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Ⅱ. 인사행정관리의 혁신과 실태 10
1. 주요 국가의 인사행정관리 혁신 10
가. 주요선진국의 경우 10
나. 우리나라의 경우 11
2. 국방부의 공무원 인사 운영 실태 12
가. 인사행정 관리제도 12
나. 인사 관리 실태 14
Ⅲ. 국방부 공무원 전문성의 도출과 측정 19
1. 전문성의 개념적 특성 19
가. 전문성의 개념 19
나. 공무원의 직무수행역량의 개념 22
2. 국방부 직제분석을 통한 전문성 도출 28
가. 국방부 직제(본부 조직) 28
나. 직제분석에서 도출된 하부기관별 전문성의 특수 내용 38
3. 설문을 통한 전문성 측정 46
가. 설문서 작성 및 자료수집 개요 46
나. 설문서의 응답결과에 나타난 국방부 공무원의 전문성 47
Ⅳ. 국방부 공무원 교육훈련 향상 방안 60
1. 교육훈련의 의의와 환경변화 60
가. 교육훈련의 의의 60
나. 교육훈련 환경 변화 61
2. 국ㆍ내외 교육훈련 체계 분석 64
가.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체계 64
나. 주요 선진국 공무원 교육훈련 체제 및 시사점 73
다. 민간부문에서의 인적자원개발 체제 및 시사점 76
3. 국방부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및 실태 81
가. 국방부 공무원 교육훈련 정책 81
나. 국방부 공무원의 교육훈련 실태 83
4. 국방부 공무원 교육훈련 발전 방안 90
가. 교육훈련 및 직무전문교육 방향 설정 90
나. 제도 및 기능 보완 96
다. 교육훈련과정 설계 99
라. 교육훈련기관의 선정 107
Ⅴ. 국방부 공무원 경력관리 향상방안 110
1. 경력관리의 이론적 고찰 110
가. 경력관리의 연혁과 의의 110
나. 경력관리의 개념 111
다. 경력관리의 필요성과 기본원칙 114
라. 경력관리의 유형 116
2. 군 및 기업에서의 경력관리의 운용실태 117
가. 미국 기업의 경력관리제도(Hewlett - Packard社) 117
나. 일본 기업의 경력관리제도 118
다. 한국 육군의 경력관리제도 : 특기전문화 인사관리 119
라. 미 해군의 경력관리 제도 121
마. 운용사례 비교분석 122
3. 우리나라 공무원의 경력관리 124
가. 일반직 공무원 경력관리의 현실태 124
나. 국방부 공무원 경력관리의 현실태 126
4. 국방부 공무원 경력관리 향상방안 130
가. 경력관리제도의 요소 도입 130
나. 경력발전 최소임기제와 전보제한기간의 현실화 136
다. 기타 국방부 공무원의 경력관리 개선 관련 사항 138
Ⅵ. 결론 및 정책건의 141
1. 결 론 141
2. 정책 건의 143
가.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개선방안 143
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경력관리 개선방안 144
참 고 문 헌 146
연구보고서 평가서 150
[표 2-1] 국방부공무원 정원현황(2006년 현재) 15
[표 2-2] 국방부 공무원 특정직과 일반직 정원 현황(2006년 현재) 16
[표 2-3] 국방부 공무원의 학력 현황(2006년 현재) 17
[표 2-4] 국방부 공무원 전공별 현황(2006년 현재) 17
[표 2-5] 부서장과 부서원의 국방부 및 국방부 이외 재직기간 18
[표 3-1] 장차관소속기구 공무원의 전문성의 구체적 내용 39
[표 3-2] 혁신기획본부 소속 공무원의 전문성의 구체적 내용 40
[표 3-3] 정책홍보본부 소속 공무원의 전문성의 구체적 내용 41
[표 3-4] 인사복지본부 소속 공무원의 전문성의 구체적 내용 43
[표 3-5] 자원관리본부 공무원의 전문성의 구체적 내용 45
[표 3-6] 일선기관 소속 공무원의 전문성의 구체적 내용 46
[표 3-7] (부서원) 국방관련 법규의 제ㆍ개정 경험(복수 선택 가능) 47
[표 3-8] 소관법령을 알고 있는 직원의 규모에 대한 부서장(및 팀장)의 기대 48
[표 3-9] 직원의 업무숙련도에 대한 부서장( 및 팀장)의 기대수준 48
[표 3-10] 직원의 능력 수준: 전체 직원 대비 A급 직원(부서장의 기대) 49
[표 3-11] 우리 국(局) 내에 해당분야 전문 인력의 기대 보유수(부서장이 본) 49
[표 3-12] 행정관리분야별 현행 법령, 제도, 이론, 기법에 관한 이해 수준(부서원) 50
[표 3-13] 정책과정 및 조직관리 분야별 현행 제도, 이론, 기법에 관한 능력 수준(부서원) 51
[표 3-14] 정책분야별 현행, 법령, 제도, 이론, 기법에 관한 이해 수준(부서원) 52
[표 3-15] 국방부가 관련 자료의 유지 관리 및 내용 파악해야 할 분야 53
[표 3-16] 부서원 및 사무원의 외국어 능력(자신의 응답) 54
[표 3-17] 부서원 및 사무원의 컴퓨터 활용능력 56
[표 3-18] 국방부 직원이 공통 보유해야 할 일반 관리 역량(복수 선택) 57
[표 3-19] 국방부 및 직원에게 요구되는 역량 59
[표 4-1] 정부 표준역량사전의 역량 항목 63
[표 4-2] 2006년도 교육훈련 환경 분석 66
[표 4-3] 직장교육의 내용 70
[표 4-4] 중앙인사위원회 주관 국내 위탁교육 71
[표 4-5] 2002년 민간 전문위탁교육현황 72
[표 4-6] GE의 핵심인재 리더십 프로그램 77
[표 4-7] 국방부 관련 교육훈련기관 현황 83
[표 4-8] 직급별 교육훈련 이수결과 84
[표 4-9] 2005년도 위탁교육 성과평가 심의결과 85
[표 4-10] 훈련과제 연구보고서 활용실태 86
[표 4-11] 사전예정보직과 훈련이수 후 보직의 일치도(과장급) 86
[표 4-12] 사이버교육 훈련결과(예) 87
[표 4-13] ’06년도 국방대학교 직무교육과정 현황 89
[표 4-14] 국방군사법규제도 등에 대한 신규임용자(전입자) 실무교육의 실시방법 93
[표 4-15] 부서별 직무분석을 통한 전문교육과정 소요 95
[표 4-16] 신규임용자 및 전입자 102
[표 4-17] 초급관리자(6급-7급) 103
[표 4-18] 중간관리자(4급-5급) 103
[표 4-19] 국방부의 중장기 집중교육이 특별히 필요한 분야(복수 선택 가능) 104
[표 4-20] 중장기 집중교육을 위한 적정교육기관(복수선택가능)과 적정교육기간 105
[표 4-21] 단기 전문지식 함양 과정(예시) 106
[표 4-22] 단기 전문관리능력 향상 과정(예시) 107
[표 4-23] 외국어 및 컴퓨터 능력 향상 과정(예시) 107
[표 4-24] 국방부의 내부강좌 개설(복수 선택 가능), 신분별 참여의사 108
[표 4-25] 직원이 선호하는 교육과정(복수선택 가능) 109
[표 5-1] 육군 장교 군사특기 구분 120
[표 5-2] 직급별 재임기간 127
[표 5-3] 승진하기 이전에 경험한 평균 보직수와 평균 보직기간 128
[표 5-4] 국방부 공무원의 보직이동 분류 129
[표 5-5] 국방부의 경력개발직군(CDP직군) 분류의 예시(제 1안) 131
[표 5-6] 국방부의 경력개발직군(CDP직군) 분류의 예시(제 2안) 132
[표 5-7] 전문분야 지정대상과 지정시기 133
[표 5-8] 경력개발체계에서 전문분야-공통분야 간 보직이동의 패턴 예 134
[표 5-9] 경력발전 최소임기와 전보제한기간의 제안 138
[표 5-10] 국방부 공무원의 개인 보직이동 희망 분야(복수선택) 139
[그림 4-1]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64
[그림 4-2] 공무원 교육훈련 목표와 중점 추진 과제 67
[그림 4-3] 공무원 기본교육 체계도 68
[그림 4-4] 삼성인력개발원 인재양성 체계 78
[그림 4-5] LG의 직급별 필수 교육과정 79
[그림 4-6] 국방부 직위별 교육 영역 체계 82
[그림 4-7] 국방 교육훈련 체계도 91
[그림 4-8] 직무연수부 조직 개편 방안 97
[그림 5-1] 경력관리의 개념적 틀 113
[그림 5-2] 공무원의 'Z' 자형 보직이동 125
[그림 5-3] 공무원 경력개발 단계와 적용 135