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박물관 (미술관) 교육의 철학, 역사, 정책, 이론제1장 박물관 (미술관) 교육의 철학: 최종호제2장 서구 박물관 (미술관) 교육의 역사: 서원주제3장 한국 박물관 (미술관) 교육의 역사: 국성하제4장 박물관 (미술관) 교육 정책과 대안: 양지연제5장 박물관 (미술관) 교육의 이론과 학습환경: 강인애제6장 박물관 (미술관) 교육과 디지털 테크놀로지: 강인애제7장 어린이 박물관교육의 철학과 가치: 장화정제8장 지역사회를 위한 박물관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서원주제2부 박물관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기획, 개발, 실행, 평가제1장 관람객 조사이해와 운영방안 연구: 백령제2장 학예사와 관람객의 관계와 역할: 오명숙제3장 박물관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박연희제4장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최혜경제5장 자연사/ 과학박물관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임종덕제6장 민속박물관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김종대제7장 박물관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평가: 정춘옥제3부 박물관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의 자질과 윤리제1장 박물관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의 자질: 최종호제2장 박물관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 교과과정과 자격제도: 최종호제3장 박물관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의 전문화 방안: 백령제4장 박물관 (미술관) 전문인력의 윤리강령: 최종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