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육평가의 이론적 기초1. 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2. 교육관3. 검사관4. 교육평가 범위의 확대 - 프로그램 평가제2장 교육평가의 유형1. 평가결과 해석의 기준에 따른 분류2. 평가의 목적과 시기에 따른 분류3. 채점자의 주관성 개입 여부에 따른 분류제3장 평가도구의 질 판단기준1. 타당도2. 신뢰도3. 객관도 및 실용도제4장 평가문항의 제작1. 문항 제작의 기초2. 검사 제작의 절차3. 문항의 유형과 제작의 실제제5장 평가결과의 분석 및 보고1.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분여2.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분석3. 점수 보고제6장 표준화검사와 컴퓨터화검사1. 표준화검사2. 컴퓨터화검사제7장 수행평가1.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2. 수행평가의 필요성3. 수행평가의 개념4. 수행평가의 방법5. 수행평가 도구의 제작6. 현행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제8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1. 정의적 특성의 의미2. 정의적 특성의 종류와 정의3. 정의적 특성에 관한 정보수집 방법4. 정의적 특성의 척도화 기법제9장 교육과정 평가1. 교육과정 평가의 개요2. 교육목표와 평가3. 교육내용과 평가4. 학습경험과정과 평가5. 평가의 평가6. 교육과정 평가의 체계화7. 국가 교육과정 평가의 방향제10장 21세기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1. 교육을 통한 핵심가치 추구에의 기여2.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발달주의적 평가관의 확립3.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4. 교육평가에 대한 인식의 광역화5. 지식 생성을 위한 창의성 평가의 강화6. 판단을 위한 평가보다 지원 중심의 평가 강화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