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2.1. 연구 내용 14
2.2. 연구 방법 15
제2장 교통사고검지 기술의 고찰 16
1. 국내·외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기술 동향 18
1.1. 국내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개발 18
1.2. 국내·외 기술 동향 19
2. 음향검지기반 교통사고 검지기술 21
2.1. 음향검지 기술 이론 22
2.2. 음향기반 교통사고 검지 알고리즘 연구사례 24
2.3. 음향기반 교통사고 검지 알고리즘 적용 사례 40
3. 영상검지기반 교통사고 검지 기술 46
3.1. 영상검지기 체계 47
3.2. 영상검지기 영상처리 기법 48
3.3. 영상기반 알고리즘 개발 연구 사례 52
4. 교통사고 검지 기술 고찰의 종합 54
제3장 국내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의 설치형태 및 문제점 분석 56
1. 국내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의 개요 58
1.1. 초기 버전의 사고검지 방법 61
1.2. 업그레이드 버전의 사고검지 방법 63
2.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의 설치 효과 및 활용 방안 70
2.1.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의 설치 효과 70
2.2.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의 활용 방안 75
3.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의 오검지 영상 유형 분석 78
3.1. 영상자료 수집 개요 78
3.2. 영상 자료 분석 결과 79
3.3.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의 오검지 영상 분석 결과 87
4.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의 문제점 및 한계점 90
제4장 교통사고 자동검지의 성능개선 방법 연구 92
1. 성능개선 기법의 적용 개요 94
2. 객체인식의 방법 적용 95
3. 픽셀 누적치 부여 98
4. 유체근사 방식 적용 104
5. 영상검지 기반 교통사고검지 개선 알고리즘 개발 110
제5장 검증 및 기능통합방안 116
1. 개선 알고리즘 검증 결과 118
1.1. 알고리즘의 검증 방법 118
1.2. 알고리즘 검증실험 결과 121
1.3. 검증 결과에 대한 종합의견 126
2. 시스템 통합 방안 128
2.1. 두 시스템의 규격 비교 128
2.2. 분류 130
2.3. 통합 시스템 구성(안) 130
2.4. 통합시스템의 구성별 통합 방안 131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52
참고문헌 157
부록 160
1. Curve fitting 프로그램 리스트 162
2. 개선알고리즘이 적용된 장치에서 검지된 사고영상 165
판권기
〈표 2-1〉 국가별 교통사고 자동검지 방법 비교 20
〈표 3-1〉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설치 전후 사고증감 비교표 72
〈표 3-2〉 교차로별 교통사고처리 비용분석 74
〈표 3-3〉 교통사고 실황조사서와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의 활용도 비교 75
〈표 3-4〉 1차 자료 분석 결과 종합 79
〈표 3-5〉 1차 자료 이벤트 발생 현황 분석 80
〈표 3-6〉 1차 자료 교통상황별 이벤트 발생 현황 분석 80
〈표 3-7〉 2차 자료 분석 결과 종합 80
〈표 3-8〉 2차 자료 이벤트 발생 현황 분석 81
〈표 3-9〉 2차 자료 교통상황별 이벤트 발생 현황 분석 81
〈표 3-10〉 3차 자료 분석 결과 종합 81
〈표 3-11〉 3차 자료 이벤트 발생 현황 분석 82
〈표 3-12〉 3차 자료 교통상황별 이벤트 발생 현황 분석 82
〈표 3-13〉 4차 자료 분석 결과 종합 82
〈표 3-14〉 4차 자료 이벤트 발생 현황 분석 83
〈표 3-15〉 4차 자료 교통상황별 이벤트 발생 현황 분석 83
〈표 3-16〉 영상 자료 분석 결과 83
〈표 3-17〉 교통상황별 검지 형태 분석 결과 85
〈표 3-18〉 시간대별 검지 영상 분석 결과 85
〈표 3-19〉 기상 상태 및 주변 환경별 검지 영상 분석 결과 86
〈표 5-1〉 교통사고 자동검지 알고리즘 검증 실험 개요 118
〈표 5-2〉 영상검지용 시스템 사양 120
〈표 5-3〉 영상검지개선 알고리즘 검증실험 결과 비교 122
〈표 5-4〉 2차 검증 결과 126
〈표 5-5〉 두 시스템의 검지부 및 영상취득부의 주요 규격 비교 129
〈표 5-6〉 통합시스템의 운영컴퓨터 규격 135
〈표 5-7〉 통합시스템의 DB서버 규격 135
〈표 5-8〉 통합시스템의 통신서버 규격 138
〈표 5-9〉 통합시스템의 출력부 프린터 규격 139
〈표 5-10〉 통합시스템의 전원장치부 규격 140
〈표 5-11〉 통합시스템의 지역장치 주요 규격 142
〈표 5-12〉 통합시스템의 마스터 동영상 취득 카메라 규격 147
〈표 5-13〉 통합시스템의 번호 인식용 카메라 규격 147
〈표 5-14〉 통합시스템의 보조용 카메라 규격 148
〈표 5-15〉 통합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기능 150
[그림 1-1] 연구 수행 절차 15
[그림 2-1] 음향 분석을 통한 사고검지 알고리즘 21
[그림 2-2] 진폭함수 계수 측정을 위한 스키드 음 데이터 23
[그림 2-3] 음향신호를 이용한 충돌인식과정 25
[그림 2-4] 교통사고음 주파수 파형 비교 27
[그림 2-5] 교통사고음 주파수 특성 비교 28
[그림 2-6] 음향검지기법을 활용한 교통사고검지 체계 28
[그림 2-7] Normal Sound Signal 29
[그림 2-8] Crash Sound Signal 30
[그림 2-9] LPC Processor Diagram 31
[그림 2-10] 교통사고음 기반 교통사고 검지 알고리즘 38
[그림 2-11] 음향분석 알고리즘 39
[그림 2-12] 일본의 마이크 구조 42
[그림 2-13] 일본의 사고 음의 취득 절차 42
[그림 2-14] 교통사고유형 분류 43
[그림 2-15] 교통사고기록장치 시스템 구성 44
[그림 2-16] Neural Network Processor 45
[그림 2-17] 교통사고기록장치 시스템 처리과정 45
[그림 2-18] Mean filter에 의하여 화소값을 구하는 방법 49
[그림 2-19] 민 필터 잡음제거 프로그램 50
[그림 2-20] 미디언 필터 잡음제거 프로그램 50
[그림 2-21] 객체추출을 위한 차 영상 52
[그림 2-22] ICWA 시스템 53
[그림 2-23] 혼잡 검지흐름도 53
[그림 3-1]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의 시스템 구성도 59
[그림 3-2] 지역장치의 시스템 구조 60
[그림 3-3] 중앙장치의 시스템 구조 60
[그림 3-4] 그룹화소 묶기 61
[그림 3-5] 초기버전의 교통사고 영상검지 프로그램 흐름도 62
[그림 3-6] Object의 위치 변화 64
[그림 3-7] Object들의 속도 변화 65
[그림 3-8] object 그룹들의 연산과정을 높이기 위한 영역설정 66
[그림 3-9] 현행 교통사고검지 알고리즘 흐름도 67
[그림 3-10] 영역을 3,072개 셀로 분할하여 움직임 감시 68
[그림 3-11] 불활성 영역, 정지선위반 구간, 차량정체구간 설정 68
[그림 3-12] 사교인식 및 동일사고 제외기능 69
[그림 3-13] 실제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에서 표시되는 사고영상 형태 70
[그림 3-14] 장소별 영상취득 현황 71
[그림 3-15] 원인행위 인정 비율 71
[그림 3-16]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설치 전후 사고건수 비교 73
[그림 3-17] 교통사고처리과정에서 사고자동기록장치의 사고영상 활용 76
[그림 3-18] 교통상황별 분석형태 84
[그림 3-19] 시간대별 검지 영상 수 86
[그림 3-20] 기상 및 주변 환경별 검지 영상 수 87
[그림 4-1] 이벤트 발생구간 1 96
[그림 4-2] 이벤트 발생구간 2 97
[그림 4-3] 이벤트 프로그램 리스트 97
[그림 4-4] 움직임 누적 98
[그림 4-5] 움직임 누적 그림의 가중 값 99
[그림 4-6] 픽셀 누적치 적용 99
[그림 4-7] df(t)/dt〈a 기울기 값(이미지참조) 101
[그림 4-8] df(t)/dt=a 기울기 값(이미지참조) 101
[그림 4-9] df(t)/dt 〉a 기울기 값(이미지참조) 102
[그림 4-10] 이벤트 발생 상황 103
[그림 4-11] 실제 이벤트 발생 프로그램 리스트 103
[그림 4-12] 유체근사 적용 구간 105
[그림 4-13] 유체근사 방정식 적용구간 106
[그림 4-14] 유체근사 방정식 정상흐름 상태 107
[그림 4-15] 유체근사 방정식 이벤트 발생시 상태 108
[그림 4-16] 유체근사를 위한 객체인식 109
[그림 4-17] 객체들의 경로 누적 109
[그림 4-18] 일렬배치연산 112
[그림 4-19] 평행배치연산 112
[그림 4-20] 혼합배치연산 113
[그림 4-21] 영상검지기술 개선 사고검지 알고리즘 114
[그림 5-1] 현장검증실험 장소 118
[그림 5-2]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시스템 구성도 119
[그림 5-3]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시스템 계통도 120
[그림 5-4] 정지선을 지나 정지한 상태 123
[그림 5-5] 검지영역 내 정체 현상 123
[그림 5-6] 카메라 설치 형태 123
[그림 5-7] 유체근사 방정식 적용구간 124
[그림 5-8/5-9] 통합시스템 전체 구성도 131
[그림 5-9/5-10] 통합시스템의 중앙장치부 구성도 132
[그림 5-10/5-11] 통합시스템의 온라인 방식 통신망 구성도 136
[그림 5-11/5-12] 통합시스템의 지역장치부 구성도 141
[그림 5-12/5-13] 통합시스템의 지역장치부 처리 흐름도 142
[그림 5-13/5-14] 통합시스템의 전체 흐름도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