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8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내용 및 방법 13
제2장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 20
2.1. 문헌연구 22
2.2. 난폭운전과 TPB 25
2.3. 중요한 다른 요인들 27
제3장 난폭운전 의식 및 태도조사(연구 1) 28
3.1. 서론 30
3.2. 예비 조사 31
3.3. 본 조사 34
제4장 난폭운전 의도와 시간압박감이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2) 74
4.1. 서론 76
4.2. 연구 방법 78
4.3. 연구 결과 86
4.4. 요약 108
제5장 결론 및 논의 110
참고문헌 116
부록 124
판권지 132
표 3.1. 난폭운전 빈도분석 결과 33
표 3.2. 조사대상의 성별 및 연령대별 분포 34
표 3.3. 조사대상의 운전관련 자기보고 자료 35
표 3.4. 과속운전 관련 TPB 변인들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0
표 3.5. 과속운전 습관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0
표 3.6. 신호위반 운전 관련 TPB 변인들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2
표 3.7. 신호위반 습관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2
표 3.8. 끼어들기 관련 TPB 변인들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4
표 3.9. 끼어들기 습관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5
표 3.10. 감각추구성향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5
표 3.11. 충동성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6
표 3.12. 운전 스트레스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6
표 3.13. 성별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48
표 3.14. 연령대별 차이검증 결과 49
표 3.15. 각 변인간 상관분석 결과 50
표 3.16. 습관이 과속운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3.17. 감각추구 성향이 과속운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3.18. 충동성이 과속운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3.19. 운전 스트레스가 과속운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3.20. 습관이 신호위반 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 3.21. 감각추구 성향이 신호위반 의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3.22. 충동성이 신호위반 의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3.23. 운전 중 스트레스가 신호위반 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 3.24. 습관이 끼어들기 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3.25. 감각추구 성향이 끼어들기 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3.26. 충동성이 끼어들기 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3.27. 운전 중 스트레스가 끼어들기 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3.28. 습관이 과속운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 61
표 3.29. 습관이 신호위반 행동에 미치는 영향 62
표 3.30. 충동성이 신호위반 행동에 미치는 영향 63
표 3.31. 습관이 끼어들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63
표 3.32. 충동성이 끼어들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64
표 3.33. 난폭운전 의도가 교통법규 위반행동에 미치는 영향 65
표 3.34. 감각추구 성향, 충동성 및 운전 중 스트레스가 교통법규 위반에 미치는 영향 65
표 3.35. 난폭운전 의도 및 감각추구성향, 충동성, 운전중 스트레스가 교통법규 위반에 미치는 영향 66
표 3.36. 차종별 난폭운전 정도 67
표 3.37. 승용차에 대한 난폭운전 평정결과 67
표 3.38. 택시에 대한 난폭운전 평정결과 68
표 3.39. 버스에 대한 난폭운전 평정결과 69
표 3.40. 화물차에 대한 난폭운전 평정결과 70
표 3.41. 승합차에 대한 난폭운전 평정결과 70
표 3.42. 과속운전 행동에 대한 TPB 모형 부합도 지수 71
표 3.43. 과속운전 행동에 대한 TPB 모형의 공변량구조분석 결과 72
표 3.44. 끼어들기운전 행동에 대한 TPB 모형 부합도 지수 72
표 3.45. 끼어들기운전 행동에 대한 TPB 모형의 공변량구조분석 결과 73
표 3.46. 신호위반운전 행동에 대한 TPB 모형 부합도 지수 73
표 3.47. 신호위반운전 행동에 대한 TPB 모형의 공변량구조분석 결과 73
표 4.1. 변량분석 결과요약 108
그림 2.1. 계획된 행동이론(Ajzen, 1985) 25
그림 3.1. 조사대상의 운전경력별 분포 36
그림 3.2. 조사대상의 차량용도별 분포 36
그림 3.3. 조사대상의 운전차종별 분포 37
그림 3.4. 조사대상의 교통법규 위반정도 38
그림 3.5. 승용차의 난폭운전 정도 67
그림 3.6. 택시의 난폭운전 정도 68
그림 3.7. 버스의 난폭운전 정도 69
그림 3.8. 화물차의 난폭운전 정도 70
그림 3.9. 승합차의 난폭운전 정도 71
그림 4.1. 차량시뮬레이터 시스템 구성도 79
그림 4.2. 시나리오 맵 80
그림 4.3. 실험절차 82
그림 4.4. 과제 목표 83
그림 4.5. 주행속도 지시 83
그림 4.6. 시간압박-저조건(좌측)과 시간압박-고조건(우측) 화면 84
그림 4.7. 전체 평균속도 87
그림 4.8. 과속구간 주행거리 88
그림 4.9. 과속구간 주행시간 88
그림 4.10. 전체 소요시간 88
그림 4.11. 전체 중앙선 침범 빈도 89
그림 4.12. 시나리오 3 : 가속페달 90
그림 4.13. 시나리오 3 : 가속페달 편차 90
그림 4.14. 시나리오 3 : 감속페달 91
그림 4.15. 시나리오 4 : 차간거리 91
그림 4.16. 시나리오 3 : 가속페달 편차 92
그림 4.17. 전체 감속페달 93
그림 4.18. 시나리오 3 : 가속페달 93
그림 4.19. 시나리오 3 : 가속페달 편차 94
그림 4.20. 시나리오 3 : 감속페달 95
그림 4.21. 시나리오 5 : 가속페달 편차 95
그림 4.22. 시나리오 3 : 가속페달 96
그림 4.23. 시나리오 3 : 가속페달 편차 97
그림 4.24. 시나리오 3 : 감속페달 97
그림 4.25. 감속페달 편차 98
그림 4.26. 시나리오 4 : 차간거리 99
그림 4.27. 시나리오 5 : 가속페달 편차 99
그림 4.28. 전체 평균속도 100
그림 4.29. 전체 가속페달 101
그림 4.30. 전체 감속페달 102
그림 4.31. 감속페달 조작시간 102
그림 4.32. 과속구간 주행거리 103
그림 4.33. 전체 소요시간 104
그림 4.34. 시나리오 3 : 가속페달 104
그림 4.35. 시나리오 3 : 가속페달 편차 105
그림 4.36. 시나리오 3 : 감속페달 106
그림 4.37. 시나리오 4 : 차간거리 106
그림 4.38. 시나리오 5 : 가속페달 107
그림 4.39. 시나리오 5 : 가속페달 편차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