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ABSTRACT 6
요약 7
1. 연구 개요 7
2. 연구 목적 7
3. 주요 연구 결과 7
제1장 서론 10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0
II.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11
1. 주요 연구 내용 11
2. 연구 방법 12
III. 선행 연구 12
1.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12
2.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및 적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 13
3. 비즈니스 모델을 결정하는 요인 15
제2장 농가 유형별 경영전략 실용화 가이드 16
I. 농가 유형 구분 16
1. 농가 유형 구분에 관한 실증 연구 16
2. 농가 유형 구분 가이드 18
II. SWOT 분석 및 비전(Vision) 기술 가이드 20
1. 차별화 선도 농가를 위한 SWOT분석 및 비전 기술 21
가. SWOT 분석 21
나. 차별화 선도 농가를 위한 비전 제시 23
2. 혁신형 농가를 위한 비전 제시 28
3. 유통 소비자 중심 농가를 위한 SWOT분석 및 비전 기술 32
가. SWOT 분석 32
나. 유통 소비자 중심형 농가를 위한 비전 제시 34
4. 비전형 농가를 위한 SWOT분석 및 비전 기술 37
가. SWOT 분석 37
나. 비전형 농가를 위한 비전 제시 39
III. 농가 상품 PLC 분석 가이드 42
1. 농가 상품 PLC 분석의 이해 42
가. PLC분석이란? 42
나. 농가에 맞는 PLC 모형의 활용 43
2. 농가 상품 PLC 분석의 실제 46
IV. 농가 유형별 PLC에 따른 4C & 4P 전략의 수립 48
1. 차별화 선도 농가를 위한 4C & 4P전략 49
가. 준비기 4C & 4P전략 49
나. 도입기 4C & 4P전략 53
다. 성장기 초기 4C & 4P전략 59
라. 성장기 후기 4C & 4P전략 65
마. 성숙기 초기 4C & 4P전략 71
바. 성숙기 후기 4C & 4P전략 77
사. 쇠퇴기 4C & 4P전략 83
아. 재도약기 4C & 4P전략 89
2. 혁신형 농가를 위한 4C & 4P전략 95
가. 준비기 4C & 4P전략 95
나. 도입기 4C & 4P전략 99
다. 성장기 초기 4C & 4P전략 105
라. 성장기 후기 4C & 4P전략 111
마. 성숙기 초기 4C & 4P전략 117
바. 성숙기 후기 4C & 4P전략 123
사. 쇠퇴기 4C & 4P전략 129
아. 재도약기 4C & 4P전략 135
3. 유통 소비자 중심 농가를 위한 4C & 4P전략 141
가. 준비기 4C & 4P전략 141
나. 도입기 4C & 4P전략 145
다. 성장기 초기 4C & 4P전략 151
라. 성장기 후기 4C & 4P전략 157
마. 성숙기 초기 4C & 4P전략 163
바. 성숙기 후기 4C & 4P전략 169
사. 쇠퇴기 4C & 4P전략 175
아. 재도약기 4C & 4P전략 181
4. 비전형 농가를 위한 4C & 4P전략 187
가. 준비기 4C & 4P전략 187
나. 도입기 4C & 4P전략 191
다. 성장기 초기 4C & 4P전략 197
라. 성장기 후기 4C & 4P전략 203
마. 성숙기 초기 4C & 4P전략 209
바. 성숙기 후기 4C & 4P전략 215
사. 쇠퇴기 4C & 4P전략 221
아. 재도약기 4C & 4P전략 227
제3장 결론 및 요약 233
참고 문헌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