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일러두기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6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64
제2절 연구범위 및 내용 65
(1) 연구범위 65
1) 공간적 범위 65
2) 시간적 범위 67
(2) 연구내용 67
제3절 연구절차 및 방법 68
제2장 교통안전지수의 산출 절차 70
제1절 국내외 교통관련 지수현황 72
제2절 교통안전지수의 개념 및 산출 절차 74
(1) 교통안전지수의 개념 74
(2) 교통안전지수의 산출 절차 75
1) 종합 교통안전지수 75
2) 차량안전지수 77
제3장 2006년도 교통안전지수의 산출 80
제1절 기초자료의 수집 82
(1) 교통사고 자료의 수집 82
(2) 자치단체별 기초자료의 수집 84
(3) 기초자료 수집상의 문제점 85
제2절 종합 교통안전지수의 산출 87
(1) 특별시 및 광역시 구 지역 87
1) 관련 지표별 기초자료 및 교통사고 발생률과 희생률 88
2) 종합 교통안전지수의 산출 157
(2) 시 지역 166
1) 관련 지표별 기초자료 및 교통사고 발생률과 희생률 167
2) 종합 교통안전지수의 산출 244
(3) 군 지역 253
1) 관련 지표별 기초자료 및 교통사고 발생률과 희생률 254
2) 종합 교통안전지수의 산출 340
(4) 광역자치단체 지역 349
1) 관련 지표별 기초자료 및 교통사고 발생률과 희생률 350
2) 종합 교통안전지수의 산출 366
(5) 전국 구, 시, 군별 종합교통안전지수 순위 종합 372
(6) 전년대비 종합교통안전지수 변동 현황 375
1) 특별시 및 광역시 구 376
2) 시 379
3) 군 382
4) 광역자치단체 386
제3절 차량안전지수의 산출 388
(1) 특별시 및 광역시 구 지역 388
1) 기초자료 및 교통사고 발생률과 희생률 390
2) 차량안전지수의 산출 459
(2) 시 지역 472
1) 기초자료 및 교통사고 발생률과 희생률 473
2) 차량안전지수의 산출 550
(3) 군 지역 563
1) 기초자료 및 교통사고 발생률과 희생률 564
2) 차량안전지수의 산출 650
(4) 광역자치단체 지역 664
1) 기초자료 및 교통사고 발생률과 희생률 665
2) 차량안전지수의 산출 681
제4장 결론 및 향후과제 688
수행진 및 자문위원
판권기
〈표 1-1〉 연구대상인 공간적 범위 66
〈표 2-1〉 OECD회원국 교통사고 발생현황 비교 73
〈표 3-1〉 TAMS 시스템 주요 구성현황 83
〈표 3-2〉 각 자치단체별 기초자료의 기준일자 85
〈표 3-3〉 특별시, 광역시의 구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및 희생률 87
〈표 3-4〉 특별시, 광역시 구의 교통사고 발생률 순위 158
〈표 3-5〉 특별시, 광역시 구의 교통사고 희생률 순위 161
〈표 3-6〉 특별시, 광역시 구의 종합교통안전지수 순위 164
〈표 3-7〉 시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및 희생률 166
〈표 3-8〉 시 교통사고 발생률 순위 245
〈표 3-9〉 시 교통사고 희생률 순위 248
〈표 3-10〉 시의 종합교통안전지수 순위 251
〈표 3-11〉 군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및 희생률 253
〈표 3-12〉 군 교통사고 발생률 순위 341
〈표 3-13〉 군 교통사고 희생률 순위 344
〈표 3-14〉 군 종합교통안전지수 순위 347
〈표 3-15〉 광역자치단체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및 희생률 349
〈표 3-16〉 광역자치단체 교통사고 발생률 순위 367
〈표 3-17〉 광역자치단체 교통사고 희생률 순위 369
〈표 3-18〉 광역자치단체 종합교통안전지수 순위 371
〈표 3-19〉 전국 구, 시, 군별 종합교통안전지수 순위 종합 373
〈표 3-20〉 자치단체별 전년대비 종합교통안전지수 순위 변동 현황 375
〈표 3-21〉 구지역 종합교통안전지수 변동 현황 377
〈표 3-22〉 전년대비 종합교통안전지수 순위 상승률 및 하락률 상위 자치구 379
〈표 3-23〉 시지역 종합교통안전지수 변동 현황 380
〈표 3-24〉 전년대비 종합교통안전지수 순위 상승률 및 하락률 상위 시 382
〈표 3-25〉 군지역 종합교통안전지수 변동 현황 383
〈표 3-26〉 전년대비 종합교통안전지수 순위 상승률 및 하락률 상위 군 385
〈표 3-27〉 광역자치단체 종합교통안전지수 변동 현황 386
〈표 3-28〉 전년대비 종합교통안전지수 상승률 및 하락률 상위 광역자치단체 387
〈표 3-29〉 구 지역 평균 기초자료 389
〈표 3-30〉 구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및 희생률 389
〈표 3-31〉 구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461
〈표 3-32〉 구 지역 교통사고 발생률 순위 461
〈표 3-33〉 구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희생률 465
〈표 3-34〉 구 지역 교통사고 희생률 순위 466
〈표 3-35〉 구 지역 차량안전지수 순위 470
〈표 3-36〉 시 지역 평균 기초자료 472
〈표 3-37〉 시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및 희생률 472
〈표 3-38〉 시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552
〈표 3-39〉 시 지역 교통사고 발생률 순위 552
〈표 3-40〉 시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희생률 556
〈표 3-41〉 시 지역 교통사고 희생률 순위 556
〈표 3-42〉 시 지역 차량안전지수 순위 560
〈표 3-43〉 군 지역 평균 기초자료 563
〈표 3-44〉 군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및 희생률 563
〈표 3-45〉 군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652
〈표 3-46〉 군 지역 교통사고 발생률 순위 652
〈표 3-47〉 군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희생률 657
〈표 3-48〉 군 지역 교통사고 희생률 순위 657
〈표 3-49〉 군 지역 차량안전지수 순위 661
〈표 3-50〉 광역자치단체 지역 평균 기초자료 664
〈표 3-51〉 광역자치단체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및 희생률 664
〈표 3-52〉 광역자치단체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682
〈표 3-53〉 광역자치단체별 교통사고 발생률 순위 683
〈표 3-54〉 광역자치단체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희생률 684
〈표 3-55〉 광역자치단체별 교통사고 희생률 순위 685
〈표 3-56〉 광역자치단체별 차량안전지수 순위 686
(그림 1-1) 연구 추진절차 69
(그림 2-1/3-1) 광역자치단체별 교통사고 발생률 367
(그림 2-2/3-2) 광역자치단체별 교통사고 희생률 369
(그림 2-3/3-3) 광역자치단체별 종합교통안전지수 371
(그림 2-4/3-4) 구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461
(그림 2-5/3-5) 구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희생률 466
(그림 2-6/3-6) 시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552
(그림 2-7/3-7) 시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희생률 556
(그림 2-8/3-8) 군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652
(그림 2-9/3-9) 군 지역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희생률 657
(그림 2-10/3-10) 광역자치단체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발생률 682
(그림 2-11/3-11) 광역자치단체 자동차 1만대당 평균 교통사고 희생률 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