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내용 및 방법 13
제2장 선행연구 분석 15
2.1. Barbara Krahe, Ilka Fenske(2002)의 연구 17
2.2. Dianne Parker, Timo Lajunen, Steve Stradling(1998)의 연구 18
2.3. Tara E. Galovski, Edward B. Blanchard, Loretta S. Malta, Brian M. Freidenberg(2003)의 연구 19
2.4. Sandra C. Lapham, Laura Ring Kapitula, Janet c'de Beca, Garnett P. McMillan(2006)의 연구 20
2.5. Bruce G. Simons-Morton, Jessica L. Hartos, William A. Leaf, David F. Preusser(2006)의 연구 22
2.6. Carol A. Holland, Mark T. Conner(1996)의 연구 23
2.7. B. G. Simmons-Morton, J. L. Hartos, K. H. Beck(2003)의 연구 24
2.8. Dianne Parker, Stephen G. Stradling, Antony S. R. Manstead(1996)의 연구 26
2.9. Tara E. Galovski, Edward B. Blanchard의 연구(2004) 26
2.10. Jerry L. Deffenbacher, Linda B. Filetti, Rebekah S. Lynch, Eric R. Dahlen, Eugene R. Oetting의 연구(2001) 27
제3장 난폭운전 관련 운전자 행동조사 29
3.1. 조사대상 31
3.2. 조사도구 31
3.2.1. 운전분노 31
3.2.2. 태도 33
3.2.3. 주관적 규범 33
3.2.4. 행동통제력 지각 33
3.2.5. 습관 34
3.2.6. 의도 34
3.2.7. 예견된 후회 35
3.2.8. 분노 조절 35
3.2.9. 운전 스트레스 35
3.2.10. 난폭운전 행동 36
3.3. 조사방법 36
3.4. 조사결과 37
3.4.1. 인구통계적 특성 37
3.4.2. 법규위반 및 사고경험 분포 40
3.4.3. 집단별 차이검증 44
3.4.4. 난폭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7
제4장 난폭운전 중재프로그램 개발 53
4.1. 난폭운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55
4.2.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55
4.2.1. 프로그램 구성 55
4.2.2. 프로그램 내용 56
제5장 난폭운전 중재프로그램 효과성 평가 69
5.1. 서론 71
5.2. 연구 방법 71
5.2.1. 실험기간 71
5.2.2. 실험도구 72
5.2.3. 실험참여자 75
5.2.4. 실험설계 및 실험절차 75
5.2.5. 시뮬레이터 측정변인들 77
5.2.6. 자료처리 77
5.3. 연구 결과 77
5.3.1. 조사결과 77
5.3.2. 차량시뮬레이터 실험결과 80
제6장 종합 논의 83
참고문헌 87
【부록 1】 운전자 행동 및 의견 조사 93
【부록 2】 운전 일지 103
〈표 2.1〉 난폭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18
〈표 2.2〉 치료 전/후 정신생리학전 반응 20
〈표 2.3〉 Stratified Cox Proportional Hazard Model 결과 21
〈표 2.4〉 운전제한과 사고 등에 관한 집단간 차이 22
〈표 2.5〉 중재 프로그램 일정표 23
〈표 2.6〉 중재프로그램 실시 집단간 차이 25
〈표 2.7〉 치료 전/후 결과 28
〈표 3.1〉 운전분노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32
〈표 3.2〉 난폭운전 태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33
〈표 3.3〉 주관적 규범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33
〈표 3.4〉 행동통제력 지각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34
〈표 3.5〉 습관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34
〈표 3.6〉 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결과 34
〈표 3.7〉 예견된 후회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35
〈표 3.8〉 분노조절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35
〈표 3.9〉 운전 스트레스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36
〈표 3.10〉 난폭운전 행동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36
〈표 3.11〉 응답자의 성별, 연령별 분포 37
〈표 3.12〉 응답자의 운전경력별, 일평균 주행거리 분포 38
〈표 3.13〉 응답자의 주 운전차종 및 차량의 주 용도 분포 39
〈표 3.14〉 연령별 차이검증 결과 45
〈표 3.15〉 운전경력별 차이검증 결과 45
〈표 3.16〉 일 평균 주행거리별 차이검증 결과 46
〈표 3.17〉 주 운전차종 별 차이검증 결과 47
〈표 3.18〉 난폭운전 의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48
〈표 3.19〉 난폭운전 행동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49
〈표 3.20〉 과속운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50
〈표 3.21〉 신호위반 운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50
〈표 3.22〉 급차로변경 운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51
〈표 5.1〉 운전분노 경험 78
〈표 5.2〉 운전분노 표현 78
〈표 5.3〉 운전스트레스 경험 79
〈표 5.4〉 감속페달 편차 80
【그림 3.1】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별 분포 37
【그림 3.2】 응답자의 운전경력별 및 일평균 주행거리 분포 38
【그림 3.3】 응답자의 주 운전차종 및 차량의 주 용도 분포 39
【그림 3.4】 법규위반시 사고확률에 대한 응답분포 및 비율 40
【그림 3.5】 지난 1년간 법규위반 정도에 대한 응답분포 및 비율 41
【그림 3.6】 평소 과속운전을 하는 정도에 대한 응답분포 및 비율 42
【그림 3.7】 평소 신호위반을 하는 정도에 대한 응답분포 및 비율 42
【그림 3.8】 평소 급차로 변경을 하는 정도에 대한 응답분포 및 비율 42
【그림 3.9】 지난 3년간 교통사고를 일으킨 정도의 응답분포 및 비율 43
【그림 3.10】 지난 3년간 교통사고를 당한 정도의 응답분포 및 비율 43
【그림 4.1】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 56
【그림 4.2】 인간의 심리구조 60
【그림 4.3】 Ellis의 ABC 이론 61
【그림 5.1】 차량시뮬레이터 시스템 구성도 72
【그림 5.2】 시나리오 맵 73
【그림 5.3】 시나리오 구성 73
【그림 5.4】 실험절차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