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 김성열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6
가. 수학과 교육 내용의 선정 배경과 변화 과정 분석 16
나. 수학과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쟁점 추출 16
다. 수학과 교육 내용 개선 방안 마련 16
3. 연구 방법 16
가. 문헌 연구 16
나. 전문가 협의회 개최 17
다. 심층 면담 실시 17
라. 워크숍 개최 18
II. 수학 교육내용 검토의 시각 19
1. 수학 교육내용 관련 선행연구 분석 20
가. 교육 내용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0
나. 수학 교육내용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3
2. 수학 교육내용의 선정 배경과 변화 분석 25
III. 수학 교육내용 개선에 대한 쟁점과 현안 36
1. 수학 교육내용 개선에 대한 주요 쟁점 37
가. 필수 수학 교육내용의 선정 37
나. 수학 교육내용의 조직화 40
2. 수학 교육내용 개선 현안 43
IV. 이산수학 영역 개선 방안 48
1. 이산수학적 소양과 교육과정 49
가. 이산수학적 소양 49
나.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이산수학 교과 54
2. 이산수학 조직화 방안 62
가. 학교수학에서 이산수학의 핵심 주제 62
나. 이산수학 교수-학습 계열의 방향 74
V. 확률과 통계 영역 개선 방안 81
1. 통계적 소양과 교육과정 82
가. 통계적 소양 82
나. 우리나라의 통계교육 87
2. 확률과 통계 조직화 방안 90
가. 통계적 핵심개념의 이해와 정당화 90
나. 통계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수-학습 방향 100
VI. 결론 117
1. 요약 118
2. 정책 제언 119
가. '이산수학'과 '확률과 통계' 교육 내용의 연계성 강화 120
나. 수학 내용영역에 대한 지도운영 방식의 조정 121
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참조형 수학 교과서의 도입 122
라.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과 대학 교육과정 사이의 연계성 강화 122
마. 집중이수 방식의 수학 교원연수 체제 도입 123
참고문헌 124
ABSTRACT 131
〈표 IV-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이산수학' 교과의 학습내용 56
〈표 IV-2〉 New Jersey(2008) 교육과정 중에서 이산수학의 내용 68
〈표 IV-3〉 Arizona(2003) 교육과정 중에서 이산수학 영역의 학습내용 73
〈표 IV-4〉 작업과 소요일수 78
〈표 V-1〉 교육 목표에 있어서의 비교 100
〈표 V-2〉 확률과 통계 교육과정 분석표 101
[그림 IV-1] 길에 대해 정의하기 64
[그림 V-1] 창의적으로 그래프 그리기 110
[그림 V-2] 의도에 따른 그래프의 변화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