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 1 장 연구의 배경, 필요성, 목적 11
1.1. 연구의 배경 11
1.2. 연구의 필요성 13
1.3. 연구의 목적 14
제 2 장 연구내용 15
2.1.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조사 15
2.2. ‘환경공동체’프로그램 구성과 적용 15
2.2.1. 주민자치센터 현황조사 15
2.2.2. 시민참여형 환경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적용 16
2.3 ‘환경공동체’시범사업 17
2.3.1. 주민자치센터 선발 및 섭외 17
2.3.2. ‘환경공동체’프로그램 소개 17
2.3.3. ‘환경공동체’프로그램 시행 18
2.3.4. ‘환경공동체’프로그램 평가 18
제 3 장 연구방법 19
3.1. 사회환경교육 문헌조사 19
3.2. 사회환경교육 현황조사 19
3.2.1. 조사 대상의 선정 19
3.2.2. 조사항목 19
3.2.3. 분석 방법 20
3.3. 주민자치센터 현황조사 20
3.3.1. 조사 대상의 선정 20
3.3.2. 조사 내용 20
3.3.3. 분석 방법 21
3.4. 환경교육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21
3.4.1. 프로그램 방향설정 21
3.4.2. 프로그램 구성 방법 22
3.5. 주민자치센터 시범사업 23
3.6. 사회환경교육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24
제 4 장 사회환경교육 현황 25
4.1. 국내 사회환경교육의 현황 25
4.1.1. 단체현황 25
4.1.2. 사회환경교육 시행 시기 및 목적 27
4.1.3. 사회환경교육 재원 29
4.1.4. 사회환경교육 시설 32
4.1.5. 사회환경교육 담당자 34
4.1.6. 사회환경교육 대상 38
4.1.7. 사회환경교육프로그램의 규모와 내용 43
4.1.8. 사회환경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72
4.2. 해외사회환경교육의 현황 76
4.2.1. 독일의 공회당 76
4.2.2. 영국 아트센터 78
4.2.3. 일본 공민관 79
4.2.4. 미국의 해설자 인증제도 81
4.2.5. 고찰 83
제 5 장 주민자치센터 현황 84
5.1. 주민자치센터 현황 84
5.1.1. 담당 공무원 특성 84
5.2.2. 주민자치센터 관련 교육 87
5.2.3. 주민자치센터 운영 88
5.2.4.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93
5.2.5. 시민참여 95
5.2.6. 지역시민사회단체와의 연계 98
5.2.7. 주민자치센터의 환경교육프로그램 100
5.2. 주민자치센터 고찰 102
제 6 장 동 단위 사회환경교육 104
6.1. 동 단위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 104
6.1.1. 이론적 배경 104
6.1.2.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106
6.1.3. 환경교육 프로그램 107
6.2. 동 단위 사회환경교육 시범사업 109
6.2.1. 시범사업 수행 109
6.2.2. 시범사업 평가 119
6.3. 동 단위 사회환경교육의 의의 및 전망 123
6.3.1. 의의 123
6.3.2. 전망 125
제 7 장 우리나라 사회환경교육의 장기발전 구상 129
7.1. 우리나라 사회환경교육 현황 고찰 129
7.2. 우리나라 사회환경교육의 현안문제 132
7.3. 사회환경교육의 중장기 발전 구상 135
제 8 장 사회환경교육활성화 방안 138
8.1. 사회환경교육의 중요성 138
8.2. 사회환경교육 활성화 방향 139
8.3. 사회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141
참고문헌 144
부록 1. 사회환경교육 현황조사표 146
부록 2. 주민자치센터 운영설문지 155
부록 3. 시범사업 평가설문지 161
표 2-1. 주민자치센터에 적용 가능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구성 17
표 4-1. 시민단체의 지역분포 (행정자치부) 26
표 4-2. 단체의 상근자 분포 27
표 4-3. 환경교육을 시작하게된 가장 중요한 계기 29
표 4-4. 단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목적 (중복응답) 29
표 4-5. 환경교육을 위한 재원마련 30
표 4-6. 환경교육프로그램 진행시 각 항목에 대한 지출비용 32
표 4-7. 주요 실내 교육장소 33
표 4-8. 단체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기자재 34
표 4-9. 환경교육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 수 35
표 4-10. 단체의 환경교육 강사 (중복선택) 37
표 4-11. 단체내ㆍ외 환경교육 담당자와 전문가 구성 37
표 4-12.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환경교육전문가 38
표 4-13. 환경교육자 초빙경로 38
표 4-14. 환경교육프로그램의 실질적인 결정단위 40
표 4-15. 단체에서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분류 45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야생화, 들꽃 등) 46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강ㆍ하천 등) 47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갯벌) 50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철새) 52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자연) 54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캠프) 55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쓰레기) 56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숲ㆍ나무ㆍ공원 등) 57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지도자ㆍ교사ㆍ활동가 교육 등) 59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농촌ㆍ농업 등) 61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어린이ㆍ청소년 대상) 62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녹색학교 등) 63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생태기행 등) 64
표 4-16. 단체에서 1년 동안 진행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간, 평균 피 교육자 수 (ⓝ 기타 교육) 66
표 4-17. 커리큘럼이 없는 경우 대안 69
표 4-18. 환경교육의 주요 주제 (중복응답) 71
표 4-19. 환경교육의 주요한 협력기관 72
표 4-20. 주요 환경교육 방식 (중복응답) 72
표 4-21. 환경교육프로그램 진행에 있어서 애로사항 73
표 4-22. 지원 받고 있는 분야 74
표 4-23. 지원 받고 있지 않은 이유 75
표 4-24.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고자 하는 분야 75
표 4-25. 공회당의 기능 요약 77
표 5-1. 주민자치센터 담당공무원의 직급분포 85
표 5-2. 주민자치센터 담당공무원 근무분야 87
표 5-3. 주민자치센터 관련 교육 87
표 5-4. 주민자치센터 평일 마감시간 88
표 5-5. 주민자치센터의 현재 역할 92
표 5-6. 프로그램 선정방식 94
표 5-7. 타지역 모범사례 유형 95
표 5-8. 주민자치센터가 활발하다고 보는 이유 97
표 5-9. 주민자치센터가 활발하지 못한 이유 98
표 5-10. 지역시민사회단체로부터 지원 받고 있는 분야 99
표 5-11. 지역사회단체의 지원을 받고 있지 않은 이유 100
표 5-12. 주민자치센터의 환경프로그램 주제 101
표 5-13. 환경프로그램을 위한 시민단체의 지원분야 102
표 6-1. 환경교육프로그램 구성과 내용 108
표 6-2. 고양동 주민자치센터 현황 113
표 6-3. 참가자 현황 115
표 6-4. 고양동 주민자치센터 환경교육프로그램 구성과 진행표 115
표 6-5. 시범사업 평가 구성과 내용 120
그림 3-1/그림 3-2. 프로그램 개발방향에 따른 목표 설정 22
그림 3-2/그림 3-1. 지역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흐름도 23
그림 4-1. 조사단체의 지역분포 현황 25
그림 4-2. 유형별 분포 26
그림 4-3. 단체의 시기별 창립 비율 27
그림 4-4. 환경교육 시작 시기 28
그림 4-5.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연간 총 비용 31
그림 4-6. 단체에서 직접 보유하고 있는 교육기자재 33
그림 4-7. 단체 내 환경교육담당자의 근속년수 36
그림 4-8. 환경교육담당자의 5년 후 근속 희망여부 36
그림 4-9. 환경교육지도자양성 프로그램 운영 여부 39
그림 4-10. 지도자 양성프로그램의 대상 40
그림 4-11. 환경교육프로그램의 주된 지역범위 41
그림 4-12. 중심적인 환경교육 대상 층 (ⓐ 학생 층, ⓑ 일반 층) 42
그림 4-13. 환경교육수강 연 인원 43
그림 4-14. 단체에서 기획ㆍ진행하는 환경교육의 연간 횟수 44
그림 4-15. 환경교육을 위한 자체 커리큘럼 보유 여부 69
그림 4-16.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주로 활용되는 교재 70
그림 4-17. 지방자치단체의 동, 구청 등의 지원 여부 73
그림 5-1. 주민자치센터 담당공무원의 성비 84
그림 5-2. 주민자치센터 담당 공무원의 연령분포 85
그림 5-3. 주민자치센터 담당공무원의 근무경력 86
그림 5-4. 주민자치센터 담당 공무원의 업무 행태 (다른 행정업무의 병행여부) 86
그림 5-5. 주민자치센터 평일 개방시간 88
그림 5-6. 주민자치센터 휴일 개방시간 89
그림 5-7. 주민자치센터 평일 주민선호 이용시간분포 89
그림 5-8. 주민자치센터 휴일 주민선호 이용시간분포 90
그림 5-9. 주민자치센터 행정업무 분야 90
그림 5-10. 주민이용프로그램 개설 91
그림 5-11. 시설과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 92
그림 5-12.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형성 주체 93
그림 5-13. 타 지역 모범사례 도입여부 95
그림 5-14. 주민자치센터에 참여하고 있는 자원봉사자 규모 96
그림 5-15.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진행상황 (그렇다; 활발하다, 아니다; 활발하지 않다) 97
그림 5-16. 지역사회단체의 지원여부 99
그림 5-17. 주민자치센터 환경프로그램 여부 101
그림 6-1. 지속가능한 발전의 다차원성 105
그림 6-2. 주민자치센터 내 환경교육프로그램 구성 절차 107
그림 6-3. 시범사업 흐름도 109
그림 6-4. 고양시 지도 110
그림 6-5. 고양동의 세부지도 111
그림 6-6. 고양동의 자연환경과 향토문화 그리고 환경문제간의 관계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