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제I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4
1.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6
제II장 회전교통류 교통운영 및 안전성 검토 21
2.1. 2차로 도로의 회전교통류 특성 23
2.2. 회전교통류 대상 교통사고 유형분석 32
2.3. 개선점 36
제III장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39
3.1. 국내외 문헌고찰 41
3.2. 설계기준 검토 53
3.3. 소결 57
제IV장 모의실험 환경설정 및 평가지표 59
4.1. 환경 설정 및 제약조건 61
4.2. 모의실험 대안설정 68
4.3. 평가지표 선정 70
제V장 새로운 준거정립 73
5.1. 지체 및 안전성 분석 75
5.2. 준거 정립 90
제VI장 효과 검증 및 정책 건의 93
6.1. 현장조사 및 분석 95
6.2. 효과 검증 106
6.3. 정책건의 111
제VII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17
참고문헌 122
〈표 1-1〉 양방향 2차로도로 교통운영 및 안전성개선 연구 단계별 연구범위 및 내용 14
〈표 2-1〉 한국 HCM의 양방향 정지 교차로의 임계간격과 추종시간 29
〈표 2-2〉 미국 HCM의 양방향 정지 교차로에서 기본 임계수락간격과 추종시간 29
〈표 2-3〉 일반국도 차대차 사고 유형별 발생건수(2004) 32
〈표 2-4〉 일반국도 차대차사고 유형별 도로폭별 발생건수(2004) 32
〈표 2-5〉 지방도 차대차 사고 유형별 발생건수(2004) 33
〈표 2-6〉 지방도 차대차 사고 유형별 발생건수(2004) 34
〈표 2-7〉 일반도로 도로폭의 최소 기준 35
〈표 2-8〉 교차로 사고 유형별ㆍ원인별 교통운영 및 기하구조 개선방안 37
〈표 3-1〉 Rune의 Metaregression Analysis를 이용한(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변형) 효과평가 43
〈표 3-2〉 FDOT Criteria for Exclusive Right-Tum Lane 45
〈표 3-3〉 서로 다른 주행속도에 대한 임계우회전교통량(시뮬레이션 결과) 46
〈표 3-4〉 지방부 교차로에서 좌회전차로 설치에 따른 추천된 AMFs 47
〈표 3-5〉 도시부 교차로에서 좌회전차로 설치에 따른 추천된 AMFs 48
〈표 3-6〉 지방부와 도시부 교차로의 주도로 접근부에 우회전차로 설치에 따른 사고수정인자 48
〈표 3-7〉 회전교차로 설계기준 54
〈표 3-8〉 국내의 비보호좌회전 기준표 (교통안전시설실무편람) 55
〈표 3-9〉 미국의 비보호좌회전 기준 56
〈표 4-1〉 2005년 일반국도 차종별 교통량 및 구성비 61
〈표 4-2〉 본 연구의 모의실험에 설정한 교차하는 도로 위계 및 운영형태 64
〈표 4-3〉 본 연구의 모의실험에 적용한 교차로 교통량 65
〈표 4-4〉 본 연구의 모의실험에 적용한 좌회전차로 운전자 임계수락간격 66
〈표 4-5〉 본 연구의 모의실험에 적용한 좌회전 차로 길이 68
〈표 4-6〉 본 연구의 모의실험에 적용한 우회전 차로 길이 68
〈표 4-7〉 본 연구의 모의실험에 설정한 회전교차로 모의실험 대안 69
〈표 4-8〉 본 연구의 모의실험에 설정한 좌회전 차로 모의실험 대안 69
〈표 4-9〉 본 연구의 모의실험에 설정한 우회전 차로 모의실험 대안 70
〈표 4-10〉 본 연구의 평가지표와 모의실험 설계항목 71
〈표 5-1〉 라제통문 삼거리 개선 전ㆍ후 교통사고 변화 80
〈표 5-2〉 라제통문 삼거리 개선 전ㆍ후 교통사고 변화 80
〈표 5-3〉 회전교차로 설치 전ㆍ후 분석 결과 82
〈표 5-4〉 좌회전차로 설치 전ㆍ후 분석 결과 85
〈표 5-5〉 우회전차로 설치 전ㆍ후 분석 결과 88
〈표 6-1〉 회전교차로 현장조사지점 현황 95
〈표 6-2〉 라제통문 삼거리 교통량 현황 96
〈표 6-3〉 라제통문 삼거리 속도 현황 96
〈표 6-4〉 적상 삼거리 교통량 현황 97
〈표 6-5〉 적상 삼거리 속도 현황 97
〈표 6-6〉 월곡 삼거리 교통량 현황 98
〈표 6-7〉 월곡 삼거리 속도 현황 98
〈표 6-8〉 원당 교차로 교통량 현황 99
〈표 6-9〉 원당 교차로 속도 현황 99
〈표 6-10〉 송촌 삼거리 교통량 현황 100
〈표 6-11〉 송촌 삼거리 속도 현황 101
〈표 6-12〉 송촌 삼거리 주방향 좌회전차량의 임계수락간격과 기준비교 101
〈표 6-13〉 회전교차로 내 표지 설치현황 103
〈표 6-14〉 T형 교차로 표지 설치현황 105
〈표 6-15〉 회전교차로ㆍ좌/우회전차로 설치 고려 환경 114
〈표 6-16〉 회전교차로ㆍ좌/우회전차로 설치의 개략준거 115
〈그림 1-1〉 연구수행절차도 19
〈그림 2-1〉 비신호 무통제 교차로 유형 24
〈그림 2-2〉 비신호 양방향 정지 교차로 유형 24
〈그림 2-3〉 비신호 전방향 정지 교차로 유형 25
〈그림 2-4〉 비신호 회전 교차로 유형 25
〈그림 2-5〉 교차로 유형별 교차로내 진입 우선순위 26
〈그림 2-6〉 무통제 교차로에서 상충지역 27
〈그림 2-7〉 상충교통량과 임계간격 크기에 따른 잠재용량 30
〈그림 2-8〉 일반국도 차대차 사고 유형별 도로폭별 교통사고 분석결과 33
〈그림 2-9〉 지방도 차대차 사고 34
〈그림 3-1〉 일반적인 교차로와 회전교차로의 자동차 상충지점 비교 53
〈그림 5-1〉 회전교차로 설치 전ㆍ후 기하구조 75
〈그림 5-2〉 회전교차로 접근로 규모가 같을 때 모의실험 결과 76
〈그림 5-3〉 회전교차로 접근로 규모가 다를 때 모의실험 결과 78
〈그림 5-4〉 좌회전차로 설치 전ㆍ후 기하구조 83
〈그림 5-5〉 좌회전차로 설치에 따른 모의실험 결과 84
〈그림 5-6〉 우회전차로 설치 전ㆍ후 기하구조 86
〈그림 5-7〉 우회전차로 설치에 따른 모의실험 결과 87
〈그림 5-8〉 교차로 유형별 설치 준거 90
〈그림 5-9〉 좌회전차로 설치 준거 91
〈그림 5-10〉 우회전차로 설치 준거 92
〈그림 6-1〉 라제통문 삼거리 개선 전ㆍ후 기하구조 현황 96
〈그림 6-2〉 적상 삼거리 개선 전ㆍ후 기하구조 현황 97
〈그림 6-3〉 월곡 삼거리 개선 후 기하구조 현황 98
〈그림 6-4〉 원당교차로 개선 후 기하구조 현황 99
〈그림 6-5〉 송촌 삼거리 기하구조 현황 및 현장 사진 100
〈그림 6-6〉 송촌삼거리 주방향 좌회전차량의 거부간격과 수락간격 누적 그래프 101
〈그림 6-7〉 2차로도로 회전교차로 및 우회전 차로에 설치되는 표지 102
〈그림 6-8〉 회전교차로 내 표지 설치현황 103
〈그림 6-9〉 2차로 도로 내 표지 설치현황 104
〈그림 6-10〉 회전교차로 검증 결과 1 106
〈그림 6-11〉 회전교차로 검증 결과 2 107
〈그림 6-12〉 좌회전차로 검증 결과 1 108
〈그림 6-13〉 좌회전 차로 검증 결과 2 108
〈그림 6-14〉 우회전 차로 검증 결과 1 109
〈그림 6-15〉 우회전차로 검증 결과 2 110
〈그림 6-16〉 2차로도로 회전교차로 관련 표지 112
〈그림 6-17〉 2차로도로 비신호교차로 유형정립과 표지설치(예시)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