·수산물 구매 장소 182
2. 농축수산물 구매 시 고려요인 186
3. 농축수산물 구매시 국내산/수입산 고려 여부 189
제4절 농축수산물 안전성 인식 191
1. 국내산/수입산 농축수산물 안전성 인식 191
2. 정부 품질인증마크 인지도 192
3. 정부 품질인증마크 부착 품목 구매 경험 193
4. 농축수산물 구매시 정부 품질인증마크의 영향 194
제5절 원산지 표시제 관련 인식 195
1. 농축수산물 구매시 원산지 확인 여부 195
2. 원산지 표시제 신뢰도 및 구매 영향력 196
제6절 농축수산물 브랜드 관련 인식 197
1. 브랜드 농축수산물의 품질 인식 197
2. 농축수산물 구매시 브랜드의 영향 198
제7절 외식소비 행태 199
1. 식자재 구입비 199
2. 가구내 식사 패턴 200
3. 2009년 외식 소비 현황 201
부록 206
부록 1. 주요용어 206
부록 2. 표준오차표 및 무응답 현황 212
부록 3. 조사표 224
판권기 272
【표 1-1】 조사 설계 개요 26
【표 1-2】 2010년도 표본의 크기 27
【표 1-3】 층화방법 27
【표 1-4】 식품제조업 모집단 분포 및 표본설계 결과 28
【표 1-5】 식품유통업 모집단 분포 및 표본설계 결과 31
【표 1-6】 외식업 모집단 분포 및 표본설계 결과 33
【표 1-7】 일반가구 모집단 분포 및 표본설계 결과 (1) - 일반조사구 34
【표 1-8】 일반가구 모집단 분포 및 표본설계 결과 (2) - 아파트조사구 35
【표 1-9】 식품제조업 자료수집 결과 38
【표 1-10】 식품유통업 자료수집 결과 40
【표 1-11】 외식업 자료수집 결과 41
【표 1-12】 일반가구 자료수집 결과 42
【표 1-13】 조사 대상별 무응답률 44
【표 1-14】 식품제조업 - 표본의 특성 50
【표 1-15】 식품유통업 - 표본의 특성 51
【표 1-16】 외식업 - 표본의 특성 51
【표 1-17】 가구소비자 - 표본의 특성 52
【표 1-18】 분야별 농축수산 품목별 사례수 53
【표 2-1】 분야별 농축수산물 이용품목수 분포 60
【표 2-2】 농축수산 품목별 이용률 61
【표 2-3】 식품제조업의 품목별 업종별 이용비중 62
【표 2-4】 식품유통업의 품목별 업종별 이용율 63
【표 2-5】 외식업의 품목별 업종별 이용율 64
【표 2-6】 산업분야별 농축수산 품목별 소비량 65
【표 2-7】 산업분야별 농축수산 품목별 소비비중 66
【표 4-1】 업종별 분포 110
【표 4-2】 업종별 주요 생산제품(중복응답) 111
【표 4-3】 생산제품별 용도별 매출 비중(매출액 기준) 112
【표 4-4】 업종별 생산제품의 생산방식 비중(매출액 기준) 113
【표 4-5】 생산제품별 판매처별 매출 비중(매출액 기준) 114
【표 4-6】 업종별 연간 매출액 대비 원재료 구입비중 115
【표 4-7】 주요생산품목별 매출액 대비 원재료 구입비중 116
【표 4-8】 품목별 원물 및 전처리/가공 원료 이용비중(구매물량 기준) 118
【표 4-9】 품목별 전처리 및 가공 상태별 원료 이용 비중(구매물량 기준) 119
【표 4-10】 품목별 유통형태 (구매물량 비중) 120
【표 4-11】 품목별 국내산/수입산 구매 비중(구매금액 기준) 121
【표 4-12】 품목별 국내산/수입산 구매 비중(구매금액 기준) 122
【표 4-13】 원료 농축수산물의 수입산 구매 이유 123
【표 4-14】 농축수산물 품목별 구매시 고려사항 124
【표 4-15】 정부품질인증마크 표기 품목 구매 여부 125
【표 4-16】 품목별 구매처별 구매비중 (구매물량기준) 126
【표 4-17】 주요 품목별 산지직구매 형태 127
【표 4-18】 계약거래/직접생산을 하지 않는 이유 128
【표 4-19】 업종별 계약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사항 129
【표 4-20】 업종별 유기가공식품 인증제 인지도 및 인증계획 130
【표 4-21】 업종별 유기가공식품 인증제 인지경로 131
【표 4-22】 업종별 유기가공식품 인증 보유여부 132
【표 4-23】 유기가공식품인증 제품 종류 및 인증건수 133
【표 4-24】 유기가공식품인증 식품의 주요 원료 133
【표 4-25】 업종별 원료 구입대비 유기가공식품 매출비중 134
【표 5-1】 업종별 분포 138
【표 5-2】 도·소매 구분별 식품유통업체의 식품취급 비중 139
【표 5-3】 식품도매업의 농축수산물 판매처별 매출비중 140
【표 5-4】 식품도매업의 가공식품 판매처별 매출비중 140
【표 5-6】 취급 농축수산물 판매망 141
【표 5-7】 품목별 원물 및 전처리/가공 원료 취급비중(구매물량 기준) 143
【표 5-8】 품목별 전처리 및 가공 상태별 원료 취급 비중(구매물량 기준) 144
【표 5-9】 품목별 유통 형태 비중(구매물량 기준) 145
【표 5-10】 품목별 국내산/수입산 구매 비중(구매금액 기준) 146
【표 5-11】 품목별 국내산/수입산 구매 비중(구매금액 기준) 147
【표 5-12】 원료 농축수산물의 수입산 구매 이유(1순위 응답) 148
【표 5-13】 품목별 구매처별 구매비중 (구매물량기준) 149
【표 5-14】 주요 품목별 산지직구매 형태 150
【표 5-15】 계약거래/직접생산을 하지 않는 이유 151
【표 5-16】 업종별 계약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사항(1순위 분석) 152
【표 6-1】 업종별 분포 156
【표 6-2】 업종별 경영조직 및 운영형태 157
【표 6-3】 업종별 경영조직 및 운영형태 158
【표 6-4】 업종별 원가 대비 직접비 비중 159
【표 6-5】 업종별 외식업소 경영상 애로사항(1순위 분석) 160
【표 6-6】 품목별 원물 및 전처리/가공 식재료 이용비중(구매물량 기준) 162
【표 6-7】 품목별 전처리 및 가공 상태별 식재료 이용 비중(구매물량 기준) 163
【표 6-8】 품목별 유통 형태 비중(구매물량 기준) 164
【표 6-9】 품목별 국내산/수입산 구매 비중(구매금액 기준) 165
【표 6-10】 품목별 국내산/수입산 구매 비중(구매금액 기준) 166
【표 6-11】 식재료 농축수산물의 수입산 구매 이유(1순위 응답) 167
【표 6-12】 농축수산물 품목별 구매 시 고려사항(1순위 응답) 168
【표 6-13】 식재료 구입을 위한 정보수집 방법 169
【표 6-14】 품목별 구매처별 구매비중 (구매물량기준) 170
【표 6-15】 주요 품목별 산지직구매 형태 171
【표 6-16】 계약거래/직접생산을 하지 않는 이유 172
【표 6-17】 업종별 계약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사항 173
【표 7-1】 품목별 구매율 현황 178
【표 7-2】 품목별 이용률 및 구매 비중 179
【표 7-3】 품목별 구매패턴 180
【표 7-4】 품목별 원물 및 전처리/가공처리 선호 이유 181
【표 7-5】 농·축·수산물 주 구매 장소별 주 선호 이유 182
【표 7-6】 응답자 특성별 농산물 주 구매처 183
【표 7-7】 농산물 주구매처별 선호 이유 183
【표 7-8】 응답자 특성별 축산물 주 구매처 184
【표 7-9】 축산물 주구매처별 선호 이유 184
【표 7-10】 응답자 특성별 수산물 주구매처 185
【표 7-11】 수산물 주구매처별 선호 이유 185
【표 7-12】 응답자 특성별 농산물 구매 시 고려요인-1순위 186
【표 7-13】 응답자 특성별 축산물 구매 시 고려요인-1순위 187
【표 7-14】 응답자 특성별 수산물 구매 시 고려요인-1순위 188
【표 7-15】 농축수산물의 국내산/수입산 구매 이유 189
【표 7-16】 응답자 특성별 국내산 및 수입 농축수산물 안전성 인식 191
【표 7-17】 응답자 특성별 정부 품질 인증마크 인지도(중복응답) 192
【표 7-18】 응답자 특성별 정부 품질인증 마크 부착 품목 구매 경험 193
【표 7-19】 응답자 특성별 농축수산물 구매시 정부 품질인증마크의 영향 194
【표 7-20】 응답자 특성별 농축수산물 구매 시 원산지 확인 여부 195
【표 7-21】 응답자 특성별 원산지에 대한 신뢰도 및 구매 시 영향력 196
【표 7-22】 응답자 특성별 브랜드 농축수산물 품질 인식 197
【표 7-23】 응답자 특성별 농축수산물 구매시 브랜드의 영향 198
【표 7-24】 월평균 식자재 구매 비용 199
【표 7-25】 2009년 가족단위 외식 패턴 201
【표 7-26】 2008년 대비 외식 횟수 및 규모 증감현황 202
【표 7-27】 2009년 외식업소 이용현황 203
【표 7-28】 응답자 특성별 외식장소 선택 기준 204
【부록표-1】 제조업 구매량 및 구매금액 총계 214
【부록표-2】 외식업 구매량 및 구매금액 총계 215
【부록표-3】 유통업 구매량 총계 216
【부록표-4】 최종소비자 구매량 및 구매금액 총계 217
【부록표-5】 최종소비자 1회 평균 구매량 및 1회 평균 구매금액 218
【부록표-6】 제조업 품목별 무응답 현황 219
【부록표-7】 외식업 품목별 무응답 현황 220
【부록표-8】 유통업 품목별 무응답 현황 221
【부록표-9】 최종소비자 품목별 무응답 현황 222
【그림 1-1】 산업부문 표본 추출 방법 36
【그림 1-2】 일반가구부문 표본 추출 방법 37
【그림 1-3】 무응답 대체 과정 45
【그림 2-1】 농축수산물 이용 품목수 평균(개) 60
【그림 3-1】 Food-chain 내 농축수산물 순환 70
【그림 3-2】 식품제조업 농축수산물의 소비 Flow 71
【그림 3-3】 식품유통업 농축수산물의 유통 Flow 72
【그림 3-4】 외식업 농축수산물의 소비 Flow 73
【그림 3-5】 쌀의 소비 Flow 74
【그림 3-6】 보리의 소비 Flow 75
【그림 3-7】 밀의 소비 Flow 76
【그림 3-8】 밀가루의 소비 Flow 77
【그림 3-9】 옥수수의 소비 Flow 78
【그림 3-10】 콩(대두)의 소비 Flow 79
【그림 3-11】 감자의 소비 Flow 80
【그림 3-12】 무우의 소비 Flow 81
【그림 3-13】 당근의 소비 Flow 82
【그림 3-14】 배추의 소비 Flow 83
【그림 3-15】 고추의 소비 Flow 84
【그림 3-16】 마늘의 소비 Flow 85
【그림 3-17】 양파의 소비 Flow 86
【그림 3-18】 파의 소비 Flow 87
【그림 3-19】 수박의 소비 Flow 88
【그림 3-20】 참외의 소비 Flow 89
【그림 3-21】 딸기의 소비 Flow 90
【그림 3-22】 토마토의 소비 Flow 91
【그림 3-23】 사과의 소비 Flow 92
【그림 3-24】 배의 소비 Flow 93
【그림 3-25】 포도의 소비 Flow 94
【그림 3-26】 감귤의 소비 Flow 95
【그림 3-27】 쇠고기의 소비 Flow 96
【그림 3-28】 돼지고기의 소비 Flow 97
【그림 3-29】 닭고기의 소비 Flow 98
【그림 3-30】 계란의 소비 Flow 99
【그림 3-31】 우유의 소비 Flow 100
【그림 3-32】 명태의 소비 Flow 101
【그림 3-33】 오징어의 소비 Flow 102
【그림 3-34】 김의 소비 Flow 103
【그림 3-35】 인삼의 소비 Flow 104
【그림 3-36】 참깨의 소비 Flow 105
【그림 3-37】 땅콩의 소비 Flow 106
【그림 3-38】 천일염의 소비 Flow 107
【그림 4-1】 생산제품 용도별 매출 비중(매출액 기준) 112
【그림 4-2】 주요 생산제품 생산방식 비중(매출액 기준) 113
【그림 4-3】 생산제품 판매처별 매출 비중(매출액 기준) 114
【그림 4-4】 식품제조업 매출액 대비 원재료 구입비 115
【그림 4-5】 원물 및 전처리/가공 원료 이용비중 117
【그림 4-6】 전처리 및 가공 상태별 원료 이용 비중 117
【그림 4-7】 계약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사항(중복응답) 129
【그림 4-8】 원료 구입대비 유기가공식품 매출비중 134
【그림 5-1】 식품유통업체의 식품취급 비중 139
【그림 5-2】 식품도매업의 농축수산물/가공식품 판매처별 매출비중 140
【그림 5-3】 식품유통업의 농축수산물/가공식품 판매처별 매출비중 141
【그림 5-4】 원물 및 전처리/가공 원료 취급비중 142
【그림 5-5】 전처리 및 가공 상태별 원료 취급 비중 142
【그림 5-6】 계약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사항(1순위 분석) 152
【그림 6-1】 경영조직 및 운영형태 157
【그림 6-2】 운영기간 158
【그림 6-3】 외식업 원가 중 직접비 비중 159
【그림 6-4】 외식업소 경영상 애로사항(1순위 분석) 160
【그림 6-5】 원물 및 전처리/가공 식재료 이용비중 161
【그림 6-6】 전처리 및 가공 상태별 식재료 이용 비중 161
【그림 6-7】 식재료 구입을 위한 정보수집 방법 169
【그림 6-8】 계약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사항(중복응답) 173
【그림 7-1】 조사가구의 특성 176
【그림 7-2】 응답자 특성 177
【그림 7-3】 농축수산물 구매시 선호형태 및 선호 이유(전체) 181
【그림 7-4】 농축수산물별 구매 장소 182
【그림 7-5】 농산물 구매 시 고려요인 186
【그림 7-6】 축산물 구매 시 고려요인 187
【그림 7-7】 수산물 구매 시 고려요인 188
【그림 7-8】 농축수산물 국내산/수입산 고집여부 189
【그림 7-9】 가격 인상시 국내산 농축수산물 구매 태도 190
【그림 7-10】 국내산 및 수입 농축수산물 안전성 인식 191
【그림 7-11】 정부 품질인증마크 인지도 (중복응답) 192
【그림 7-12】 정부 품질인증 마크 부착 품목 구매 경험 193
【그림 7-13】 농축수산물 구매시 정부 품질인증마크의 영향 194
【그림 7-14】 농축수산물 구매시 원산지 확인 여부 195
【그림 7-15】 원산지에 대한 신뢰도 및 구매 시 영향력 196
【그림 7-16】 브랜드 농축수산물 품질 인식 197
【그림 7-17】 농축수산물 구매시 브랜드의 영향 198
【그림 7-18】 월평균 식자재 구입비 분포 199
【그림 7-19】 가구내 식사 패턴-가구원수 평균 분포 200
【그림 7-20】 2009년 대비 외식 횟수 및 규모 증감현황 202
【그림 7-21】 외식장소 선택 기준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