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초등학교 발달의 역사_ 정혜영
1 여는 말
2 현대 초등학교의 설립 : 바이마르 '기초학교'
3 국가사회주의 시기와 1945년 이후의 초등학교
4 1960년대 말과 1970년대의 초등학교 개혁
5 1980년대와 1990년대 이후 초등학교의 발달
6 독일 초등학교 발달의 특징과 시사점
7 맺는 말
제2장 교육과정과 학업평가_ 김창환
1 PISA 충격과 독일 초등학교 개혁
2 독일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3 독일 초등학교 학교성적 평가방식
4 한국의 초등학교 교육에 주는 시사점
제3장 교과 포괄적 교육_ 정영근
1 무엇이 교과 포괄적 교육인가?
2 독일 초등학교 교과 포괄적 교육의 성격
3 교과 포괄적 교육의 영역과 내용
4 교과 포괄적 교육의 교육적 의미
5 교과 포괄적 교육과 한국의 초등학교 교육
제4장 장애아동 통합교육_ 이숙정
1 초등학교 교육에서 통합교육의 당위성
2 독일 초등학교 교육에서 통합교육의 역사
3 초등학교 통합교육의 현황
4 초등학교 통합교육의 모델
5 초등학교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6 논의와 전망
제5장 초등학생의 방과후 활동_ 정기섭
1 방과후 활동 정책방향
2 관련법규, 지원 및 운영기관
3 방과후 활동 사례
4 시사점 분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