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박물관교육의 문제제기와 대안을 위한 시론
김종대
1 서론
2 박물관교육은 어떤 방향성을 가져야 하는가
3 박물관교육을 전담하는 에듀케이터가 박물관에 있는가
4 박물관교육 프로그램에 맞는 에듀케이터는 양성되고 있는가
5 박물관교육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박물관의 어린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윤영 방안에 관한 연구
서명애
2 박물관 역할과 기능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3 박물관교육에 대한 의미
4 어린이를 위한 박물관교육의 중요성
5 박물관의 어린이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
6 결론
어학당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박물관교육 프로그램 분석
이연수
2 현장 및 사례분석
3 분석을 통한 쟁점 도출
4 결론
인물 박물관의 해석적 소통 이론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
전일연
1 인물 박물관의 개념과 성격
2 인물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분석
3 인물 박물관의 교육적 요소에 대한 해석적 소통이론과 방법
4 해석적 소통 이론을 적용한 인물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사례
5 결론
다문화시대의 외국인을 위한 박물관교육 프로그램 연구
지승현
1 머리말
2 다문화시대의 외국인을 위한 박물관교육의 필요성
3 박물관 외국인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4 맺음말
박물관 다문화교육 연구
권경아
1 들어가기
2 박물관 다문화교육 사례 연구
3 나가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