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 필요성 11
1.2. 연구 목적 12
1.3. 연구 내용 및 방법 12
1.3.1. 연구 내용 12
1.3.2. 연구 방법 13
1.4. 연구 범위 14
제2장 국내외 관련 법규 및 현황 17
2.1. 우회전 교통처리 시설 관련 규정 19
2.1.1. 우회전 차량 운행 특성 19
2.1.2. 우회전 교통처리 시설 관련 규정 19
2.1.3. 교통섬 관련 규정 및 연구 현황 32
2.2. 우회전 보조 신호등 및 관련 시설 설치 현황 40
2.3. 적신호시 우회전(RTOR) 관련 연구 및 현황 52
2.3.1. 해외 52
2.3.2. 국내 69
2.4. 기타 우회전 차량 교통처리 현황 71
제3장 우회전 보조 신호등 설치 타당성 조사 75
3.1. 우회전 차량 교통운행 특성 조사 77
3.2. 우회전 보조 신호등 설치 타당성 현장 조사 개요 81
3.1.1. 현장 조사 방법 83
3.1.2. 현장 조사 장소 선정 85
3.2. 현장 조사 결과 92
3.3. 조사 결과 검증 94
3.4. 소 결론 99
제4장 우회전 교통처리방안 제시 101
4.1. 우회전 차량 교통처리 개선 방안 103
4.1.1.노면 표시 개선 103
4.1.2. 우회전 보조 신호등 개선 109
4.2. 적신호시 우회전(RTOR) 개선 방안 120
4.3. 관계 법령 개선 121
4.4. 기타 우회전 교통처리 방안 122
4.5. 소결론 124
제5장 결론 125
[참고 문헌] 131
부록 133
〈부록 1〉 "교차로내 우회전시 교통사고에 대한 법규 및 사고 판례" 135
〈부록 2〉 『교차로 교통섬에서 횡단보도 이용에 관한 설문조사』 143
판권지 144
〈표 2.1〉 원형녹색 신호의 국가별 의미 21
〈표 2.2〉 원형적색 신호의 국가별 의미 23
〈표 2.3〉 적색 및 황색 화살표 신호의 국가별 의미 25
〈표 2.4〉 노즈 옵셋 및 셋백의 최소값 33
〈표 2.5〉 선단의 최소 곡선 변경 34
〈표 2.6〉 분리대 형태에 따른 각 제원의 최소값 35
〈표 2.7〉 우회전 전용차로의 우회전 차로 방식의 장단점 36
〈표 2.8〉 교통섬에 분리된 차로구분형식 우회전 처리방식의 장단점 37
〈표 2.9〉 교통섬에 분리된 우회전 전용차로 구분된 우회전 처리방식의 장단점 38
〈표 2.10〉 교통섬과 다운스트림 차로로 구분된 우회전 처리방식의 장단점 39
〈표 2.11〉 원형적색 신호시 국가별 진행 허용 방향 53
〈표 2.12〉 전체 교통사고중 RTOR 비율 54
〈표 2.13〉 RTOR 교통사고 피해정도 55
〈표 2.14〉 RTOR 교통사고중 보행자 및 기타 구성비율 56
〈표 2.15〉 RTOR의 위반에 관련된 요인에 기초한 대응책 57
〈표 2.16〉 RTOR 교통안전을 위한 대응책 60
〈표 2.17〉 적색신호시 우회전(RTOR) 금지 찬반 의견 69
〈표 2.18〉 적색신호 우회전시 횡단보도 신호위반에 대한 이해도 조사결과 71
〈표 2.19〉 교차로 횡단보도 설치 위치에 따른 장단점 72
〈표 2.20〉 국가별 교차로내 횡단보도 설치위치 기준 73
〈표 3.1〉 우회전 차량 비율 77
〈표 3.2〉 교통섬의 의미와 횡단 어려움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81
〈표 3.3〉 서울지역 조사장소 86
〈표 3.4〉 동해지역 조사장소 87
〈표 3.5〉 우회전 보조신호등 미설치 시 조사 결과 93
〈표 3.6〉 우회전 보조신호등 설치시 조사 결과 94
〈표 3.7〉 현장조사 지점 5개소의 평균값 94
〈표 4.1〉 노면표시를 통한 우회전 차량 교통처리 방안 개선안 비교 106
〈표 4.2〉 우회전 보조 신호등 개선 방안 비교 119
〈표 4.3〉 경찰실무 처리(적색 등화시 우회전 법률 적용례) 122
〈표 4.4〉 기타 우회전 교통처리 방안 123
[그림 1.1] 연구 수행 절차 15
[그림 2.1] 3색 보조신호등의 함체 내부 구성도 27
[그림 2.2] 종형 이색 신호등 27
[그림 2.3] 일시정지 표시 설치 예시도 30
[그림 2.4] 양보표시 설치 예시도 31
[그림 2.5] 교통섬의 구성 33
[그림 2.6] 분리대의 형태 34
[그림 2.7] 이색 보조 신호등 설치 현황-1, -2 41
[그림 2.8] 교차로에 설치된 변형 차량 보조 신호등 42
[그림 2.9] 차량 신호등에 우회전 적색신호 44
[그림 2.10] 우회전 전용신호등 설치 44
[그림 2.11] 문자 표시 가변형 보조 신호등 45
[그림 2.12] 직진과 우회전 차로를 병행한 차로 형태 46
[그림 2.13]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형태 46
[그림 2.14] 우회전 차량 노면표시 설치 현황- 우회전 표시가 없는 경우 1 47
[그림 2.14] 우회전 차량 노면표시 설치 현황- 우회전 표시가 없는 경우 2 48
[그림 2.15] 우회전 전용차로로 설치되어 있는 교차로 49
[그림 2.16] 교통섬 교차로 형태- 보행자 보호 시설물 없음 1 50
[그림 2.16] 교통섬 교차로 형태- 보행자 보호 시설물 없음 2 51
[그림 2.17] 교통섬에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는 형태의 교차로 52
[그림 2.18] 교차로 횡단보도 설치 위치 72
[그림 2.19] 횡단보도 위치가 교차로 중앙에서 멀리 조정되어 있는 형태 74
[그림 3.1] 직진차량에 의해 우회전 차량이 진행 방해 사례 79
[그림 3.2] 교통섬에서의 우회전 차량 및 보행자 특성 현장조사 80
[그림 3.3] 보조신호등을 가리기 전과 후의 조사 계획도 82
[그림 3.4] 보조신호등을 검은 천으로 가린 상태 82
[그림 3.5] 보조신호등을 천으로 가리기 전 사진 83
[그림 3.6] 영상프레임분석에 의한 속도측정방법 85
[그림 3.7] 보편적인 신호교차로 내 우회전 보조신호등 위치 86
[그림 3.8] 관세청 사거리의 교차로 전경 88
[그림 3.9] 직각 상충 89
[그림 3.10] 측면 상충 90
[그림 3.11] 차량 대 보행 상충 I 91
[그림 3.12] 차량 대 보행 상충 II 92
[그림 4.1] "일단 정지" 노면 표시를 활용한 개선 예 104
[그림 4.2] "양보" 노면 표시를 활용한 개선 예 104
[그림 4.3] "보행자 확인" 노면 표시를 활용한 개선 예 105
[그림 4.4] 우리나라의 우회전 전용차선 설치 예 108
[그림 4.5] 미국의 우회전 전용차선 설치 예 108
[그림 4.6] 적색 신호만을 활용한 진행 금지 신호등 109
[그림 4.7] 보조 표지판을 활용한 개선안 110
[그림 4.8] 적신호시 우회전 금지 표지판 설치 예(미국) 111
[그림 4.9] 적색 화살표와 보조표지판 활용한 진행 금지 신호등 112
[그림 4.10] 적색 화살표 신호를 활용한 개선안 113
[그림 4.11] 녹색 신호와 적색 화살표를 활용한 개선 예 114
[그림 4.12] 적색 화살표 및 금지의 사선을 이용한 우회전 금지 신호등 115
[그림 4.13] 우회전 화살표를 활용한 삼색 보조 신호등 개선 예 116
[그림 4.14] 우회전 녹색 및 적색 화살표를 활용한 삼색 보조 신호등 개선 예 117
[그림 4.15] 우회전 및 직진 화살표를 활용한 개선 예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