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이용자를 위하여
목차
1. 제조업편 4
〈표 0〉 표본의 특성 20
O. 회사(사업장) 기본사항 20
(1) 주요 생산제품의 판매방식 20
(1-1) 자체브랜드생산(직접판매) 비율 20
(1-2) 자체브랜드생산(위탁판매) 비율 21
(1-3) 주문자생산(OEM) 비율 21
A. 농축수산물 구매처 22
〈표 A1〉 농축수산물 사용을 위한 구매품목 현황 22
〈표 A1-1〉 해당 농축수산물 원료구입시 다음 유통채널 중 어디에서 구매 또는 공급을 받는 지 구매 또는 공급물량을 기준으로 품목별 비중을 작성하여 주십시오. 25
(1) 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5
(2) 보리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6
(3) 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6
(4) 밀가루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7
(5) 옥수수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7
(6) 콩(대두)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8
(7) 감자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8
(8) 무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9
(9) 당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9
(10) 배추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0
(11) 고추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0
(12) 마늘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1
(13) 양파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1
(14) 파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2
(15) 수박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2
(16) 참외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2
(17) 딸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3
(18) 토마토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3
(19) 사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4
(20) 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4
(21) 포도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5
(22) 감귤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5
(23) 쇠고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6
(24) 돼지고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6
(25) 닭고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7
(26) 계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7
(27) 우유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8
(28) 명태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8
(29) (물)오징어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
(30) 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
(31) 인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
(32) 참깨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
(33) 땅콩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1
(34) 천일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1
〈표 A2〉 어떠한 형식으로 산지에서의 직구매를 하고 계십니까? 42
(1) 쌀 산지직구매 형태 42
(2) 보리 산지직구매 형태 43
(3) 밀 산지직구매 형태 43
(4) 밀가루 산지직구매 형태 43
(5) 옥수수 산지직구매 형태 44
(6) 콩(대두) 산지직구매 형태 44
(7) 감자 산지직구매 형태 44
(8) 무우 산지 직구매 형태 45
(9) 당근 산지직구매 형태 45
(10) 배추 산지직구매 형태 45
(11) 고추 산지직구매 형태 46
(12) 마늘 산지직구매 형태 46
(13) 양파 산지직구매 형태 46
(14) 파 산지직구매 형태 47
(15) 참외 산지직구매 형태 47
(16) 딸기 산지직구매 형태 47
(17) 토마토 산지직구매 형태 47
(18) 사과 산지직구매 형태 48
(19) 배 산지직구매 형태 48
(20) 포도 산지직구매 형태 48
(21) 감귤 산지직구매 형태 48
(22) 쇠고기 산지직구매 형태 49
(23) 돼지고기 산지직구매 형태 49
(24) 닭고기 산지직구매 형태 49
(25) 계란 산지직구매 형태 49
(26) 우유 산지직구매 형태 50
(27) 명태 산지직구매 형태 50
(28) (물)오징어 산지직구매 형태 50
(29) 김 산지직구매 형태 50
(30) 인삼 산지직구매 형태 51
(31) 참깨 산지직구매 형태 51
(32) 땅콩 산지직구매 형태 51
(33) 천일염 산지직구매형태 51
〈표 A3〉 산지에서 직구매를 하지만 계약거래나 직접 생산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2
(1) 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2
(2) 보리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3
(3) 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3
(4) 밀가루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3
(5) 옥수수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3
(6) 콩(대두)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4
(7) 감자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4
(8) 무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4
(9) 당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5
(10) 배추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5
(11) 고추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5
(12) 마늘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6
(13) 양파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6
(14) 파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6
(15) 참외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7
(16) 딸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7
(17) 토마토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7
(18) 사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7
(19) 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8
(20) 포도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8
(21) 감귤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8
(22) 쇠고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9
(23) 돼지고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9
(24) 닭고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9
(25) 계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59
(26) 우유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60
(27) 명태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60
(28) (물)오징어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60
(29) 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60
(30) 인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61
(31) 참깨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61
(32) 땅콩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61
(33) 천일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62
〈표 A4〉 계약거래(산지 생산자단체와 연계)를 위해 귀사에게 필요한 지원사항은 무엇입니까? - 1순위 62
〈표 A4〉 계약거래(산지 생산자 단체와 연계)를 위해 귀사에게 필요한 지원사항은 무엇입니까? - 1+2순위((중복)) 63
〈표 A5〉 귀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무엇입니까? ((중복)) 64
〈표 A5-1〉 귀사의 주요 생산 제품은 무엇입니까? - 품목별 - ((중복)) 67
〈표 A5-1-1〉 연간 매출액 69
〈표 A5-1-2〉 주요생산 제품별 연간 매출액 70
〈표 B1〉 귀사 생산제품의 농축수산물 원재료의 사용빈도(중복) 71
〈표 B2〉 해당 농축수산품목의 년간(2009년기준)구매량을 톤 단위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73
(1) 쌀 구매량 73
(2) 보리 구매량 74
(3) 밀 구매량 74
(4) 밀가루 구매량 75
(5) 옥수수 구매량 75
(6) 콩(대두) 구매량 76
(7) 감자 구매량 76
(8) 무우 구매량 77
(9) 당근 구매량 77
(10) 배추 구매량 78
(11) 고추 구매량 78
(12) 마늘 구매량 79
(13) 양파 구매량 79
(14) 파 구매량 80
(15) 수박 구매량 80
(16) 참외 구매량 80
(17) 딸기 구매량 81
(18) 토마토 구매량 81
(19) 사과 구매량 82
(20) 배 구매량 82
(21) 포도 구매량 83
(22) 감귤 구매량 83
(23) 쇠고기 구매량 84
(24) 돼지고기 구매량 84
(25) 닭고기 구매량 85
(26) 계란 구매량 85
(27) 우유 구매량 86
(28) 명태 구매량 86
(29) (물)오징어 구매량 87
(30) 김 구매량 87
(31) 인삼 구매량 88
(32) 참깨 구매량 88
(33) 땅콩 구매량 89
(34) 천일염 구매량 89
〈표 B3〉 해당 농축수산품목의 년간(2009년기준) 구매비용을 백만원 단위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90
(1) 쌀 구매비용 90
(2) 보리 구매비용 91
(3) 밀 구매비용 91
(4) 밀가루 구매비용 92
(5) 옥수수 구매비용 92
(6) 콩(대두) 구매비용 93
(7) 감자 구매비용 93
(8) 무우 구매비용 94
(9) 당근 구매비용 94
(10) 배추 구매비용 95
(11) 고추 구매비용 95
(12) 마늘 구매비용 96
(13) 양파 구매비용 96
(14) 파구매비용 97
(15) 수박 구매비용 97
(16) 참외 구매비용 97
(17) 딸기 구매비용 98
(18) 토마토 구매비용 98
(19) 사과 구매비용 99
(20) 배 구매비용 99
(21) 포도 구매비용 100
(22) 감귤 구매비용 100
(23) 쇠고기 구매비용 101
(24) 돼지고기 구매비용 101
(25) 닭고기 구매비용 102
(26) 계란 구매비용 102
(27) 우유 구매비용 103
(28) 명태 구매비용 103
(29) (물)오징어 구매비용 104
(30) 김 구매비용 104
(31) 인삼 구매비용 105
(32) 참깨 구매비용 105
(33) 땅콩 구매비용 106
(34) 천일염 구매비용 106
〈표 B4〉 귀사업장에서 구매하는 농축수산 원료를 구매하실 때 어떤 형태로 구매하시는지, 비율로 작성해주십시오. 107
(1) 쌀 구매형태 107
(2) 보리 구매형태 108
(3) 밀 구매형태 108
(4) 밀가루 구매형태 109
(5) 옥수수 구매형태 109
(6) 콩(대두) 구매형태 110
(7) 감자 구매형태 110
(8) 무우 구매형태 111
(9) 당근 구매형태 111
(10) 배추 구매형태 112
(11) 고추 구매형태 112
(12) 마늘 구매형태 113
(13) 양파 구매형태 113
(14) 파 구매형태 114
(15) 수박 구매형태 114
(16) 참외 구매형태 115
(17) 딸기 구매형태 115
(18) 토마토 구매형태 116
(19) 사과 구매형태 116
(20) 배 구매형태 117
(21) 포도 구매형태 117
(22) 감귤 구매형태 118
(23) 쇠고기 구매형태 118
(24) 돼지고기 구매형태 119
(25) 닭고기 구매형태 119
(26) 계란 구매형태 120
(27) 우유 구매형태 120
(28) 명태 구매형태 121
(29) (물)오징어 구매형태 121
(30) 김 구매형태 122
(31) 인삼 구매형태 122
(32) 참깨 구매형태 123
(33) 땅콩 구매형태 123
(34) 천일염 구매형태 124
〈표 B5〉 (B4에서 전처리/가공 구매비율이 있는 경우)해당품목의 전처리/가공상태별 구매물량의 비중은 어떠합니까? 125
(1) 쌀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25
(2) 보리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26
(3) 밀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26
(4) 밀가루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27
(5) 옥수수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27
(6) 콩(대두)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28
(7) 감자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28
(8) 무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29
(9) 당근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29
(10) 배추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0
(11) 고추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0
(12) 마늘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1
(13) 양파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1
(14) 파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2
(15) 수박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2
(16) 참외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2
(17) 딸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3
(18) 토마토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3
(19) 사과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4
(20) 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4
(21) 포도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5
(22) 감귤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5
(23) 쇠고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6
(24) 돼지고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6
(25) 닭고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7
(26) 계란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7
(27) 우유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8
(28) 명태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8
(29) (물)오징어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9
(30) 김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39
(31) 인삼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40
(32) 참깨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40
(33) 땅콩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41
(34) 천일염 전처리 및 가공 형태 141
〈표 B6〉 해당품목은 주로 어떠한 유통형태를 거쳐 매입하십니까? 해당품목의 유통형태별로 비율을 작성해 주세요. 142
(1) 쌀 유통 형태 142
(2) 보리 유통 형태 143
(3) 밀 유통 형태 143
(4) 밀가루 유통 형태 144
(5) 옥수수 유통 형태 144
(6) 콩(대두) 유통 형태 145
(7) 감자 유통 형태 145
(8) 무우 유통 형태 146
(9) 당근 유통 형태 146
(10) 배추 유통 형태 147
(11) 고추 유통 형태 147
(12) 마늘 유통 형태 148
(13) 양파 유통 형태 148
(14) 파 유통 형태 149
(15) 수박 유통 형태 149
(16) 참외 유통 형태 149
(17) 딸기 유통 형태 150
(18) 토마토 유통 형태 150
(19) 사과 유통 형태 151
(20) 배 유통 형태 151
(21) 포도 유통 형태 152
(22) 감귤 유통 형태 152
(23) 쇠고기 유통 형태 153
(24) 돼지고기 유통 형태 153
(25) 닭고기 유통 형태 154
(26) 계란 유통 형태 154
(27) 우유 유통 형태 155
(28) 명태 유통 형태 155
(29) (물)오징어 유통 형태 156
(30) 김 유통 형태 156
(31) 인삼 유통 형태 157
(32) 참깨 유통 형태 157
(33) 땅콩 유통 형태 158
(34) 천일염 유통 형태 158
C. 농축수산물 원산지별 이용형태 159
〈표 C1〉 해당 농축수산 원재료 품목 중 외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 되십니까? 159
(1) 쌀 외국산 구매 비율 159
(2) 보리 외국산 구매 비율 160
(3) 밀 외국산 구매 비율 160
(4) 밀가루 외국산 구매 비율 161
(5) 옥수수 외국산 구매 비율 161
(6) 콩(대두) 외국산 구매 비율 162
(7) 감자 외국산 구매 비율 162
(8) 무우 외국산 구매 비율 163
(9) 당근 외국산 구매 비율 163
(10) 배추 외국산 구매 비율 164
(11) 고추 외국산 구매 비율 164
(12) 마늘 외국산 구매 비율 165
(13) 양파 외국산 구매 비율 165
(14) 파 외국산 구매 비율 166
(15) 수박 외국산 구매 비율 166
(16) 참외 외국산 구매 비율 166
(17) 딸기 외국산 구매 비율 167
(18) 토마토 외국산 구매 비율 167
(19) 사과 외국산 구매 비율 168
(20) 배 외국산 구매 비율 168
(21) 포도 외국산 구매 비율 169
(22) 감귤 외국산 구매 비율 169
(23) 쇠고기 외국산 구매 비율 170
(24) 돼지고기 외국산 구매 비율 170
(25) 닭고기 외국산 구매 비율 171
(26) 계란 외국산 구매 비율 171
(27) 우유 외국산 구매 비율 172
(28) 명태 외국산 구매 비율 172
(29) (물)오징어 외국산 구매 비율 173
(30) 김 외국산 구매 비율 173
(31) 인삼 외국산 구매 비율 174
(32) 참깨 외국산 구매 비율 174
(33) 땅콩 외국산 구매 비율 175
(34) 천일염 외국산 구매 비율 175
〈표 C2〉 (C1에서 외국산 구매비율이 있을 경우)수입한 농축수산물을 구매하여 사용하신다면, 원산지는 어디입니까? 176
〈표 C3〉 해당 농축수산물 품목의 일부 또는 전부를 국내산으로 구매하지 않고 외국산을 사용하는 이유를 작성해 주십시오. 178
D. 생산제품(가공식품)공급현황 180
〈표 D1〉 귀사가 생산하는 품목의 주요판매처(공급처)는 어디입니까? 180
〈표 D2〉 귀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제조 후 용도는 어떻습니까? 181
E. 유기가공식품의 생산 등 182
〈표 E1〉 제품생산을 위한 원재료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은 무엇입니까? 182
〈표 E2〉 귀 사업장에서 구매하시는 원재료 중 정부품질인증마크가 표기된 품목이 있습니까? ((중복)) 183
〈표 E3〉 2009년~2010년 사이 귀사의 생산제품 중 정부가 보증하는 「유기가공식품」인증을 받은 제품이 있습니까? 185
〈표 E4〉 유기가공식품 인증 현황 186
(1) 귀사(귀하)의 「유기가공식품」 인증 제품 생산 여부 186
(2) 유기가공식품 주요 원재료 187
(3) 유기가공식품 전체 원재료구입비에서 차지하는 비중 191
(3-1) 유기가공식품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192
(4) 유기가공식품 인증 연장계획 193
〈표 E5〉 귀사(귀하)는 이전에 「유기가공식품」 및 「유기가공식품인증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거나 알고 계셨습니까? 194
〈표 E5-1〉 「유기가공식품」 및 「유기가공식품인증제」는 어떤 경로로 알게 되셨습니까?((중복)) 195
〈표 E5-2〉 향후 「유기가공식품」 인증을 받을 계획이 있으십니까? 195
2. 유통업편 196
〈표 0〉 표본의 특성 210
A. 농축수산물 구매처 211
〈표 A1〉 농축수산물 사용을 위한 구매 품목 현황 211
〈표 A1-1〉 해당 농축수산물원료 구입시 다음 유통채널 중 어디에서 구매 또는 공급을 받는지 구매 또는 공급물량을 기준으로 품목별비중을 작성하여 주십시오. 214
(1) 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15
(2) 보리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15
(3) 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16
(4) 밀가루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16
(5) 옥수수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17
(6) 콩(대두)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17
(7) 감자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18
(8) 무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18
(9) 당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19
(10) 배추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19
(11) 고추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0
(12) 마늘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0
(13) 양파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1
(14) 파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1
(15) 수박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2
(16) 참외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2
(17) 딸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3
(18) 토마토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3
(19) 사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4
(20) 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4
(21) 포도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5
(22) 감귤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5
(23) 쇠고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6
(24) 돼지고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6
(25) 닭고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7
(26) 계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7
(27) 우유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8
(28) 명태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8
(29) (물)오징어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9
(30) 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29
(31) 인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30
(32) 참깨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30
(33) 땅콩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31
(34) 천일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231
〈표 A2〉 산지 직구매 방식 232
(1) 쌀 산지 직구매형태 232
(2) 보리 산지 직구매형태 233
(3) 밀 산지 직구매형태 233
(4) 밀가루 산지 직구매형태 233
(5) 옥수수 산지 직구매형태 234
(6) 콩(대두) 산지 직구매형태 234
(7) 감자 산지 직구매형태 234
(8) 무 산지 직구매형태 235
(9) 당근 산지 직구매형태 235
(10) 배추 산지 직구매형태 235
(11) 고추 산지 직구매형태 236
(12) 마늘 산지 직구매형태 236
(13) 양파 산지 직구매형태 236
(14) 파 산지 직구매형태 237
(15) 수박 산지 직구매형태 237
(16) 참외 산지 직구매형태 237
(17) 딸기 산지 직구매형태 238
(18) 토마토 산지 직구매형태 238
(19) 사과 산지 직구매형태 238
(20) 배 산지 직구매형태 239
(21) 포도 산지 직구매형태 239
(22) 감귤 산지 직구매형태 239
(23) 쇠고기 산지 직구매형태 240
(24) 돼지고기 산지 직구매형태 240
(25) 닭고기 산지 직구매형태 240
(26) 계란 산지 직구매형태 241
(27) 우유 산지 직구매형태 241
(28) 명태 산지 직구매형태 241
(29) (물)오징어 산지 직구매형태 242
(30) 김 산지 직구매형태 242
(31) 인삼 산지 직구매형태 242
(32) 참깨 산지 직구매형태 243
(33) 땅콩 산지 직구매형태 243
(34) 천일염 산지 직구매형태 243
〈표 A3〉 산지에서 직구매를 하지만 계약거래나 직접생산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44
(1) 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 하지 않는 이유 245
(2) 보리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 하지 않는 이유 245
(3) 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 하지 않는 이유 246
(4) 밀가루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 하지 않는 이유 246
(5) 옥수수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 하지 않는 이유 246
(6) 콩(대두)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 하지 않는 이유 247
(7) 감자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 하지 않는 이유 247
(8) 무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 하지 않는 이유 248
(9) 당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 하지 않는 이유 248
(10) 배추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 하지 않는 이유 248
(11) 고추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49
(12) 마늘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49
(13) 양파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0
(14) 파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0
(15) 수박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1
(16) 참외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1
(17) 딸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1
(18) 토마토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2
(19) 사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2
(20) 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3
(21) 포도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3
(22) 감귤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3
(23) 쇠고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4
(24) 돼지고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4
(25) 닭고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4
(26) 계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5
(27) 우유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5
(28) 명태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5
(29) (물)오징어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6
(30) 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6
(31) 인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6
(32) 참깨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7
(33) 땅콩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7
(34) 천일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257
〈표 A4〉 계약거래(산지 생산자단체와 연계)를 위해 귀사에게 필요한 지원 사항은 무엇입니까? - 1순위 258
〈표 A4〉 계약거래(산지 생산자단체와 연계)를 위해 귀사에게 필요한 지원 사항은 무엇입니까? - 1+2순위 259
〈표 B1〉 해당 농축수산 품목의 년간(2009년기준) 구매량을 톤 단위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261
(1) 쌀 구매량 261
(2) 보리 구매량 262
(3) 밀 구매량 262
(4) 밀가루 구매량 263
(5) 옥수수 구매량 263
(6) 콩(대두) 구매량 264
(7) 감자 구매량 264
(8) 무 구매량 265
(9) 당근 구매량 265
(10) 배추 구매량 266
(11) 고추 구매량 267
(12) 마늘 구매량 268
(13) 양파 구매량 268
(14) 파 구매량 269
(15) 수박 구매량 269
(16) 참외 구매량 270
(17) 딸기 구매량 270
(18) 토마토 구매량 271
(19) 사과 구매량 271
(20) 배 구매량 272
(21) 포도 구매량 272
(22) 감귤 구매량 273
(23) 쇠고기 구매량 273
(24) 돼지고기 구매량 274
(25) 닭고기 구매량 274
(26) 계란 구매량 275
(27) 우유 구매량 275
(28) 명태 구매량 276
(29) (물)오징어 구매량 276
(30) 김 구매량 277
(31) 인삼 구매량 277
(32) 참깨 구매량 278
(33) 땅콩 구매량 278
(34) 천일염 구매량 279
〈표 B2〉 귀사업장에서 취급하는 농축수산원료를 구매하실 때 어떤 형태로 구매하시는지, 비율로 작성해주십시오. 280
(1) 쌀 구매형태 280
(2) 보리 구매형태 281
(3) 밀 구매형태 281
(4) 밀가루 구매형태 282
(5) 옥수수 구매형태 282
(6) 콩(대두) 구매형태 283
(7) 감자 구매형태 283
(8) 무 구매형태 284
(9) 당근 구매형태 284
(10) 배추 구매형태 285
(11) 고추 구매형태 285
(12) 마늘 구매형태 286
(13) 양파 구매형태 286
(14) 파 구매형태 287
(15) 수박 구매형태 287
(16) 참외 구매형태 288
(17) 딸기 구매형태 288
(18) 토마토 구매형태 289
(19) 사과 구매형태 289
(20) 배 구매형태 290
(21) 포도 구매형태 290
(22) 감귤 구매형태 291
(23) 쇠고기 구매형태 291
(24) 돼지고기 구매형태 292
(25) 닭고기 구매형태 292
(26) 계란 구매형태 293
(27) 우유 구매형태 293
(28) 명태 구매형태 294
(29) (물)오징어 구매형태 294
(30) 김 구매형태 295
(31) 인삼 구매형태 295
(32) 참깨 구매형태 296
(33) 땅콩 구매형태 296
(34) 천일염 구매형태 297
〈표 B3〉 해당품목의 전처리/가공상태별 구매물량의 비중은 어떠합니까? 297
(1) 쌀 전처리 및 가공형태 298
(2) 보리 전처리 및 가공형태 298
(3) 밀 전처리 및 가공형태 299
(4) 밀가루 전처리 및 가공형태 299
(5) 옥수수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0
(6) 콩(대두)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0
(7) 감자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1
(8) 무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1
(9) 당근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2
(10) 배추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2
(11) 고추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3
(12) 마늘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3
(13) 양파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4
(14) 파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4
(15) 수박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5
(16) 참외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5
(17) 딸기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6
(18) 토마토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6
(19) 사과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7
(20) 배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7
(21) 포도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8
(22) 감귤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8
(23) 쇠고기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9
(24) 돼지고기 전처리 및 가공형태 309
(25) 닭고기 전처리 및 가공형태 310
(26) 계란 전처리 및 가공형태 310
(27) 우유 전처리 및 가공형태 311
(28) 명태 전처리 및 가공형태 311
(29) (물)오징어 전처리 및 가공형태 312
(30) 김 전처리 및 가공형태 312
(31) 인삼 전처리 및 가공형태 313
(32) 참깨 전처리 및 가공형태 313
(33) 땅콩 전처리 및 가공형태 314
(34) 천일염 전처리 및 가공형태 314
〈표 B4〉 해당 품목은 주로 어떠한 유통형태를 거쳐 매입하십니까? 315
(1) 쌀 유통형태 315
(2) 보리 유통형태 316
(3) 밀 유통형태 316
(4) 밀가루 유통형태 317
(5) 옥수수 유통형태 317
(6) 콩(대두) 유통형태 318
(7) 감자 유통형태 318
(8) 무 유통형태 319
(9) 당근 유통형태 319
(10) 배추 유통형태 320
(11) 고추 유통형태 320
(12) 마늘 유통형태 321
(13) 양파 유통형태 321
(14) 파 유통형태 322
(15) 수박 유통형태 322
(16) 참외 유통형태 323
(17) 딸기 유통형태 323
(18) 토마토 유통형태 324
(19) 사과 유통형태 324
(20) 배 유통형태 325
(21) 포도 유통형태 325
(22) 감귤 유통형태 326
(23) 쇠고기 유통형태 326
(24) 돼지고기 유통형태 327
(25) 닭고기 유통형태 327
(26) 계란 유통형태 328
(27) 우유 유통형태 328
(28) 명태 유통형태 329
(29) (물)오징어 유통형태 329
(30) 김 유통형태 330
(31) 인삼 유통형태 330
(32) 참깨 유통형태 331
(33) 땅콩 유통형태 331
(34) 천일염 유통형태 332
C. 농축수산물 원산지별 이용형태 333
〈표 C1〉 귀사가 취급하는 농축수산품목중 외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 되십니까? 333
(1) 쌀 외국산구매비율 333
(2) 보리 외국산구매비율 334
(3) 밀 외국산구매비율 334
(4) 밀가루 외국산구매비율 335
(5) 옥수수 외국산구매비율 335
(6) 콩(대두) 외국산구매비율 336
(7) 감자 외국산구매비율 336
(8) 무 외국산구매비율 337
(9) 당근 외국산구매비율 337
(10) 배추 외국산구매 비율 338
(11) 고추 외국산구매비율 338
(12) 마늘 외국산구매비율 339
(13) 양파 외국산구매비율 339
(14) 파 국산구매비율 340
(15) 수박 국산구매 비율 340
(16) 참외 외국산구매비율 341
(17) 딸기 외국산구매비율 341
(18) 토마토 외국산구매비율 342
(19) 사과 외국산구매비율 343
(20) 배 외국산구매비율 343
(21) 포도 외국산구매비율 344
(22) 감귤 외국산구매비율 344
(23) 쇠고기 외국산구매비율 345
(24) 돼지고기 외국산구매비율 345
(25) 닭고기 외국산구매비율 346
(26) 계란 외국산구매비율 346
(27) 우유 외국산구매비율 347
(28) 명태 외국산구매비율 347
(29) (물)오징어 외국산구매비율 348
(30) 김 외국산구매비율 348
(31) 인삼 외국산구매비율 349
(32) 참깨 외국산구매비율 349
(33) 땅콩 외국산구매비율 350
(34) 천일염 외국산구매비율 350
〈표 C2〉 수입한 농축수산물을 구매하여 취급하신다면, 원산지는 어디입니까? 351
〈표 C3〉 해당 농축수산물 품목의 일부 또는 전부를 국내산으로 구매하지 않고 외국산을 사용하는 이유를 작성해 주십시오. -1순위 352
〈표 C3〉 해당 농축수산물 품목의 일부 또는 전부를 국내산으로 구매하지 않고 외국산을 사용하는 이유를 작성해 주십시오. -1+2순위 353
D. 농축수산물 소비행태 354
〈표 D1〉 취급(유통 및 판매)하는 다른 제품군 대비 농축수산물의 취급비율 354
(1) 귀사에서 취급(유통 및 판매)하는 다른 제품군 대비 농축수산물의 취급비율이 어떻게 되십니까? (농축수산물) 354
(2) 귀사에서 취급(유통 및 판매)하는 다른 제품군 대비 농축수산물의 취급비율이 어떻게 되십니까? (가공식품) 354
(3) 귀사에서 취급(유통 및 판매)하는 다른 제품군 대비 농축수산물의 취급비율이 어떻게 되십니까? (기타(비식품)) 355
〈표 D2〉 귀사의 업종형태는 어떤 형태입니까? 355
〈표 D3〉 귀사가 취급하는 품목의 주요 판매처(공급처)는 어디입니까? 356
(1) 농축수산물(신선편이식품류) 판매처별 매출 비중 356
(1-1) 농축수산물 중간 도매업체/벤더업체 매출 비중 356
(1-2) 농축수산물 대형유통업체 매출비중 356
(1-3) 농축수산물 중소유통업체 매출비중 356
(1-4) 농축수산물 홈쇼핑/온라인 쇼핑운영업체 매출비중 357
(1-5) 농축수산물 수출 매출비중 357
(1-6) 농축수산물 급식업체 매출비중 357
(1-7) 농축수산물 일반음식점 매출비중 358
(1-8) 농축수산물 제조(생산)업체 매출비중 358
(1-9) 농축수산물 자체대리점/직영매장 매출비중 358
(1-10) 농축수산물 기타 매출비중 359
(2) 가공식품 판매처별 매출비중 359
(2-1) 가공식품 중간도매업체/벤더업체 매출비중 359
(2-2) 가공식품 대형유통업체 매출비중 359
(2-3) 가공식품 중소유통업체 매출비중 360
(2-4) 가공식품 홀쇼핑/온라인 쇼핑운영업체 매출비중 360
(2-5) 가공식품 수출 매출비중 360
(2-6) 가공식품 급식업체 매출비중 361
(2-7) 가공식품 일반음식점 매출비중 361
(2-8) 가공식품 제조(생산)업체 매출비중 361
(2-9) 가공식품 자체대리점/직영매장 매출비중 362
(2-10) 가공식품 기타 매출비중 362
〈표 D4〉 귀사에서 취급하는 농축수산물의 주된 판매범위는 어떻게 됩니까? 362
3. 외식업편 364
〈표 0〉 표본의 특성 382
〈표 1〉 경영조직 382
〈표 2〉 운영형태 383
〈표 3〉 운영기간 383
A. 농축수산물 구매처 384
〈표 A1〉 농축수산물 사용을 위한 구매 품목 현황 384
〈표 A1-1〉 주요 품목별 구매처 387
(1) 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88
(2) 보리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88
(3) 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89
(4) 밀가루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89
(5) 옥수수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0
(6) 콩(대두)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0
(7) 감자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1
(8) 무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1
(9) 당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2
(10) 배추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2
(11) 고추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3
(12) 마늘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3
(13) 양파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4
(14) 파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4
(15) 수박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5
(16) 참외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5
(17) 딸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6
(18) 토마토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6
(19) 사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7
(20) 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7
(21) 포도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8
(22) 감귤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8
(23) 쇠고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9
(24) 돼지고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399
(25) 닭고기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0
(26) 계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0
(27) 우유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1
(28) 명태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1
(29) (물)오징어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2
(30) 김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2
(31) 인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3
(32) 참깨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3
(33) 땅콩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4
(34) 천일염 구매처 및 조달처 비중 404
〈표 A2〉 어떠한 형식으로 산지에서의 직구매를 하고 계십니까? 405
(1) 쌀 산지 직구매형태 405
(2) 보리 산지 직구매 형태 406
(3) 밀가루 산지 직구매 형태 406
(4) 콩(대두) 산지 직구매 형태 406
(5) 감자 산지 직구매 형태 406
(6) 무우 산지 직구매 형태 407
(7) 당근 산지 직구매 형태 407
(8) 배추 산지 직구매 형태 407
(9) 고추 산지 직구매 형태 408
(10) 마늘 산지 직구매 형태 408
(11) 양파 산지 직구매 형태 408
(12) 파 산지 직구매 형태 409
(13) 딸기 산지 직구매 형태 409
(14) 토마토 산지 직구매 형태 409
(15) 사과 산지 직구매 형태 409
(16) 배 산지 직구매 형태 410
(17) 포도 산지 직구매 형태 410
(18) 감귤 산지 직구매 형태 410
(19) 쇠고기 산지 직구매 형태 410
(20) 돼지고기 산지 직구매 형태 411
(21) 닭고기 산지 직구매 형태 411
(22) 계란 산지 직구매 형태 411
(23) 우유 산지 직구매 형태 412
(24) 명태 산지 직구매 형태 412
(25) (물)오징어 산지 직구매 형태 412
(26) 김 산지 직구매 형태 412
(27) 인삼 산지 직구매 형태 413
(28) 참깨 산지 직구매 형태 413
(29) 땅콩 산지 직구매 형태 413
(30)천일염 산지 직구매 형태 413
〈표 A3〉 산지에서 직구매를 하지만 계약거래나 직접생산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 니까? 414
(1) 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4
(2) 보리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5
(3) 밀가루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5
(4) 콩(대두)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5
(5) 감자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5
(6) 무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6
(7) 당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6
(8) 배추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6
(9) 고추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7
(10) 마늘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7
(11) 양파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8
(12) 파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8
(13) 딸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8
(14) 토마토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9
(15) 사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9
(16) 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9
(17) 포도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9
(18) 감귤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9
(19) 쇠고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19
(20) 돼지고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0
(21) 닭고기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0
(22) 계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0
(23) 우유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1
(24) 명태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1
(25) (물)오징어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1
(26) 김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1
(27) 인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2
(28) 참깨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2
(29) 땅콩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2
(30)천일염 계약거래 및 직접 생산하지 않는 이유 422
〈표 A4〉 계약거래(산지 생산자단체와 연계)를 위해 귀사에게 필요한 지원사항은 무엇입니까? - 1순위 423
〈표 A4〉 계약거래(산지 생산자단체와 연계)를 위해 귀사에게 필요한 지원사항은 무엇입니까? - 1+2순위 424
〈표 A5〉 귀 업체(소)의 경영중 애로사항은 무엇입니까? -1순위 425
〈표 A5〉 귀 업체(소)의 경영중 애로사항은 무엇입니까? -1+2순위 426
〈표 A6〉 귀 업체(소)에서 사용하시는 식재료군의 가격인상이 있을 경우, 국내산 농축수산물의 구매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428
B. 농축수산물 소비규모 및 형태 429
〈표 B1〉 귀사업체의 2009년도 연간 식재료 구입비는 총 얼마입니까? 429
〈표 B2〉 원가 중 프라임 코스트(인건비와 식재료비) 비중은 어느 정도 입니까? 429
〈표 B3〉 식재료 구입 시 우선 고려사항 430
〈표 B4〉 식재료 구입 시 가격, 물량, 산지출하정보 등의 식재료 관련 정보수집 방법은 무엇인가요? 430
〈표 B5〉 귀 사업체에서 식재료로 사용하는 농축수산물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431
〈표 B6〉 해당 농축수산 품목의 년간(2009년기준) 구매량을 Kg 단위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431
(1) 쌀 구매량 432
(2) 보리 구매량 432
(3) 밀 구매량 433
(4) 밀가루 구매량 433
(5) 옥수수 구매량 434
(6) 콩(대두) 구매량 434
(7) 감자 구매량 435
(8) 무우 구매량 435
(9) 당근 구매량 436
(10) 배추 구매량 436
(11) 고추 구매량 437
(12) 마늘 구매량 437
(13) 양파 구매량 438
(14) 파 구매량 438
(15) 수박 구매량 439
(16) 참외 구매량 439
(17) 딸기 구매량 440
(18) 토마토 구매량 440
(19) 사과 구매량 441
(20) 배 구매량 441
(21) 포도 구매량 442
(22) 감귤 구매량 442
(23) 쇠고기 구매량 443
(24) 돼지고기 구매량 443
(25) 닭고기 구매량 444
(26) 계란 구매량 444
(27) 우유 구매량 445
(28) 명태 구매량 445
(29) (물)오징어 구매량 446
(30) 김 구매량 446
(31) 인삼 구매량 447
(32) 참깨 구매량 447
(33) 땅콩 구매량 448
(34) 천일염 구매량 448
〈표 B7〉 해당 농축수산 품목의 년간(2009년기준)구매비용을 만원 단위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449
(1) 쌀 구매비용 449
(2) 보리 구매비용 450
(3) 밀 구매비용 450
(4) 밀가루 구매비용 450
(5) 옥수수 구매비용 451
(6) 콩(대두) 구매비용 451
(7) 감자 구매비용 452
(8) 무우 구매비용 452
(9) 당근 구매비용 453
(10) 배추 구매비용 453
(11) 고추 구매비용 454
(12) 마늘 구매비용 454
(13) 양파 구매비용 455
(14) 파 구매비용 455
(15) 수박 구매비용 456
(16) 참외 구매비용 456
(17) 딸기 구매비용 457
(18) 토마토 구매비용 457
(19) 사과 구매비용 458
(20) 배 구매비용 458
(21) 포도 구매비용 459
(22) 감귤 구매비용 459
(23) 쇠고기 구매비용 460
(24) 돼지고기 구매비용 460
(25) 닭고기 구매비용 461
(26) 계란 구매비용 461
(27) 우유 구매비용 462
(28) 명태 구매비용 462
(29) (물)오징어 구매비용 463
(30) 김 구매비용 463
(31) 인삼 구매비용 464
(32) 참깨 구매비용 464
(33) 땅콩 구매비용 465
(34) 천일염 구매비용 465
〈표 B8〉 귀업체(소)에서 사용하시는 식재료의 구매주기는 어떻게 되십니까? 466
(1) 쌀 구매주기 466
(2) 보리 구매주기 467
(3) 밀 구매주기 467
(4) 밀가루 구매주기 467
(5) 옥수수 구매주기 468
(6) 콩(대두) 구매주기 468
(7) 감자 구매주기 469
(8) 무우 구매주기 469
(9) 당근 구매주기 470
(10) 배추 구매주기 470
(11) 고추 구매주기 471
(12) 마늘 구매주기 471
(13) 양파 구매주기 472
(14) 파 구매주기 472
(15) 수박 구매주기 473
(16) 참외 구매주기 473
(17) 딸기 구매주기 474
(18) 토마토 구매주기 474
(19) 사과 구매주기 475
(20) 배 구매주기 475
(21) 포도 구매주기 476
(22) 감귤 구매주기 476
(23) 쇠고기 구매주기 477
(24) 돼지고기 구매주기 477
(25) 닭고기 구매주기 478
(26) 계란 구매주기 478
(27) 우유 구매주기 479
(28) 명태 구매주기 479
(29) (물)오징어 구매주기 480
(30) 김 구매주기 480
(31) 인삼 구매주기 481
(32) 참깨 구매주기 481
(33) 땅콩 구매주기 482
(34) 천일염 구매주기 482
〈표 B9〉 구매주기별로 해당 품목을 몇 번 구매하십니까? 483
(1) 쌀 구매횟수 483
(2) 보리 구매횟수 484
(3) 밀 구매횟수 484
(4) 밀가루 구매횟수 484
(5) 옥수수 구매횟수 485
(6) 콩(대두) 구매횟수 485
(7) 감자 구매횟수 486
(8) 무우 구매횟수 486
(9) 당근 구매횟수 487
(10) 배추 구매횟수 487
(11) 고추 구매횟수 488
(12) 마늘 구매횟수 488
(13) 양파 구매횟수 489
(14) 파 구매횟수 489
(15) 수박 구매횟수 490
(16) 참외 구매횟수 490
(17) 딸기 구매횟수 491
(18) 토마토 구매횟수 491
(19) 사과 구매횟수 492
(20) 배 구매횟수 492
(21) 포도 구매횟수 493
(22) 감귤 구매횟수 493
(23) 쇠고기 구매횟수 494
(24) 돼지고기 구매횟수 494
(25) 닭고기 구매횟수 495
(26) 계란 구매횟수 495
(27) 우유 구매횟수 496
(28) 명태 구매횟수 496
(29) (물)오징어 구매횟수 497
(30) 김 구매횟수 497
(31) 인삼 구매횟수 498
(32) 참깨 구매횟수 498
(33) 땅콩 구매횟수 499
(34) 천일염 구매횟수 499
〈표 B10〉 귀사업장에서 구매하는 농축수산식재료를 구매하실 때 어떤 형태로 구매하시는지, 비율로 작성해주십시오. 500
(1) 쌀 구매형태 500
(2) 보리 구매형태 501
(3) 밀 구매형태 501
(4) 밀가루 구매형태 501
(5) 옥수수 구매형태 502
(6) 콩(대두) 구매형태 502
(7) 감자 구매형태 503
(8) 무우 구매형태 503
(9) 당근 구매형태 504
(10) 배추 구매형태 504
(11) 고추 구매형태 505
(12) 마늘 구매형태 505
(13) 양파 구매형태 506
(14) 파 구매형태 506
(15) 수박 구매형태 507
(16) 참외 구매형태 507
(17) 딸기 구매형태 508
(18) 토마토 구매형태 508
(19) 사과 구매형태 509
(20) 배 구매형태 509
(21) 포도 구매형태 510
(22) 감귤 구매형태 510
(23) 쇠고기 구매형태 511
(24) 돼지고기 구매형태 511
(25) 닭고기 구매형태 512
(26) 계란 구매형태 512
(27) 우유 구매형태 513
(28) 명태 구매형태 513
(29) (물)오징어 구매형태 514
(30) 김 구매형태 514
(31) 인삼 구매형태 515
(32) 참깨 구매형태 515
(33) 땅콩 구매형태 516
(34) 천일염 구매형태 516
〈표 B11〉 해당품목의 전처리/가공 상태별 구매물량의 비중은 어떠합니까? 517
(1) 쌀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17
(2) 보리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18
(3) 밀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18
(4) 밀가루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19
(5) 옥수수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19
(6) 콩(대두)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0
(7) 감자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0
(8) 무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1
(9) 당근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1
(10) 배추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2
(11) 고추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2
(12) 마늘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3
(13) 양파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3
(14) 파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4
(15) 수박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4
(16) 참외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5
(17) 딸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5
(18) 토마토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6
(19) 사과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6
(20) 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7
(21) 포도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7
(22) 감귤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8
(23) 쇠고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8
(24) 돼지고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9
(25) 닭고기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29
(26) 계란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30
(27) 우유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30
(28) 명태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31
(29) (물)오징어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31
(30) 김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32
(31) 인삼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32
(32) 참깨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33
(33) 땅콩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33
(34) 천일염 전처리 및 가공 형태 534
〈표 B12〉 해당품목은 주로 어떠한 유통형태를 거쳐 매입하십니까? 해당품목의 유통형태별로 비율을 작성해 주세요. 535
(1) 쌀 유통 형태 535
(2) 보리 유통 형태 536
(3) 밀 유통 형태 536
(4) 밀가루 유통 형태 537
(5) 옥수수 유통 형태 537
(6) 콩(대두) 유통 형태 538
(7) 감자 유통 형태 538
(8) 무우 유통 형태 539
(9) 당근 유통 형태 539
(10) 배추 유통 형태 540
(11) 고추 유통 형태 540
(12) 마늘 유통 형태 541
(13) 양파 유통 형태 541
(14) 파 유통 형태 542
(15) 수박 유통 형태 542
(16) 참외 유통 형태 543
(17) 딸기 유통 형태 543
(18) 토마토 유통 형태 544
(19) 사과 유통 형태 544
(20) 배 유통 형태 545
(21) 포도 유통 형태 545
(22) 감귤 유통 형태 546
(23) 쇠고기 유통 형태 546
(24) 돼지고기 유통 형태 547
(25) 닭고기 유통 형태 547
(26) 계란 유통 형태 548
(27) 우유 유통 형태 548
(28) 명태 유통 형태 549
(29) (물)오징어 유통 형태 549
(30) 김 유통 형태 550
(31) 인삼 유통 형태 550
(32) 참깨 유통 형태 551
(33) 땅콩 유통 형태 551
(34) 천일염 유통 형태 552
〈표 B13〉 귀업체(소)에서 사용하시는 식재료 중 전처리 및 가공형태로 구입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52
C. 농축수산물 원산지별 이용형태 553
〈표 C1〉 해당 농축수산 식재료 품목 중 외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 되십니까? 553
(1) 쌀 외국산 구매 비율 553
(2) 보리 외국산 구매 비율 554
(3) 밀 외국산 구매 비율 554
(4) 밀가루 외국산 구매 비율 555
(5) 옥수수 외국산 구매 비율 555
(6) 콩(대두) 외국산 구매 비율 556
(7) 감자 외국산 구매 비율 556
(8) 무우 외국산 구매 비율 557
(9) 당근 외국산 구매 비율 557
(10) 배추 외국산 구매 비율 558
(11) 고추 외국산 구매 비율 558
(12) 마늘 외국산 구매 비율 559
(13) 양파 외국산 구매 비율 559
(14) 파 외국산 구매 비율 560
(15) 수박 외국산 구매 비율 560
(16) 참외 외국산 구매 비율 561
(17) 딸기 외국산 구매 비율 561
(18) 토마토 외국산 구매 비율 562
(19) 사과 외국산 구매 비율 562
(20) 배 외국산 구매 비율 563
(21) 포도 외국산 구매 비율 563
(22) 감귤 외국산 구매 비율 564
(23) 쇠고기 외국산 구매 비율 564
(24) 돼지고기 외국산 구매 비율 565
(25) 닭고기 외국산 구매 비율 565
(26) 계란 외국산 구매 비율 566
(27) 우유 외국산 구매 비율 566
(28) 명태 외국산 구매 비율 567
(29) (물)오징어 외국산 구매 비율 567
(30) 김 외국산 구매 비율 568
(31) 인삼 외국산 구매 비율 568
(32) 참깨 외국산 구매 비율 569
(33) 땅콩 외국산 구매 비율 569
(34) 천일염 외국산 구매 비율 570
〈표 C2〉 수입한 농축 수산물을 구매하여 사용하신다면, 원산지는 어디입니까? 571
〈표 C3〉 해당 농축수산물 품목의 일부 또는 전부를 국내산으로 구매하지 않고 외국산을 사용하는 이유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1순위 572
〈표 C3〉 해당 농축수산물 품목의 일부 또는 전부를 국내산으로 구매하지 않고 외국산을 사용하는 이유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1+2순위 573
4. 최종소비자편 574
O. 응답자특성 586
(1) 성별 586
(2) 응답자 연령 587
(3) 가구주 여부 588
(4) 가구주 성별 589
(5) 가구주 연령 590
(6) 가구주와의 관계 591
(7) 가구원 수(가구주 포함) 592
(8) 자녀수 594
(9) 부모 부양여부 595
(10) 학력 596
(11) 직업 597
(12) 가구 월평균 소득 598
(13) 월평균 식자재 구매비용(외식비용 제외) 599
(14) 주거 형태 600
〈표 1〉 2009년 사용한 농축수산물 종류 [중복] 601
〈표 2〉 농축수산물별 구매 비율 606
(1) 쌀 구매 비율 607
(2) 보리 구매 비율 608
(3) 밀가루 구매 비율 609
(4) 옥수수 구매 비율 610
(5) 콩(대두) 구매 비율 611
(6) 감자 구매 비율 612
(7) 무우 구매 비율 613
(8) 담근 구매 비율 614
(9) 배추 구매 비율 615
(10) 고추 구매 비율 616
(11) 고추가루 구매 비율 617
(12) 안깐마늘 구매 비율 618
(13) 깐마늘 구매 비율 619
(14) 다진마늘 구매 비율 620
(15) 양파 구매 비율 621
(16) 파 구매 비율 622
(17) 수박 구매 비율 623
(18) 참외 구매 비율 624
(19) 딸기 구매 비율 625
(20) 토마토 구매 비율 626
(21) 사과 구매 비율 627
(22) 배 구매 비율 628
(23) 포도 구매 비율 629
(24) 감귤 구매 비율 630
(25) 쇠고기 구매 비율 631
(26) 돼지고기 구매 비율 632
(27) 닭고기 구매 비율 633
(28) 계란 구매 비율 634
(29) 우유 구매 비율 635
(30) 명태 구매 비율 636
(31) (물)오징어 구매 비율 637
(32) 김 구매 비율 638
(33) 인삼 구매 비율 639
(34) 참깨 구매 비율 640
(35) 땅콩 구매 비율 641
(36) 천일염 구매 비율 642
〈표 3〉 농축수산물별 구매 횟수(연간 총 횟수) 643
〈표 4〉 농축수산물별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44
(1) 쌀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45
(2) 보리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46
(3) 밀가루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47
(4) 옥수수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48
(5) 콩(대두)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49
(6) 감자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50
(7) 무우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51
(8) 당근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52
(9) 배추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53
(10) 고추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54
(11) 고추가루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56
(12) 안깐마늘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57
(13) 깐마늘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58
(14) 다진마늘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59
(15) 양파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60
(16) 파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61
(17) 수박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62
(18) 참외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63
(19) 딸기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64
(20) 토마토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65
(21) 사과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66
(22) 배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67
(23) 포도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68
(24) 감귤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69
(25) 쇠고기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70
(26) 돼지고기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71
(27) 닭고기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72
(28) 계란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73
(29) 우유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74
(30) 명태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75
(31) (물)오징어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76
(32) 김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77
(33) 인삼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78
(34) 참깨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79
(35) 땅콩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80
(36) 천일염 1회 구입시 평균 구매량 681
〈표 5〉 농축수산물별 1회 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82
(1) 쌀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83
(2) 보리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85
(3) 밀가루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86
(4) 옥수수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87
(5) 콩(대두)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88
(6) 감자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89
(7) 무우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91
(8) 당근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92
(9) 배추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93
(10) 고추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95
(11) 고추가루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97
(12) 안깐마늘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699
(13) 깐마늘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01
(14) 다진마늘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03
(15) 양파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04
(16) 파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05
(17) 수박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06
(18) 참외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08
(19) 딸기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09
(20) 토마토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11
(21) 사과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13
(22) 배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14
(23) 포도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15
(24) 감귤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16
(25) 쇠고기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18
(26) 돼지고기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20
(27) 닭고기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22
(28) 계란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24
(29) 우유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26
(30) 명태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28
(31) (물)오징어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29
(32) 김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30
(33) 인삼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32
(34) 참깨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34
(35) 땅콩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36
(36) 천일염 1회구입시 평균 구매금액 738
〈표 6〉 농산물 구매 품목 [중복] 740
〈표 6-1〉 농산물 종류별 선호 형태 및 선호 이유 742
(1) 감자선호형태 742
(1-1) 감자 전처리나 가공처리된 것을 선호하는 이유 743
(1-2) 감자 원물형태를 선호하는 이유 744
(2) 무우 선호형태 745
(2-1) 무우 전처리나 가공 처리된 것을 선호하는 이유 746
(2-2) 무우 원물형태를 선호하는 이유 747
(3) 당근 선호 형태 748
(3-1) 당근 전처리나 가공처리된 것을 선호하는 이유 749
(3-2) 당근 원물형태를 선호하는 이유 750
(4) 배추 선호 형태 751
(4-1) 배추 전처리나 가공처리된 것을 선호하는 이유 752
(4-2) 배추 원물형태를 선호하는 이유 753
(5) 고추(고추가루포함) 선호 형태 754
(5-1) 고추(고추가루포함) 전처리나 가공처리된 것을 선호하는 이유 755
(5-2) 고추(고추가루포함) 원물형태를 선호하는 이유 756
(6) 마늘(다진마늘포함) 선호 형태 757
(6-1) 마늘(다진마늘포함) 전처리나 가공처리된 것을 선호하는 이유 758
(6-2) 마늘(다진마늘포함) 원물형태를 선호하는 이유 759
(7) 양파 선호 형태 760
(7-1) 양파 전처리나 가공처리된 것을 선호하는 이유 761
(7-2) 양파 원물형태를 선호하는 이유 762
(8) 파 선호 형태 763
(8-1) 파 전처리나 가공처리된 것을 선호하는 이유 764
(8-2) 파 원물형태를 선호하는 이유 765
(9) 사과 선호 형태 766
(9-1) 사과 전처리나 가공처리된것을 선호하는 이유 767
(9-2) 사과 원물형태를 선호하는 이유 768
〈표 6-3〉 김치 구입 경로 769
〈표 6-4〉 지난 2009년도에 시중에 판매하는 김치를 구매한 경험 유무 770
〈표 6-4-1〉 지난 2009년도에 시중에 판매하는 김치를 구매한 이유 - 1순위 771
〈표 6-4-1〉 지난 2009년도에 시중에 판매하는 김치를 구매한 이유 - 1+2순위 [중복] 773
〈표 7〉 농산물을 구매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775
(1) 농산물 구매 고려 요인 - 1순위 775
(1-1) 농산물 구매 고려요인 - 1+2순위 [중복] 777
(2) 농산물 국내산 구매 고집 정도 779
(2-1) 농산물 국내산을 주로 구매하는 이유 780
(2-2) 농산물 수입산을 고려하는 주된 이유 782
(3) 농산물 가격 인상시, 국내산 농산물의 구매 형태 784
(3-1) 수입산 구매를 고려할 수 있는 국내산 농산물 가격 오름폭 비율 785
〈표 8〉 축산물을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786
(1) 축산물 구매 고려요인 - 1순위 786
(1-1) 축산물 구매 고려요인 - 1+2순위 [중복] 788
(2) 축산물 국내산 구매 고집 정도 790
(2-1) 축산물 국내산을 주로 구매하는 이유 791
(2-2) 축산물 수입산을 고려하는 주된 이유 793
(3) 축산물 가격 인상시, 국내산 축산물의 구매 형태 795
(3-1) 수입산 구매를 고려할 수 있는 국내산 축산물 가격 오름폭 비율 796
〈표 9〉 수산물을 구매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797
(1) 수산물 구매 고려 요인 - 1순위 797
(1-1) 수산물 구매 고려요인 - 1+2순위 [중복] 799
(2) 수산물 국내산 구매 고집 정도 801
(2-1) 수산물 국내산을 주로 구매하는 이유 802
(2-2) 수산물 수입산을 고려하는 주된 이유 804
(3) 수산물 가격 인상시, 국내산 수산물의 구매 형태 806
(3-1) 수입산 구매를 고려할 수 있는 국내산 수산물 가격 오름폭 비율 807
〈표 10〉 농축 수산물 주 구매 장소 및 구매 이유 808
(1) 농산물 주 구매 장소 808
(1-1) 농산물 구매 시 구매처별 선호 이유 810
(2) 축산물 주 구매 장소 811
(2-1) 축산물 구매 시 구매처별 선호 이유 813
(3) 수산물 주 구매 장소 814
(3-1) 수산물 구매 시 구매처별 선호 이유 816
〈표 12〉 농축수산물 구매시 해당품목의 원산지를 확인하는 정도 817
〈표 13〉 농축수산물 구매시, 원산지표시제를 신뢰하는 정도 818
〈표 14〉 농축수산물에 대한 "원산지 표시" 가 농,축,수산물 구입에 미치는 영향 819
〈표 15〉 브랜드를 가진 농식품의 품질에 대한 의견 820
〈표 16〉 농축수산물의 브랜드가 농축수산물 구입에 미치는 영향 821
〈표 17〉 국내산 농축수산물의 안전성 수준에 대한 평가 822
〈표 18〉 수입산 농축수산물의 안전성 수준에 대한 평가 823
〈표 19〉 정부의 품질인증 마크 인지도 [중복] 824
〈표 20〉 작년(2009년) 한 해 동안 정부의 품질인증 표시가 있는 상품을 구매한 경험 826
〈표 21〉 정부 품질인증 표시가 부착된 상품을 구입하지 않았거나 기억나지 않는다는 이유 827
〈표 22〉 정부 품질인증이 농축수산물 구입에 미치는 영향 829
〈표 23〉 2009년도 가족단위 외식 빈도 830
〈표 24〉 2009년도 외식 종류 [중복] 831
〈표 25〉 2009년도 가장 많이 한 외식 종류 - 1순위 834
〈표 26〉 2009년도 가장 많이 한 외식 종류 - 1+2순위 [중복] 837
〈표 27〉 가족 단위 외식 1회당 평균 외식 비용과 평균 외식 인원 840
(1) 1회 평균 외식 비용 840
(2) 1회 평균 외식 인원 841
〈표 28〉 2008년도 대비 2009년 가족단위 외식 횟수나 비용 증감현황 842
〈표 29〉 외식장소 선택시 중요 결정 요인 - 1순위 843
〈표 29〉 외식장소 선택시 중요 결정 요인 - 1+2순위 [중복] 845
〈표 30〉 월 평균 식자재 구매비용 847
〈표 31〉 평일 아침 식사패턴 848
〈표 32〉 평일 점심 식사패턴 849
〈표 33〉 평일 저녁 식사패턴 850
〈표 34〉 주말 아침 식사패턴 851
〈표 35〉 주말 점심 식사패턴 852
〈표 36〉 주말 저녁 식사패턴 853
판권기 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