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제I장 서론 7
1.1. 연구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 범위 및 내용 10
1.3. 연구 방법 및 수행절차 11
1.4. 연구 기대효과 12
제II장 문헌조사 검토 13
2.1. 국내·외 보행자 신호체계 등화의 의미 15
2.2. 국내·외 보행점멸신호 운영체계 비교 22
2.3. 국내 보행자 신호체계 발전과정 25
2.4. 보행신호 위반사고 판례 검토 26
제III장 보행등 녹색점멸신호 운영실태 분석 29
3.1. 현장조사 개요 31
3.2. 점멸신호와 적색신호시 보행자 행태분석 32
3.3. 횡단보행 거리별 보행속도 분석 34
제IV장 녹색점멸신호 운영방식별 선호도와 적정성 분석 39
4.1. 선호도 설문조사 41
4.2. 녹색점멸신호의 안전성(적정성) 검토 및 이론 정립 47
제V장 실험계획 수립 및 결과분석 53
5.1. 실험 계획수립 및 실험방법 55
5.2. 현장실험 결과 통계분석 59
5.3. 평가지표별 이론정립 체계와 현장조사 결과의 비교 검증 67
5.4. 국외 현장조사 67
제VI장 개선방안 71
6.1. 도로교통법상 보행점멸신호의 의미 개선 73
6.2. 보행 녹색점멸신호 운영 적정화 방안 74
6.3. 보행자 보호(보행섬 관련)규정 개선 76
6.4. 광로위주의 시가지도로의 문제점과 대안 76
6.5. 교육·홍보방안 78
제VII장 결론 85
참고 문헌 91
부록 95
판권기
〈표 2-1〉 우리나라 보행자 신호의 종류 및 의미 15
〈표 2-2〉 미국 보행자 신호의 종류 및 의미 17
〈표 2-3〉 일본 보행자 신호의 종류 및 의미 18
〈표 2-4〉 호주 보행자 신호의 종류 및 의미 20
〈표 2-5〉 횡단보도 신호시간과 횡단시간 22
〈표 2-6〉 국내·외 보행신호등 점멸신호 운영 및 신호시간 산정 방식 23
〈표 2-7〉 보행자 신호시간 산정 및 적용방식의 발전과정 25
〈표 3-1〉 조사실시 횡단보도 지점현황 (7대광역시) 31
〈표 3-2〉 점멸신호시 횡단시작 보행자수 및 비율 32
〈표 3-3〉 적색신호시 횡단보도에 남아있는 보행자수 및 비율 33
〈표 3-4〉 차로별 보행속도를 비교 36
〈표 3-5〉 횡단보도 보행신호시간과 실제 관측된 보행자 횡단시간 비교표 37
〈표 4-1〉 설문조사 대상지역 41
〈표 4-2〉 평가지표별 이론정립 52
〈표 5-1〉 녹색점멸신호시 횡단을 시작하는 보행자수 및 비율 60
〈표 5-2〉 집단간 요인(Between-Subjects Factors) 61
〈표 5-3〉 집단간 효과검증(Tests of Between-Subjects Effects) 61
〈표 5-4〉 사후검증 (Multiple Comparisons) 61
〈표 5-5〉 적색신호시 횡단보도에 남아있는 보행자수 및 비율 64
〈표 5-6〉 Tests of Between-Subjects Effects 65
〈표 5-7〉 Multiple Comparisons 66
〈표 5-8〉 차로수와 적색신호시 횡단보도에 남아있는 보행자 비율 66
〈표 5-9〉 현장조사 결과의 평가지표별 요약정리 67
〈표 5-10〉 영국 횡단보도 신호기 유형 70
〈표 6-1〉 모형별 보행신호시간 산정식 및 신호시간 산정값 비교 75
〈그림 1-1〉 연구 수행 절차 11
〈그림 3-1〉 보행신호등 횡단보도 보행속도 현장조사 방법 32
〈그림 4-1〉 도로상의 차로별 횡단면 구성에 따른 간격 50
〈그림 5-1〉 보행신호등 횡단보도 보행속도 현장조사 방법 55
〈그림 5-2〉 횡단보도 보행신호등 녹색점멸신호 운영방식 57
〈그림 5-3〉 보행자 신호시간 산정 및 적용 횡단보도(예) 57
〈그림 5-4〉 녹색점멸신호에 횡단을 시작하는 보행자 비율 62
〈그림 5-5〉 녹색점멸신호에 횡단을 시작하는 보행자 비율 63
〈그림 5-6〉 차로와 잔여표시기에 따른 녹색점멸신호시 횡단을 시작하는 보행자 비율 63
〈그림 5-7〉 차로별 적색신호시 횡단보도에 남아있는 보행자 비율 66
〈그림 5-8〉 일본 도쿄역앞 횡단보도 68
〈그림 5-9〉 일본 도쿄역앞 주변 교차로 68
〈그림 5-10〉 독일 뉴벡시 모벰픽 호텔앞 69
〈그림 6-1〉 포스터 시안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