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교육의 질 개선과 학생의 기초 학력 보장을 위해 다양한 변화를 꾀하였고, 그러한 변화가 실질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 중 한 가지가 국가 수준에서 평가에 대한 지원이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교과별 평가 도구 개발'에 대한 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이 연구는 4차년도 연구로서, 초등학교 사회과, 과학과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고 이전 연구에서 개발한 초·중등 도덕과, 초등 실과, 중등 사회과, 중등 과학과, 중등 기술·가정과 평가 문항을 현장 적용하여 수정·보완하였으며, 평가 문항 활용을 위한 평가 시스템을 개선하였다. 또한 산업체와의 협동 연구의 하나로 중등 수학 평가 시스템(T-S NEXUS) 현장 확대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II장에서는 평가 문항 개발을 위해 초등학교 사회과 및 과학과 평가 문항 개발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크게 두 측면에서 평가 문항 개발 방향을 탐색하였다. 먼저 사회과 및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였으며, 또한 초등학교 교사와 교과교육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사회과 및 과학과 평가 문항에 대한 요구를 수렴하여 시사점을 얻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초등학교 사회과 및 과학과 평가 문항 개발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평가의 방향을 반영하여 문항을 개발한다. 둘째,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초등학교 사회과 및 과학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근거한 문항을 개발한다. 셋째, 사회과 및 과학과 교수 학습의 개선을 유도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한다. 넷째, 심화·보충 과정의 문항보다는 기본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한다. 다섯째, 수행평가의 활성화를 위한 문항을 개발한다. 여섯째, 다양한 문항 제시 방식을 도입하여 교사와 학생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곱째, 각 문항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쉽게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기본 방향에 따라서 초등학교 사회과 및 과학과의 평가 문항 개발 지침을 각각 설정하였고 문항을 개발하였다. 문항 개발자는 초등학교 교수 학습 상황을 잘 알고 문항 개발의 경험이 풍부한 초등학교 교사들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개발진이 개발한 문항은 초등 교사와 중등 교사 및 대학 교수로 구성된 검토진과 본 연구진이 함께 검토하여 수정하였다. 개발된 문항은 사회과 380문항, 과학과 600문항으로 교과별 자료집으로 발간하였으며, 본 보고서에는 교과별로 선택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수행형 문항을 한 가지씩 예시하였다.
III장에서는 기 개발된 평가 문항을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적용·검토하면서 모니터링한 내용과 그것을 토대로 수정·보완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평가 문항을 학교 현장에 적용한 교과는 초등학교 도덕, 실과, 중등학교 도덕, 사회, 과학, 기술·가정 등 총 6개 교과이었다. 현장 검토를 위해 전국에 12개의 연구협력학교를 지정하여 평가 문항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그 방법은 매월 연구협력학교 소속의 교사들이 평가 문항을 다운받아서 사용해보고 문제점과 개선안, 활용방안을 제시해 주었으며, 모니터링 교사들의 검토 의견을 토대로 연구진이 논의하여 평가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모니터링에서 지적된 내용과 그에 따른 수정 사항은 크게 문항 내용, 문항 형식, 문항 난이도, 정답, 예시답안 및 채점기준 등으로 나누어 학교급별로 기술하였다.
IV장에서는 평가 문항을 활용하는 평가 시스템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사항을 기술하였다. III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연구협력학교 소속의 교사들이 평가 시스템을 검토하여 제시한 문제점과 개선안,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개선하고자 하였다. 모니터링 교사들이 제시한 평가 시스템의 문제점은 컴퓨터 시스템 접근성의 문제, 문항 검색 및 활용시 발견되는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시스템 접근성의 문제로는 사용이 일반화된 검색 엔진에서 '교수 학습개발센터'가 검색되지 않는 문제, 우리 사이트가 자주 다운되어 접속이 어려운 문제, '교수 학습개발센터'에 접속하더라도 사이트 내에서 평가 시스템으로의 접근이 어려운 문제가 지적되었다. 문항 검색 및 활용 시 발견되는 문제로는 한글과의 연동에서 야기되는 기술적인 문제, 문항 검색 체계의 부적절성 및 검색 기능상의 오류, 사용자 편의성이 낮은 인터페이스의 문제, 오프라인 상에서 개별 문항에 대한 관리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모니터링 결과에 근거하여 평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였다. 개선 사항은 시스템의 일부분에 한정되었지만, 시스템의 기능 향상이라는 면에서 성과가 있었다. 교사들의 요구에 따라 '단원 중심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문항 검색의 편의를 도모하였고, '시험지 관리' 메뉴를 개설하여 문항을 내려받아 지면으로 활용하는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인터넷 시스템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시스템 개편을 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