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격려사 / 공정택
발간사 / 오필도
책의 구성 및 활용 방법 / 이영옥
목차
I. 토론·논술 수업 지도 방안 13
1. 토론·논술 연계 지도 16
2. 토론·논술 수업 모형 19
3. 단계별 지도 내용 21
4. 다양한 자료 활용을 통한 토론·논술 지도 31
5. 제언 33
참고문헌 34
II. 중학교 토론·논술 수업 지도의 실제 35
중학교 1학년 36
세상은 거대한 모니터인가? - 통신 언어의 확산, 어떻게 볼 것인가? - / 정복선 36
청소년의 스트레스,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 이미정 48
Your Choice vs Their Choice / 홍윤빈 62
중학교 2학년 76
정다면체는 무한히 많이 있을까? / 이병헌 76
환경호르몬, 어떻게 줄일까요? / 최영혜 90
중학교 3학년 104
안락사, 당신이라면 허용하시겠습니까? / 양정석 104
디지털 세상, 디지털 기기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은? / 박헌범 120
III. 고등학교 토론·논술 수업 지도의 실제 135
고등학교 인문 136
다문화 사회를 사는 지혜 - 현 시점에서 단일 민족 의식을 강조할 필요가 있는가? - / 김영근 136
한국 사회의 공동체 의식의 약화 현상 원인 분석 - 대도시 혼잡한 교차로에서 사람들은 어떤 갈등을 할까? - / 김흥일 152
고등학교 사회 168
사회 안정의 기초, 윤리인가 법인가? - 형법, 범인은닉죄에 예외 조항은 과연 필요한가? - / 김흥일 168
주화(主和)인가, 척화(斥和)인가? - 17세기 초, 청의 압력을 둘러싼 지배층의 갈등 풀기 - / 남궁원 180
고등학교 자연 194
도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을까? / 이병헌 194
바다의 기름을 줄여라!! / 김혜리 208
에너지는 보존되는데, 에너지를 절약할 이유는 무엇인가? / 김범재 224
패스트푸드, 자주 먹어도 되는가? / 김정선 242
핵에너지, 개발해야 하는가? / 강성모 256
판권기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