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연구개요 2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1.2. 연구 범위 21
1.3. 연구내용 및 방법 22
1.3.1. 국내.외 관련기술 조사 22
1.3.2. 수집체계별 교통정보 분석·관리체계 22
1.3.3. 교통정보 통합분석체계 25
제2장 교통정보시스템 및 수집체계 현황 26
2.1. 교통정보시스템 필요성 및 설치 현황 27
2.1.1. 교통정보시스템 필요성 27
2.1.2. 전국 교통정보시스템 설치 현황 28
2.2. 주요도시 및 관련기관 교통정보시스템 30
2.2.1.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시스템 30
2.2.2. 대전광역시 교통정보센터 31
2.2.3. 울산광역시 교통정보시스템 33
2.2.4. 제주시 교통정보시스템 37
2.2.5. 한국도로공사 FTMS 42
제3장 GPS에 의한 교통정보 수집체계 46
3.1. 이론적 고찰 47
3.1.1. GPS 개요 47
3.1.2. GPS 위치측정 원리 47
3.1.3. GPS 좌표계 변환 48
3.1.4. GPS 신호특성 조사 50
3.1.5. GPS를 이용한 교통정보 생성 알고리즘 연구사례 51
3.1.6. Probe Car를 이용한 교통정보 산출 예 52
3.2. 현장 조사 분석 53
3.2.1. 조사대상 시스템 53
3.2.2. 교통정보 수집특성 분석 56
3.2.3. 속도의 신뢰성 분석 63
3.2.4. GPS 수집 데이터의 평활화 85
3.3. GPS 속도와 실측속도 보정식 개발 88
3.3.1. 보정식 개발 88
3.3.2. 보정 후 정확도 검증 91
3.4. 현장적용 결과분석 92
3.5. GPS 적정대수 산정 93
3.5.1. 연구사례 93
3.5.2. GPS 적정대수 산정 방안 95
3.6. 향후 연구과제 99
3.6.1. 내장 수치지도 99
3.6.2. 속도 산출방식 100
3.6.3. 시간정보 추가 100
제4장 신호제어용 검지기에 의한 교통정보 수집체계 101
4.1. 개요 102
4.1.1. 검지기 자료의 교통정보에 적용 102
4.1.2. 통행속도 산출 이론 105
4.2. 신신호제어 시스템 교통정보 특성분석 111
4.2.1. 신신호제어시스템 111
4.2.2. 신호검지기 교통정보가공 및 처리 121
4.2.3. 신호검지기 교통정보 수집특성 분석 123
4.3. 신호검지기 속도정보 신뢰성 분석 127
4.3.1. 조사방법 및 대상지점 선정 127
4.3.2. 사례분석 131
4.4. 통행속도 산출 모형 개발 146
4.4.1. 변수 파악 146
4.4.2. 검지기 위치별 속도차 보정 158
4.4.3. 링크길이별 속도차 보정 160
4.4.4. 보행자신호 영향링크 검지기속도 보정 163
4.4.5. 통행속도 추정식 반영 결과 164
4.5. 소결론 173
제5장 연속류 검지기 교통정보 수집체계 175
5.1. 연속류 교통정보 수집시스템 176
5.1.1. 서울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센터 176
5.1.2.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센터 186
5.2. 현장조사 분석 192
5.2.1. 대상 시스템 및 운영현황 192
5.2.2. 정보의 신뢰성 193
5.3. 분석결과 202
제6장 무인과속 단속검지기에 의한 교통정보 수집체계 203
6.1. 무인과속단속시스템 교통정보 수집체계 204
6.1.1. 시스템 구성 및 교통정보 관리기능 204
6.1.2. 검지기 특성 205
6.1.3. 단속지점 교통특성 변화 210
6.2. 교통정보 수집특성 조사 분석 212
6.2.1. 대상시스템 선정 212
6.2.2. 교통상황별 수집특성 212
6.2.3. 속도 신뢰성 분석 216
6.3. 개선방안 226
6.3.1. 개요 226
6.3.2. 설치지점의 위치에 따른 보정 227
6.3.3. 링크길이에 의한 보정 229
6.3.4. 적용결과 230
6.4. 소결론 232
제7장 CCTV 및 경찰 입력정보와 통신원제보 233
7.1. 개요 234
7.2. 이론적 검토 234
7.3. 교통정보수집특성 및 신뢰성 분석 236
7.3.1. CCTV 교통정보 수집체계 236
7.3.2. 통신원 제보 245
7.4. 개선방안 250
7.4.1. CCTV 교통정보 수집체계 250
7.4.2. 통신원 교통정보 수집체계 269
7.5. 소결론 283
7.5.1. CCTV 및 경찰 입력정보 283
7.5.2. 통신원 제보 284
제8장 교통정보 통합분석(Fusion)체계 285
8.1. 통합분석 개요 286
8.1.1. 개요 286
8.1.2. 결측정보 생성 286
8.1.3. 수집정보 퓨전(Fusion) 처리 292
8.1.4. 통계처리 293
8.1.5. 통합분석 프로그램 구성 예 294
8.2. 통합정보의 특성분석 297
8.2.1. 수집체계별 교통정보 수집특성 297
8.2.2. 주행조사 자료와 비교 298
8.2.3. 패턴 데이터 특성 분석 300
8.3. 교통정보 통합분석 알고리즘 개발 304
8.3.1. 교통정보 분석주기 설정 304
8.3.2 .결측링크 예측정보 생성 방안 311
8.3.3. 수집체계별 가중치 설정 및 퓨전방안 317
8.3.4. 개발 알고리즘 적용결과 323
8.4. 소결론 326
참고 문헌 327
〈부록〉 329
판권기 365
〈표 2.1.1〉 전국교통정보시스템 설치 운영현황 29
〈표 2.2.1〉 교통정보 수집장치 선정을 위한 수집장치별 특징비교 32
〈표 2.2.2〉 교통정보 시스템 기능 구성 35
〈표 2.2.3〉 울산시 교통정보 수집장치 36
〈표 2.2.4〉 교통정보수집 수단별 수집정보 38
〈표 2.2.5〉 교통정보제공 수단별 제공정보 39
〈표 2.2.6〉 도시부 간선도로 돌발상황 운영전략 41
〈표 2.2.7〉 돌발상황 검지장치 41
〈표 2.2.8〉 FTMS와 지역, 우회국도시스템 간 연계데이터 45
〈표 3.1.1〉 WGS84와 Bessel 타원체의 제원 비교 49
〈표 3.2.1〉 GPS에 의해 수집된 서울시 전역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57
〈표 3.2.2〉 GPS에 의해 수집된 서울시 주요도로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58
〈표 3.2.3〉 GPS와 신호검지기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비교 60
〈표 3.2.4〉 교통류별(연속류, 단속류) GPS와 검지기 교통정보 수집특성 비교 61
〈표 3.2.5〉 GPS 속도 신뢰성 조사 대상도로 64
〈표 3.2.6〉 교문사거리~서대문 링크의 평균, 표준편차 및 오차분석 67
〈표 3.2.7〉 수락산역~영동대교 남단 링크의 평균, 표준편차 및 오차 68
〈표 3.2.8〉 석수역~교통부(보) 링크의 평균, 표준편차 및 오차 분석 70
〈표 3.2.9〉 도봉산 입구~제기동 링크의 평균, 표준편차 및 오차 분석 71
〈표 3.2.10〉 개포 IC~제기동 링크의 평균, 표준편차 및 오차 분석 72
〈표 3.2.11〉 순간속도평균과 구간통행속도의 정확도 분석 73
〈표 3.2.12〉 GPS 오차 비교(2004년 6월 2일 ~ 2004년 6월 11일 자료) 74
〈표 3.2.13〉 순간속도평균방식 GPS 로깅 자료 75
〈표 3.2.14〉 GPS 속도정보 손실 현황(2004. 6. 2~2004. 6. 11) 77
〈표 3.2.15〉 강남대로 강남교차로 구간 GPS-1의 통행속도 산출(예) 80
〈표 3.2.16〉 내부순환검지기, GPS와 무인과속단속검지기의 시간대별 통행속도 변화 추이 82
〈표 3.2.17〉 센터 전자지도 링크길이와 현장조사에 의한 링크길이 차 비교 84
〈표 3.2.18〉 신호검지기와 GPS 데이터 간의 안정성 비교 87
〈표 3.3.1〉 순간속도평균방식 GPS 속도 보정 및 검증 91
〈표 3.3.2〉 구간통행속도방식 GPS 속도 보정 및 검증 92
〈표 3.4.1〉 GPS 속도 개선 전/후 신뢰성 분석 결과 93
〈표 3.5.1〉 5분 간격으로 교통정보수집시, 점유율 96
〈표 3.5.2〉 각 방안별 GPS 적정대수(안) 98
〈표 4.2.1〉 검지기 용도별 종류 112
〈표 4.2.2〉 검지기 용도별 자료수집 내용 115
〈표 4.2.3〉 오정보 판단 알고리즘에서 사용된 오류코드 117
〈표 4.2.4〉 오정보 판단결과에 따른 종합정보 상태코드 117
〈표 4.2.5〉 신호검지기 수집 서울시 전역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124
〈표 4.2.6〉 신호검지기에 의한 서울시 주요도로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125
〈표 4.2.7〉 신호검지기와 GPS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비교 126
〈표 4.3.1〉 통행속도 조사지점 130
〈표 4.3.2〉 영동시장(보) → 논현동 교차로 링크 검지기 통행속도 오차율 134
〈표 4.3.3〉 금화터널→연세대앞 교차로 링크구간 검지기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145
〈표 4.4.1〉 지점검지기속도와 링크통행속도의 상관분석 149
〈표 4.4.2〉 상류부 검지기 현황 152
〈표 4.4.3〉 비디오촬영 분석결과 통계분석 166
〈표 4.4.4〉 주행조사 분석결과 통계분석 172
〈표 5.1.1〉 셀(Cell)과 링크(Link)의 정의 176
〈표 5.1.2〉 셀(Cell)과 링크(Link)의 구분기준 177
〈표 5.1.3〉 원시자료의 오류판단기준 179
〈표 5.1.4〉 검지기 위치에 따른 보정처리 방법 181
〈표 5.1.5〉 1개의 자료가 누락/오류가 있을 경우 181
〈표 5.1.6〉 연속된 2개의 자료가 누락/오류가 있을 경우 181
〈표 5.1.7〉 이동평균법 누락/오류자료 182
〈표 5.1.8〉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소통상황 판단기준 186
〈표 5.1.9〉 검지기데이터 오류 판단기준 190
〈표 5.1.10〉 일반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소통상황 판단기준 192
〈표 5.2.1〉 내부순환 검지기 정보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193
〈표 5.2.2〉 내부순환로 검지기, GPS의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196
〈표 5.2.3〉 내부순환로 검지기 속도특성 조사대상 구간 198
〈표 5.2.4〉 내부순환도로 검지기 속도와 실측 주행조사 속도 비교(1차) 199
〈표 5.2.5〉 내부순환도로 검지기 속도와 실측 주행조사 속도 비교(2차) 201
〈표 5.3.1〉 내부순환도로 검지기 속도 속도분포별 오차율 202
〈표 6.1.1〉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업체별 루프검지기 사양 206
〈표 6.2.1〉 무인단속 검지기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213
〈표 6.2.2〉 무인검지기와 여타수집체계 시간대별 평균속도 비교 215
〈표 6.2.3〉 무인단속검지기 속도특성 조사대상 구간 217
〈표 6.2.4〉 양재대로 수서IC->일원1동사무소 검지기와 실측속도 비교 219
〈표 6.2.5〉 성산대로 금화터널-세브란스무인검지기와 여타수집체계 비교 221
〈표 6.2.6〉 성산대로 금화터널->세브란스 구간 검지기와 실측속도 비교 222
〈표 6.2.7〉 북부간선 신내동IC->레미안APT 무인검지기와 여타수집체계 비교 224
〈표 6.2.8〉 북부간선 신내동IC->레미안APT 무인단속검지기 속도 분석 225
〈표 6.3.1〉 반영결과 통계분석 232
〈표 7.2.1〉 교통류 상태의 분류 235
〈표 7.2.2〉 연속교통류에서 밀도와 소통상태의 분류 예 236
〈표 7.3.1〉 운영자 그룹별 처리정보의 차 비교 237
〈표 7.3.2〉 센터 운영자별 CCTV 정보 입력 속도 차 비교 239
〈표 7.3.3〉 교통정보관리 운영자 그룹별 평균 입력속도 비교 240
〈표 7.3.4〉 CCTV 입력속도 분석 조사대상 구간 241
〈표 7.3.5〉 CCTV 영상 판독에 의한 입력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44
〈표 7.3.6〉 통신원 제보에 의한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246
〈표 7.3.7〉 서울시 주요도로 시간대별 기계적 수집체계와 제보정보의 차 비교 247
〈표 7.3.8〉 통신원별 제보정보 속도 차 비교 249
〈표 7.3.9〉 지역별 통신원 제보속도 비교 249
〈표 7.4.1〉 CCTV 현장조사 지점 251
〈표 7.4.2〉 대기길이에 따른 평균 통행속도 252
〈표 7.4.3〉 신호주기당 평균 대기길이에 따른 평균 통행속도 기준(안) 254
〈표 7.4.4〉 대기회수에 따른 평균 통행속도 255
〈표 7.4.5〉 신호주기당 평균 대기길이에 따른 평균 통행속도 256
〈표 7.4.6〉 평균대기길이 및 대기회수에 따른 평균 통행속도 입력기준(안) 257
〈표 7.4.7〉 한개 차로에서 100m당 차량대수 및 평균 통행속도 259
〈표 7.4.8〉 연속교통류에서 밀도에 따른 속도 추정 260
〈표 7.4.9〉 소통상황별 CCTV 입력기준(안) 260
〈표 7.4.10〉 왕십리길 CCTV 영상 판독에 의한 입력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61
〈표 7.4.11〉 테헤란로 CCTV 영상 판독에 의한 입력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62
〈표 7.4.12〉 서초로 CCTV 영상 판독에 의한 입력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62
〈표 7.4.13〉 CCTV 영상 판독에 의한 입력기준 검증자료 263
〈표 7.4.14〉 월릉교 CCTV 영상 판독에 의한 입력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65
〈표 7.4.15〉 한강대교 북단 CCTV 영상판독에 의한 입력/실측속도 비교 267
〈표 7.4.16〉 영동대교 남단 CCTV 영상판독에 의한 입력/실측속도 비교 268
〈표 7.4.17〉 연속교통류 기준에 의한 CCVT 예측속도 결과 268
〈표 7.4.18〉 통행속도와 소통상황 제보내용에 의한 통행속도 예측기준 예 270
〈표 7.4.19〉 고속도로 기본구간 서비스 수준 운행특성 272
〈표 7.4.20〉 제보특성 현장조사 지점 273
〈표 7.4.21〉 통신원별 제보속도 판단기준 274
〈표 7.4.22〉 평균 대기회수별 평균 통행속도 판단기준(안) 279
〈표 7.4.23〉 차두간격에 따른 통행속도 280
〈표 7.4.24〉 차두간격별 통행속도 판단기준(안) 281
〈표 8.1.1〉 수집수단별 교통정보 수집 예 288
〈표 8.1.2〉 수집링크 단위 Fusion 결과 288
〈표 8.1.3〉 수집링크 단위 Fusion 결과 289
〈표 8.2.1〉 수집체계별 속도계급별 링크 수 및 점유율 298
〈표 8.2.2〉 신호운영 주행조사 속도와 정보시스템 수집체계별 속도 299
〈표 8.2.3〉 현장 주행조사 속도와 교통정보시스템 제공속도 비교 299
〈표 8.3.1〉 도산대로 신사역→영동호텔(보) 구간 패턴과 수집장치별 속도 비교 301
〈표 8.3.2〉 도산대로 신사역→영동호텔(보) 구간 패턴 데이터 현황(1/4분기 목요일) 303
〈표 8.3.3〉 종합교통정보센터 수집체계별 교통정보 수집주기 305
〈표 8.3.4〉 분석주기 연장별 교통정보 수집 양(서울시 3,730개 링크 대상) 306
〈표 8.3.5〉 수집체계별 통합분석을 위한 가중치 부여 현황 318
〈표 8.3.6〉 수집체계별 패턴데이터 대비 신뢰도 비율 319
〈표 8.3.7〉 수집체계별 교통정보 통합분석 가중치 적용 비율 319
〈표 8.3.8〉 신호검지기와 GPS 데이터 간의 안정성 비교 320
〈표 8.3.9〉 변화속도범위(기준속도 1.5배 범위) 설정에 따른 속도변화 예 322
〈표 8.3.10〉 전·후 주행조사결과 비교 326
[그림 2.2.1] DSRC 시스템 구성체계 33
[그림 2.2.2] 울산광역시 교통정보시스템 구성체계 34
[그림 2.2.3] 울산시 교통정보 수집제공지역 범위 36
[그림 2.2.4] 간선도로 교통정보 수집방안 37
[그림 2.2.5] 간선도로 교통정보 제공방안 38
[그림 2.2.6] 도시부 간선도로 돌발상황 관리체계 수행흐름도 40
[그림 2.2.7] FTMS시스템 운영목표 42
[그림 2.2.8] FTMS 돌발상황 감지절차 43
[그림 2.2.9] FTMS와 우회국도 및 지역정보시스템과 연계체계 구성도 44
[그림 3.1.1] GPS 좌표의 변환 과정 49
[그림 3.1.2] TM 좌표의 변환 과정 49
[그림 3.1.3] 알고리즘 개발 과정 51
[그림 3.1.4] 차량위치추적장치에 의한 여행속도 산출 예 52
[그림 3.2.1] 1차 GPS 링크통과속도 산출 개념도 54
[그림 3.2.2] 1차 GPS 링크통과속도 계산 알고리즘 54
[그림 3.2.3] 2차 확장 GPS 장치 링크 속도산출 방안 56
[그림 3.2.4] GPS에 의해 수집된 서울시 전역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58
[그림 3.2.5] GPS에 의해 수집된 서울시 주요도로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59
[그림 3.2.6] GPS와 신호검지기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비교 60
[그림 3.2.7] 교통류별(강남대로) GPS와 검지기 교통정보 수집특성 비교 62
[그림 3.2.8] 교통류별(봉은사로) GPS와 검지기 교통정보 수집특성 비교 62
[그림 3.2.9] 교통류별(북부간선) GPS와 검지기 교통정보 수집특성 비교 62
[그림 3.2.10] 교통류별(내부순환로) GPS와 검지기 교통정보 수집특성 비교 63
[그림 3.2.11] 운전자별 속도차 회귀분석 65
[그림 3.2.12] 개인택시와 모범운전자회 개인택시의 속도차 Box Plot 65
[그림 3.2.13] 승용차1 운전자와 승용차2 운전자의 속도 차 Box Plot 66
[그림 3.2.14] 교문사거리~서대문 1차 GPS 속도 및 실측속도 비교 68
[그림 3.2.15] 교문사거리~서대문 2차 GPS 속도 및 실측속도 비교 68
[그림 3.2.16] 수락산역~영동대교 남단 순간속도평균방식 GPS 속도-실측속도 비교 69
[그림 3.2.17] 수락산역~영동대교 남단 구간통행속도방식 GPS 속도-실측속도 비교 69
[그림 3.2.18] 석수역~교통부(보) 구간속도평균 GPS 및 실측속도 비교 70
[그림 3.2.19] 석수역~교통부(보) 구간통행속도 GPS 및 실측속도 비교 70
[그림 3.2.20] 도봉산 입구~제기동 순간속도평균 GPS 속도-실측속도 비교 71
[그림 3.2.21] 도봉산 입구~제기동 구간통행속도방식 GPS 속도-실측속도 비교 71
[그림 3.2.22] 개포 IC~제기동 순간속도평균방식 GPS 속도 및 실측속도 비교 72
[그림 3.2.23] 개포 IC~제기동 구간통행속도방식 GPS 속도 및 실측속도 비교 72
[그림 3.2.24] 순간속도평균방식의 오차와 구간통행속도방식 오차 비교 73
[그림 3.2.25] 링크길이별 GPS의 순간속도평균 및 구간통행속도 오차 74
[그림 3.2.26] 링크길이별 손실율(2004. 6. 2~2004. 6. 11 자료) 77
[그림 3.2.27] 링크 길이별 오차(2004년 5월 28일~6월 8일 자료) 78
[그림 3.2.28] 링크 길이별 Box Plot 78
[그림 3.2.29] 강남대로 제일생명-강남교차로 구간 GPS-1의 링크-노드체계 81
[그림 3.2.30] 내부순환검지기, GPS와 무인과속단속검지기의 시간대별통행속도 변화 추이 82
[그림 3.2.31] 램프구간 링크-노드 설정방안 예 83
[그림 3.2.32] 압구정로(한양PB→성수대교남단) 시간대별 신호검지기수집특성 86
[그림 3.2.33] 압구정로(한양PB→성수대교남단) 시간대별 GPS 수집특성 86
[그림 3.3.1] 순간속도평균방식 GPS의 통행속도 신뢰성 분석 결과 88
[그림 3.3.2] 순간속도평균방식 GPS의 85 Percentile 통행속도 신뢰성 분석 결과 89
[그림 3.3.3] 2차 GPS의 통행속도 신뢰성 분석 결과 89
[그림 3.3.4] 구간통행속도 GPS의 85Percentile 통행속도 신뢰성 분석 결과 90
[그림 4.1.1] 검지기 교통량과 링크 통행속도와의 관계 104
[그림 4.1.2] 검지기 점유율과 통행속도와의 관계 104
[그림 4.1.3] 강남대로(영동1교→교육방송) 남쪽 링크 대기검지기 평균값적용방안 106
[그림 4.1.4] 영동대로(삼성역→종합전시장교차로) V+k*O에 의한 속도 비교 107
[그림 4.1.5] 영동대로(삼성역→종합전시장교차로) 비점유시간에 의한 속도산출 109
[그림 4.1.6] 신호교차로에서 지체모형 109
[그림 4.2.1] 신신호제어시스템 Hardware 구성 112
[그림 4.2.2] 용도별 검지기 설치 위치 113
[그림 4.2.3] 신호검지기의 자료처리 원리 114
[그림 4.2.4] 신신호검지기 자료처리 과정도 121
[그림 4.2.5] 신호검지기 수집 서울시 전역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124
[그림 4.2.6] 신호검지기에 의해 서울시 주요도로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125
[그림 4.2.7] 신호검지기와 GPS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비교 126
[그림 4.3.1] 조사방법 세부절차 128
[그림 4.3.2] 신호검지기 구간 현장실측 통행속도 수집방법 129
[그림 4.3.3] 강남대로 영동시장(보) → 논현동교차로 검지기 매설 현황 132
[그림 4.3.4] 강남대로 영동시장(보)→논현동교차로 대기검지기 속도변화 추이 132
[그림 4.3.5] 강남대로 영동시장(보) → 논현동 정지선 검지기 속도변화 132
[그림 4.3.6] 강남대로 영동시장(보) → 논현동교차로 대기검지기 실측속도 차 133
[그림 4.3.7] 강남대로 영동시장(보) → 논현동 교차로 정지선 검지기 속도차 134
[그림 4.3.8] 강남대로(영동1교남단→교육방송교차로) 검지기 매설 현황 136
[그림 4.3.9] 강남대로(영동1교남단→교육방송) 1일 대기검지기 속도변화 추이 137
[그림 4.3.10] 강남대로(영동1교남단→교육방송교차로) 정지선 검지기 속도추이 137
[그림 4.3.11] 강남대로(영동1교남단→교육방송) 대기검지기와 실측속도와의 차 138
[그림 4.3.12] 영동대로(삼성역→종합전시장) 구간 검지기 매설 현황 139
[그림 4.3.13] 영동대로(삼성역→종합전시장) 1일 대기검지기 속도변화 추이 140
[그림 4.3.14] 영동대로(삼성역→종합전시장) 정지선 검지기 속도변화 추이 141
[그림 4.3.15] 영동대로(삼성역→종합전시장) 대기검지기와 실측속도와의 차 141
[그림 4.3.16] 성산대로 금화터널-연대교차로 검지기 매설 현황 142
[그림 4.3.17] 성산대로(금화터널-연대교차로) 대기검지기 1일 속도변화 추이 143
[그림 4.3.18] 성산대로(금화터널-연대교차로) 정지선검지기 1일 속도변화 추이 144
[그림 4.3.19] 성산대로(금화터널-연대교차로) 대기검지기와 실측속도와의 차 145
[그림 4.4.1] 통행속도 산출모형 절차 146
[그림 4.4.2] 검지기속도와 통행속도의 상관관계 (교육방송 남) 149
[그림 4.4.3] 검지기속도와 통행속도의 상관관계 (논현 남) 149
[그림 4.4.4] 검지기속도와 통행속도의 상관관계 (강남역 남) 150
[그림 4.4.5] 검지기속도와 통행속도의 상관관계 (차관아파트 동) 150
[그림 4.4.6]검지기 위치별 지점속도 비교 151
[그림 4.4.7] 검지기 위치별 지점속도 비교 152
[그림 4.4.8] 시뮬레이션 네트워크 구성도 154
[그림 4.4.9] 시뮬레이션 링크길이별 속도차 비교 154
[그림 4.4.10] 검지기속도(6-15)에서 링크길이별 속도차 155
[그림 4.4.11] 검지기속도(16-25)에서 링크길이별 속도차 156
[그림 4.4.12] 검지기 속도(26-35)에서 링크길이별 속도차 156
[그림 4.4.13] 검지기속도 (36이상)에서 링크길이별 속도차 156
[그림 4.4.14] 링크 내 신호교차로의 영향구간 157
[그림 4.4.15] 검지기 위치별 검지기 속도차 158
[그림 4.4.16] 검지기 위치별 검지기 속도차 회귀식 159
[그림 4.4.17] 링크길이별 속도차 통합 161
[그림 4.4.18] 링크길이에 따른 속도차 회귀식 161
[그림 4.4.19] 링크통행속도 추정 예 163
[그림 4.4.20] 보행자신호의 통행속도 영향 164
[그림 4.4.21] 학동역 동 100m검지기 결과 비교 167
[그림 4.4.22] 경기고입구 북 100m 검지기 결과 비교 167
[그림 4.4.23] 교육방송 남 100m 검지기 결과비교 167
[그림 4.4.24] 삼성역 서 100m 검지기 결과비교 168
[그림 4.4.25] 논현역 남 100m 검지기 결과비교 168
[그림 4.4.26] 수색교 동 100m 검지기 결과비교 168
[그림 4.4.27] 강남역 남 100m 검지기 결과비교 169
[그림 4.4.28] 종합전시장 남 100m 검지기 결과비교 169
[그림 4.4.29] 관세청 북 100m 검지기 결과비교 169
[그림 4.4.30] 선릉공원 서 100m 검지기 결과비교 170
[그림 4.4.31] 차관APT 동 100m 검지기 결과비교 170
[그림 4.4.32] 영동전화국 (보행자신호) 결과비교 170
[그림 4.4.33] 수색소방pb (보행자신호) 결과비교 171
[그림 4.4.34] 한남 4 북 200m 검지기 결과비교 171
[그림 4.4.35] 교육방송 남 200m 검지기 결과비교 171
[그림 4.4.36] 방학 남 200m 검지기 결과비교 172
[그림 4.4.37] 삼성로 남→북 주행조사 결과비교 04년 8월 10일 173
[그림 4.4.38] 봉은사로 서→동 주행조사 결과비교 04년 8월 11일 173
[그림 5.1.1] 셀(Cell)과 링크(Link)의 레벨별 구분 177
[그림 5.1.2] 영상검지기 체계의 Data 처리 프로세스 178
[그림 5.1.3] 본선검지기 수집자료의 오류보정 프로세스 180
[그림 5.1.4] 램프검지기 수집자료의 오류보정 프로세스 180
[그림 5.1.5] 영상검지기 체계의 소통상황판단 프로세스 182
[그림 5.1.6] 본선구간의 지점속도 산출영역 183
[그림 5.1.7] 진출입구간의 지점속도 산출영역 183
[그림 5.1.8] 터널부의 지점속도 산출영역 184
[그림 5.1.9] 구간속도산출을 위한 지점속도영역 185
[그림 5.1.10] 존(Zone)의 정의 187
[그림 5.1.11] 부존(Sub-Zone)의 정의 188
[그림 5.1.12] 정체존(Congestion Zone)의 정의 189
[그림 5.1.13] 루프검지기 체계의 Data 처리 프로세스 189
[그림 5.2.1] 내부순환도로 검지기 정보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194
[그림 5.2.2] 내부순환도로 홍은램프와 홍지문터널 서측구간의 시간대별 교통상황 195
[그림 5.2.3] 내부순환로 검지기, GPS의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196
[그림 5.2.4] 램프구간 링크-노드 설정방안 예 197
[그림 5.2.5] 내부순환도로 검지기 속도와 실측 주행조사 속도 비교(1차) 200
[그림 5.2.6] 내부순환도로 검지기 속도와 실측 주행조사 속도 비교(2차) 201
[그림 5.3.1] 내부순환도로 검지기 속도와 실측 주행조사 속도 비교(1,2차) 202
[그림 6.1.1] 교통단속 무인장치 시스템 구성도 205
[그림 6.1.2] 2개의 루프검지기를 이용한 차량속도 측정방법 206
[그림 6.1.3] 루프 검지기 감도(sensitivity)에 따른 검지거리의 변화 208
[그림 6.1.4] 경춘국도 영향권 조사 210
[그림 6.1.5]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전/후의 속도분포 변화 (분당) 211
[그림 6.2.1] 무인단속 검지기 설치구간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214
[그림 6.2.2] 무인검지기와 여타수집체계 시간대별 평균속도 비교 215
[그림 6.2.3] 무인단속 검지기 속도 신뢰성 분석 실측속도 수집방법 예 216
[그림 6.2.4] 양재대로 수서IC ->일원동 구간 무인검지기 시간대별 교통특성 218
[그림 6.2.5] 양재대로 수서IC->일원1동사무소 검지기와 실측속도 비교 219
[그림 6.2.6] 성산대로 금화터널->세브란스 무인단속검지기 속도변화 특성 220
[그림 6.2.7] 성산대로 금화터널-세브란스 무인검지기와 여타수집체계 비교 221
[그림 6.2.8] 성산대로 금화터널->세브란스 구간 검지기와 실측속도 비교 223
[그림 6.2.9] 북부간선 신내동IC->레미안APT 무인단속검지기 속도변화 223
[그림 6.2.10] 북부간선 신내동IC->레미안APT 무인검지기와 여타수집체계 비교 225
[그림 6.2.11] 북부간선 신내동IC->레미안APT 무인단속검지기 속도분석 226
[그림 6.3.1] 무인단속 검지기의 설치위치별 속도차 228
[그림 6.3.2] 무인단속 검지기의 통행속도 추정 결과 (연세대 앞 동) 230
[그림 6.3.3] 무인단속 검지기의 통행속도 추정 결과 (일원1동 사무소 동) 230
[그림 7.3.1] 경찰 및 운영요원에 의한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237
[그림 7.3.2] 기계적 수집체계와 경찰-운영자 입력정보의 차 비교 238
[그림 7.3.3] 운영요원별 CCTV 정보 입력속도 차 비교 239
[그림 7.3.4] 교통정보관리 운영자 그룹별 평균 입력속도 비교 240
[그림 7.3.5] 왕십리길 한양대학교-성동서 242
[그림 7.3.6] 왕산로 청량리-시조사 242
[그림 7.3.7] 테헤란로 강남역-역삼역 243
[그림 7.3.8] 서초로 교대역-서초역 243
[그림 7.3.9] CCTV 영상 판독에 의한 입력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45
[그림 7.3.10] 속도별 CCTV 영상판독 입력속도와 실측속도 차 비교 245
[그림 7.3.11] 통신원 제보에 의한 시간대별 통행속도의 변화 추이 246
[그림 7.3.12] 서울시 전역 시간대별 기계적 수집체계와 제보정보의 차 비교 247
[그림 7.3.13] 시간대별 기계적 수집체계와 제보정보의 차 비교(도산대로) 248
[그림 7.3.14] 통신원별 제보정보 속도 차 비교 249
[그림 7.3.15] 서울 지역별 통신원 제보속도 비교 250
[그림 7.4.1] 신호주기당 평균 대기길이에 따른 통행속도 추정모형 254
[그림 7.4.2] 평균대기회수에 따른 통행속도 추정 모형 256
[그림 7.4.3] 평균 대기길이 및 대기회수에 따른 평균 통행속도 257
[그림 7.4.4] 월릉교 구간통행속도 258
[그림 7.4.5] 한강대교 북단 구간통행속도 258
[그림 7.4.6] 영동대교 남단 구간통행속도 258
[그림 7.4.7] 연속교통류에서 밀도에 따른 속도 추정 회귀식 260
[그림 7.4.8] 왕십리길 CCTV 영상 판독에 의한 입력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61
[그림 7.4.9] 테헤란로 CCTV 영상 판독에 의한 입력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62
[그림 7.4.10] 서초로 CCTV 영상 판독에 의한 입력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63
[그림 7.4.11] CCTV 입력기준 검증자료 비교 264
[그림 7.4.12] 동부간선도로 월릉교 CCTV화면 265
[그림 7.4.13] 동부간선도로 월릉교 입력속도 및 실측속도 비교 265
[그림 7.4.14] 한강대교 북단 266
[그림 7.4.15] 한강대교 북단 입력속도 및 실측속도 비교 267
[그림 7.4.16] 올림픽대로 영동대교 남단 267
[그림 7.4.17] 영동대교 남단 입력속도 및 실측속도 비교 268
[그림 7.4.18] 교통량과 속도의 관계 271
[그림 7.4.19] 통신원1의 제보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74
[그림 7.4.20] 통신원2의 제보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75
[그림 7.4.21] 통신원3의 제보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75
[그림 7.4.22] 통신원4의 제보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75
[그림 7.4.23] 통신원5의 제보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76
[그림 7.4.24] 통신원6의 제보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76
[그림 7.4.25] 통신원7의 제보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76
[그림 7.4.26] 통신원8의 제보속도와 실측속도 비교 277
[그림 7.4.27] 통신원 제보속도 및 실측속도 비교 278
[그림 7.4.28] 대기회수에 따른 통행속도 추정 알고리즘 279
[그림 7.4.29] 차두간격에 따른 통행속도 추정 회귀식 280
[그림 7.4.30] 제보데이터 모니터링 및 필터링 운영프로그램 구성방안 283
[그림 8.1.1] 링크 구성 예 287
[그림 8.1.2] 링크그룹의 평균통행속도를 이용한 소속링크의 속도추정 방법 290
[그림 8.1.3] 교통정보 분석(Fusion) 과정(예) 292
[그림 8.1.4] 통합분석 처리프로그램 시스템 배치도 295
[그림 8.1.5] 통합분석 처리 절차(데이터 흐름) 296
[그림 8.1.6]통합분석 처리체계 297
[그림 8.2.1] 도로별 실측속도와 구간속도 차 비교 300
[그림 8.3.1] 도산대로 신사역→영동호텔(보) 구간 패턴과 수집장치별 속도 비교 302
[그림 8.3.2] 분석주기 설정 305
[그림 8.3.3] 분석주기 연장시간별 교통정보 수집 양 307
[그림 8.3.4] 교통정보 수집 양을 고려한 분석주기 설정 예 308
[그림 8.3.5] 강남대로(영동시장→논현역) 오전 시간대별 신호검지기 속도변화 309
[그림 8.3.6] 강남대로(영동시장→논현역) 오후 시간대별 신호검지기 속도변화 309
[그림 8.3.7] 종합교통정보센터 통합분석주기 설정 310
[그림 8.3.8] 교통정보 분석주기 및 정보수집주기 설정 예 310
[그림 8.3.9] 교통정보수집 결측링크 예측정보 생성 절차 311
[그림 8.3.10] 1단계 정보수집시간범위 확장에 의한 결측정보 생성방안 312
[그림 8.3.11] 2단계 패턴데이터 조정적용 결측정보 생성방안 315
[그림 8.3.12] 통합분석 평활화 절차 321
[그림 8.3.13] 종로(무과수 → 동아일보) RoadSpeed와 개발 알고리즘 결과 비교 324
[그림 8.3.14] 왕산로(오스카→제기동) RoadSpeed와 개발 알고리즘 결과 비교 324
[그림 8.3.15] 언주로(삼원가든보→도산공원) RoadSpeed와 개발 알고리즘 결과 비교 325
[그림 8.3.16] 영동대로(삼성역→종합전시장) RoadSpeed와 개발 알고리즘 결과 비교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