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요약문 9
제1장 서론 18
제2장 스마트폰의 등장과 이동통신단말기 산업동향 21
제1절 스마트폰 시장 동향 21
1. 시장 동향 21
2. 경쟁 동향 27
제2절 이동통신 단말기 산업동향 28
1. 모바일인터넷기기 산업동향 28
2.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관련 산업의 동향 31
제3절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산업변화 동향 36
1. 기존 이동전화단말기 산업환경 36
2. 스마트폰 도입과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 환경변화 38
3. 주요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전략군 분석 42
제3장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 밸류체인 변화 분석 52
제1절 환경변화 검토 52
1. 환경변화 검토 54
2.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환경 변화 55
제2절 기존 연구 및 사례 검토 58
1. 밸류 체인 59
2. 기업 생태계 60
3. 오픈 이노베이션 70
4. 모바일 생태계 76
제3절 생태계 및 가치사슬 변화 방향 분석 78
1. 생태계의 변화 방향 78
2. 밸류 체인의 변화 방향 85
제4절 전략적 시사점 88
제4장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 경쟁 상황 변화 분석 92
제1절 스마트폰 확산과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 산업 환경 변화 92
1. 전통적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의 주요 경쟁 기업 92
2. 경쟁관련 주요 변화 트랜드 101
3. 스마트폰 확산이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 경쟁 관계에 미친 영향 112
제2절 스마트폰 확산과 이동통신단말기 제조업의 산업 구조 분석 114
1. 산업 구조 관련 기존 연구 및 사례 검토 114
2.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 관련 기존 산업 구조 검토 117
3.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의 산업 구조 변화 124
제3절 스마트폰 확산과 이동통신산업의 동태적 경쟁 구조 137
1. 이동통신 단말기 관련 새로운 경쟁 양상 137
2. 서비스 융합 138
3. 산업 재편 139
제4절 전략적 및 정책적 시사점 140
1. 분석 결과 종합 140
2.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 141
3. 관련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143
제5장 결론 146
참고문헌 150
판권기 154
[표 2-1] OS별 스마트폰 시장 전망(’09~’14) 23
[표 2-2] 국내외 주요 스마트폰 국내출시 현황 24
[표 2-3] 주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비교 26
[표 2-4] 스마트폰 제조업체 주요성과 현황과 변화(’10 1Q & ’09 1Q) 28
[표 2-5] 주요 태블릿PC 주요 사양 30
[표 2-6] 스마트폰 수요확대에 따른 수혜부품 33
[표 2-7] Apple과 Google의 스마트폰 주요 사업전략 비교 44
[표 3-1] 단말기 제조업체의 경쟁요소 52
[표 3-2] 스마트폰의 성격 56
[표 3-3] 기업생태계 생산성 지표 65
[표 3-4] 기업생태계 안정성 지표 65
[표 3-5] 기업생태계 확장성 지표 66
[표 3-6] 오픈 이노베이션의 특징 72
[표 3-7] 혁신 방식의 원칙 비교 73
[표 4-1] 2009년 기준 국내 이동통신 서비스 업체별 스마트폰 라인업 단말기 120
[표 4-2] 스마트폰 관점에서 파악한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의 매력도 121
[그림 2-1] IDC의 전세계 휴대폰 및 스마트폰 출하량 추이 및 전망 22
[그림 2-2]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추이 전망 23
[그림 2-3] IDC의 휴대폰 및 스마트폰 업체별 시장점유율(2009) 27
[그림 2-4] 전 세계 태블릿PC 시장 규모 30
[그림 2-5] 스마트폰 판매금액 및 대수 비중과 일반피쳐폰 및 스마트폰의 ASP 추이 31
[그림 2-6] 전 세계 모바일 수익 현황 및 전망 34
[그림 2-7] 국내 모바일 수익 현황 및 전망 35
[그림 2-8] 이동전화단말기 산업환경(스마트폰 도입이전) 37
[그림 2-9] 이동전화단말기 산업환경(스마트폰 도입이후) 40
[그림 2-10] 스마트폰 구성요소의 범용화와 차별화 영역 41
[그림 2-11]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전략군 지도 42
[그림 2-12] 주요 제조업체들의 스마트폰 역량 비교 48
[그림 3-1] 이동통신 단말기의 변화 방향 55
[그림 3-2]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파급효과 전망 58
[그림 3-3] 일반적인 밸류 체인의 구조 59
[그림 3-4] 바람직한 혁신 네트워크의 요건 68
[그림 3-5]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념 71
[그림 3-6] DT의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 체계도 75
[그림 3-7] 모바일 컨버전스 생태계의 세분집단 구성 77
[그림 3-8] 스마트폰 보급확대에 따른 밸류 체인 구조의 변화 85
[그림 3-9] 이동통신 단말기 분야의 밸류 체인 86
[그림 3-10] 3G 밸류 체인 87
[그림 3-11] 스마트폰 이전 모바일 생태계 밸류시스템 87
[그림 3-12] 스마트폰 이후 모바일 생태계 밸류시스템 88
[그림 4-1] 글로벌 휴대전화 시장점유율 추이 102
[그림 4-2] 글로벌 휴대전화/스마트폰 시장 규모 및 전망 102
[그림 4-3]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의 핵심성공요인 변화 105
[그림 4-4]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의 핵심성공요인과 기업별 시장점유율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