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 요약
목차
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표 13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4. 추진전략 및 방법 15
5. 연구의 기대효과 17
2장. 외국 영재교육기관의 현황 및 분석 18
미국 20
태국 90
러시아 108
중국 142
싱가포르 162
3장. 영재교육의 국제화 방안 202
1. 국내 vs 국외 영재교육기관 비교 분석 204
2. 국내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07
3. 영재교육의 국제화를 위한 제언 및 시사점 215
4장. 정책적 제안 222
1. 과학영재교육 시스템의 국제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 224
2. 해외 영재교육기관과의 협력방안을 위한 정책적 제언 229
참고문헌 234
부록 236
부록 1.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 238
부록 2.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연구소와 아이오와대 베린 블랭크 센터의 협약서 243
부록 3. 미국 Enrichment Programs and Competitions 245
〈표 1〉 교육구 (School District) 숫자 24
〈표 2〉 공립학교 숫자 24
〈표 3〉 사립학교 숫자 25
〈표 4〉 공립 및 사립학교 학생, 교사 숫자 25
〈표 5〉 교사 : 학생 비율 25
〈표 6〉 영재교육 서비스 제공 퍼센트 25
〈표 7〉 학생 1인당 예산 26
〈표 8〉 공립 및 사립 고교졸업생 숫자 26
〈표 9〉 공립고교 졸업 비율 26
〈표 10〉 AP 코스 제공 공립중고등학교 26
〈표 11〉 SAT 평균 스코어 26
〈표 12〉 ACT 평균 스코어 27
〈표 13〉 미국의 영재교육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 28
〈표 14〉 영재 판별 도구 31
〈표 15〉 미국 대학에서 운영하는 영재프로그램 36
〈표 16〉 John Hopkins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37
〈표 17〉 PACE/ACE 프로그램 39
〈표 18〉 조기 입학 제도를 개설하고 있는 미국 대학과 그 프로그램 40
〈표 19〉 학위과정 대학 리스트 45
〈표 20〉 문제의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는 4가지 카테고리 50
〈표 21〉 1999-2000년 현재 미국 공립 중/고등학교에서 '전공을 하지 않거나 자격증이 없는 상태'에서 해당 과목을 가르치는 교사 비율 70
〈표 22〉 한국 대학 영재교육 전공 및 커리큘럼 현황 78
〈표 23〉 미국의 주요 PUBLICATIONS 89
〈표 24〉 러시아 영재교육 추천기관 136
〈표 25〉 중국 영재교육의 유형 148
〈표 26〉 중국의 영재교육 연구기관 149
〈표 27〉 중국 B중학교의 교육과정 151
〈표 28〉 영재판별에 사용하는 평가 기준과 도구 154
〈표 29〉 영재 판별의 절차 155
〈표 30〉 1987년 실험반 중·고입 모의 시험 과목별 성적 대조표 156
〈표 31〉 1989~1992년 실험반의 경기성적표 157
〈표 32〉 1989년 실험반 졸업생의 진학상황표 158
〈표 33〉 싱가포르 영재교육의 계열별 교육과정 165
〈표 34〉 2007 과학 멘토쉽 프로그램 진행상황 172
〈표 35〉 국내 vs 국외 영재교육기관 비교 204
〈표 36〉 외국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적용 가능한 시사점 219
〈그림 1〉 연구조직도 15
〈그림 2〉 추진절차 16
〈그림 3〉 영재교육 전문가와 영재교육기관과의 협력 체제 231
〈그림 4〉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연구소 협약 예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