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범위 및 내용 15
1.3. 연구방법 및 절차 17
1.4. 기대효과 19
II. 문헌적 고찰 20
2.1. 대형차 분류 및 정의 22
2.2. 교통안전관리 및 교육제도 24
2.3. 국내 대형차 관리 법령 및 안전정책 30
2.4. 국내 대형차 보험제도 31
2.5. 국내 여객 및 화물운송 중요성 33
2.6. 국내 대형차 사고사례 34
III. 대형차 교통사고 현황 및 특성 분석 44
3.1. 2005년 대형차 사고통계 분석 46
3.2. 대형차 교통사고 특성 48
3.3. 대형차 운행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및 설문결과 분석 62
IV. 대형차 운행실태 문제점 및 설문조사 분석 102
4.1. 대형차 운영관리 및 운전자 운임실태 현황 분석 104
4.2. 대형차 교통안전관리계획 및 운전자 교육 실태 111
4.3. 설문분석을 통한 대형차의 문제점 115
V. 대형차 제도개선 및 대책방안 126
5.1. 대형차 운영관리에 대한 대책 128
5.2. 대형차 교통안전관리 제도 및 운전교육 대책 130
5.3. 대형차 제도개선 대책 138
VI. 결론 및 정책건의 146
참고문헌 152
부록 154
〈표 2-1〉 자동차의 종류별 세부기준 22
〈표 2-2〉 운전할 수 있는 차의 종류 23
〈표 2-3〉 교통안전교육 대상 및 방법 24
〈표 2-4〉 국가간 차량 용도별 1억 주행거리(km)당 사고율 비교 26
〈표 2-5〉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 법정 교육현황 27
〈표 2-6〉 국내여객 및 화물 수송량, 수송 분담율 33
〈표 3-1〉 2005년 제1당사자 대형차 종별ㆍ주야별 교통사고 46
〈표 3-2〉 제1당사자 차종별ㆍ용도별ㆍ주야별 교통사고 48
〈표 3-3〉 요일별ㆍ시간대별 발생 건수 50
〈표 3-4〉 제1당사자 연령층별 발생건수 추세 52
〈표 3-5〉 제1당사자 연령층별ㆍ차종별 발생건수 53
〈표 3-6〉 차종별ㆍ법규위반별 발생건수 ('05 사고 분석) 54
〈표 3-7〉 차종별 고령운전자 사고 발생건수 55
〈표 3-8〉 운전면허 취득경과 년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57
〈표 3-9〉 제1당사자 운전면허 취득경과 년수별ㆍ자동차용도별 사망사고 발생건수('05년도) 58
〈표 3-10〉 정비 불량에 의한 교통사고 60
〈표 3-11〉 2005년도 대형차 교통사고 사고유형별 현황 61
〈표 4-1〉 자동차 운수업체 및 운행차량 현황 (2003년) 104
〈표 4-2〉 운송사업조합별 회원 현황 (2000년 말) 104
〈표 4-3〉 고속도로 차량 이용률 현황 105
〈표 4-4〉 주요 선진국의 화물운송사업 진입제도 106
〈표 4-5〉 대형버스와 화물차의 운임실태 (서울→부산) 109
〈표 4-6〉 톤급별 유가보조금 지급한도 (05. 7. 8~) 110
〈표 4-7〉 화물자동차 후부반사판 제작ㆍ보급 111
〈표 4-8〉 외국의 교통안전 체험교육장 설치 운영사례 112
〈표 4-9〉 자동차 운수업체 교통안전담당자 등에 대한 교통안전교육 113
〈표 4-10〉'05년 시행실적 114
〈표 4-11〉'06년 시행계획 114
〈표 5-1〉 운행관리 관계 규정 국가별 비교 분석 132
〈표 5-2〉 국가별 운행관리 관계 규정 비교분석 133
〈표 5-3〉 사업용자동차 위반행위별 처벌내용 136
〈표 5-4〉 도로현황 139
〈표 5-5〉 연도별 통행속도 139
〈표 5-6〉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평균적재율 및 적재 효율 141
〈표 5-7〉 화물자동차 휴게소 현황 143
〈표 5-8〉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운행시간 및 운행거리(일/월/년간) 143
〈표 6-1〉 대형차 안전운행 제도 개선(안) 149
〈표 6-2〉 부처별 대형차 제도 개선(안) 150
〈그림 2-1〉 교통사고 상황도 38
〈그림 2-2〉 개략적인 사고상황도 40
〈그림 3-1〉 대형차 종별ㆍ주야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46
〈그림 3-2〉 대형차 종별ㆍ주야별 사망자수 47
〈그림 3-3〉 대형차 종별ㆍ주야별 부상자수 47
〈그림 3-4〉 종별, 주야간 전체 발생건수 49
〈그림 3-5〉 종별, 주야간 사망자수 49
〈그림 3-6〉 요일별사상자 50
〈그림 3-7〉 요일별 치사율 및 1일 평균 사망자 51
〈그림 3-8〉 제1당사자 연령층별 발생건수 추세 52
〈그림 3-9〉 제1당사자 연령층별ㆍ차종별 발생건수 53
〈그림 3-10〉 차종별ㆍ법규위반별 발생건수 54
〈그림 3-11〉 차종별 고령운전자사고 발생건수 56
〈그림 3-12〉 운전면허 취득경과 년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57
〈그림 3-13〉 제1당사자의 운전면허 취득경과년수별 시망사고 발생건수 59
〈그림 3-14〉 정비 불량에 의한 교통사고 60
〈그림 3-15〉 본인의 성별 65
〈그림 3-16〉 본인의 직업 65
〈그림 3-17〉 본인의 연령대 66
〈그림 3-18〉 본인이 현재 업종에서 근무한 경력 66
〈그림 3-19〉 대형차량 이외의 차량 운전 경력 66
〈그림 3-20〉 근무형태 67
〈그림 3-21〉 본인이 운전하는 차량의 중량 67
〈그림 3-22〉 1일 평균 근무시간(운행시간+운행 외 시간) 68
〈그림 3-23〉 1일 평균 운행시간 68
〈그림 3-24〉 1일 평균차량 운행시간의 적정 유무 68
〈그림 3-25〉 차량 운행 시 하루평균 운행거리 69
〈그림 3-26〉 운행시간대 69
〈그림 3-27〉 주로 이용하는 도로 69
〈그림 3-28〉 1개월 근무하는 동안의 휴일 수 70
〈그림 3-29〉 1일 운행 시 휴식 횟수 70
〈그림 3-30〉 몇 시간 운행 후 휴식 71
〈그림 3-31〉 1회 휴식 시 휴식 시간 71
〈그림 3-32〉 1일 운행 종료 후 피로감을 느끼는 정도 71
〈그림 3-33〉 운행도중 법규 위반 경험 72
〈그림 3-34〉 지난 1년간의 법규위반 횟수 72
〈그림 3-35〉 교통법규를 위반하게 되는 이유 73
〈그림 3-36〉 대형차 운행시 다른 차량의 주행에 방해한 경험 73
〈그림 3-37〉 다른 차량 방해를 하게 된 이유 73
〈그림 3-38〉 상대차량 주행 방해 후 잘못을 느꼈는지의 유무 74
〈그림 3-39〉 졸음운전 경험 유무 74
〈그림 3-40〉 졸음운전을 한 이유 75
〈그림 3-41〉 졸음운전 사고 경험 75
〈그림 3-42〉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 75
〈그림 3-43〉 화물차 휴게소 이용 경험 76
〈그림 3-44〉 화물차 휴게소 편의 시설 이용 만족 여부 76
〈그림 3-45〉 화물차 전용 휴게소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 77
〈그림 3-46〉 화물휴게소 사용에 있어 개선되어야 할 사항 77
〈그림 3-47〉 운행 중 과속운전 경험 78
〈그림 3-48〉 과속운전을 하는 이유 78
〈그림 3-49〉 과속운전으로 사고를 낸 경험 78
〈그림 3-50〉 과속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 79
〈그림 3-51〉 화물 적재 시 과적 경험 79
〈그림 3-52〉 과적을 하게 된 계기 80
〈그림 3-53〉 화물의 과적 시 일어나는 사고의 위험성 80
〈그림 3-54〉 화물자동차 과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80
〈그림 3-55〉 운행 시 주로 어느 도로를 이용하는지 여부 81
〈그림 3-56〉 지방도로를 이용하는 이유 81
〈그림 3-57〉 대형차량 운행 중 발생한 교통사고 횟수 82
〈그림 3-58〉 발생한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82
〈그림 3-59〉 화물차 사고 원인 중 가장 큰 문제점 83
〈그림 3-60〉 교통안전 교육실시에 대한 견해 83
〈그림 3-61〉 운전자 중 가장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자 83
〈그림 3-62〉 현행 운전자 교육제도의 만족도 84
〈그림 3-63〉 현행 교육제도의 문제점 84
〈그림 3-64〉 화물차 전용도로 설치에 대한 견해 85
〈그림 3-65〉 화물차 전용도로의 운영 방법 85
〈그림 3-66〉 화물전용 고속도로 건설로 얻을 수 있는 효과 86
〈그림 3-67〉 대형차 운행 시 교통사고 문제점으로 지적될 이유 86
〈그림 3-68〉 대형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 87
〈그림 3-69〉 운행 시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한 시점 87
〈그림 3-70〉 운행 시 느끼는 불편사항 88
〈그림 3-71〉 신체적인 이유로 운전이 불편해지는 이유 88
〈그림 3-72〉 도로표지판 이용에 있어 글자크기의 적정성 89
〈그림 3-73〉 야간운전 시 불편함 89
〈그림 3-74〉 야간운전 시 불편함을 느끼는 이유 89
〈그림 3-75〉 고령층 운전자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개선사항 90
〈그림 3-76〉 본인의 성별 92
〈그림 3-77〉 본인의 직업 92
〈그림 3-78〉 본인의 연령대 93
〈그림 3-79〉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업체 93
〈그림 3-80〉 본인의 근무 경력 93
〈그림 3-81〉 본인의 운전경력 94
〈그림 3-82〉 본인의 담당 업무 94
〈그림 3-83〉 교통사고 야기자에게 교통안전교육 실시 유무 95
〈그림 3-84〉 운전자의 교통안전 교육의 필요성 95
〈그림 3-85〉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대상자 96
〈그림 3-86〉 운전자 교육제도에 만족도 96
〈그림 3-87〉 현행 교육제도의 문제점 96
〈그림 3-88〉 사고 발생 운전자의 안전 교육의 효과 97
〈그림 3-89〉 대형차 교통사고의 가장 큰 발생원인 97
〈그림 3-90〉 대형차 교통사고 원인 중 직접적 요인 98
〈그림 3-91〉 운전자의 과속 운전 예방을 위한 필요한 조치 98
〈그림 3-92〉 운전자의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필요한 조치 98
〈그림 3-93〉 화물자동차의 과적 방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 99
〈그림 3-94〉 차량 안전확보를 위한 노변 검사의 필요성 99
〈그림 3-95〉 화물운전자 자격제 도입의 필요성 99
〈그림 3-96〉 화물운전자 자격제 필요의 이유 100
〈그림 3-97〉 화물차 전용도로 설치에 대한 견해 100
〈그림 3-98〉 화물차 전용도로 건설위치에 대한 견해 101
〈그림 3-99〉 화물전용 고속도로 건설의 효과 101
〈그림 3-100〉 대형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적절한 방법 101
〈사진 2-1〉 세피아 파손상태 35
〈사진 2-2〉 버스의 파손상태 35
〈사진 2-3〉 전복된 최종 위치의 사고차량 36
〈사진 2-4〉 손상된 사고차량 모습 36
〈사진 2-5〉 사고 직후 현장의 모습 37
〈사진 2-6〉 사고현장에 발생한 타이어 마크 37
〈사진 2-7〉 탱크로리의 파손상태 38
〈사진 2-8〉 고속버스의 파손상태 38
〈사진 2-9〉 사고 직후 현장모습 40
〈사진 2-10〉 트레일러의 파손모습 40
〈사진 2-11〉 대형버스의 손상상태 40
〈사진 2-12〉 택배차량에 의해 파손된 유조차량 42
〈사진 2-13〉 관광버스 우측 앞부분의 파손된 상태 42
〈사진 2-14〉 택배차량 좌측 앞부분 파손상태 42
〈사진 2-15〉 교통사고 조사반이 조사하는 광경 42
〈사진 2-16〉 대형여객버스 파손 모습 43
〈사진 2-17〉 대형 화물차량 파손 모습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