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 이장무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6
1.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교육의 필요성 17
2.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교육의 접근 19
3. 교과교육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육의 필요성 20
II.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국내외 교육과정 사례 분석 23
1.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 구 24
2.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강조하는 해외 사회과 교육과정 43
III.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50
1. 사회과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51
2. 창의적 문제해결력 관점에서 바라본 2007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54
3.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58
IV.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초등 수업프로그램 개발 72
1. 사회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업 모형 개발 73
2. 사회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업프로그램 적용 94
3. 수업 지원 방안 모색 124
V. 결론 및 제언 128
1.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육의 중요성 129
2.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육체제 마련을 위한 과제들 130
참고문헌 135
영문초록 142
부록 146
〈부록 1〉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사용 지침서 147
〈부록 2-1〉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업프로그램 개발안 (사이버모욕죄) 170
〈부록 2-2〉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업프로그램 개발안 (차별과 편견) 176
〈부록 3-1〉 일반 수업프로그램 개발안(사이버 모욕죄) 180
〈부록 3-2〉 일반 수업프로그램 개발안(차별과 편견) 185
〈부록 4〉 수업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관한 의견 조사(교사용) 188
〈부록 5〉 수업 프로그램 실시 및 운영에 관한 의견 조사(교사용) 191
〈부록 6〉 학생용 수업만족도 설문지 194
〈표 II-l〉 창의적 문제해결력 모형의 개념요소 및 개발요소 25
〈표 II-2〉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과정지식 세부내용 28
〈표 II-3〉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수업설계안 29
〈표 II-4〉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해 활용하는 구체적인 활동사례 33
〈표 II-5〉 문제 중심 학습 모형의 교수-학습 절차 36
〈표 II-6〉 김명희와 곽현선(2005)의 창의성의 다차원적 평가 모형 40
〈표 II-7〉 Isaksen, Puccio, & Treffinger(1993)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프로파일 42
〈표 II-8〉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의 8가지 핵심기능 45
〈표 III-l〉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중 '창의적 문제해결력' 관련 내용 55
〈표 III-2〉 2007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56
〈표 III-3〉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와 창의적 문제 해결력 관련 내용 57
〈표 III-4〉 이슈 영역에 대한 현장 교사 의견 조사 결과 64
〈표 III-5〉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초등 사회과 이슈중심 교육과정 모형 65
〈표 III-6〉 '개인과 공동체' 이슈 영역 관련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 69
〈표 IV-1〉 창의적 문제해결력 기능 체크리스트의 예시 89
〈표 IV-2〉 창의적 문제해결력 기능 행동기록법의 예시 89
〈표 IV-3〉 창의적 문제해결력 가치·태도 일화기록법의 예시 90
〈표 IV-4〉 창의적 문제해결 진술에 대한 지식, 기능의 분석적 채점표의 예시 91
〈표 IV-5〉 창의적 문제해결력 가치·태도 학습자 자기 평가 척도의 예시 93
〈표 IV-6〉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업 프로그램 개발 모형 95
〈표 IV-7〉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업 프로그램 개발 시 검토 사항 95
〈표 IV-8〉 창의적 문제해결단계별 설명 99
〈표 IV-9〉 수업 방식에 따른 이슈 수업 프로그램 설계 121
〈표 IV-10〉 사이버 모욕죄 이슈 수업 만족도 122
〈표 IV-11〉 차별과 편견 이슈 수업 만족도 123
[그림 II-1] 창의적 문제해결 개념 모형 25
[그림 II-2]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육내용 조직 26
[그림 II-3]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체계 27
[그림 II-4] 지리교과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 수업모형 30
[그림 II-5] 지리적 사고력을 통한 창의성 수업모형 31
[그림 II-6] 지 리교육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 34
[그림 II-7] 프로젝트기반 학습 모형의 구성 체제 38
[그림 II-8]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 44
[그림 II-9] 미국 캘리포니아 주 역사-사회과학 교육과정 구성 체계 46
[그림 II-10] 영국의 지리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계 47
[그림 II-11] 영국의 역사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계 47
[그림 II-12] 영국의 시민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계 48
[그림 III-1] 교육과정 재구성 모형 개발 절차 62
[그림 III-2] 이슈 영역을 통한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통합 68
[그림 III-3] 수업 단원 조직 사례 70
[그림 III-4] 수업 단원 사례와 교육과정 내용 요소와의 관계 71
[그림 IV-1] 창의적 문제해결력 활동구성 모형 74
[그림 IV-2] 창의적 문제해결력 활동전개 모형 79
[그림 IV-3] 맥락화-참여-생성을 위한 수업 전 83
[그림 IV-4] 창의적 문제해결력 활동평가 모형 85
[그림 IV-5] 교사용 개발 지침서 예시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