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 개요
목차
I. 서론 8
1.1. 연구 목적 8
1.2. 연구 범위 9
1.3. 연구 내용 및 방법 10
II. 문헌고찰 12
2.1. 국내 고령화 진행 현황 12
2.2. 노인 보행자의 교통행동 특성 15
2.2.1. 교통상황에서의 노인 특성 15
2.2.2. 노인보행자의 교통행동 특성 15
2.2.3. 노인 보행 행동 특성 17
2.2.4. 노인 보행자 사고 원인분석 17
2.3. 운전자로서의 고령화 문제 18
2.3.1. 시각적 특성 19
2.3.2. 인지적 특성 19
2.3.3. 반응 특성 20
2.3.4. 기타 20
2.4. 교통약자의 문제 20
III.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시설 현황 22
3.1. 교통약자 추세 22
3.1.1. 고령자 22
3.1.2. 어린이 22
3.1.3. 장애인 23
3.2.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 현황 24
3.3. 국내외 보행 환경 개선 관련 사례 29
3.3.1. 영국 29
3.3.2. 일본 34
3.3.3. 국내 39
IV. 노인보행자 교통환경개선을 위한 교통안전시설 42
4.1. 노인 보행자 교통 환경 현황 및 개선방안 42
4.1.1. 보도 정비 및 주정차 등의 시야장애 42
4.1.2. 신호기 운영 43
4.1.3. 횡단보도 관련 44
4.2. 노인 보행자를 위한 시설 설치 및 관리 기본 방향 45
4.2.1. 주변 광고물의 정비 46
4.2.2. 노상 장애물의 제거 46
4.2.3. 횡단보도 및 신호기 설치 46
4.2.4. 방호책의 설치 47
4.2.5. 보행 신호시간 47
4.2.6. 지방도로의 보도 확보 47
4.2.7. 주·정차 금지 48
4.2.8. 노인보호구역 전일제 운영 48
4.2.9. 보행자 작동 신호기 운영 48
4.2.10. 일방 통행제 확대 48
4.2.11. 아스콘(컬러 포장) 설치 배제 49
4.2.12. 기 지정된 구역과 중복 운영 49
4.2.13. 공간개념의 속도 제어 49
4.2.14. 속도 제한 50
4.2.15. 대형차량 진입금지 50
4.2.16. 주·정차 금지 강화 50
4.3. 교통안전시설 개선 51
4.3.1. 교통안전시설 개선 51
V. 노인보호구역 설치 지침(안) 54
5.1. 사업 표준 설계 절차 54
5.1.1. 제1단계 설계준비 단계 54
5.1.2. 제 2단계 도로 종별 설계 55
5.2. 노인보호구역 주요 정비 및 시설 보완 내용 59
5.3. 노인보호구역 교통안전시설 62
VI.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물 개선 방안 82
6.1. 기본 방향 82
6.2. 보행환경 개선 방안 82
6.3. 주요 시설물 개선 방안 83
6.3.1. 보도의 유효폭 83
6.3.2. 포장 및 기울기 83
6.3.3. 턱 낮추기 및 연석의 높이 83
6.3.4. 점자블록 84
6.3.5. 볼라드(차량진입 억제용 말뚝) 84
6.3.6. 보도 및 횡단보도 상의 불법주정차 금지 85
6.3.7. 보행단절 지점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 85
6.3.8. 가로 시설물 86
6.3.9.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향신호기 확충 86
6.3.10. 보행잔여시간 표시기 확충 86
6.3.11. 교통약자를 감안한 보행횡단시간 조정 87
6.3.12. 보행우선구역 지정 확대 87
6.3.13. 기타 버스정류장 시설 개선 87
VII. 결론 90
〈참고 문헌〉 92
〈부록〉 노인보호구역 설치 관리 지침 94
판권기
〈표 2-1〉 연령계층별 인구 및 구성비 추이 12
〈표 2-2〉 평균수명 추이 12
〈표 2-3〉 노인 교통사고 건수 13
〈표 2-4〉 고령화 속도의 국제비교 14
〈표 2-5〉 연령별 보행중 교통사고 사망 지수 18
〈표 2-6〉 노인 보행자 사고 유형별 18
〈표 3-1〉 우리나라 장래 인구 추이 22
〈표 3-2〉 고령화 속도의 국제비교 22
〈표 3-3〉 우리나라 장애인 실태(2005년 기준) 24
〈표 3-4〉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장애인 수 24
〈표 3-5〉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 및 관리실태 25
〈표 3-6〉 런던 20마일 사고감소효과 32
〈표 3-7〉 런던 20마일 존 사상자 감소효과 32
〈표 3-8〉 일본 커뮤니티 존 규제 내용 35
〈표 3-9〉 교통규제 및 물리적 교통억제 방법과 용도 36
〈표 5-1〉 노인보호구역 주요 정비 및 시설 보완 내용 59
〈표 6-1〉 버스정류장 시설 개선·확충 계획 88
〈그림 1-1〉 연령별 인구분포 현황 및 추이 8
〈그림 1-2〉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10만명당) 국제비교 9
〈그림 1-3〉 연구 절차 11
〈그림 2-1〉 교통사고 사망자 수 13
〈그림 2-2/2.2〉 노인 및 어린이 사망자 추세 13
〈그림 3-1〉 교통수단별 이동편의 시설 현황 26
〈그림 3-2〉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및 관리실태 26
〈그림 3-3〉 보행환경실태 27
〈그림 3-4〉 여객시설 환경 실태 28
〈그림 3-5〉 보행환경 실태 29
〈그림 3-6〉 20mph Zone 내 시설 현황 30
〈그림 3-7〉 20mph zone에서의 교통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31
〈그림 3-8〉 Home Zone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표지판 33
〈그림 3-9〉 Home Zone에서의 시설 설치 현황 34
〈그림 3-10〉 일본 커뮤니티에 적용된 교통정온화 기법 37
〈그림 3-11〉 일본의 실버존 표지 38
〈그림 3-12〉 일본의 고령자 차량마크 38
〈그림 3-13〉 파주시 노인보호구역 관리 현황 39
〈그림 4-1〉 노인복지시설 주변의 입체 이동시설 설치 현황 45
〈그림 6-1〉 장애물 없는 보행환경 극대화 목표 82
〈그림 6-2〉 보행공간 확보 사례 83
〈그림 6-3〉 보도의 포장 및 기울기 개선사례 83
〈그림 6-4〉 보도정비 개선사례 84
〈그림 6-5〉 점자블럭 설계원칙 사례 84
〈그림 6-6〉 볼라드 설계기준 및 설치사례 85
〈그림 6-7〉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사례 86
〈그림 6-8〉 가로시설물 현황 및 노면돌출금지 사례 86
〈그림 6-9〉 음향신호기 및 보행시간 표시기 87
〈그림 6-10〉 보행 우선 구역에 설치되는 시설 사례 87
〈그림 6-11〉 버스정류장 개선(예시)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