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1.3. 연구의 수행방법 15
제2장 국내외 관련시스템 개발동향 18
2.1. HILS 기반 평가시스템의 개요 20
2.2. 해외사례 및 동향분석 25
2.3. 국내사례 및 개발동향 34
제3장 HILS 기반 평가시스템 요소기술 개발 40
3.1. 교통류 시뮬레이션 모형의 비교분석 및 선정 42
3.2. 교통류 시뮬레이션 모형과 제어기간 인터페이스기법 69
3.3. 교통류 시뮬레이션 모형과 제어기간 실시간 동기 확보기법 84
제4장 평가시스템 프레임워크 86
4.1. 시스템의 물리적/논리적 구성 88
4.2. 사용자정의 로직과 신호제어기간 통신 93
4.3. 인터페이스 S/W 모듈 기본설계 97
제5장 평가시스템 사례 평가분석 104
5.1. 전술적 제어 효율성 평가개요 106
5.2. 좌회전 감응제어 효율성 평가 111
5.3. 앞막힘 예방제어 효율성 평가 125
5.4. 수요완전소거 방식의 현장긴급제어 평가 135
5.5. 유출입 균형 방식의 현장긴급제어 평가 148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58
6.1. 결론 및 기대효과 160
6.2. 향후 연구과제 163
[참고문헌] 164
[표 1] 단계별 연구범위 14
[표 2] 통신 인터페이스 방식에 의한 HILSS 구분 23
[표 3] 평가범위에 의한 HILSS 구분 24
[표 4] REL-CID와 LSU-CID의 비교 27
[표 5] 유럽의 HILSS 구현 가능 시뮬레이션 모형 32
[표 6] Real-CID와 외국 CID의 비교 36
[표 7] VISSIM의 효과척도 54
[표 8] General simulation characteristics comparison 55
[표 9] Behavior modeling comparison 56
[표 10] Data Extraction capabilities comparison 57
[표 11] Calibration and parameters comparison 58
[표 12] Modification cost comparison 58
[표 13] CORSIM과 VISSIM의 장단점 비교표 59
[표 14] CORSIM OUTPUT과 DETON 변수의 비교(검지기 길이 조정 전) 62
[표 15] CORSIM OUTPUT과 DETON 변수의 비교(검지기 길이 조정 후) 63
[표 16] OBU 탑재 차량 처리 위한 관리 변수 항목 66
[표 17] 검지기신호 전달 정확도 분석표(CORSIM -〉교통신호제어기) 72
[표 18] VISSIM의 검지기신호 정확도 74
[표 19] 등기출력 상태에 따른 CORSIM의 통행권 코드표 80
[표 20] 등기출력 상태에 따른 VISSIM의 통행권 코드표 81
[표 21] 등기출력신호 전달 정확도 분석표(CORSIM) 82
[표 22] 등기출력신호 전달 정확도 분석표(VISSIM) 83
[표 23] Real-CID와 CORSIM간 인터페이스 모듈과의 통신 패킷 93
[표 24] 모형과 제어기간 통신 데이터 구조 95
[표 25] 검지기 그룹의 고유 ID 96
[표 26] 장치 TYPE 구분 96
[표 27] RTE 입력 데이터 형식 102
[표 28] RTE 입력 데이터 파일 예제 103
[표 29] 강남대로 신호현시체계(현황) 109
[표 30] 좌회전 감응제어 평가시 강남대로 교통량(v/h) 113
[표 31] 강남대로 신호현시체계(좌회전 감응제어) 115
[표 32] HILSS의 좌회전 감응제어 평가1 결과 116
[표 33] 뱅뱅R의 주방향 차로별 포화도(1) 118
[표 34] HILSS의 좌회전 감응제어 평가2 결과 119
[표 35] 뱅뱅R의 주방향 차로별 포화도(2) 121
[표 36] HILSS의 좌회전 감응제어 평가3 결과 122
[표 37] 앞막힘 예방제어 평가시 강남대로 교통량(v/h) 128
[표 38] 강남대로 신호현시체계(앞막힘 예방제어) 129
[표 39] HILSS의 앞막힘 예방제어 평가결과 131
[표 40] 현장긴급제어 평가1의 강남대로 교통량(v/h) 137
[표 41] 강남대로 신호현시체계(평가1) 138
[표 42] 수요완전소거 방식에 의한 평가1 결과 139
[표 43] 현장긴급제어 평가2의 강남대로 교통량(v/h) 140
[표 44] 강남대로 신호현시체계(평가2) 141
[표 45] 수요완전소거 방식에 의한 평가2 결과 142
[표 46] 현장긴급제어 평가3의 강남대로 교통량(v/h) 143
[표 47] 강남대로 신호현시체계(평가3) 144
[표 48] 수요완전소거 방식에 의한 평가3 결과 145
[표 49] 유출입 균형 방식에 의한 평가1 결과 150
[표 50] 유출입 균형 방식에 의한 평가2 결과 152
[표 51] 유출입 균형 방식에 의한 평가3 결과 154
[그림 1] HILSS를 이용한 시험ㆍ평가 개념도 20
[그림 2] 미국에서 개발한 HILSS의 작동개념도 26
[그림 3] REL-CID(좌) 및 LSU-CID(우) 사진 27
[그림 4] IDAHO HILSS의 물리적 구성 29
[그림 5] IDAHO HILSS의 CORSIM 인터페이스 구성 29
[그림 6] SCOOT in a field environment 30
[그림 7] Schematic Representation of the SCOOT-CORSIM Interface 30
[그림 8] The data flow architecture of VISSIM-SCOOT Interface 31
[그림 9] NEMIS의 새로운 HILSS 인터페이스 개념 33
[그림 10] Real_CID의 구성 35
[그림 11] Real-CID 실물사진 35
[그림 12] 기존 CID와 본 연구 CID 인터페이스 비교도 37
[그림 13] Real-CID의 검지기신호 발생원리 38
[그림 14] traffic assignment model 흐름도 49
[그림 15] VISSIM의 구성요소 50
[그림 16] VISSIM과의 연계모형 51
[그림 17] CORSIM의 검지기 처리문제 개념 61
[그림 18] 현행 CORSIM 검지기 처리 메커니즘 64
[그림 19] 개선 검지기 처리 메커니즘 65
[그림 20] VISSIM과 CORSIM 모형의 효과척도 추이 비교 67
[그림 21] VISSIM과 CORSIM 모형의 효과척도 민감도 비교 68
[그림 22] CORSIM과 제어기간 인터페이스 및 검지기신호 생성의 예 70
[그림 23] VISSIM과 제어기간 인터페이스 및 검지기신호 생성의 예 71
[그림 24] 비점유시간 정확도 그래프(CORSIM) 73
[그림 25] 점유시간 정확도 그래프(CORSIM) 73
[그림 26] 비점유시간 정확도 그래프(VISSIM) 75
[그림 27] 점유시간 정확도 그래프(VISSIM) 75
[그림 28] 검지기 ON, OFF시간 계산 76
[그림 29] 검지기 ON시간 계산 78
[그림 30] 검지기 OFF시간 계산 79
[그림 31] 등기 출력 신호 전달 과정 80
[그림 32] 등기신호 정확도 그래프(CORSIM) 82
[그림 33] 등기신호 정확도 그래프(VISSIM) 83
[그림 34] CORSIM과 제어기간 실시간 인터페이스를 위한 Simulation parameter settings 84
[그림 35] VISSIM과 제어기간 실시간 인터페이스를 위한 Simulation parameter settings 85
[그림 36] 본 연구에서 개발할 평가시스템의 물리적 구성 89
[그림 37] 전술적 제어 효율성 평가용 HILSS 구성 90
[그림 38] 전략적 제어 효율성 평가용 HILSS 구성 91
[그림 39] 2단계 완료 후 HILS 기반 On-line 평가시스템의 구성 92
[그림 40] 3단계 완료 후 HILS 기반 Off-line 평가시스템의 구성 92
[그림 41] Real-CID와 CORSIM/VISSIM과의 통신 패킷 구성 94
[그림 42] CORSIM 모형과 RTE 모듈과의 연계구조 97
[그림 43] CORSIM기반 평가용 RTE S/W Data Flow Diagram 99
[그림 44] VISSIM 모형과 인터페이스 위한 모듈구조 101
[그림 45] 제어효율성 분석사례에 적용한 평가시스템의 물리적 구성 107
[그림 46] 강남대로 기하구조 108
[그림 47] 평가1의 WB 결과 비교 117
[그림 40] 평가2의 WB 결과 비교 120
[그림 49] 평가3의 WB 결과 비교 123
[그림 50] 앞막힘 예방제어 조기종결 개념도 126
[그림 51] 형평옵셋 개념도 127
[그림 52] 평가 시나리오 현시순서 개념도 128
[그림 53] 앞막힘 예방제어 결과 비교 133
[그림 54] 현시순서에 따른 부방향 지체 비교 133
[그림 55] 형평옵셋 I, II 평가 예시 134
[그림 56] SA내의 도로교통상황 136
[그림 57] 수요완전소거 방식에 의한 우성APT 주기 변화 139
[그림 58] 수요완전소거 방식에 의한 뱅뱅R 주기 변화 142
[그림 59] 수요완전소거 방식에 의한 양재역 주기 변화 145
[그림 60] SA내의 수요완전소거 방식의 현장긴급제어시 위치별 교통상황변화 147
[그림 61] 유출입 균형 방식에 의한 우성APT 주기 변화 150
[그림 62] 유출입 균형 방식에 의한 뱅뱅R 주기 변화 152
[그림 63] 유출입 균형 방식에 의한 양재역 주기 변화 154
[그림 64] SA내의 유출입 균형 방식의 현장긴급제어시 위치별 교통상황변화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