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머리말
목차
1. 운전면허 취소처분자교육 발전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서울지역 취소처분자교육 수강자를 중심으로) / 황윤상 6
요약 10
목차 12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3. 연구의 한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운전면허 취소처분자 교육 18
(1) 법적 근거 18
(2) 운전면허 취소처분자 19
(3) 운전면허 취소처분자 교육의 개념 22
2. 운전면허 취소처분자 교육 운영실태 23
(1) 교육목표 23
(2) 교육방법 및 대상 24
(3) 교육내용 및 과정 25
III. 운전면허 취소처분자 교육생의 설문조사 분석 28
1.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분석 28
2. 운전면허 취소처분자 교육생의 설문조사 분석 32
IV/V.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부록 56
2. 이륜차 무면허운전 감소 방안(청소년을 대상으로) / 손동연 62
요약 66
목차 68
I. 서론 7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1
3. 연구의 제한점 71
II. 이론적 배경 73
1. 청소년의 정의 및 개념 73
2. 청소년의 특성과 욕구 74
3. 이륜차 운행 주요관련 법규 75
4. 이륜차의 특성과 청소년 운전행동 특성 및 문제점 78
5. 이륜차 무면허 교통사고의 특성분석 80
6. 이륜차의 정의 및 면허취득 조건과 과정 84
7. 이륜차 무면허 운전의 법적 개념과 처벌 86
III. 청소년 이륜차 무면허운전자의 실증적 성향분석 91
1. 운전자의 특성분석 91
2. 무면허운전의 경험과 동기 및 이용차량 실태 92
3. 무면허운전 시 부모의 인지 여부와 제제정도 및 운전행동 실태 94
4. 위험인식과 교통법규위반 시의 심리상태 95
5. 청소년의 이륜차에 대한 안전교육 실태 97
6. 이륜차 무면허운전의 효과적인 근절 대책에 대한 청소년들의 견해 100
IV. 대책 및 결론 101
[참고문헌] 105
(부록) 설문지 106
3.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영향요인을 고려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박재범 110
요약 114
목차 115
I. 서론 118
1. 연구 목적 118
2. 연구 방법 및 범위 119
II. 교통사고 발생 특성 120
1. 교통사고 발생 추이 120
2.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발생 추이 121
III.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발생 원인에 대한 인지 및 행동 특성 122
1. 빈도분석 결과에 따른 운전자 인지 및 행동 특성 122
2. 교차분석 결과에 따른 운전자 인지 및 행동 특성 129
IV.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통행 우선순위의 모순점 138
1. 문제의 제기 138
2. 법률적 문제의 발생 138
V.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 142
1. 법률적 개념의 재정립 142
2. 도로교통법 상위 개선방안 143
3. 개선방안에 의한 우선순위 재정립 144
4. 우선순위 재정립 관련 예상 개선 효과 144
VI. 결론 146
[참고문헌] 147
부록 148
4. 운전성향 유형화를 통한 운전자 맞춤형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교통법규 위반자 및 교통사고 야기자 중심) / 장석용 154
목차 158
요약 162
I. 서론 164
1. 연구의 배경 164
2. 연구의 목적 165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6
II. 이론적 고찰 168
1. 운전성향에 대한 기존 연구의 고찰 168
2. 요인분석의 개념 및 절차 169
3. 군집분석의 개념 및 절차 171
4. 운전성향 분석을 위한 도구 개발 175
5. 특별한 교통안전교육의 교과과정 179
III. 운전성향별 유형화 및 대책 마련 183
1. 연구대상 운전성향 특성 분석 183
2. 교통법규 위반자의 운전성향 분석 185
3. 교통사고 야기자의 운전성향 분석 200
4. 운전성향을 접목한 교통안전교육의 교과과정 수정 및 보완 214
I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218
1. 결론 및 논의 218
2.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220
[참고문헌] 221
부록 223
5.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 이상원 230
요약 234
목차 235
I. 서론 23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40
3. 연구의 한계점 240
II. 이론적 배경 241
1. 안전거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241
(1) 안전거리 241
(2) 정지거리 241
(3) 안전거리 확보를 위한 시간 간격 모델 244
2.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의 법적 처리 245
(1) 관련법규 245
(2) 사고 처리 245
3. 최근 교통사고 현황 246
(1) 주요 법규 위반 관련 최근 교통사고 발생 추이 247
(2) 최근 교통사고 발생 현황 및 유형 248
4. 최근 안전거리 미확보 교통사고 현황 분석 253
(1) 안전거리 미확보 교통사고 발생 추이 253
(2) 주요 대형교통사고 중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현황 254
(3)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현황 및 유형 255
III. 안전거리 확보에 관한 운전자 성향 분석 260
1. 조사 개요 260
2. 안전거리 미확보에 대한 설문 조사 분석 26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1
(2) 운전자의 급제동 및 안전거리 미확보 경험 실태 262
(3)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발생에 관한 운전자 인식 현황 265
(4) 급제동 및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관련 책임 판단 성향 267
(5) 안전거리 확보 방법 및 사고 예방 대책 268
IV. 결론 272
[참고문헌] 274
(부록) 설문지 275
6.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고예방대책에 관한 연구(학생과 운전자의 의식조사를 통하여) / 김경수 278
초록 282
목차 284
I. 서론 290
1. 연구의 배경 290
2. 연구 목적 290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사항 291
II. 이론적 배경 292
1. 어린이 교통사고 292
가. 어린이 교통사고 분석 292
(1) 학년별 사고 특성 292
(2) 사고 시 상태별 사고 특성 293
(3) 시간대별 사고 특성 293
(4) 월별 사고 특성 294
(5) 요일별 사고 특성 294
나. 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사고 295
다. 어린이 교통사고 국제 비교 295
2. 어린이의 행동 특성 296
가. 초등학생의 행동특성 3단계 296
(1) 저학년(1~2학년) 296
(2) 중학년(3~4학년) 297
(3) 고학년(5~6학년) 297
나. 어린이들의 공통적 특성 298
(1) 거리와 속도추정 능력이 약하다 298
(2) 주의집중과 판단능력이 부족하다 298
(3) 기민성이 부족하다 298
(4) 모방과 모험심이 강하다 299
(5) 시각 및 청각능력이 취약하다 299
(6) 정서 불안시 자재력이 약하다 299
III. 국내외의 어린이보호구역 제도 300
1. 국내 어린이보호구역 제도 300
가. 도입 배경 및 취지 300
나. 우리나라의 어린이 보호구역 설치기준 300
다. 지정대상 및 범위 300
2. 외국의 어린이 보호구역 관련 기준 302
가. 미국 302
나. 영국 304
다. 독일 304
라. 일본 305
IV. 의식조사 분석 및 개선방안 307
1. 어린이보호구역 내 학생의 의식조사 분석 307
2. 어린이보호구역 내 운전자의 의식조사 분석 316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323
가. 어린이보호구역 내 현안 문제점 323
(1) 운전자들의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무지 323
(2) 안전시설물 설치 및 유지관리의 문제 324
(3) 학교의 주출입구 문제 324
(4) 보행환경의 문제 324
(5) 주차규제의 실체와 문제점 325
(6) 통행규제의 실체와 문제점 325
나. 어린이보호구역 운영 개선방안 326
(1) 교육 및 시설적 측면의 개선방안 326
1) 운전자에 대한 교육·홍보 강화 326
2) 학교 출입문 이전 및 안전시설 확충 326
3) 새로운 통행규제 기법의 적극적 도입 327
4) 통학로 적치물 정비 327
(2) 운영·제도적 측면의 대책 327
1) 어린이보호구역의 확대 및 재정립 327
2) 관리체계의 통합 328
3)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지도·단속 강화 328
4) 차량속도 규제 강화 328
5) 주·정차 규제 강화 329
V. 결론 330
[참고문헌] 332
부록 334
7.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탐색(인지·행동적 요인 중심으로) / 박상호 338
요약 342
목차 343
I. 서론 34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45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46
3. 용어의 정의 346
4. 연구의 한계 및 제한점 347
II. 이론적 배경 348
1. 음주운전의 개념 348
2. 알코올과 음주운전 349
3. 음주운전에 대한 이론적 접근 352
4. 연구가설 355
III. 연구 방법 357
1. 연구대상 357
2. 조사방법 및 절차 357
3. 자료수집 방법 357
4. 측정도구 357
5. 자료처리 358
IV. 연구결과 359
1. 연구대상의 특성 359
2. 각 변수별 응답결과 361
V. 논의 및 결론 365
1. 논의 365
2. 결론 366
[참고문헌] 368
부록 369
8. 교통사고 감소 방안에 관한 연구(강원도 지역 교통사고를 중심으로) / 김일동 374
요약 378
목차 379
I. 서론 382
1.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38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82
II. 교통사고의 이론적 배경 및 교통 환경 분석 383
1. 교통사고의 개념 383
2. 교통사고의 원인 383
3. 교통 여건 384
III. 강원도 지역의 교통사고 발생 현황 및 원인 분석 388
1. 강원도 지역의 교통사고 발생 현황 분석 388
2. 강원도 지역의 교통사고 원인 분석 392
V. 교통사고 감소 방안 398
1. 인적요인 398
2. 차량적 요인 399
3. 도로·환경적 요인 400
VI. 결론 402
[참고문헌] 403
판권기
1. 운전면허 취소처분자교육 발전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 13
〈표 2-1〉 벌점 등 초과로 인한 운전면허의 취소 19
〈표 2-2〉 취소처분 개별기준에 의한 취소 19
〈표 2-3〉 연습면허 취소처분 기준에 의한 취소 21
〈표 2-4〉 취소사유별 교육반 구분 24
〈표 2-5〉 음주운전 취소자반 교육내용 및 과정 26
〈표 2-6〉 법규·사고 취소자반 교육내용 및 과정 27
〈표 3-1〉 성별 28
〈표 3-2〉 연령별 29
〈표 3-3〉 과거에 운전했던 차종 30
〈표 3-4〉 과거에 운전했던 차량용도 31
〈표 3-5〉 운전면허 취소 이유(음주취소자반) 32
〈표 3-6〉 운전면허 취소 이유(법규·사고취소반) 33
〈표 3-7〉 과거에 특별한 교통안전 교육 수료 경험 34
〈표 3-8〉 교통법규와 안전에 대한 지식 정도 35
〈표 3-9〉 교통사고의 발생원인 37
〈표 3-10〉 음주운전을 한 이유 38
〈표 3-11〉 법규위반을 한 이유 39
〈표 3-12〉 과거에 음주운전을 한 경우 40
〈표 3-13〉 음주운전 예방대책으로 필요한 것에 대한 생각 41
〈표 3-14〉 교통사고 예방대책으로 필요한 것에 대한 생각 42
〈표 3-15〉 취소처분자 교육이 제도화 된 것에 대한 생각 43
〈표 3-16〉 교육 수강료에 대한 생각 44
〈표 3-17〉 교육 방법에 대한 생각 45
〈표 3-18〉 교육 시간에 대한 생각 46
〈표 3-19〉 교육진행 방법 47
〈표 3-20〉 오늘 받은 교육에 대한 평가 48
〈표 3-21〉 유익했던 교육 내용(음주취소자) 50
〈표 3-22〉 유익했던 교육 내용(법규·사고취소자) 50
2. 이륜차 무면허운전 감소 방안 69
〈표 2-1〉 청소년의 발달단계와 특성 75
〈표 2-2〉 차로에 따른 통행 차의 기준 76
〈표 2-3〉 이륜차 보험 미가입에 따른 과태료 77
〈표 2-4〉 이륜차의 특성 78
〈표 2-5〉 전년대비 주야별 이륜차 교통사고 81
〈표 2-6〉 연령층별 교통사고 81
〈표 2-7〉 시간대별 이륜차 교통사고 82
〈표 2-8〉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83
〈표 2-9〉 보험가입여부별 교통사고 83
〈표 2-10〉 면허경과 년수별 성별 교통사고 84
〈표 2-11〉 이륜차의 정의 85
〈표 3-1〉 조사 대상자의 특성 91
〈표 3-2〉 주변의 무면허운전 목격 여부 92
〈표 3-3〉 무면허로 운전한 경험 92
〈표 3-4〉 무면허운전의 이용 차량 93
〈표 3-5〉 무면허운전을 하게 된 동기 93
〈표 3-6-1〉 무면허운전에 대한 부모님의 인지 여부 94
〈표 3-6-2〉 무면허운전에 대한 부모의 제제 94
〈표 3-6-3〉 부모의 제제에 따른 행동 95
〈표 3-7-1〉 이륜차 운전 시 교통사고의 위험성 인식 95
〈표 3-7-2〉 무면허운전 시 경찰을 보았을 때의 심리상태 96
〈표 3-7-3〉 교차로에서 신호위반 행위(복수응답) 96
〈표 3-7-4〉 보행자 신호 시 횡단보도 이륜차 횡단 행위 97
〈표 3-8-1〉 안전교육 및 홍보에 대한 실태 97
〈표 3-8-2〉 교통안전교육을 받은 대상 및 경로 실태(복수응답) 98
〈표 3-8-3〉 교통안전교육을 받고 싶은 방법이나 대상(복수응답) 98
〈표 3-8-4〉 교통안전교육의 무면허운전 및 사고예방 효과에 대한 견해 99
〈표 3-8-5〉 받고 싶은 교통안전교육의 주요 내용(복수응답) 99
〈표 3-9〉 이륜차 무면허운전의 효과적인 근절 대책에 대한 청소년들의 견해(복수응답) 100
3.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영향요인을 고려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116
〈표 2-1〉 교통사고 발생 추이 120
〈표 2-2〉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발생 특성 (단위 : 명, %) 121
〈표 5-1〉 도로교통법 상의 개선방안 143
4. 운전성향 유형화를 통한 운전자 맞춤형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159
〈표 1〉 교통사고 발생 현황(전국) 164
〈표 2〉 진술문 주제 176
〈표 3〉 운전성향 분석 설문문항의 요인 및 진술문 177
〈표 4〉 분류 분포 특성 179
〈표 5〉 교통법규 위반자반 교통안전교육 지침 180
〈표 6〉 교통사고 야기자반 교통안전교육 지침 181
〈표 7〉 교통법규 위반별 사고 현황 (단위 : 건, %) 182
〈표 8〉 운전자 경력별 교통사고 경험 유무 183
〈표 9〉 운전자 연령별 교통사고 경험 유무 183
〈표 10〉 운행 목적별 교통사고 경험 유무 184
〈표 11〉 운전자 연령별 자동차 고장 경험 유무 184
〈표 12〉 운행 목적별 자동차 고장 경험 유무 184
〈표 13〉 연구대상의 영역별 분류 결과(법규반) 186
〈표 14〉 법규반 요인별 기술 통계량 187
〈표 15〉 법규반 요인 간 상관행렬 188
〈표 16〉 법규반 요인 간 공통성 188
〈표 17〉 법규반 요인별 설명된 총 분산 189
〈표 18〉 법규반 요인 간 성분행렬 190
〈표 19〉 법규반 〈표 2-3〉 연습면허 취소처분 기준에 의한 취소요인 간 직교회전 후 성분행렬 190
〈표 20〉 법규반 성분 변환행렬 191
〈표 21〉 법규반 성분점수 계수행렬 192
〈표 22〉 법규반 항목별 설명된 총 분산 194
〈표 23〉 법규반 군집화 일정표 195
〈표 24〉 법규반 수직 고드름 도표 196
〈표 25〉 법규반 소속 군집표(3군집) 197
〈표 26〉 법규반 소속 군집표(5군집) 197
〈표 27〉 법규반 군집별 영역별 분류 결과 198
〈표 28〉 연구대상의 영역별 분류 결과(사고반) 200
〈표 29〉 사고반 요인별 기술통계량 201
〈표 30〉 사고반 요인 간 상관행렬 201
〈표 31〉 사고반 요인 간 공통성 202
〈표 32〉 사고반 요인별 설명된 총 분산 202
〈표 33〉 성분행렬(요인별) 204
〈표 34〉 사고반 요인 간 직교회전 후 성분행렬 204
〈표 35〉 사고반 성분 변환행렬 204
〈표 36〉 사고반 성분점수 계수행렬 206
〈표 37〉 사고반 항목별 설명된 총 분산 208
〈표 38〉 사고반 군집화 일정표 209
〈표 39〉 사고반 소속 군집표(5군집) 211
〈표 40〉 사고반 영역별 군집 분류 결과 211
〈표 41〉 법규반 교통안전교육 지침의 보완 및 개정 214
〈표 42〉 사고반 교통안전교육 지침의 보완 및 개정 216
5.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237
〈표 1〉 노면 상태별 마찰 계수 243
〈표 2〉 안전거리미확보 사고 야기 시 운전자의 책임 245
〈표 3〉 앞차의 급정지에 대한 사례별 책임 246
〈표 4〉 주요 법규 위반과 관련된 최근 6년간의 교통사고 발생 추이 247
〈표 5〉 제1당사자 주요 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현황 248
〈표 6〉 제1당사자의 도로 종류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 249
〈표 7〉 제1당사자의 차종별·주야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 249
〈표 8〉 월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250
〈표 9〉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250
〈표 10〉 제1당사자의 법규위반별·연령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251
〈표 11〉 사고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251
〈표 12〉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252
〈표 13〉 최근 6년간의 안전거리 미확보 교통사고 발생 추이 253
〈표 14〉 주요 대형교통사고 중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현황 254
〈표 15〉 도로 종류별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발생건수 255
〈표 16〉 제1당사자 차종별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발생 건수 255
〈표 17〉 주·야별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발생건수 256
〈표 18〉 연령층별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발생건수 256
〈표 19〉 자동차 운전면허 소지자 현황(성별) 257
〈표 20〉 여성 운전자의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발생건수 257
〈표 21〉 제1당사자 월별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발생건수 258
〈표 22〉 제1당사자 시간대별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발생건수 258
〈표 23〉 조사 내용별 관련 설문 문항 분석 260
〈표 2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1
〈표 25〉 평상시 안전거리 확보 운전 경험 262
〈표 26〉 날씨 상태에 따른 안전거리 확보 운전 경험 262
〈표 27〉 하루 평균 급제동 횟수 263
〈표 28〉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경험 및 빈도 263
〈표 29〉 도로 유형별 안전거리 미확보 실태 264
〈표 30〉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성별 265
〈표 31〉 하루 중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빈도가 높은 시기 265
〈표 32〉 연령대별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빈도 266
〈표 33〉 차종별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빈도 267
〈표 34〉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 시 책임에 관한 판단 267
〈표 35〉 시속 80km로 진행 중인 승용차의 정지거리에 대한 판단 268
〈표 36〉 일반도로에서 속도에 따른 앞 차량과의 안전거리 판단 268
〈표 37〉 고속도로에서 속도에 따른 앞 차량과의 안전거리 판단 269
〈표 38〉 정지한 앞차로 인한 급제동을 피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 269
〈표 39〉 운전자들의 안전거리 미확보 원인 270
〈표 40〉 안전거리 확보의 개인적 기준 270
〈표 41〉 안전거리를 잘 확보하기 위한 방안 271
6.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고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 287
[표 1] 어린이 보호구역 내 사고 현황 295
[표 2] 각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 296
[표 3] 어린이 설문조사 대상자 일반사항 307
[표 4] 운전자 설문조사 대상자 일반사항 316
7.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탐색 344
〈표 1〉 일반자가운전자와 소양교육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59
〈표 2〉 음주운전의 경험 360
〈표 3〉 운전자의 음주운전 횟수 360
〈표 4〉 음주운전관련법규에 대한 지식의 빈도 361
〈표 5〉 음주운전관련법규에 대한 지식의 일월량분석 361
〈표 6〉 음주운전 사고·적발의 결과에 대한 인지 362
〈표 7〉 음주운전에 따른 사고와 적발의 인지 일원량 분석 363
〈표 8〉 음주운전의 사고, 적발의 가능성 363
〈표 9〉 음주운전사고와 적발의 횟수 364
〈표 10〉 음주운전사고와 적발 횟수의 일원량분석 364
8. 교통사고 감소 방안에 관한 연구 380
〈표 1〉 중요 교통지표의 추이 384
〈표 2〉 중요 교통지표의 추이2 385
〈표 3〉 연령층별 인구분포의 변화 및 가구 수 추이 386
〈표 4〉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86
〈표 5〉 국가별 자동차 보유대수 비교 387
〈표 6〉 성별 운전면허 소지자 추세 387
〈표 7〉 강원도 지역의 최근 5년간 교통사고 현황 388
〈표 8〉 강원도 지역의 최근 5년간 대형사고 현황 389
〈표 9〉 강원도 지역의 최근 5년간 음주사고 현황 389
〈표 10〉 강원도 지역의 최근 5년간 뺑소니 사고 현황 390
〈표 11〉 강원도 지역의 최근 5년간 경찰서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 390
〈표 12〉 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392
〈표 13〉 면허경과년수별 교통사고 393
〈표 14〉 연령별 교통사고 393
〈표 15〉 사고 유형별 교통사고 394
〈표 16〉 차종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395
〈표 17〉 차량용도별 교통사고 395
〈표 18〉 도로형태별 교통사고 396
〈표 19〉 도로선형별 교통사고 396
〈표 20〉 월별 교통사고 397
1. 운전면허 취소처분자교육 발전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 14
(그림 3-1) 성별 28
(그림 3-2) 연령별 29
(그림 3-3) 과거에 운전했던 차종 30
(그림 3-4) 과거에 운전했던 차량용도 31
(그림 3-5) 운전면허 취소 이유(음주취소자반) 32
(그림 3-6) 운전면허 취소 이유(법규·사고취소반) 33
(그림 3-7) 과거에 교통안전교육 수료 경험 34
(그림 3-8) 교통법규와 안전에 대한 지식 정도 35
(그림 3-9) 교통사고의 발생원인 37
(그림 3-10) 음주운전을 한 이유 38
(그림 3-11) 법규위반을 한 이유 39
(그림 3-12) 과거에 음주운전을 한 경우 40
(그림 3-13) 음주운전 예방대책으로 필요한 것에 대한 생각 41
(그림 3-14) 교통사고 예방대책으로 필요한 것에 대한 생각 42
(그림 3-15) 취소처분자 교육이 제도화 된 것에 대한 생각 43
(그림 3-16) 교육 수강료에 대한 생각 44
(그림 3-17) 교육 방법에 대한 생각 45
(그림 3-18) 교육 시간에 대한 생각 46
(그림 3-19) 교육 진행 방법(교육 시간)에 대한 생각 48
(그림 3-20) 오늘 받은 교육에 대한 평가 49
(그림 3-21) 유익했던 교육 내용 50
(그림 3-22) 유익했던 교육 내용(법규·사고취소자) 51
3.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영향요인을 고려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117
〈그림 3-1〉 상황 1 122
〈그림 3-2〉 진입 전 처음 행동 123
〈그림 3-3〉 진입 전 법 규정 123
〈그림 3-4〉 상황 2 124
〈그림 3-5〉 좌회전 가능하다고 판단했을 때 124
〈그림 3-6〉 좌회전 시 법 규정 125
〈그림 3-7〉 상황 3 125
〈그림 3-8〉 자회전 중 사고 시 가해자 126
〈그림 3-9〉 상황 4 127
〈그림 3-10〉 직진 중 사고 시 가해자 127
〈그림 3-11〉 양보표지판이 있는 교차로 사고 시 가해자 128
〈그림 3-12〉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경험 유무와 진입 전 처음 행동 129
〈그림 3-13〉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경험 유무와 좌회전 가능하다고 판단했을 때 130
〈그림 3-14〉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경험 유무와 좌회전 중 사고 시 가해자 131
〈그림 3-15〉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경험 유무와 직진 중 사고 시 가해자 132
〈그림 3-16〉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경험 유무와 양보 표지판이 있는 교차로 사고 시 가해자 132
〈그림 3-17〉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경험 유무와 진입 전 법 규정 133
〈그림 3-18〉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경험 유무와 좌회전 시 법 규정 134
〈그림 3-19〉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경험 유무와 좌회전 중 사고 시 가해자 135
〈그림 3-20〉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경험 유무와 직진 중 사고 시 가해자 136
〈그림 3-21〉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 교통사고 야기 경험 유무와 양보 표지판이 있는 교차로 사고 시 가해자 137
4. 운전성향 유형화를 통한 운전자 맞춤형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161
〈그림 1〉 연구방법의 순서도 167
〈그림 2〉 요인분석 방법 순서도 170
〈그림 3〉 군집분석 방법 순서도 172
〈그림 4〉 법규반 요인분석 Scree plot 189
〈그림 5〉 법규반 회전 공간의 성분 도표 193
〈그림 6〉 법규반 덴드로그램 197
〈그림 7〉 사고반 요인분석 Scree plot 203
〈그림 8〉 사고반 회전 공간의 성분 도표 206
〈그림 9〉 사고반 덴드로그램 212
5.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238
〈그림 1〉 속도별 공주거리와 제동거리 243
6.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고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 288
[그림 1] 학년별 어린이 사상자 구성비 비교 292
[그림 2] 사고시 상태별 어린이 사상자 구성비 비교 293
[그림 3] 시간대별 어린이 사상자 구성비 비교 294
[그림 4] 요일별 어린이 사상자 구성비 비교 295
[그림 5] 어린이보호구역 설치 인식 여부 307
[그림 6] 교통표지판 설치 위치 인식 정도 308
[그림 7] 학교주변에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위치 적정성 여부 308
[그림 8] 학교주변 차량 통행량 정도 309
[그림 9]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위협을 느껴 본 경험 여부 309
[그림 10] 어린이보호구역의 안전도 310
[그림 11]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운전자들의 배려 정도 310
[그림 12]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차량 속도에 관해 311
[그림 13]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위험을 당해본 경험 여부 311
[그림 14] 학교주변에 불법 주·정차 차량 정도 312
[그림 15]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위험한 경험 유무 312
[그림 16] 난폭운전자들에 대한 어린이들의 생각 313
[그림 17] 신호등 있는 횡단보도에서 횡단 실태 313
[그림 18]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 이해 여부 314
[그림 19] 횡단시 손을 들고 건너는 이유 314
[그림 20] 횡단보도 어느 쪽으로 건너는가? 315
[그림 21] 교통안전교육을 받아 본 경험 여부 315
[그림 22] 어린이 교통사고의 발생 인식 정도 317
[그림 23] 어린이보호 관련법 충분 정도 317
[그림 24] 어린이보호구역에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정도 318
[그림 25] 어린이 교통사고 줄이기 위한 우선과제 318
[그림 26] 어린이보호구역이 사고 줄이기에 기여도 319
[그림 27] 어린이보호구역 거리에 대한 인지도 319
[그림 28] 어린이보호구역에서 규정 속도 인지도 320
[그림 29]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적적속도 320
[그림 30] 어린이보호구역내 속도위반 단속 경험 여부 321
[그림 31] 어린이보호구역 운영시간 인지 여부 321
[그림 32] 적정한 어린이보호구역 운영시간대 322
[그림 33]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불법 주·정차 경험 여부 322
[그림 34]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시 처벌 강화 여부 323
〈그림 1〉 연구모형 356
8. 교통사고 감소 방안에 관한 연구 381
〈그림 1〉 강원도 지역의 최근 5년간 교통사고 현황 388
〈그림 2〉 2006년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394
〈그림 3〉 2006년 월별 교통사고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