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학교도서관 운영 4
Q 1. 학년 초 인수인계해야 할 업무는 무엇인가요? 5
Q 2. 학교도서관의 학년 초 업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7
Q 3. 학교도서관 운영계획서에는 어떤 내용이 있어야 하나요? 8
Q 4.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는 어떻게 구성, 운영해야 하나요? 9
Q 5. '학교도서관의 자료(도서)선정위원회'는 어떻게 운영해야 하나요? 11
Q 6. 월별 주요업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3
Q 7. 학교도서관이 갖추어야 할 필요 공간은 무엇이 있나요? 15
Q 8. 도서관 환경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16
Q 9. 학생들이 도서관을 즐겨 찾는 곳으로 꾸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7
Q 10. 도서관 안내 벽보나 게시판은 어떤 내용으로 꾸밀 수 있나요? 18
Q 11. 학교도서관이 갖추어야 할 주요 비품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19
Q 12. 도서관 서가 배치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20
Q 13. 별도로 비치해야 할 자료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1
Q 14. 학교도서관의 인력은 어떻게 지원받을 수 있나요? 22
Q 15.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청소년 직장체험 연수생 어떻게 지원 받을 수 있나요? 23
Q 16. 학교도서관 지원 인력으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25
Q 17. 학부모 명예사서(학부모 도우미)는 어떻게 구성하나요? 28
Q 18. 학부모 명예사서(학부모 도우미)는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적당한가요? 29
Q 19. 도서부 조직은 어떻게 구성하나요? 30
Q 20. 도서부 활동을 활발하게 활성화시키려면 어떻게 운영해야하나요? 31
Q 21. 도서 대출증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32
Q 22. 도서 대출증을 가져오지 않은 학생에게 대출을 해 주어도 될까요? 33
Q 23. 다른 학생의 대출증을 가져와서 대신 대출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34
Q 24. 대출증을 분실한 학생이 대출하러 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35
Q 25. 학부모의 도서관 이용은 어디까지 허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36
Q 26. 효율적인 연체자 관리 방법이 있나요? 37
Q 27. 이용자에 따른 도서 대출규정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38
Q 28. 지역 개방 도서관으로 운영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39
Q 29. DLS 운영 시 궁금한 사항은 어디에 문의하면 되나요? 40
Q 30. 학교도서관 예산 편성은 언제, 어떻게 해야 하나요? 41
Q 31. 학교도서관 휴관은 어떻게 정하나요? 42
Q 32. 방학 기간 중 학교도서관 개방은 어떤 방법으로 하나요? 43
Q 33. 공공도서관과 협력할 수 있는 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44
Q 34. 학년 초 DLS에서 진급 처리는 언제, 어떻게 해야 하나요? 45
Q 35. 학교도서관 홍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47
Q 36. 학교도서관 관련 독서행사 추진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48
Q 37. 독서교육과 정보활용교육은 어떻게 다를까요? 49
Q 38. 학교도서관 소식지를 만들려고 하는데, 어떤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50
Q 39. 타 교과 교사와 협력하는 도서관 활용수업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나요? 51
부록 54
1. 학교도서관 월별 세부 업무 계획(예시) 55
2. 지역교육청별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지원과 일람 59
3. 도서부 운영 프로그램 연간 계획(예시) 59
4. 지역별 고용지원센터 일람 60
5. 예산요구서(예시) 61
II. 자료의 관리와 활용 64
Q 40. 학교도서관을 구성하는 자료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65
Q 41. 자료 선정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67
Q 42. 도서관 장서를 구성하는데 최적의 구성을 하기 위한 배분 기준은 무엇인가요? 68
Q 43. 장서를 구입하는 구체적인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69
Q 44. 도서 및 비도서 자료 업체 선정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70
Q 45. 자료 수서를 아웃소싱(outsourcing)하는 경우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71
Q 46. 이용자로부터 구입희망도서를 신청 받는 방법과 절차는 무엇인가요? 72
Q 47. 책을 기증받는 경우 어떻게 하나요? 73
Q 48. 정부 간행물, 교육청의 장학자료, 타 학교의 문집 등은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74
Q 49. 새로 구입(기증)된 자료를 이용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75
Q 50. 학교에서 소장하고 있는 졸업앨범 등 귀중한 자료나 구하기 힘든 자료의 대출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78
Q 51. 입수 자료의 장비작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79
Q 52. 비도서자료 대출은 어떻게 하나요? 81
Q 53. 학교도서관을 구성하는 자료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83
Q 54. 연속간행물은 무엇인가요? 85
Q 55. 연속간행물의 구독 결정은 어떻게 하나요? 86
Q 56. 연속간행물도 전산 등록을 해야 할까요? 87
Q 57. 연속간행물 자료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89
Q 58. 장서점검은 꼭 해야 하나요? 90
Q 59. DLS를 활용한 장서점검의 흐름도는 어떻게 되나요? 91
Q 60. DLS를 활용한 장서점검은 어떻게 하나요? 92
Q 61. 장서점검은 언제 하나요? 93
Q 62. 장서점검이 끝난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94
Q 63. 장서점검의 절차(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95
Q 64. 장서의 제적 및 폐기는 어떻게 하나요?(법적기준근거) 97
Q 65. 장서 폐기 기준은 무엇인가요? 99
Q 66. 권장도서목록을 만들어야 하나요? 100
Q 67. 권장도서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101
Q 68. 권장도서목록은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102
부록 104
1. 자료(도서)선정 위원회 운영 계획(예시) 105
2. ○○년도 ○○학교 자료(도서)선정위원회 회의자료(예시) 125
3. 자료(도서)선정위원회 회의록(서식) 128
4. 도서 제적 및 폐기 기안문(예시) 129
5. ○○○○학년도 제적 및 폐기 도서 보고서(예시) 130
6. 연속간행물 관련 용어 살펴보기 132
7. 독서흥미의 발달 단계 135
참고문헌 137
판권기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