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1. 연구배경 10
1.2. 연구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방법 11
제2장 시스템 운영현황(운영형황) 및 설치실태 14
1.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개요 및 운영현황 16
1.1.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개요 16
1.2.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현황 19
2.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개요 및 운영현황 20
2.1.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의 개요 20
2.2.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운영현황 21
3. 시스템의 설치 형태 22
3.1. 신호위반단속장비의 구성 및 설치형태 22
3.2.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의 구성 및 설치형태 24
3.3. 설치장소 선정의 유사성 27
제3장 시스템 통합지주 설치 방안 30
1. 국내ㆍ외 통합지수 설치 사례 검토 32
2. 교차로 시설물 설치 현황 및 통합 가능한 시설 검토 33
2.1. 교차로 시설물 설치 현황 33
2.2. 교차로 부근 통합가능 시설물 분석 38
3. 교통시설물 설치기준 및 관련 법령 검토 39
3.1. 교통시설물 설치기준 39
3.2. 교통시설물 설치 관련 법규 검토 46
3.3. 법규 및 규정에 따른 시설물 통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2
4. 통합지주 설치형태(안) 검토 53
4.1. 시설물별 설치 형태 53
4.2. 신호위반단속장비와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의 통합지주 설치형태 56
4.3. 신호등 및 가로등 시설물을 포함한 통합지주 설치형태 61
5. 통합지주 설치위치 검토 62
5.1. 통합지주 설치위치 선정시 고려사항 62
5.2. 통합지주의 설치위치 검토 69
제4장 시스템 기능통합 방안 72
1. 시스템 기능 통합(안)의 개요 74
1.1. 기능통합의 목적 74
1.2. 기능통합의 방법 및 범위 74
2. 신호위반단속시스템과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규격비교 75
2.1. 검지부 75
2.2. 영상취득부 76
2.3. 데이터처리 및 제어부 81
2.4. 통신 제어부 85
2.5. 전원 및 지역제어장치 관리부 85
2.6. 소프트웨어 87
2.7. 철 구조물 규격 88
2.8. 외함 규격 89
3. 시스템 기능 통합 방안 90
3.1. 적용범위 90
3.2. 분류 90
3.3. 통합 시스템 구성(안) 90
3.4. 통합시스템의 구성별 통합 방안 91
제5장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112
〈참고 문헌〉 117
부록 118
1. 해외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설치효과 120
2. 국내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설치효과분석 127
3.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취득영상을 활용한 사례 135
판권지 147
〈표 2-1〉 신호위반단속장비의 단계별 주요 기능 및 장치 18
〈표 2-2〉 고정식과속속장비 설치 현황 19
〈표 2-3〉 신호위반단속장비 설치 현황 20
〈표 3-1〉 교차로 주변의 안전시설물 설치 현황 34
〈표 3-2〉 교통관련 시설물의 설치기준관련 매뉴얼 발행 기관 40
〈표 3-3〉 교통안전표지의 설치 높이 43
〈표 3-4〉 전신주의 설치 경간 45
〈표 3-5〉 교통안전시설물 관련 법규 47
〈표 3-6〉 도로안전시설물 관련 법규 48
〈표 3-7〉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ㆍ관리 관련 법규 49
〈표 3-8〉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규 50
〈표 3-9〉 기본형 가로등의 설치높이와 암의 길이 56
〈표 3-10〉 두 시스템을 통합지주로 설치할 경우 필요한 장치 57
〈표 4-1〉 신호위반단속시스템 검지부의 규격 75
〈표 4-2〉 번호 인식용 카메라 규격 78
〈표 4-3〉 보조용 카메라 규격 78
〈표 4-4〉 카메라 규격 80
〈표 4-5〉 차량번호 인식모듈 83
〈표 4-6〉 지역 제어장치중 차량 번호판 인식부분의 특성 84
〈표 4-7〉 관리부의 규격 86
〈표 4-8〉 전원부의 규격 86
〈표 4-9〉 무인 속도위반 단속시스템 87
〈표 4-10〉 중앙처리장치 DB 테이블목록 87
〈표 4-11〉 소프트웨어의 기능 88
〈표 4-12〉 통합시스템의 운영컴퓨터 규격 95
〈표 4-13〉 통합시스템의 DB서버 규격 95
〈표 4-14〉 통합시스템의 통신서버 규격 98
〈표 4-15〉 통합시스템의 출력부 프린터 규격 99
〈표 4-16〉 통합시스템의 전원장치부 규격 100
〈표 4-17〉 통합시스템의 지역장치 주요 규격 102
〈표 4-18〉 통합시스템의 마스터 동영상 취득 카메라 규격 107
〈표 4-19〉 통합시스템의 번호 인식용 카메라 규격 107
〈표 4-20〉 통합시스템의 보조용 카메라 규격 108
〈표 4-21〉 통합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기능 110
[그림 1-1] 연구 수행 방법 12
[그림 2-1] 신호위반단속장비의 검지부와 영상취득부 흐름도 22
[그림 2-2] 신호위반단속장비에 의한 영상취득 단속 예 23
[그림 2-3] 신호위반단속장비의 설치 형태 24
[그림 2-4]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시스템 24
[그림 2-5]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구성 25
[그림 2-6] 사고현장 영상취득 상황 25
[그림 2-7]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작동과정 26
[그림 2-8] 영상검지방식의 사고검지 알고리즘 흐름도 26
[그림 2-9] 교통사고자동기록장치 지주 형태 (군자역 사거리) 27
[그림 2-10] 두 시스템이 동시에 설치된 사례 (안산터미널 사거리) 28
[그림 3-1] 미국 하와이 신호등 및 가로등 통합 지주 32
[그림 3-2] 국내 통합지주 설치 사례 33
[그림 3-3] 교차로에서 시설물 조사 범위 34
[그림 3-4] 성신여대입구 사거리의 시설물 설치 실태 35
[그림 3-5] 은행사거리의 시설물 설치 실태 35
[그림 3-6] 망우사거리의 시설물 설치 실태 36
[그림 3-7] 강북구청사거리의 시설물 설치 실태 36
[그림 3-8] 삼양입구사거리의 시설물 설치 실태 37
[그림 3-9] 군자역사거리(신한은행지점)사거리의 시설물 설치 실태 37
[그림 3-10] 군자역사거리(피자헛지점)사거리의 시설물 설치 실태 38
[그림 3-11] 교차로에서 신호동-가로등-무인단속장비의 설치 실태 39
[그림 3-12] 십자형 교차로에서의 조명기구 배치 42
[그림 3-13] 신호위반단속장비의 지주형태 53
[그림 3-14]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의 지주형태 54
[그림 3-15] 차량신호등 및 보행자신호등의 지주형태 55
[그림 3-16] 가로등의 지주형태 55
[그림 3-17] 두 시스템의 통합지주 형태 58
[그림 3-18] 통합지주 부분별 상세도 59
[그림 3-19] 신호등 및 가로등 시설물을 포함한 통합지주 설치형태 61
[그림 3-20] 교차로에서 시거장애요인에 따른 사고유형 62
[그림 3-21] 교차로에서의 시인거리 63
[그림 3-22] 교차로 크기별 차량신호등의 설치위치 65
[그림 3-23] 보행신호기의 설치위치 66
[그림 3-24] 도로폭이 비슷한 십자형 교차로에서의 조명기구 배치 68
[그림 3-25] 교차로 주변에서 안전시설물이 설치되는 위치 69
[그림 3-26] 교차로에 설치되어 있는 통합지주의 설치 형태 70
[그림 3-27] 교차로 회전부의 시설물에 따른 우회전차량의 시야장애지역 70
[그림 3-28] 4지 신호교차로에서 통합지주가 설치될 수 있는 위치 71
[그림 4-1] 보조용 카메라 영상 취득 위치 77
[그림 4-2] 신호등 및 신호제어기 고장시 지역제어장치의 정보 처리 흐름도 81
[그림 4-3] 통합시스템 전체 구성도 91
[그림 4-4] 통합시스템의 중앙장치부 구성도 92
[그림 4-5] 통합시스템의 온라인 방식 통신망 구성도 96
[그림 4-6] 통합시스템의 지역장치부 구성도 101
[그림 4-7] 통합시스템의 지역장치부 처리 흐름도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